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사고이상] 1-10)사람 구별을 잘 못하고 기억력이 낮은 사람  

사람 구별을 잘 못하고 기억력이 낮은 사람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4세 미대생입니다. 저는 제가 상식이 부족하고 멍청한편인걸 인지하고 있는데 친구와 대화하다가 인지장애같은거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그런가 싶은데 잘 모르겠어서 여쭤보려합니다.
저는 사람 이름과 얼굴을 잘 못외우고 잘 잊어버립니다. 어렸을 때는 이게 심해서 한학기동안 잘 놀던 친구를 방학동안 못봤다고 누군지 잊었습니다. 요즘은 그정도까진 아니지만 사람 얼굴 구별이 잘 안되고 이름을 매치하는것도 많이 헷갈립니다. 가끔 한국 영화를 봐도 얼굴이 헷갈려서 누가누군지 구별이 안될때도 있고, 외국 영화는 얼굴을 아예 구별하지 못하고 옷스타일이나 소지품으로 외웁니다. 그마저도 잘 기억 못하지만 말이에요.
작년일도 기억이 잘 안나고, 초중고때 배운 교육과정도 당연하게 기억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사, 과학, 문학, 수학적 지식이 많이 부족합니다. 영어는 모음 자음이 있던것도 까먹고 있었네요.. 한국, 외국 지리나 수도 등 기초적인것도 잘 모릅니다. 예전에 런닝맨 보고 수도는 열심히 외운적이 있었는데 역시나 잊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억력이 나쁘다는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잘 생각해보니 기억력이 그렇게 많이 나쁜건 또 아닙니다. 고양이를 좋아해서 고양이 품종과 모색은 다 외우고 동물을 좋아해서 동물에 대한 잡지식도 조금 아는 편입니다. 전공지식도 어느정도 기억하고있습니다. 공부를 너무 안해서 대학을 못갈 뻔 했는데 고등학교때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교과서를 외우다싶이 해서 내신성적을 챙겼습니다.
다만 0~19세 사이의 기억이 거의 없고, 사람 이름과 얼굴을 잘 못외우고, 5일 자전거를 타면 3일은 가로수를 박고 넘어지는 등 부산스러운편입니다. 나이먹고 할 일이 많아지면서 모든 해야할 일과 생각을 메모장에 적고 다니는걸로 기억력을 매꾸며 나름 정상적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건 어떤 장애의 일종인가요? 아니면 그냥 부산스럽고 기억력이 안좋은 사람인걸까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6 (목) 18:45 4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사례요소
1.상황 : 개인,기억력문제
2.결과 : 순위,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의 비중이 더 할애되고 그부분의 기억력은 나쁘지 않음.
3.반응 : 두려움,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을 들어서 진짜로 자신이 장애가 있는건지 궁금하기도하고 약간의 두려움을 느낌
4.욕구 : 편안, 자신이 상식이 부족한걸 알지만 그에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지는 않고 편하게 지냄
5.소원 : 계획,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위한 노력으로 필수, 중요, 유익한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순위에 맞는 시간배분을 계획함
6.결심 : 인내, 계획을 소원하였으니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올때를 대비해 인내를 결심함
7.실천 : 충성, 필수적인 일에 대한 기억력을 높이기위해 자신의 소원과 결심을 충성되게 실천함
8.변화 : 교제, 자신의 개인적인 즐거움으로 만족하던 삶에서 확장되어 이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대화거리가 생기고 그로인한 즐거움을 찾게되어 또다시 기억력에 관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이 노력하고 있으므로 좀더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가지고 교제할수 있게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자신은 정작 필요한 것을 기억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니 계속 기억력이 나쁘고 이제는 약간 혼란스럽기도 하고 장애가 맞는지 두려워하고 있다.
2. 선순환 : 필수적이고 중요한 일에대한 노력하는 시간을 우선적으로 계획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힘든순간 자신의 목표를 위한 인내를 한다.
3. 진입구 : 자신이 진짜 인지장애를 겪고있는건지 두려운 그 마음을 이해해주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것에 대한 기억력의 차이가 있음을 생각해보게하고 소망을 가질수 있게 그 마음을 다룬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기억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지만 특별한 노력없이 그냥저냥 살아왔고 이제는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까지 듣게되었으니 그동안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생각해보고 그 악순환이 무엇이었는지 깨닫게 돕는다.
5. 상담계획 : 자신이 하고있는 수많은 일들중에서 우선순위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위한 소원으로 '계획'을 가질수 있게 돕는다. 그것을 실행할때 포기하지않고 인내하며 장기기억으로 저장이 되고 그것이 또 좋은 하루하루로 쌓여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게된다는 것을 깨닫게 돕는다.
6. 상담목표 : 노력하지 않고 편안한 삶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족한부분을 인정하고 그것을 채워나가려고 하는 그 계획을 충성으로 노력함으로 결국 개인에서 타인과의 관계로 삶의 영역이 넓어지고 자신만을 위한 삶 보다는 타인을 위해 사는 삶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것이 자신에게 또다른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따라서 선택의 문제보다는 중요한 문제에 조금더 촛점을 맞춰서 사는 삶으로 변화될수있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있지만 그것을 노력으로 바꾸려는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연약한 마음을 사랑해준다.
2. 이해하라 - 자신의 기억력을 대수롭지않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친구에게 인지장애 냐는 말을 들음으로 혼란스럽고 두려워지는 그 마음을 이해해준다.
3. 말하라 - 사람은 누구나 편안하고싶지만 필수적인 부분은 개인의 노력없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4. 행하라 - 일별, 주별, 월별, 분기별의 계획으로 세분화하여 잘 실천하고있는지를 체크한다.
5. 확장하라 - 개인의 수많은 일을 분류하는 우선순위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질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 단체생활의 문제, 사회를 보는 시각의 문제이기도 하다. 
6. 통찰하라 –사람은 혼자서는 살수없다.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협력하고 서로 좋은영향을 주고받을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7 (금) 12:42 4개월전
1.상황 : 개인,기억력문제
2.결과 : 순위,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의 비중이 더 할애되고 그부분의 기억력은 나쁘지 않음.
3.반응 : 두려움,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을 들어서 진짜로 자신이 장애가 있는건지 궁금하기도하고 약간의 두려움을 느낌

