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7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사람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편안해졌다. 열등감이 사라지고 약한 부분이 드러날까 하는 불안, 피해의식이 사라졌다. 완전히 치료된 건 아니지만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니 이겨낼 것 같고 치유될 것 같다. 지금은 주일 성수가 되어가고 말씀도 귀에 잘 들린다.  

상담 보고서




과목: 성경적 상담학 개론
교수: 윤홍식 목사
제출일: 2006.11.6
제출자: M.Div.1년 ***




I 문제 상황
나에게는 **이라는 조카가 있다. 누나의 아들로서 나이가 스물한 살인 청년이다. 나는 누나 네가 살아온 것을 비교적 잘 알고 있으며 **이가 태어나 지금까지 자라온 과정도 비교적 잘 알고 있다. 이 기독교 가정이 겪어온 삶의 우여곡절을 나는 그럼에도 미래의 소망을 발견하며 이 청년의 아름다운 미래를 발견한다. 이것이 그에 관한 글을 쓰는 동기이다.
'**'이라는 이름은 열두 사도 중 하나인 **에게서 따온 이름이다. 그가 태어나자, 그의 엄마와 아빠가 다니던 교회 담임 목사님이 붙여준 이름이다. 그가 매우 어릴 때, 그러니까 그의 나의 나이 대여섯 살 때 큰 사고를 당하였는데 동네 도로 횡단보도를 혼자 건너다 차에 치이는 사고였다. 의식을 잃은 채 가까운 병원에 실려 갔고 의사의 진단은 뇌에 큰 손상을 입어 매우 절망적이라는 것이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그의 엄마는 놀람과 슬픔과 절망 속에서도 기도하기 시작했고 병원과 집 그리고 교회를 오가며 이 아이를 돌봤다. 성도 간 친분이 깊던 이교회는 밤마다 모여 열정적으로 기도하였다. 이러기를 2주, 그 간절한 기도는 하나님께 상달하였고 하늘이 열려 은총이 임하였다. 뇌에 큰 손상을 입어 의식을 잃은 채 누워있는 이 아이에게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난 것이다. 주님의 자비로운 손길이 그에게 다가왔고 그의 머리를 만져 수술한 것.
이러한 내력을 알게 된 그는 어린 시절, 사춘기엔 늘 자신이 장차 목사가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중학교 2학년 때 까지는 주일성수는 물론이고 예배드리는 모습, 찬양 기도하는 것이 남다르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가정은 가난하여 하루하루 힘겨웠다. 또 아빠의 술 문제는 집요하게 이 가정을 괴롭혔고 이로 인한 잦은 부부싸움은 그의 마음에 어느 정도 그늘을 드리우며 상처가 되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였지만 공부에 그리 취미를 느끼지 못했는지 만화책 읽기, PC게임, TV드라마 등을 좋아했다. 종종 동네 껄렁껄렁한 또래 아이들과 연루되더니 마침내 다니던 학교를 그만 두고 말았다. 고 3학년 때 일이다.
그 후 2년 동안 교회 출입을 끊은 채 방황과 시련이 계속되었다. 감성이 잘 발달된 그는 노래 부르기 , 드라마, 특히 쓸쓸하고 슬픈 내용의 것을 좋아하였다. 그래서 그쪽 방면으로 나아가려고 연기 오디션에도 참가하였다. 그것이 뜻대로 되지 않아선지 술 마시는 버릇이 생겼고 술 마시고 늦게 귀가하는 일이 잦아졌다. 어떤 때는 술 취하여 전철 안에서 자다 전철이 끊어져 난처해지기도 하였다. 한 번은 그의 엄마한테서 전화가 와 같이 찾아가 보니 이 녀석이 신촌 어디에서 술 먹고선 넘어져 그 근처 병원 응급실에 누워 있었다. 다행히 별 사고가 아니었기 망정이지 . . .술 먹는 버릇은 그 집안 내력이도 하다. 아빠가 술 마시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을 못 마땅해 하던 그는 이제 그 자신 술의 폐해에 시달리게 되었다. 그렇다고 마냥 놀기만을 좋아하는 게으른 아이는 아니었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검정고시 학원도 노크하였다. 제 딴엔 열심히 하였지만 시험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집안이 가난하고 형편도 어려워져서 아르바이트 일에 내몰리게 됐고 찾아간 곳들은 식당서빙 ,또는 술도 파는 곳 의 서빙 하는 일이었다. 그 곳 종업원들과 주인이 함께 먹는 식사는 부실하였고 , 어리다고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성실히 일해 주고도 돈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II진단

그는 교회 출입을 끊은 2 년 동안 아무리 애써도 되는 일이 없었다고 처절하게 고백하고 있다 . 아무리 어떤 것 을 얻기 위해 노력해도 얻을 수 없었고 하나님께 달라고 기도해도 얻기는커녕 상황은 더 나빠지더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면 어떻게 이렇게 기도할수록 나빠질 수 있단 말인가? 󰡓결국 󰡒하나님은 계시는가?󰡓 의심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2 년 동안 어려운 가운데 내버려 두신 것은 너를 훈련하고 단련하여 육신적인 것, 세상적인 것 버리도록 하기 위해서 아니겠니?󰡓 하는 나의 말에 수긍하면서도 자신이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이 세상적인 것인지 그렇다면 어디까지 포기해야 하는 지 알 수 없다는 반응 이었다.
