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사례연구 소감문  

사례연구법 소감문

 

상담사례연구법 소감은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Exciting' 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국어 한마디로는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감정을 표현하기에 성에 차지 않는다. 흥미진진하고 신나고 재미있고 흥분되고 설레는 이런 모든 기분이 다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성경적상담학의 개론을 처음 대했을 때의 광맥을 발견한 듯한 흥분이 있었다면 지금까지 배워왔던 모든 이론과 원리를 총 동원하여 실 사례를 Exercise 한다는 설레임 또한 남 다르기 때문이다

 

여전히 인간의 죄된 마음을 하나님의 은혜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고 과연 잘 해 낼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이 없진 않지만 이 고민을 기쁘게 받아들이며 할 수 있겠다는 긍정적 마음을 품는다. 이것은 마치 반복적으로 술술 끼얹은 물의 생명력으로 시루 속을 꽉 채우게 잘 자란 콩나물을 보듯 처음 방법론과 역동성을 배우며 두려움으로 주저하던 마음들이 여러 영역들을 다루며 과정을 반복하는 가운데 하나씩 둘씩 선명한 모습이 드러나 어느듯 성경적상담의 틀이 잡혀가는 것에 대한 확신과 기쁨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다만 직관적인 통찰력을 얻기 위한 많은 훈련의 필요성이 요구될 뿐이다. 

 

성경적상담의 개론과 원리, 방법론과 역동성이 어느 영역이나 어느 유형이나 어떤 상담문제든지 심지어 정신과적 문제까지도 일률적으로 적용되어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에 접목시키는 단 한가지 목표를 향해 같은 방향으로 달린다는 것과 은혜에 매인 바되면 나머지 결심과 실천, 더 나아가서 사역까지 은혜 충만함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게 되어 성경적상담의 타당성과 신빙성에 더불어 확고한 믿음이 생긴다. 이것은 믿음으로 사는 인생이 온전히 하나님의 방법과 원리로 살아야 한다는 흔들릴래야 흔들릴 수없는 신앙관을 든든히 세워나가는 일이다. 삶 속에 문제만을 크게 바라보며 자신들을 어두움의 나락으로 내 모는 인생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회복시키고자 하는 성경적상담의 노력은 흙으로 빚은 사람의 코 속에 생기를 확 불어넣는 느낌의 감동으로 와 닿는다.

 

상담사례연구법에서 상담계획서를 작성해 본 것은 각 단계별 상담방법의 연결성을 정확하게 통찰할 수 있는 기회였다. 


특별히 인상적이며 의미있게 다가왔던 점은 자가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당면해 있는 상황과 문제를 직시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겉으로 드러난 자신의 감정 속에 깊이 숨기워진 욕구를 살펴 원인규명을 하며 내 속에 숨어있는 죄성을 명확히 바라볼 수 있는 놀라움을 경험한 것이다

 

심리상담이 인간 중심의 원리를 적용하고 내담자를 일방적인 상담자의 판단의 잣대로 평가하며 자신들의 역할을 굳히고 있는 반면, 성경적상담에서는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자리를 겸하여 하나님의 관점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상담자되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도록 하는 접근법이 나 자신을 겸허하게 만든다. 인간 모두가 죄성이 가득한 연약한 존재로 서로를 긍휼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함에 더욱 은혜가 되었다.

 

자가 상담은 자신의 일이기에 비교적 쉽게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를 가름하게 되었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자신의 신앙적인 목표를 찾을 수 있었다. 응답하며 결심하고 실천할 것을 다짐하며 앞으로 자신이 담당해야 할 역할과 사명감을 느끼며 "아, 이렇게 하며 믿음의 키가 자라며 성숙해 나가는 것이구나"하는 새로운 발견을 경험하며 더 큰 가능성을 보게 된다. 더욱이 은혜 속에 결심하고 실천하는 이 모든 일들이 변형된 또 다른 욕구를 추구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일침을 가해 주심은 이러한 오류를 쉽게 저지를 수 있는 가능성이 우리에게 또한 있음을 인식하게 하였다.


이러한 자가상담이 자신의 경험인 반면에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다른 사례들을 다루며 내게 맞지 않은 옷을 억지로 껴입는 그런 느낌을 가지며 많은 고민을 했다그러나 또 다시 힘을 얻을 수 있음은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 있을 강의로 정확한 음을 잡는 훈련은 계속 될 것이고, 슬픈 단조의 인생의 아픔은 맑은 가락으로 승화되어 울려 퍼지게 될 것이다. 

연약한 자를 일으켜 세우는 이 벅찬 일에 동참함이 이제부터 내게 주어진 사명임에 감격이 인다. 욕구를 은혜로 연결하는 부분이 여전히 어색한 것은 내 자신에게 은혜의 충만함이 턱없이 부족함임을 알기에 끊이지 않는 자가상담과 함께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며 피상담자와 함께 하나님 앞으로 나아 갈 수 있게 되기를 소원한다.

 

목사님의 상세하고 자상한 수정과 보완, 그리고 정확한 comments로 많은 도움을 주심에 감사를 드린다.

