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상담의 세 가지 종류



성경적 상담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라는 말도 생소한데 그 속에 세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니 더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심리학에 여러 가지 종류의 심리이론이 있고 신학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주의와 교파와 교단이 있는 것처럼 성경적 상담에도 역시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만큼 성경적 상담에도 다양성이 있다는 뜻이겠습니다.

 

첫 번째 종류는 '통합주의(Integrative)'입니다. 래리 크랩, 게리 콜린스 등에 의해서 주장된 것으로서 심리학과 신학을 통합시켜서 성경적 상담을 할 수 있고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통합주의는 단지 특정한 사람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심리학을 받아들이고 신학과 연결해서 하면 전부 통합주의가 됩니다. 내적치유, 성품학교, 마더와이즈, 그리고 총신대, 아신대, 웨신대, 백석대, 햇불트리니티 상담대학원과 온누리교회, 사랑의교회, 호산나교회 상담실 등이 통합주의입니다. 통합주의를 판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심리학을 병행해서 사용하면 통합주의가 됩니다. 이 용어가 싫든 좋든 심리학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서 구별되고 그 구별에 따라서 이름을 붙여서 부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통합주의가 됩니다. 1%를 통합하든 99%를 통합하든 통합하고 받아들이는 그 순간 통합주의가 됩니다. 


번째 종류는 '전통주의(Traditional)'입니다. 존  브로거, 존 맥아더, 웨인 맥, 권면적상담자협회(NANC), 국제성경적상담협회(IABC), 마스터즈 대학교, 서던 뱁티스트  신학대학원(SBTS)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한국에도 이러한 전통적인 성경적 상담을 주장하는 손경환, 김경수, 이요나 목사님  등이 있습니다. 사실 전통적인 성경적 상담은 그리 생소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성경만으로 하는 상담이 전부 전통적인 성경적 상담에  해당합니다. 성경만으로 하기 때문에 성경의 말씀과 가르침과 원리를 삶속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변화의 요소입니다.  성경적상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면서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고 미국 웨스트민스터식의 상담을 하지 않는다면 모두 전통주의 성경적  상담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와 같이 성경적 상담에는 세 가지의 종류가 있어서 제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종류는 '혁신주의(Progressive)'입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과 그 자매상담기관인 CCEF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우리 소원상담센터가 여기에 속합니다. 혁신주의의 핵심은 마음을 다루는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방향성은 기존의 제이 아담스가 주장한 성경적 상담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더욱 성경적 상담을 발전시키려는 시도와 노력 속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제이 아담스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한계를 극복해야 했기에 이러한 노력은 성경적 상담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중요한 결실이 되었습니다. 이 속에 심리상담은 들어가지 않고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경 속에 있는 가르침 그 자체로 충분하고 그것을 임상 속에서 끊임없이 개발하면서 성경적 상담을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로 심리학에서 뭔가를 가져오려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 속에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혁신주의는 말 그대로 계속해서 혁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상담의 발전방향성을 마음과 욕구에 대한 이해에 두고 당면한 많은 상담문제들을 해결하고 변화시키기 위해서 하나님 말씀의 오묘함과 신실함을 붙들면서 다양한 상담의 열매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신학에서 교단과 교파가 다르지만 동일하게 하나의 정통신앙을 바라보는 것처럼 성경적 상담에서 이러한 차이는 사용하는 상담방법의 차이가 있지만 동일하게 성경을 통한 문제 해결에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전부 하나님께서 각각의 은사와 부르심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귀한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중에서 우리 소원상담센터에서 혁신주의에 해당하는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크게 세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혁신주의는 전통주의와는 달리 불신자를 상담할 수 있습니다. 전통주의에서는 불신자를 상담할 수 없습니다. 성경사용이 주된 핵심이라는 점이 그렇게 하면 불신자에게는 먹혀들지 않는다는 자체의 한계를 갖게 된 것입니다. 반면 혁신주의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인간의 마음과 욕구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러한 이해는 하나님의 일반은총 속에서 그 형상으로 빚어진 모든 인간을 상대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모두에게 마음이 있고 감정이 있고 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든 믿지 않든 그 여부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앙인이라하더라도 믿음이 강한 사람이 있고 믿음이 약한 사람이 있는데 그 구별을 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고도 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고 신앙여부에 영향받지 않으며 오히려 더 근원적인 이해를 통해서 놀라운 삶의 변화를 이루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혁신주의는 통합주의와는 달리 통일되고 일치된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합주의는 심리학과 통합을 하면서 심리학 자체의 치명적인 약점인 분열과 혼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안그래도 심리학이 통일되어 있지 않은데 그 통일되지 않은 심리학을 가져오면서 그 혼란이 더욱 가중되어서 분열되어 있는 심리학과 신학의 공존이라는 더 큰 혼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통합주의에서 심리학과 신학을 상황마다 번갈아 사용하는 것은 거의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혁신주의는 그렇게 제각각이면서 상호충돌하는 상담이론이 아니라 서로 잘 짜여맞춰지는 통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학으로 갔다가 신학으로 왔다가 다시 심리학으로 갔다가 왔다가 하는 상담자 자신의 혼란이 없고 더군다나 피상담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지도 않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일치된 하나의 관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치된 관점은 기존의 심리상담이 할 수 없었던 정신과적 문제까지도 상담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말그대로 하나의 통일된 방향으로만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혁신주의는 다른 여타 성경적상담과는 달리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목표에서는 다른 성경적 상담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혁신주의는그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추구하느냐라는 방법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일치되고 구체적인 성경적 상담이론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합니다. 중간에 다른 방법과 다른 이론과 다른 생각으로 잠시 흔들렸다가 다시 하나님의 뜻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항상 일정하고 동일하게 하나님의 뜻을 추구합니다. 그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실현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더욱 학적이며 더욱 실제적이고 더욱 구체적이며 또한 학문적입니다. 단순히 신앙적인 접근만 하는 것이 아니고 성경을 단순하게 대입해서 사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성경 속에 있는 깊은 마음의 원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지으신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룹니다. 


이러한 혁신주의의 장점은 오늘날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이 미국 내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 이바지해 왔습니다. 앞으로 우리 나라에서도 이 혁신주의의 성경적 상담이 성도와 교회와 그리고 세상 사람들에게 많은 유익과 열매를 얻게 하는 귀한 상담의 방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영광이 더욱 이 세상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 혁신주의에 해당하는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을 배워서 하나님 나라에 더욱 동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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