내가 보기에 신앙생활을 잘못 하고 있는 것 같다. 성경전체를 읽으며 균형 잡힌 신앙관을 세워가야 하는데 편협하고 잘못된 신앙관을 가지고 있다. 성경전체를 꾸준히 읽으려는 생각이 없고 성경 몇 몇 구절만 알고 있다. 기도하는 것도 편협한 생각을 갖고 있다. 기도제목을 잡고 몇 개 제목을 하나님께 아뢰는 매우 편한 기도생활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이에 관해서는 기도시간을 늘리고 하루하루 꾸준히 기도하고 기도습관을 들이라고 조언하였다. 기도에 헌신되지 않고 기도로 하늘로 부터 오는 능력을 받지 않으면 아르바이트하며 만나는 사람들, 복잡한 인간관계를 헤쳐 나갈 수 없다. 세상을 이길 수 없고 자신의 신앙을 지켜갈 수 없다.
하나님에 관해 잘못 생각하고 있다 .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이셔서 기도하면 바로바로 척척 응답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를 고난 가운데 두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문제를 놓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할수록 일은 더욱 어려워지고 나빠지더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 영의 생각을 하며 영의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일꾼이 되길 바라시는 것 같다. 그렇게 되려면 징계와 고난 가운데서 연단되는 것도 좋은 일인 것 같다. 또 하나는 엄마 아빠의 보살핌과 기도, 세심한지도(양육)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이 가정은 항상 경제 사정이 어려워 하루하루 쫒기며 살아온 것 같다. 엄마는 아빠의 일을 돕고 생계를 세우며 꾸려가느라 정신적으로 여유가 없었다. 엄마 아빠의 고단한 삶은 그 아들을 세심하게 보살피는데 어렵게 하였다. 또 엄마 아빠의 다툼과 아빠의 술 문제는 가정 분위기를 어수선 하게 하였다. 얼마 전 그의 엄마는 **이가 이렇게 잘못된 것은 다 자신의 잘못이라고 고백한 적이 있다. 혈기를 부리는 등 온유하고 겸손하지 못하였고 차분하고 독실한 신앙인의 자세를 갖고 가정을 이끌지 못했다는 고백이다. 아빠의 술 문제는 오랫동안 끌어온 문제였다. 20 대 젊은 시절부터 마셔온 술을 예수 믿으면서 딱 끊고 깨끗하고 절제된 생활을 한 때 하였었다. 하지만 다시 시작하였고 부부 싸움의 불씨가 되었다. 아빠의 술 문제를 못마땅해 하며 󰡒나는 이담에 술 먹지 않으리라󰡓결심에 결심을 거듭했던 이 아들이 이젠 자기가 붙잡혀서 술을 마셔대는 것이다. 술을 가지고 아빠를 못 살게 굴며 타락시키고 멸망시키려 한 악의 영이 이제 그의 아들까지 타락시키고 멸망시키며 하나님의 일꾼으로 살지 못하게 하려는 것 같다.

III 나의 상담 방법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것은 그와의 대화를 통해서이다. 내가 상담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그를 만나고 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저 한 청소년에게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청소년 사역자 같은 심정이었다. 그가 내게 찾아와 도움을 청하는 형태도 아니고 그에게 관심 많은 내가 만남의 기회를 엿보던 참에 오랜 시간 같은 버스 의자에 나란히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그 때 충청북도 광혜원이라는 곳에 있는 교회에 가고 있었다. 그는 자신이 안 되는 부분을 털어 놓으며 묻고 나는 성경을 기준으로 하여 대답해주고 하는 그런 형식이었다. 물론 내가 신앙생활 해오면서 얻은 교훈, 인생관 등이 바탕이 되었다. 삶 전체를 생각해보는 시간이면서도 삶의 부분들, 구체적인 것들까지 얘기가 되었었다. 우리의 대화는 신앙적인 것이었으며 신앙 생활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들을 바로 이해하려는 시도이기도 하였다. 한 시간 삼십 분 정도의 여행 끝에 도착한 그 곳 광혜원. 한 음식점에서 떡볶이와 찐만두를 앞에 놓고 우리의 대화는 계속되었는데 차츰 그가 품고 있던 의심, 궁금증이 해소돼가고 복잡하던 머리도 정리가 돼가는 것 같았다. 그 날 밤 찾아간 교회 안에서 그와 나, 단 둘이서 찬송가 책 이 곳 저 곳을 뒤져가며 1시간 30분이나 찬송가를 불렀다. 큰 목소리로 힘차게 부른 뒤 우리는 우렁차게 기도하기 시작했다. 짧은 시간 기도하였지만 그 동안 하나님을 멀리한 잘못을 회개하는, 진솔하고 간절한 기도였다. 나중에 그가 하는 말이,󰡒너무 좋았어요󰡓하였다. 내가 생각하기도 이런 그의 모습은 어린 시절, 중학교시절 이후 처음 보는 것 같았다.
사실 그의 문제, 안 되는 부분에 대해 묻는 대화는 몇 주 전에 그 곳 교회의 어느 한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한 살 아래 동생이 함께한 자리에서 그는 자신의 갈급함을 드러내며 신앙적인 문제를 물었다. 3­40분 계속된 이 대화 중에 그의 문제, 신앙 상태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 들어 나는 그의 집을 찾아가 점심을 함께 먹은 후 얘기를 나누다가 그의 지난 세월, 중학교 2 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 까지 그의 고민이 어떻게 진행돼왔는가 듣게 되었다. 그의 고민, 심리적인 불안정상태가 지금 어떻게 치유되고 해결되고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었다.