결과 중에서 의미 있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좋아하는 일은 노력하면서 기억력이 좋지만 좋아하지 않거나 일상적인 것은 기억을 하려고 하지 않음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걸 자기의 문제로 인식함으로서 태도와 자세가  바꿔야 하니 어떻게 해야 쉽게 문제를 의식하고 원인을 찾아가도록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해야 합니다.

악순환을 다시 써주세요.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7 (금) 19:27 4개월전
악순환 :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노력도 하고 기억력이 좋지만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일상적인 것은 기억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스스로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치부하고 자신의 삶의 태도를 돌아보지 않으니 이제는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까지 듣고 자신이 진짜 장애가 있는 것인지 두려워하고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6:17 4개월전
잘 하셨습니다 악순환에 내용에 근거해서 선순환의 내용을 써 주시고 그와 관련해서 진입구도 설명해 주세요

그 후에 상담 방향  상담 계획 상담 목표 등을 써보세요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7:00 4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사례요소
1.상황 : 개인,기억력문제
2.결과 : 순위,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의 비중이 더 할애되고 그부분의 기억력은 나쁘지 않음.
3.반응 : 두려움,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을 들어서 진짜로 자신이 장애가 있는건지 궁금하기도하고 약간의 두려움을 느낌
4.욕구 : 편안, 자신이 상식이 부족한걸 알지만 그에대한 노력을 생각하기 보다는 (어렸을적부터 그랬다고 편하게 생각하면서 지냄)
5.소원 : (동행),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일상적인일들을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이해하고 그것을 기쁜동행으로 소원)
6.결심 : (희락), (일상적인 부분 그리고 좋아하지않는 일들도 자신의 인생의 일부분임으로 그런 사소한 일들을 기쁜 마음으로 바라볼때 자신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가 바뀌게 되고 기억력의 문제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영역에서 변화를 이룰수 있음)
7.실천 : (절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하고 싶은 마음을 절제)
8.변화 : (양육), (자신의 개인적인 즐거움으로 만족하던 삶에서 확장되어 이제는 일상적인 부분과 좋아하지 않는 부분에도 관심을 갖게되고 타인과의 대화거리도 풍성해지며 그안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게되며 그러한 노력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을 추구하는 삶이 아니라 폭넓은 생각과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양육되어짐)

