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상담훈련법 강의 소감문  

상담적훈련법 강의 소감문

 

전문적인 성경적 상담이 문제인식(영역, 분류), 원인이해(감정, 욕구), 방법적용(은혜, 결심), 변화형성(실천, 사역) 명확한 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인식과 원인이해만을 가지고도 부모나 일반인들이 있는 가족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과 문제인식과 원인이해가 없어도 방법적용과 변화형성과정만을 통해 학생이나 피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보다 나은 선순환의 삶을 이끌어 있다는 사실로 교회나 사회 속에서 교사나 리더프로그램으로 활성화시킬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이것은 집단상담을 통해 개인이 하나님을 의지하고 은혜 가운데 결심하고 실천할 있도록 돕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은혜의 충만함을 맛본 자들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헌신하고자 하는 사역을 발견할 있도록 돕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게 다가왔다.

 

충분한 이해가 요구되는 부분 과정 속에서 상담자와 피상담자의 역할을 각각 살펴보는 특별히 상담자의 역할을 살펴보는 것은 무엇을 위함인 것인가와 더 나아가 하나님, 상담자와 피상담자와의 연합된관계가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었으면 한다. 

 

상담문 프로그램에서 적용적, 관점적, 분석적, 극본적인 다양한 접근법으로 상담문을 작성하며 과정이 나에게는 뛰어 넘어야 했던 하나의 과도기였음을 고백한다. 많은 것을 배운 것같아 기쁘고 흥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례를 접하게 되면 장벽에 맞닿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사례마다 어떤 종류의 접근법으로 시작되어야 하는가를 고민하며 작성한 상담문에서 조금씩이나마 체계화되어 가고 있는 단계를 경험하며훈련을 전혀 받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했던 상담문에서의 부족함이 무엇임을 어렴풋이 발견한 만큼의 깨달음의 있는 것이 기쁘다.

 

성경적상담의 4단계(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 과정(영역, 유형, 감정, 욕구, 은혜, 결심, 실천, 사역) 상담주제 선택을 하여 성경적 상담이론과 원리, 역동성, 방법론을 총동원하여 적용적,관점적, 분석적, 극본적상담문을 작성하는 전체적인 맞춤은 마치 Rubix cube 맞추어 나가는 것같이 한가지 목적을 두고 여러 방향을 두루 살피며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긴장 속의 과정임을 느낀다.

 

특히 상담문작성에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되는 점이 성경적이어야 함을 알고 있음에도 고민사례를 대할 전혀 믿음과 관계없이 살아가는 피상담자들에게 어떻게 말씀이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난감할 때가 많다. 들을 사람은 준비되어 있지 않아도 무조건 성경적인 말씀의 선포가 있어야 하는 것인지성경말씀이 적용되지 않아도 보다 발전적인 삶의 길로 나아가도록 어떻게 선도해야 하는 것인지, 앞으로의 있을 강의와 훈련과정을 거치면 명확한 길을 발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는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10-20 (목) 08:55 7년전
좋은 소감문 감사합니다.  상담자 역할을 살펴보고 해보게 하는 것은 교회의 각 사람들이 혹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각 사람들이 상담자의 역할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좀더 성경적으로 해석하고 발전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피상담자 역할에서는 끌려가는 입장이지만 상담자 역할에서는 스스로 끌어가는 역동적이고 능동적인 입장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서 스스로의 문제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자 역할을 해보게 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상담을 하고자 하거나 혹은 상담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 쓰는 과정이자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두 가지 역할은 필수적입니다. 

아직은 여러가지를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하게 되는 일의 준비이니만큼 계속해서 실습을 쌓아나가고 사례를 다루다 보면서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운동을 새로 배우게 되면 시함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처럼 앞으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니 한걸음씩 나아가보시기 바랍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시험응시:  가능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