VI. 미래의 소망
지금 이 가정의 분위기는 참 좋다. 아빠는 그 지긋지긋한 술 먹는 버릇를 끊고 아주 달라진 모습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예배와 기도 하는 것에 충실하며 하나님께 쓰임 받기 위해 부지런히 준비하고 있다. 엄마는 지난 세월 잘못된 것들, 온전하지 못한 것들을 고치고, 낮아지고 겸손해져서 옆에서 보기에도 참 좋다. 쫓기는 마음에 이제 평안이 깃들고, 여유를 갖고 가정과 자녀를 대하고 있다.
**이도 우울하던 마음이 이제 편안함을 되찾았다. 자신의 약한 부분이 사람들에게 드러날까 봐 두려워하던 것이 이제 치유돼가고 있다. 자기 자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으며 지금 하시고 있다고 믿는다. 주일성수도 차츰 돼가고 있으며 뭘 해도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시니 자신의 문제가 치유될 것 같고 이겨낼 것 같다고 말한다. 또 자신이 겪은 문제들이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고 자신의 생각이 자라난 것에 감사하고 있다.
우리는 **이가 제 길을 찾으며 스스로 제 앞길을 헤쳐나기길 기대한다. 과거 아빠의 억압 때문에 받은 상처, 학교 교실 등에서 받은 크고 작은 상처, 남들 보다 나은 것을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억압에서 말끔히 치료되어 건강한 청년이 되어 주길 바란다. 사람들 사이에서 행복하며, 주일성수는 물론 성경을 열심히 읽으며 공부도 열심히 해주길 바란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족함 없이 준비되길 바란다.






☆ 여덟 가지 질문에 대한 답
1. 당신은 어떠한 힘든 상황에 있습니까?
남들과 비교하게 되고 남들 보다 낫다고 생각되는 것을 잃어버리지 않을까 두려워
한다. 자신의 약한 부분이 사람들에게 드러나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웃사람에게 인
받아야 한다는 집착, 불안이 있다.

2. 그 상황 속에서 당신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서 어떻게 반응합니까?
하나님이 계시는가? 이 순간 응답하실까? 그런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부인하지는 않는다. 기도를 하지만 기도는 나의 뜻을 이루는 수단이다.
이 문제만 해결되면 내가 살게 될 날의 반만 살아도 좋겠다. 문제를 불필요하게 확대, 집착하였다.

3. 어리석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무기력, 자신감 상실. 무언가 다른 일을 해보려 한다. 나는 할 수 있다. 자신에 대 해 시험해 보고 싶기 때문이다.

4. 당신이 실제로 기대하거나 요구하거나 갈망하거나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 까?
웃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었다.

5. 하나님께서 당신과 처한 상황에 대해 마땅히 행하도록 보여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사람, 하나님께 기도하고 응답 받는 사람이 되어 달라는 것

6. 어떤 소원이나 확신이 당신을 지배해야 합니까?
남들 앞에서 상처를 숨기거나 덮으려 하지 않고 당당함으로 나서는 것

7. 지금 상황에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상처의 찌꺼기 치유, 문제를 하나님의 시선으로 보고 하나님의 말씀 묵상, 기도

8. 은혜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사람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편안해졌다. 열등감이 사라지고 약한 부분이 드러날까 하는 불안, 피해의식이 사라졌다. 완전히 치료된 건 아니지만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니 이겨낼 것 같고 치유될 것 같다. 지금은 주일 성수가 되어가고 말씀도 귀에 잘 들린다. 뭘 해도 하나님 함께 하신다는 느낌이 들고, 하고 싶던 공부 이제 하려 한다. 지금 돌아보니 그 땐 힘들었지만 문제가 성장의 밑거름이 된 것 같고 생각이 자란 것 같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공지
  각 과정에 대한 소감을 써주시면 해당 과정이 완료되고 완료멤버쉽을 드립니다.   각 과정을 마치셨을 때 소감을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소감기록을 하시면 완료멤버쉽을 드리고 받으신 완료멤버쉽으로 다음 학기 혹은 다음 과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난 과정에 대한 소감은 다음 학생들에게 큰 힘과 소망…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도서에 관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wcounsel.org/b/store-229
329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 책은 게임중독, 인터넷 중독, 성중독, 도박중독, 알코올중독을 일반적 중독문제로 분류하고, 개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하고 특이한 문제들을 중독기타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각 장은 각각의 중독 내용을 담은 다양한 고민 사례를 제시하며, 사례에 대한 설명과 성경적 상담에서 다루는 중독문제의 해결 원리와 변화의 과정을 보여준다. 변화로 나아가는 과정을…
328 _2학차소감
 2학차 강의를 들으면서 성경적 상담에 대한 과도기를 더욱 깊이 경험했던 것 같습니다.  1학차 때는 심리상담과 성경적상담에 대해 얕은 수준에서 겪는 충돌을 경험했다면 2학차 때는 더 깊이 충돌하고 고민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항이 일어나 한참동안 강의듣기를 회피하기도 하고 성경적 상담으로 전문성을 과연 기를 수 있을지에 …
327 _3학차소감
3학차를 마치고, 들었던 강의내용을 돌아보니 상담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 성경세션 음악세션 미술세션 놀이세션 모두 굵직굵직한 주제들이었습니다. 매 학 차 강의들이 그랬지만 이번 강의들은 특별히 제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저에게 소원을 두고 진행할 수 있도록 인도하셨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느때보다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더 강의 과정에 집중…
326 _2학차소감
<2학차 소감>   2학차는 왠지 헉헉대며 온 듯 합니다.  간신히 겨우겨우 공부 흐름도 많이 끊기며 해온 것 같은데 어느덧 2학차를 마무리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가장 큰 은혜는 강의를 들으며 계속해서 제 안에 일어나는 많은 여러 문제들을 셀프상담해 본 것이었습니다. (제가 반복적으로 이야기 하…