2)사례해석
1. 악순환 :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상적인 일은 기억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스스로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치부하니 계속 기억력 없고 그러다보니 자신이 진짜 인지장애가 있는 건지 두려워졌다.)
2. 선순환 : (자신의 태도에 의해 기억력이 결정되니 일상적이거나 좋아하지 않는 일을 대할때에 기쁨의 동행을 소원하고 결심했을때 태도의 변화를 이룰수 있다)
3. 진입구 : 자신이 진짜 인지장애를 겪고있는건지 두려운 그 마음을 이해해주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것에 대한 기억력의 차이가 있음을 (생각해보게하면서 그 마음을 다룬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기억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특별한 노력없이 어렸을적부터 그랬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무엇을 원해서 그렇게 생각했는지 또 그결과가 어떤감정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며 악순환을 깨닫게 돕는다.)
5. 상담계획 : (현재상황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기위해서 삶의 필수적인 부분을 기쁨으로 동행했을때 단순히 기억력의 문제를 뛰어넘어 더 좋은 하루를 만들어갈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실천할수있게 돕는다.)
6. 상담목표 : (자신의 인생 대부분을 구성하는 일상적인 일의 가치를 알게되면서 확장되어 혼자가 아니라 타인과 함께하기위한 자신의 삶의 태도와 자세가 어떠해야하는지도 생각,실천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신의 즐거움에 촛점을 맞추던 인생이 타인 그리고 공동체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되는 사람으로 양육되어지게 함.)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자신의 기억력 문제가 무엇이 원인인지 모르고 오랜시간을 답을 못찾아온 그 답답했던 마음을 사랑해준다)
2. 이해하라 - (좋아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만날때 무엇이 다른지를 대화를 통해 알아보며 그사람을 이해한다)
3. 말하라 -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4. 행하라 - (일상생활의 소중함과 기쁨을 소망하고 그것을 사랑하는 일을 잘 실천하고있는지 체크해본다)
5. 확장하라 - (자신은 기억력이 나쁘다고 생각하며 소극적이던 생활에서 벗어나고 일상적인것과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게되면서 대인관계가 확장되고 다양한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된다)
6. 통찰하라 –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도 자신의 마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룰수 있다면 안좋은 사건도 자신의 발전을 이룰수 있는 계기가 된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7:13 4개월전
1. 사랑하라 - (자신의 기억력 문제가 무엇이 원인인지 모르고 오랜시간을 답을 못찾아온 그 답답했던 마음을 사랑해준다)
=> ~답답했던 마음을 안타깝게 여기면서 소망을 가질 수 있음을 생각하면서 용납해준다.

6. 통찰하라 –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도 자신의 마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룰수 있다면 안좋은 사건도 자신의 발전을 이룰수 있는 계기가 된다)
=> ~있다면 자신의 부족한 부분도 자신의 발전을 이룰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방법은 전부 피상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고쳐보세요.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7:35 4개월전
1단계 상담분석
1)사례요소
1.상황 : 개인,기억력문제
2.결과 : 순위,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의 비중이 더 할애되고 그부분의 기억력은 나쁘지 않음.
3.반응 : 두려움, 친구에게 인지장애냐는 말을 들어서 진짜로 자신이 장애가 있는건지 궁금하기도하고 약간의 두려움을 느낌
4.욕구 : 편안, 자신이 상식이 부족한걸 알지만 그에대한 노력을 생각하기 보다는 어렸을적부터 그랬다고 편하게 생각하면서 지냄
5.소원 : 동행,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일상적인일들을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이해하고 그것을 기쁜동행으로 소원
6.결심 : 희락, 일상적인 부분 그리고 좋아하지않는 일들도 자신의 인생의 일부분임으로 그런 사소한 일들을 기쁜 마음으로 바라볼때 자신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가 바뀌게 되고 기억력의 문제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영역에서 변화를 이룰수 있음
7.실천 : 절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하고 싶은 마음을 절제
8.변화 : 양육, 자신의 개인적인 즐거움으로 만족하던 삶에서 확장되어 이제는 일상적인 부분과 좋아하지 않는 부분에도 관심을 갖게되고 타인과의 대화거리도 풍성해지며 그안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게되며 그러한 노력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을 추구하는 삶이 아니라 폭넓은 생각과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양육되어짐