자가상담에 올려주신 목사님의 comment 중에 아래에 소개한 글은 내게 자가상담을 통해 도달해야 되는 목표를 정확히 깨달게 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대중상담을 포함한 그 어떠한 유형의 상담에서도 기억해야 하는 가장 핵심된 부분이기에 다시한번 옮겨 강조한다.

 

"자가상담이후에는 자신이 그 속에서 하나님의 어떤 부르심을 받고 있는가를 깨닫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하나님을 볼 수 있으며 그 하나님을 통한 놀라운 변화를 자기 자신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것이 자가상담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친선경기에서 승부에 집착한 나머지 선수들이 서로 주먹질을 하고 싸운다면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어 버릴 것입니다. 서로 용서하며 실력과 기량을 인정해주면서 우호적으로 시합을 한다면 그 경기의 의미가 잘 살아날 것입니다. 교회생활도 하나님 앞에서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나보다 남을 더 낫게 여기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활동포인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8-18 (목) 15:53 7년전
축하드립니다. ;)
milal님은 활동포인트에 당첨되어 189 포인트 지급되었습니다.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8-19 (금) 10:29 7년전
좋은 소감문에 감사드립니다. 사례연구법을 배우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느정도 자동차를 몰 수 있는 준비가 된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잘 배워나가시면 그 다음에는 많은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상담을 공부하며 다루는 사례는 전부 연습용일 뿐입니다. 진짜 사례가 지금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어떻게 각각의 문제를 어떤 과정으로 해결할 것인가를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그 길로 가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자동차가 단지 자동차를 조작하는 법만이 아니라 목적지에 어떻게 도착하느냐를 배우는 것인 것 과 같이  상담도 그러한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잘 배우셔서 그 길을 가시고 그 길로 인도하시는 귀한 상담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과제성적: A

시험응시: 가능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10 사람을바꾼다_소감
경애하는 OO목사님께,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OOO지역에 살고 있지만 OO교회의 영성사역에 여러번 참석하며 평신도들의 적극적인 사역을 위해 격려하시며 영향력있는 그리스도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도들에게 늘 깨달음의 기회를 제공하시는 OO교회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서신을 띄우게 됨은 제 …
9 _2학차소감
1급과정의 거의 마지막 단계에 와서 듣는 챠트작성법 강의는 강의의 순서적인 면에서 좀 늦은 듯한 느낌이 들었고 8번의 동영상 강의로 이해하기에는 벅찬 느낌이었다. 문제진단법에 접목되어 챠트작성법 강의가 진행되었다면 그 뒤에 다루어지는 많은 사례들에 적용하며 활용할 수 있고 챠트를 좀 더 친근감있게 다루며 다각적인 깊은 이…
8 _3학차소감
심층상담의 사례를 통해서 마음의 문제가 몸의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는 말씀을 실감하게 하는 시간이었다.주변에 많은 분들이 몸의 고통을 호소하며 한 줌씩의 약에 의존하는 모습들을 떠 올리며 이것이 단지 몸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며 상담의 중…
7 _3학차소감
중독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을 기록하기   중독상담을 다루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상담의 내용이 완전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너무 당황되고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한계성을 느끼며 한 사례를 다룰 때마다 며칠씩 고민하며 할 말을 찾아 시작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상담문작성법의 4…
6 _3학차소감
세대상담은 연령 변화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며 각 세대마다 어떠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가를 가르치고 있다. 세대상담은 주로 가볍고 일반적인 상담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현세의 격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심층문제와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다양함을 볼 수 있었다.   전체적인 성…
5 _1학차소감
상담적훈련법 강의 소감문   전문적인 성경적 상담이 문제인식(영역, 분류), 원인이해(감정, 욕구), 방법적용(은혜, 결심), 변화형성(실천, 사역)의 명확한 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인식과 원인이해만을 가지고도 부모나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가족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과 문제인식과 원인이해가 없어도 방법적용과 변화형성과정만을 통해 학생…
_1학차소감
사례연구법 소감문   상담사례연구법 소감은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Exciting' 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국어 한마디로는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감정을 표현하기에 성에 차지 않는다. 흥미진진하고 신나고 재미있고 흥분되고 설레는 이런 모든 기분이 다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성경적상담학의 개론을 처음 대했을 때의 …
3 _2학차소감
과제:교회 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 쓰기   현시대의 교회는 많은 행사로 늘 분주하고 말씀과는 관계없는 세상의 심리학적인근거를 가진 프로그램들을 도입하여 성도들의 삶과 행동을 바꾸어 보려고 하는 노력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본인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분별력이 없었음을고백한다. 그러나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 교회사역을 들여다보며 현 교…
2 _1학차소감
과제4:진로상담 소감   인생에서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때 잘못된 선택은 인생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게도 만들지만 바른 결정을 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비하여 피할 수도 있기에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삶 가운데 진로 결정함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찾으며 결정할 때도 있었고, 사…
1 _1학차소감
고통에 대한 소감문   인간의 삶 가운데 벗어나지 못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통해 느끼는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구체적으로 세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상담적으로 체계화시켜 온 것은 세상에 보편화되어있는 어떤 심리상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멋진 접근방법임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이 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며 어려운 가운데 정립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