325 상담실습소감
 결혼후에 처음으로 상담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생기고 미국의 ACBC컨퍼런스에 참석 한 후에 성경적 상담의 소망과 중요성을 깨달은 후에 상담 공부를 시작하고 여러가지 삶의 사건으로 이제서야 3급 실습을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시간을 되돌아보니 그래도 상담공부에 끈을 놓지 않게 하시고 지금의 과정 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크며 감사함을 느…
324 상담학특강
목사님, 진로연구 잘 들었습니다~! 기존 진로상담도 너무 좋았는데 특강을 통해서는 훨씬 풍성하고 세밀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말씀해주셔서 이해에 도움이 되었고 성경의 예시들은 은혜가 되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점수를 위한 과제가 아니라 정말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과제들이어서  강의와 실제…
323 _1학차소감
명확한 소명없이 공부를 시작하다보니 1학차 강의를 끝내고 그 다음 공부를 생각할 때에 흔들림이 와서 잠시 멈추게 되고 마치는 시점이 많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부지런의 끈을 놓게되자 해결됐다고 생각했던 일들에 이어 또 다른 문제들이 다가오면서 지금 알고있는 것으로는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고 더 깊이 공부해야 함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젠 해결됐다고 생각…
322 _2학차소감
# 따뜻한 봄 햇살을 느끼며 시작한 2학차는 짙푸른 여름을 넘어 겨울과 손잡은 가을의 끝자락까지 오게 되었네요. ‘문제진단법’으로 포문을 연 2학차(3학기)는 처음접하는 도형들이 낯설고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다양한 진단도형들을 통해 피상담자에게 시각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성경해석법’은 성경이 상담 속에서 …
321 _2학차소감
긴 시간에 걸쳐 2학차를 마무리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니 앞 부분에 들은 강의들이 쌓이기보다는 희미해져서 다시 찾아보면서 공부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들을 강의와 소그룹 활동 그리고 세미나 등 여러 방법들을 통해서 접하면서 상담계획과 주제들을 생각하고 고민하며 제 삶이 더 깊어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생각지 못한 인생의 돌발…
320 _2학차소감
1학차 공부를 마친지 오래되어서 그런가 2학차 수업을 들으며 가물가물했던 부분들이 있어서  좀 더 찾아보고 진행하느라 후반 부에는 좀 더디게 나가긴 했지만 성경적 상담의 기본에 기둥을 세워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말로 튼튼하고 멋진 집을 짓기 위해 설계도에 맞게 차근차근 지어가야 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깨닫습니다. …
319 _1학차소감
1학차 실습과정을 겪으며 4학차까지 마치고 한꺼번에 실습하는건 저에겐 너무 어려운 일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진지하게 해야하는게 상담이지만 상담실습을 처음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재미있고 즐겁고 흥미롭게 한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친절하고 상세히 알려주시는 목사님이 계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
318 _1학차소감
개인사정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1학차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1학기 과정은 작년 상반기에 들었는데 어렵게 느껴져서 2번씩 반복해서 들었던 기억이 나고 2학기 과정은 올해 상반기에 들었는데 실제 삶에 적용되는 부분이 많아 좋았습니다. 세미나도 한꺼번에 몰아서 듣기는 했지만 상담적 해석과 사례연구들이 흥미로웠고 앞으로 배울 내용이라 기대하는 마음이 생겼습…
317 상담실습소감
올해 1월부터 시작하여 열 가지 사례에 대한 상담문을 작성했습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한 달 넘게 각각의 사례를 마음에 품고 생각하고 글을 고쳐가며 쓰다보니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문제를 토로했던 그 피상담자들이 애틋하고 친숙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게시판을 뒤지며 마음에 도전(?)이 되는, 절실히 도움을 요청하였던, 혹은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
316 _2학차소감
어느덧 2학차까지 달려왔네요. 달려왔다는 표현보단 거의 달팽이 처럼 느릿느릿 중간중간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럴때마다 간사님과 목사님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다만 이해 문제 감정 신체 문제에서 벗어나 학습과 전도 교회사역과 같이 폭넓은 곳에서도 사용되어 질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상담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
315 _1학차소감
<1학차 강의소감>   5개월에 걸친 성경적 상담에 대한 개론부터 원리, 역동성, 방법론을 배우면서는 전반적인 큰 테두리를 보는듯 했습니다.  일반 심리상담과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었고 계속해서 반복해서 사용되는 상담의 프레임인 역동성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수박 겉핥기 정도 밖에는…
314 _1학차소감
저는 20대 초중반에 예수님을 만나고 무너진 가정과 교회를 세우는 비전을 받고 인도하심을 따라 전공을 바꿔 상담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심리학을 기초로 하는 일반상담을 꾸준히 오랜시간 공부해왔습니다. 그런데 일반상담은 공부를 하면할수록 생각과 마음이 정리되기는 커녕 더 복잡해지고 알수 없는 물음표들만 더 많아져갔습니다. 분명 마음을 자극…
313 _2학차소감
어느덧 2학차를 마치게되었습니다. 1학차때도 공부하면서 새로운 분야라 신기하고 놀랍고 그랬었지만,  2학차때는 약간씩 뭔가 더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수업들으면서 그자리에 있는거 처럼 같이 웃고 그랬네요. 강의 듣고 계신 모든분들이 성경적상담의 가치를 알고 오셨으니 이런 기적같은 일이 있나싶고,, 특히!!! 제가 이렇게 혼자 공부를 할줄 아는…
