• 새글
  • 접속자(34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학교문제] 1-8) 인연 끊고싶은 친구 어떡해야 끊을 수 있을까요  

인연 끊고싶은 친구 어떡해야 끊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아직 끝나지 않은 방학을 즐기고 있는 중학생입니다. 저는 최근 고민이 있습니다.

더이상 인연을 이어가고 싶지 않은 친구가 있다는 것인데요. 그 친구와 그만 만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하자면, 첫번째로 그 친구는 평소에 우울감을 많이 느끼는것 같았어요. 왜냐면 자기가 자해한 사진을 단톡방에 올리고, 저희가 보는앞에서 커터칼을 사는등, 불쾌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는 너무 잘 삐지고 피곤하게 한다는 점 입니다. 저희가 저녁마다 이 친구와 게임을 자주 합니다. 그 친구는 게임을 할 때 높은 확률로 저희와 싸우는데, 별것도 아닌데 피해의식을 가지는지, 쉽게 삐지고 저희에게 화를 냅니다.. 굳이 게임 할때 뿐만 아니라 평소도 문제입니다. 별거 아닌걸로 울고, 남탓하고.. 너무 피곤하게 굽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로 질 나쁜 친구들과 어울린다는 것 입니다. 최근에 엄청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는데, 이 친구가 나쁜 친구들의 권유로 담배를 폈다는 것 입니다.. 처음엔 저에게만 이 사실을 알렸었는데, 그때 카톡으로 한번 입에만 대보고 이건 아닌것 같아서 바로 버렸다고 했습니다. 전 그걸 그대로 믿었구요. 전 이 사실이 너무 당황스러워서 평소 고민을 자주 말하던 무리 친구에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얼마뒤 그 친구와 다른 친구들과 노래방에 갔는데, 그 친구가 자주 밖에 나가고 들어올때마다 담배냄새가 나는 것 입니다. 저희는 의심이 될수밖에 없었고, 서로 집으로 돌아간뒤 문자로 그 친구에게 아직도 담배를 피냐고 물었습니다. 처음엔 묵묵무답이었는데, 결국 맞다고 하더라구요.. 너무 충격적이었습니다. 아직 이 친구가 담배핀걸 아는 사람은 저포함 3명밖에 없습나다. 저희는 나름 이 친구와 인연이 깊고 오래되었는데.. 그만큼 참은게 정말 많고 쉽게 끊는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끝을 봐야할것 같아요. 이 친구와 인연을 끊고싶은데 무리 친구들에게 이 친구가 담배핀걸 말해야 하는지.. 갑자기 연을 끊을려니 어떡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친구도 저희 무리인데 저랑 2명만 끊을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대로 지내는건 무리에요.. 무리 친구들에게 사실을 말하고 연을 끊어야 할지 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막막하고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게 옳은 방법일까요?

태그 디렉터리Ξ 정신건강의학과 #절교 #비호감 #친구 #인연 #인연끊는법 #고민 #중학생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10 (일) 00:28 6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 사례해석
1. 악순환 : 친구가 자신을 불쾌하게 하는걸 참았고 쉽게 삐지고 화를 내는것도 참고 오래도록 계속 참아 왔는데 이제는 그친구의 안좋은 모습을 더이상 참기 힘들어 끊어내고 싶은데 어떻게 인연을 끊을지까지 참으며 고민하고 있다.
2. 선순환 : 친구와의 관계에서 안좋은 일은 속으로 계속 참기만 했는데 자신이 선을 주도하거나 동참하는 것이 안될경우에는 하나님의 능력을 소원하여 선악을 분별하고 단호히 끊어내는 힘을 가지고 계속 활용하게 된다
3. 진입구 : 친구와의 관계에서 참는것이 익숙하고 오래된 친구를 자신이 끊어내기 두려운 실행하기 힘든 그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친구를 용납하기 힘든 부분이 있을때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저하는것의 이면에 있는 자신이 갖게되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를 알게한다.
5. 상담계획 : 선악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생각해보게 하고 그러한 문제를 만났을때 자신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그일이 반복되었을때 자신에게 어떠한 어려움과 삶의 변화가 생길지를 생각해 보게 하고 그것을 이기려면 어떠한 소원이 자신에게 필요한지를 함께 찾아본다.
6. 상담목표 : 자신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선악을 분별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악을 단호하게 끊어낼수 있게된다. 점차적으로 선을 주도하는 사람으로 변화되어간다.