2)사례해석
1. 악순환 :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상적인 일은 기억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스스로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치부하니 계속 기억력 없고 그러다보니 자신이 진짜 인지장애가 있는 건지 두려워졌다.
2. 선순환 : 자신의 태도에 의해 기억력이 결정되니 일상적이거나 좋아하지 않는 일을 대할때에 기쁨의 동행을 소원하고 결심했을때 태도의 변화를 이룰수 있다
3. 진입구 : 자신이 진짜 인지장애를 겪고있는건지 두려운 그 마음을 이해해주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것에 대한 기억력의 차이가 있음을 생각해보게하면서 그 마음을 다룬다.
4. 상담방향 : 자신이 기억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특별한 노력없이 어렸을적부터 그랬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무엇을 원해서 그렇게 생각했는지 또 그결과가 어떤감정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며 악순환을 깨닫게 돕는다.
5. 상담계획 : 현재상황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기위해서 삶의 필수적인 부분을 기쁨으로 동행했을때 단순히 기억력의 문제를 뛰어넘어 더 좋은 하루를 만들어갈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실천할수있게 돕는다.
6. 상담목표 : 자신의 인생 대부분을 구성하는 일상적인 일의 가치를 알게되면서 확장되어 혼자가 아니라 타인과 함께하기위한 자신의 삶의 태도와 자세가 어떠해야하는지도 생각,실천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신의 즐거움에 촛점을 맞추던 인생이 타인 그리고 공동체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되는 사람으로 양육되어지게 함.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 자신의 기억력 문제가 무엇이 원인인지 모르고 오랜시간을 답을 못찾아온 (그 답답했던 마음을 안타깝게 여기면서 소망을 가질 수 있음을 생각하면서 용납해준다.)
2. 이해하라 - 좋아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만날때 무엇이 다른지를 대화를 통해 알아보며 그사람을 이해한다
3. 말하라 -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4. 행하라 - 일상생활의 소중함과 기쁨을 소망하고 그것을 사랑하는 일을 잘 실천하고있는지 체크해본다
5. 확장하라 - 자신은 기억력이 나쁘다고 생각하며 소극적이던 생활에서 벗어나고 일상적인것과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게되면서 대인관계가 확장되고 다양한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된다
6. 통찰하라 –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도 자신의 마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룰수 있다면 (자신의 부족한 부분도 자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7:39 4개월전
수고하셨습니다. 소감문 부탁드릴게요.
선순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8:32 4개월전
저 자신의 문제와 많은 부분이 비슷해서 선택했는데 가장의미있고 가장 어려웠던거 같아요.
처음에 작성하면서 뭔가 석연치않고 뭔가 개운치 않고 그랬었거든요...뭔가 겉도는 느낌
근데 목사님의 코멘트

[결과 중에서 의미 있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좋아하는 일은 노력하면서 기억력이 좋지만 좋아하지 않거나 일상적인 것은 기억을 하려고 하지 않음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걸 자기의 문제로 인식함으로서 태도와 자세가  바꿔야 하니 어떻게 해야 쉽게 문제를 의식하고 원인을 찾아가도록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해야 합니다.]

이걸 읽으면서 아! 했어요.

지금껏 저도 제 문제를 모르고 살아왔는데 이번 상담분석을 통해서 이렇게 구체적으로 오래 생각을 해보고 또 타인의 사례를 보고 저를 깨닫게되니 너무 감사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30 (월) 19:01 4개월전
잘 이해하셨습니다. 이제 1학차 실습을 마치셨습니다. 계속해서 좋은 가정 사역자로 살아가 보시기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