312 _1학차소감
3학기 강의 수강은 성경적인 상담을 실제적으로 하는데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궁금해 하던 질문들의 답을 해결하고 정리하는 시간들이 되어서 유익했습니다. 사례들을 통해서 상담계획을 세우면서 욕구의 단계에서 은혜의 단계로 진행 될 때에 어떤 은혜가 피상담자에게 가장 적절한 것인지 긴 고민의 시간을 통해서 많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기를 마무리 하면서…
311 _1학차소감
우리의 삶 속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다뤄주지 않는다면 결국 우리는 비슷한 상황 속에서 비슷한 반응을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할 것입니다.   이에 성경적 상담은 선순환을 위해 성경적인 가치를 가지고 문제를 분별하여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를 발견하게 합니다. 그 욕구를 추구하려는 마음을 변화시켜 은혜의 방향으로 …
310 _1학차소감
많이 부족하지만 소감쓰게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합니다. 돌아보면 조금더 집중하고 조금더 열심히해야했구나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다시 강의듣고, 스터디열어주심 참여하여 배우는데 열중해보겠습니다. 목사님 또, 도우시는 간사님들의 수고에 비해 더 하지못해 죄송하기도 합니다.  욕구를 알게되면서 진리의 말씀이 더 와닿고, 깨…
309 _2학차소감
  2학기를 마무리하며 마칠 수 있도록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올려드립니다.  2학기 과정은 나 자신을 많이 생각하게 하고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고통 과목을 통해 고통을 겪고 있는 며느리를 이해하게 되었고,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되었습니다. 대화법에서는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것이 아닌 좀 더 하나님의 마음과 상대방을 생각하…
308 사람을바꾼다_소감
제2장 대인관계         대인관계 문제는 모든 인간관계의 문제를 의미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가 어떤 영역에서 일어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이 문제에 대한 시작은 '문제의 영역이 무엇인가'를 다루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307 _1학차소감
1학차를 마치면서 처음에는 내용이 어렵다는 생각을 했었고 개인 사정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렸습니다. 그런데 다 마치고 나니 제 자신을 돌아보며 욕구문제와 은혜를 헤아리는 훈련이 되어지는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각 수업마다 주어지는 상황을 적용해 보니 수업의 내용이 더 와 닿았던 것같아서 더욱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
306 _2학차소감
2학기를 완료하게 해주신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1학기는 집중하여 수강하고 그 과정을 빠른 기간 내에 마쳤다. 그런데 2학기를 시작하면서 지방에 가서 2개월 정도 있다가 올라오는 등 여러 가지 일들과 겹쳐서 2학기 공부는 매우 긴 시간이 걸렸다. 내가 산만해서인지 공부 내용은 어렵지 않았으나 시험을 본 후 틀린 문제의 답이 왜 틀렸는지 …
305 사람을바꾼다_소감
1학차 2학기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2장 대인관계 완독하였습니다.
304 _2학차소감
이사와 사역등 여러 가지 개인적인 사정으로 작년 여름이후 4학기 등록하고 바로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었는데  4학기 등록기간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짧은 기간 집중해서 공부하고 완료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집중해서 강의를 듣고 과제하는 동안 너무 재미있고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좀 더 성경적 상담 방법을 이해하…
303 _2학차소감
2학기 완료 소감 2학기를 시작하게 되면서 갑자기 주일학교 반을 맡게 되고 17년만에 생각지도 않는 일을 시작하게 되는 여러 가지 과정들이 있었습니다.   학기를 공부하면서 가정상담을 통해 실제적으로 남편과 관계문제, 가정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어려운 과목이라기 보다는 이게 문제였구나.. 와!! 재미있다라는 마음이 들고 빨리 공부하고 …
302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학 개론 강의를 듣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목회를 해오면서 많은 사람들과 상담을 해왔었는데요 하나님 말씀으로 많이 접목해서 상담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말씀과 어쩜 심리상담과 지식과 경험이 더 많이 상담에 치우친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답을 줄려고 생각했던 경우가 많았던것 같고, 문제의 근원적인 더 큰…
301 _2학차소감
2학기마무리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 반복해서 들었지만 현재 저의 수준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고 그 부분에 고민했던 시간이 좀 길었던것 같습니다. 진로 상담 부분에선 하나님의 나에게 원하는 방향이 어디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대화법에서도 저의 대화방식과 또한 제 내면에 가지고 있는 마음을 보며 부족…
300 _2학차소감
2학기를 마치기위해 후다닥 달렸는데,,,그과정에서 흘려들은것들은 티가나더라구요. 제대로 의미를 깊게 생각하며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상담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내가 바뀌고 또 타인을 어떻게 도울수 있을까 싶었는데,,공부하면서 체계적인 내용에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하나님의 플랜A 믿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성경이…
299 _1학차소감