2] 상담주제
1.영역 : 학교, 친구문제
2.유형 : 선악, 나쁜친구들과 어울리는 자신의 친구를 어떻게 끊어내야 하는지
3.감정 : 두려움, 친구와 인연이 깊고 오래되었는데 끊으려니 두려움
4.욕구 : 유익, 친구들끼리 만났을때 학생으로서 금지되어있는 담배를 피우는 친구를 곁에 두고 싶지 않음.
5.소원 : 능력, 자신은 약하지만 하나님의 능력을 소원하여  악을 끊어 낼 수 있음
6.결심 : 양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선을 주도하는 입장으로 살아 가려는 결심을 가짐
7.실천 : 경건, 악이 접근할 수 없도록 학생으로서 자신의 일에 경건한 태도로 임함
8.변화 : 훈련, 선악을 구별할수 있고 선한일이 아닐때 끊어내는 힘을 가지며 선을 주도하는 사람으로 훈련되어짐

3] 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오래된 친구를 끊어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여러가지 잡념으로 고민하고 있는 어리고 연약한 마음을 사랑해준다.
2. 이해하라 – 친구관계가 인생의 전부이고 아직은 관계에 서툴러 참는거 밖에 할 수 없는 그 답답한 마음을 이해해준다.
3. 말하라 – 악을 행하는 사람의 곁에 있으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악에 익숙해지고 자신도 변화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4. 행하라 – 친구를 끊어냈는지 계속연락이 오는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며 갖게된 소원을 기억하게 해준다.
5. 확장하라 – 학생으로서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할때 유혹에서 멀어지게되고 하나님이 원하는 자녀의 모습으로 나아갈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6. 통찰하라 – 한사람의 선한 행실이 같은 무리에 있는 모든 친구를 선으로 이끌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18 (월) 10:51 6개월전
1. 악순환 : 친구가 자신을 불쾌하게 하는걸 참았고 쉽게 삐지고 화를 내는것도 참고 오래도록 계속 참아 왔는데 이제는 그친구의 안좋은 모습을 더이상 참기 힘들어 끊어내고 싶은데 어떻게 인연을 끊을지까지 참으며 고민하고 있다.
=> 친구 중의 한 명이 자신을 힘들고 불쾌하게 하는 상황에서 그 친구를 끊어내려고 하니 어떻게 할지 몰라 고민되고 혼란스러워진다.

2. 선순환 : 친구와의 관계에서 안좋은 일은 속으로 계속 참기만 했는데 자신이 선을 주도하거나 동참하는 것이 안될경우에는 하나님의 능력을 소원하여 선악을 분별하고 단호히 끊어내는 힘을 가지고 계속 활용하게 된다
=> 그 친구가 여전히 무리 속에 함께 있음을 생각하면서 계속 선을 주도하고 동참하게 해서 결과적으로 자신에게나 그 친구에게 좋은 결과가 생기도록 노력한다.

3. 진입구 : 친구와의 관계에서 참는것이 익숙하고 오래된 친구를 자신이 끊어내기 두려운 실행하기 힘든 그 마음으로 들어간다.
=> 친구가 아직 무리를 떠난 것이 아니니 기회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면서 그것이 자신에게도 원하는 바이며 좋은 것임을 깨닫게 하며 마음을 다룬다.


상담방향을 좀 바꾸는 것이 좋으니 이러한 수정된 내용으로 방향, 계획, 목표와 그 이후를 수정해 주세요.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1 (목) 16:48 6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 사례해석
1. 악순환 : (친구 중의 한 명이 자신을 힘들고 불쾌하게 하는 상황에서 그 친구를 끊어내려고 하니 어떻게 할지 몰라 고민되고 혼란스러워진다.)
2. 선순환 : (그 친구가 여전히 무리 속에 함께 있음을 생각하면서 계속 선을 주도하고 동참하게 해서 결과적으로 자신에게나 그 친구에게 좋은 결과가 생기도록 노력한다.)
3. 진입구 : (친구가 아직 무리를 떠난 것이 아니니 기회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면서 그것이 자신에게도 원하는 바이며 좋은 것임을 깨닫게 하며 마음을 다룬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친구관계를 생각할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생겼을때 갖게되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인지하게 한다)
5. 상담계획 : (여전히 무리에 있는 그친구를 끊어내는것 보다는 자신이 선을 주도하거나 동참시키는 방향으로 합의를 이끌어 낼수도 있음을 깨닫게 하여 그것을 소원하고 결심할 수 있게 돕는다.)
6. 상담목표 : (타인과의 관계에서 힘들때 무조건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보고 타인과의 합의를 이끌어 낼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자기 마음의 중심에 있는 선을 타인에게도 동참이나 주도해 나갈수 있게 된다.

2] 상담주제
1.영역 : 학교, 친구문제
2.유형 : (합의), (자신의 기준과 맞지 않고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친구와 어떤방법으로 무슨 합의를 만들어 내야할지
3.감정 : 두려움, (친구와 인연이 깊고 오래된 데다 여전히 무리에 남아있는 상태이기때문에 다른친구들에게 얘기해야할지 어떻게 끊어낼지에 대한 두려움)
4.욕구 : 유익, (친구들끼리 만났을때 즐기고 싶은데 한 친구로 인해서 불편한 상황이 만들어지고 담배까지 피우니 분위기가 안좋아져 더이상 인연을 만들어가고싶지 않음)
5.소원 : (동행, 불편한 친구와의 관계를 단칼에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무리안에 있는 모든 친구들과 동행할 수 있는 힘을 얻도록 소원)
6.결심 : (인내,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친구를 인내함)
7.실천 : 덕행,(친구들 사이에서 덕있게 행동하여 친구끼리 합력할 수 있도록 덕행을 실천함)
8.변화 : 교제, (불편한 친구를 인내하고 동행할 수 있게 되어 어떠한 사람과도 교제를 이겨나갈수 있게된다)

