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인생에서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때 잘못된 선택은 인생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게도 만들지만  

과제4:진로상담 소감

 

인생에서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때 잘못된 선택은 인생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게도 만들지만 바른 결정을 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비하여 피할 수도 있기에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삶 가운데 진로 결정함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찾으며 결정할 때도 있었고, 사람을 통하여서 조언을 얻어 갈 길을 열어 주셨던 경험이 부분적으로 있었지만 성경적 진로상담 과목을 통해 하나님과 다른 사람과 나와의 상호 관계를 모두 연관시켜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다른 사람에게도 큰 유익을 주는 의미있는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을 그림 하나로 명확히 정리하여 남길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가는 삶 속에서 진로의 문제는 하나님 말씀 만으로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의 조언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며, 하나님의 뜻과 다른 사람의 선한 지혜로운 조언과 내가 원하는것이 무엇인가를 맞춰나가는 것으로, 이 셋의 관계 속에서 상담적으로 모두를 흡족하게 하는 방안을 구색하고 그 것에 촛점을 맞추어 정리해 나가는 단계 하나 하나가 참으로 의미가 깊게 다가왔다. 지나온 삶 속에서 중요한 선택을 결정할 때 부족하고 연약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가를 바로 볼 수 있었고 나아가서는 앞으로의 삶 가운데 꼭 기억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할 수 있는 유익함을 얻었다.

 

단순히 선택적인 일과 내게 유익이라 생각되는 일에만 연연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이며 가치있는 인생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못하면 결국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해 알지 못하고 무의미한 인생을 살게 된다. 하나님을 알지 못할 때는 가까이 옆에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듣고 그것이 옳고 그름의 판단없이 내게 좋겠다 생각되면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알아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지혜로운 자들의 자문도 없이 결정하는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조금의 난관에 부딪쳤을 때 잘못 결정하지 않았나 하는 불안과 초조함을 갖게 되고 결정할 수 있었던 또 다른 길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자신의 결정에 확신이 없이 흔들리며 방황하게 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이민자의 진로는 공항에 누가 픽업 나왔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남의 말만을 듣고 섣불리 결정하여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부르심을 깨달을 때 우리는 분명한 각자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게 되고 내게 유익이 되었던 일들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여 섬기며 그들의 필요를 공급해 줌으로써 이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으로써 중요한 일이되고 그 가운데 헌신함으로써 필수적인 일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필수적인 일은 희생과 고통을 요구하기 때문에 난관에 부딪쳐도 하는 일의 의미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뿌리 내려져 있기에 감당하게 되는 목적과 이유가 됨을 이해할 수 있었다.

 

언제나 그랬듯이 새 과목을 대할 때마다 세상의 이론으로 달려가던 우리의 사고를 하나님의 이론과 원리로써 예기치 못했던 방향으로 이끌어 나감은 늘 신선함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한다.

 

세상이 이해하지 못하고 거부하는 이론으로 외로운 길을 달려왔을 성경적상담학을 고수하는 웨스트민스터대학과 한국에서 선구자적인 사명감을 갖고 애쓰는 소원상담 윤홍식목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14 (토) 15:07 7년전
저도 처음 진로상담을 공부하면서 이걸 왜 진작에 알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더 보람찬 대학생활과 더 의미있는 결혼생활과 더 열매맺는 교회사역을 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뒤에 생각해보니 지나간 모든 것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이었구나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계획만이 전부가 아니라 섭리라는 커다란 흐름속에 있게 되었음을 이후에도 발견하고 감사하게 됩니다. 한번 듣고 마는 내용이 아니니 잘 간직하셔서 평생에 활용하시는 지혜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과제성적: A


시험응시: 가능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10 사람을바꾼다_소감
경애하는 OO목사님께,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OOO지역에 살고 있지만 OO교회의 영성사역에 여러번 참석하며 평신도들의 적극적인 사역을 위해 격려하시며 영향력있는 그리스도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도들에게 늘 깨달음의 기회를 제공하시는 OO교회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서신을 띄우게 됨은 제 …
9 _2학차소감
1급과정의 거의 마지막 단계에 와서 듣는 챠트작성법 강의는 강의의 순서적인 면에서 좀 늦은 듯한 느낌이 들었고 8번의 동영상 강의로 이해하기에는 벅찬 느낌이었다. 문제진단법에 접목되어 챠트작성법 강의가 진행되었다면 그 뒤에 다루어지는 많은 사례들에 적용하며 활용할 수 있고 챠트를 좀 더 친근감있게 다루며 다각적인 깊은 이…
8 _3학차소감
심층상담의 사례를 통해서 마음의 문제가 몸의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는 말씀을 실감하게 하는 시간이었다.주변에 많은 분들이 몸의 고통을 호소하며 한 줌씩의 약에 의존하는 모습들을 떠 올리며 이것이 단지 몸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며 상담의 중…
7 _3학차소감
중독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을 기록하기   중독상담을 다루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상담의 내용이 완전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너무 당황되고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한계성을 느끼며 한 사례를 다룰 때마다 며칠씩 고민하며 할 말을 찾아 시작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상담문작성법의 4…
6 _3학차소감
세대상담은 연령 변화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며 각 세대마다 어떠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가를 가르치고 있다. 세대상담은 주로 가볍고 일반적인 상담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현세의 격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심층문제와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다양함을 볼 수 있었다.   전체적인 성…
5 _1학차소감
상담적훈련법 강의 소감문   전문적인 성경적 상담이 문제인식(영역, 분류), 원인이해(감정, 욕구), 방법적용(은혜, 결심), 변화형성(실천, 사역)의 명확한 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인식과 원인이해만을 가지고도 부모나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가족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과 문제인식과 원인이해가 없어도 방법적용과 변화형성과정만을 통해 학생…
4 _1학차소감
사례연구법 소감문   상담사례연구법 소감은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Exciting' 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국어 한마디로는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감정을 표현하기에 성에 차지 않는다. 흥미진진하고 신나고 재미있고 흥분되고 설레는 이런 모든 기분이 다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성경적상담학의 개론을 처음 대했을 때의 …
3 _2학차소감
과제:교회 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 쓰기   현시대의 교회는 많은 행사로 늘 분주하고 말씀과는 관계없는 세상의 심리학적인근거를 가진 프로그램들을 도입하여 성도들의 삶과 행동을 바꾸어 보려고 하는 노력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본인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분별력이 없었음을고백한다. 그러나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 교회사역을 들여다보며 현 교…
_1학차소감
과제4:진로상담 소감   인생에서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때 잘못된 선택은 인생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게도 만들지만 바른 결정을 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비하여 피할 수도 있기에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삶 가운데 진로 결정함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찾으며 결정할 때도 있었고, 사…
1 _1학차소감
고통에 대한 소감문   인간의 삶 가운데 벗어나지 못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통해 느끼는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구체적으로 세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상담적으로 체계화시켜 온 것은 세상에 보편화되어있는 어떤 심리상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멋진 접근방법임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이 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며 어려운 가운데 정립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