이번 학기에는 그동안 배원던 내용의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것 같습니다. 성경적 상담을 실제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된 것 같았습니다.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앞으로 실제적으로 사용하면서 적응한다면 잘 활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기관운영법은 아직 저에게는 먼 일인것 같고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어려움이 있기도 했습니…
298 _2학차소감
안식년으로 본국 사역중 접하게 된 소원상담센터의 강의 1학기를 4월에 마친후, 오랜만에 받은 건강검진 결과가 나오고 생각 못하게 계속된 바쁜 병원 진료 일정들 가운데 8월 선교지 복귀를 마무리 하던 중에 겪게 된 교통사고 이후 입원과 통원치료를 하였다. 그러다가 마침내 10월 말 선교지로 돌아오게 되어 집을 구하고 짐정리를 하는 등 바쁜 재정착의 시간들을 …
297 _자격시험소감
6학기의 시험분량에 대한 부담과 걱정, 새로 시행되어 자꾸 달라지는 상황이 미움이라는 감정이 되는건 떨어지기 싫은 저의 인간적인 욕구때문이였습니다. 이런 감정과 욕구를 버리고, 각 학기 문제들을 더 자세히 읽어보니 출제자의 의도(마음)을 파악하게 되고, 문제를 이해하게 되니 내용이 인식되어져서 좋은 결과를 갖게 된것같아 감사로 다가옵니다. 6학기 수…
296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소감문 1. 들어가는 말 <세 가지 성경적 상담의 입장>  1) 성경적 상담이지만 심리학적인 상담과의 통합과 상호존중을 통해서 성경적 상담을 추구해야 한다는 입장       -레리 크랩이나 심리학을 받아들이는 모든 통합주의자들  2) 심리학을 배제하고 거부하되 심…
295 _2학차소감
      하나님의 은혜로 2학기까지 잘 마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학기 과목들을 수강해서 좋았던 것은 주위의 사례들을 생각해서 과제해보는 경험이었습니다. 한 명 한 명 주위의 마음의 어려움을 안고 있는 친구들이나 사례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성경적 상담공부를 깊이 하는데에…
294 _1학차소감
1학기 과정을 마치며 소감을 올리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없어서 늘 쩔쩔매며 강의를 듣고 과제를 올리며 앞으로 주님이 인도하실 사명에 대해 설레임을 갖다가도 정말 내가 해야하는 것일까? 의문을 가질 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상담이 필요하고, 특히 성경적 상담이 교회 내에…
293 사람을바꾼다_소감
▶ 심리상담은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지만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한다. 심리상담에서는 욕구를 채우라고 하지만 성경적 상담에서는 욕구를 버리라고 한다. 심리상담에서는 자신의 판단과 결정이 중요하지만 성경적 상담에서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중요하다. 들어가는 말에 있는 이 설명은 정말 사이다와 같이 시원하고 명확했습니다. 심리상담일지라도 간혹 성경적 …
292 _1학차소감
1학기 강의가 성경적 상담의 핵심을 다 담고 있어서인지 네 개의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저의 삶이 크게 변하였음을 고백합니다. 감정이 생긴다는 것은 곧 욕구의 증거라는 원리가 이해되고 나서부터 제게 어떠한 감정이 올라올때마다 내면에 숨어있는 욕구를 발견하는 습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삶에 혁명과도 같은 변화입니다.^^ 하나님께서 우…
291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처음부터 가족 갈등 부분까지 읽으면서 습기가 찼던 마음의 거울을 닦아내는 것처럼 성경적 상담의 개요과 중요한 요점들을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들어가는 말에서는 강의에서 들었던 성경적 상담과 심리상담의 차이점을 정리된 글을 통해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심리상담을 극복해야 하는 성경…
290 _1학차소감
 퇴직을 앞두고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는 기도를 하였다. 할 일을 내가 나서서 찾는 방법을 내려놓고 나의 길 되신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그 길을 가고자 기다렸다. 그러던 중 친구의 소개로 성경적 상담을 알게 되어 등록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준비해 두신 선물 같은 마음이 들었다.  1학기를 공부하면서 나의 삶과 가정을 돌아보게 …
289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미 어렷을 때부터 도박의 원리가 적용된 재미나 욕구가 자극되어 익숙해질 정도로 도박이라는 것은 이 사회에 깊이 만연해 있는 중대한 문제이다. 도박중독에 빠진 사람은 이미 발생한 경제적 손실을 메꾸기 위해 도박을 통해 갚겠다며 미련을 못 버리고 도박에서 못 빠져 나오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심각한 질병과도 같은 마음의 문제이다. 주변 사람들은 …
288 _3학차소감
세션은 상담과 별개로 구분되지만 상담자에게 있어 세션은 있으면 유용하고 든든할 것 같다. 성경세션은 성경자체로 피상담자의 마음을 드러내게 하는 것이 참 좋았고 음악세션은 각 주제에 대한 음악을 들으니 심상들이 떠오르고 감정이 고조되는게 신기했다. 미술세션을 가지고 실제로 피상담자와 진행해보니 피상담자가 너무 좋아해서 덩달아 좋았다. 놀이세션은 앞으로…
287 _2학차소감
한 과목 과목마다 “와! 이런거였구나!” “이렇게 접근할 수 있는 거구나!” 너무나 흥미로웠던 학기였다. 성경적 대화법을 통해 나에 말에 대한 문제를 되돌아 보며 적용할 수 있었고,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을 고민하다 보니 지경이 넓어짐을 경험할 수 있었다. 가정상담을 통해서는 우리 가정에 뿐 아니라, 새롭게 시작되는 가정에게, 신혼부부를 섬기는 …
286 _2학차소감
가정을 이루게 된지 얼마 안된 시점부터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남편과의 갈등, 아이양육의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가정생활에 고민이 많았었는데 교재를 읽으면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기준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가정상담을 들으면서 성경적상담에서 말하는 육아방법은 요즘 육아방법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
285 상담실습소감