3] 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오래된 친구를 끊어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여러가지 고민에 빠질수밖에 없는 연약한 마음을 사랑해준다.)
2. 이해하라 – 친구관계가 인생의 전부이고 아직은 관계에 서툴러 참는거 밖에 할 수 없는 그 답답한 마음을 이해해준다.
3. 말하라 –(타인과의 관계가 늘 좋을 수는 없는 것임을 말하며 자신의 노력이 타인과의 합의를 이끌어내거나 선동참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더 좋은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음을 말한다)
4. 행하라 – (친구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며 갖게된 소원과 결심을 기억하게 해준다.)
5. 확장하라 – (하나님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기를 원하신다는것을 깨닫게 돕는다.)
6. 통찰하라 – 한사람의 선한 마음이 같은 무리에 있는 모든 친구를 선으로 이끌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2 (금) 10:42 6개월전
다 잘 하셨고 마지막 방법에서 확장하라는 현재의 결정이 미래에 어떤 결실을 얻게 할지를 생각하게 한다로 바꿔보세요. 꼭 은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사건과 상황의 진행이 어떤 결과를 얻게 하는지를 더 크게 보게 하는 것이 확장하라입니다.

5. 확장하라 – (하나님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기를 원하신다는것을 깨닫게 돕는다.)
=> 현재의 결정이 미래에 어떤 결실을 얻게 할지를 생각하게 한다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3 (토) 00:30 6개월전
아! 알겠습니다! ^^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3 (토) 00:26 6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 사례해석
1. 악순환 : 친구 중의 한 명이 자신을 힘들고 불쾌하게 하는 상황에서 그 친구를 끊어내려고 하니 어떻게 할지 몰라 고민되고 혼란스러워진다.
2. 선순환 : 그 친구가 여전히 무리 속에 함께 있음을 생각하면서 계속 선을 주도하고 동참하게 해서 결과적으로 자신에게나 그 친구에게 좋은 결과가 생기도록 노력한다.
3. 진입구 : 친구가 아직 무리를 떠난 것이 아니니 기회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면서 그것이 자신에게도 원하는 바이며 좋은 것임을 깨닫게 하며 마음을 다룬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친구관계를 생각할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생겼을때 갖게되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인지하게 한다.
5. 상담계획 : 여전히 무리에 있는 그친구를 끊어내는것 보다는 자신이 선을 주도하거나 동참시키는 방향으로 합의를 이끌어 낼수도 있음을 깨닫게 하여 그것을 소원하고 결심할 수 있게 돕는다.
6. 상담목표 : 타인과의 관계에서 힘들때 무조건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보고 타인과의 합의를 이끌어 낼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자기 마음의 중심에 있는 선을 타인에게도 동참이나 주도해 나갈수 있게 된다.

2] 상담주제
1.영역 : 학교, 친구문제
2.유형 : 합의, 자신의 기준과 맞지 않고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친구와 어떤방법으로 무슨 합의를 만들어 내야할지
3.감정 : 두려움, 친구와 인연이 깊고 오래된 데다 여전히 무리에 남아있는 상태이기때문에 다른친구들에게 얘기해야할지 어떻게 끊어낼지에 대한 두려움
4.욕구 : 유익, 친구들끼리 만났을때 즐기고 싶은데 한 친구로 인해서 불편한 상황이 만들어지고 담배까지 피우니 분위기가 안좋아져 더이상 인연을 만들어가고싶지 않음
5.소원 : 동행, 불편한 친구와의 관계를 단칼에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무리안에 있는 모든 친구들과 동행할 수 있는 힘을 얻도록 소원
6.결심 : 인내,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친구를 인내함
7.실천 : 덕행, 친구들 사이에서 덕있게 행동하여 친구끼리 합력할 수 있도록 덕행을 실천함
8.변화 : 교제, 불편한 친구를 인내하고 동행할 수 있게 되어 어떠한 사람과도 교제를 이겨나갈수 있게된다

3] 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오래된 친구를 끊어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여러가지 고민에 빠질수밖에 없는 연약한 마음을 사랑해준다.
2. 이해하라 – 친구관계가 인생의 전부이고 아직은 관계에 서툴러 참는거 밖에 할 수 없는 그 답답한 마음을 이해해준다.
3. 말하라 – 타인과의 관계가 늘 좋을 수는 없는 것임을 말하며 자신의 노력이 타인과의 합의를 이끌어내거나 선동참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더 좋은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음을 말한다
4. 행하라 – 친구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며 갖게된 소원과 결심을 기억하게 해준다.
5. 확장하라 – (현재의 결정이 미래에 어떤 결실을 얻게할지를 생각하게 한다)
6. 통찰하라 – 한사람의 선한 마음이 같은 무리에 있는 모든 친구를 선으로 이끌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8 (목) 19:01 5개월전
수고하셨습니다^^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8 (목) 21:05 5개월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