 일찍부터 뭔가가 잘못되고 있음을 알아챘다.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과 수치심으로 인생을 시작도 하기전에 패배감에 시달렸다. 변화되고 싶었고 성숙해지고자 노력했다. 이런저런 것들을 배우고 접하면서 조금씩 알아갔지만 더디고 잘 변하지 않았다.  친구의 소개로 성경적 상담을 만났다. 마음을 들여다보고 계속 다루는 것이 좋다…
284 _1학차소감
    일단 좋은 기회로 지인 간사님에게 성경적 상담 공부의 제안을 받아 1학기를 잘 공부하고 마칠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뭐든 우연이 없는 것 같아요, 꼭 필요한 때에 그에 맞게 일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느낍니다.  1학기를 수강하면서 그래도 성경적 상담보단 일반 심리상담이 더 효용성 있지 않을까 했던 의심들이 사라졌…
283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에서의 욕구를 다른 방향을 돌리는 방법이라는 답을 얻을 수 만 있다면 게임중독으로 고생하는 이 땅의 많은 청소년들과 그 가정에게 한줄기 빛이 될 것만 같았다. 게임이 없는 삶이 아니라 게임으로 인해서 못했던 삶을 바라보라고 책은 얘기 하지만 이 땅에 많은 사람들이 도무지 꿈 꿀수 없고 무언가를 바랄 수 없는 처지나 환경의 사람들이 있다. 그럴 때는…
282 _3학차소감
5학기는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것보다는 이전 학기에서 배웠던 것에 대한 심화과정과 case study를 공부한 기분이었다. 상담역사에 대해 공부한 것이 재미있었다. 언제부터인가 어떠한 학문의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난 다음 부터는 그것에 대한 역사나 뿌리, 학문적 뒷받침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항상 흥미롭고 공부하고 나면 든든해진다. 성…
281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기타' 부분을 읽고... 누가 봐도 '이건 심각한건데..'라고 느낄만한 사례들이 앞에서 나왔다면, '중독기타'에 사례들은 글쓰는 사례자들도 "제발 이것은 중독이 아니라고 말해줘요"라고 하듯 가벼운 어체로 쓴 것도 있고, 남들이 가지고 있는 중독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자신만의 '특이한 중독'인것같아 두려움이 표현되는 사례들이였습니다. 어렸을때, 친구들…
280 _3학차소감
6학기에서 성경세션, 미술세션, 음악세션, 놀이세션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성극(연극)세션, 독서세션 등등 준비중이라고 하여 기대가 크면서,  어떤것을 사용해서도 세션이 가능할수있다는 점에 놀랍습니다.   또한 인상깊었던 점은 성경, 그림그리기, 음악, 놀이도구등을 사용하여  (마치 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반죽이 공…
279 _2학차소감
3학기 과목을 공부하던 중에 2학기와 3학기 과목이 서로 변경되었습니다. 2학기에서는 저희의 일상에서 겪는 많은 실질적인 문제인 가정상담, 대화법, 진로상담, 고통 과목을 통해 성경적 상담으로 어떻게 상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알수 있고 배우는 시간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2학기 공부 과정중에 좋은 일들이 많이 생겼고 저희 가정에 하나님의 은혜와 계획하심…
278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3장(이성교재) 읽고 독서확인 합니다.    '욕구'는 앞으로 받기를 원하는 것이지만 '은혜'는 이미 받고 있는 것을 깨닫는 것이라는 원리가 똑같이 이성교제에도 적용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배우는 시간이였습니다. 우리에게 없는 '욕구'를 얻고자 할때 수동적이고 조건적이지만 '은혜'를 추구할때 능동적이고 주도적이 …
277 사람을바꾼다_소감
'이성교제'부분을 읽고... *'진로문제 부분은 지난학기 읽어 소감올렸습니다. 아이들 방학 동안에 친정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제가 결혼하기 전 사용하였던 물건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결혼 전 많이 읽었던 심리학적 책들이 결국 '그 시절 나 자신에 대해 궁금하고 답을 알아가고자 부단히도 노력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이성교재와 관련된 …
276 _1학차소감
기독교상담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 공부를 해보고 싶었던 차에 성경상담을 우연히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공부하면서 심리학에 대해서도 좀 더 알게 되었고 내가 원하는 것이 성경상담임을 깨달았다. 심리학으로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고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히 변화시킬 수 있음을 더욱 생각하게 되었다. 아직…
275 중독을바꾼다_소감
1장에서는 게임중독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중독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멈춰야 할 때 스스로의 의지로 멈출 수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되었다. 멈출 수 없어서 악순환이 계속되고 몸의 문제로도 나타나게 되는 경우들이 많다.   요즘 소중…
274 사람을바꾼다_소감
1학기 강의를 다 듣고 이 책을 읽기 시작하여 1장까지 읽었는데 강의 내용이 잘 요약되고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어서 강의를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되었다. 1장에서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인생의 여러가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를 잘 설명해주었다.  올바른 이해함이 없어서 생기…
273 _2학차소감
2학기를 잘 마칠 수 있어 감사합니다. 1학기에서는 성경적 상담에 대한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면, 이번 2학기에는 실제적인 접근법에 대해 알게된 것 같습니다. 과제를 통해서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성경적 상담이 다루는 문제들이 훨씬 넓고 깊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고통과목을 들으면서…
272 사람을바꾼다_소감
글의 도입부에 진로문제에 대해 폭을 넓혀주는 얘기가 나온다. 진로문제는 단순히 대학입시나 이직문제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모든 인생에서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모든 결정을 해야하는 모든 신앙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삼각측정법을 비유로 들면서 현재의 관계를 통해서 미래의 모습이 예…
271 _2학차소감
401챠트작성법 402교회사역법403상담전도법 404학습상담법   4학기는 과목들은 대체로 재미있게 공부했던 것 같다. 상담의 과정들을 일목요연하게 챠트에 표시할 수 있는 것도 좋았고 교회 내에서의 프로그램들을 이해할 수 있고 한 신앙인이 교회 내에서 세워지는데 필요한 사역들을 보는 것도 좋았다. 그리고 다시 한번 피상담자의 핵심문제를…
270 _1학차소감
  1학기소감문   성경적 상담 공부를 시작하면서 와~ 빨리 빨리 끝내야지~~하는 생각과는 달리 강의를 들으면서 생소한 단어, 용어들을 들으면서 헉 이해가 안되는데 어떻하지? 이길이 내길이 맞나 내가 할수있을까 다른 분들과 비교가 되는 등 갈등의 시간도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지혜를 간구하며 반복 듣을때 그때 그시에 딱 …
269 _1학차소감
소감 성경적 상담 개론, 기본원리, 역동성, 방법론을 배운 과정을 생각해 볼때 처음 개론을 듣고 다른 나라 언어 같이 느껴지고 생소해서 2-3달 동안 헤매다가 2번 반복해서 들을때 들려지고 개론이 이해가 되었던 것이 신기하고 감사합니다. 기본원리를 듣고 공부할때 한가지 한가지 원리가 너무나 귀하고 성경적 상담이 정말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
268 _자격시험소감
3급 자격시험을 보고 난 후   저에게 이런 날이 왔다는 게 감격스럽습니다. 5년 더 전에 성경적 상담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느꼈던 그 감동을 다시 맛보게 되었습니다. 가정적인 상황으로 꽤 오래 상담공부를 지속하지 못하다가 작년에 다시 시작하여 얻은 결실이라서 더욱 뿌듯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서 가고 멀리 가려면 …
267 상담실습소감
실습을 마쳤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뭘 어찌해야 할지 아는게 별로 없는 것 같아서요. 어쩌다 그냥 여기까지 오게된 것 같기도 합니다만 주님께서 인도하신 것임이 분명함은 압니다. 실습을 하면서 자만심이 깨지고 신경질이 죽는 시간들이 있어서 지금 생각하면 참 다행이고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뒤돌아보면 놀라우리 만치 제가 …
266 _자격시험소감
성경적 상담이라는 공부를 하게 되어서, 주님안에서 살아나게 되었고 또 공부를 하면서 다시 영혼이 살아나게 됨을 느낍니다. 유학 과정가운데 바쁘다는 핑계로 하지 못하면서 늘 마음속에서는 계속 자격시험과 실습과정을 통해 훈련받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목회자로서 훈련받은 수준만큼만 성도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역현장 가…
265 _자격시험소감
3급자격시험 기준이 6학기로 변경되어 6월25일 자격시험이 예전에 등록한 사람들의 마지막 특혜였기에 그 기회를 잡고 싶었다. 사역과 여러가지 분주한 일들을 뒤로 하고 3급자격시험을 목표로 예전에 들었던 강의도 다시 듣고 과제도 올리며 상담 그리고 필독서까지 읽으며 정말 열심히 공부했었던 것 같다. 그냥 공부하면 느슨해지고 어느새 다른 일들을 하느라 성경적…
264 상담실습소감
소아때 부터 성년이 되고 장년에 이르도록 우을증기질이 다분했던  저의 삶에 뭔가 변화를 줄 만한 상담을 찾다가 검색과정중에  성경적 상담이라는 타이틀을 보고 소원상담센터에 들어와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부해서 남준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 정도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런 공부가 3급…
263 사람을바꾼다_소감
1학기를 수강하며 책을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과목을 다 공부하기 전에 책을 읽으려니 들어가는 말 부터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1학기 과목을 다 수강 한 후 처음부터 다시 읽으니 처음보다 수월하게 잘 읽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공부하게 될 내용을 미리 볼 수 있어서 앞으로의 공부를 기대하게되었습니다.…
262 _1학차소감
1학기를 마치고 소감을 쓰게 되어 굉장히 기쁘고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한 과목씩 들을때마다 성경적 상담이 구체화 되면서 기대감도 더 커져갔습니다. 이것을 알게하신 하니님께 감사합니다. 또 강의해주시는 목사님께 감사합니다. 성경의 원리를 배울 수 있게 된 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지 모르겠습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하루씩 쌓여 갈수록 사람들과의 …
261 _1학차소감
  먼저 이렇게 좋은 성경적 상담학이 있다는 것을 먼저 경험하시고, 제게 소개해주시며 권면해 주셨던 저희 교회 서재영 사모님께 이 기회를 통해 정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기대로 시작되었던 것이 계획한대로 진도가 나가지지가 않아서, 부담이 되었다가 천천히 꾸준히 깊이있게 가보자  라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
260 _2학차소감
1학기에 비해 오랜 시간에 걸쳐 2학기를 마무리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큰 변화와 성장과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1학기에서 느끼고 깨달은것보다 더 넓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제 문제와 감정, 욕구를 보고 은혜의 소원을 붙잡게 되었습니다. 1학기때는 이론적으로 이해했다면 2학기때는 더 가슴으로 내려와 더 이해되고 성장되는 느낌이였습니다. 1학기 의무상담때 이문…
259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 중독은 자신에게 멈춰야 할 때 멈출 수 있는 의지가 있는지, 그만하고 싶을 때 그만둘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교재 P24) 어떤 경우이든지 제일 중요한 것은 게임 중독에 빠진 사람이나 그의 가족이 그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 것이고 심각해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게임 중독의 기준은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통제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
258 사람을바꾼다_소감
가족갈등 부분을 읽고(교재 p 34~ p123) 소감문을 씁니다. 상담과제를 통해 목사님이 저에게 말씀해주신 ‘가정-조직-두렴-존경-동행-양선-덕행-봉사’ 8단계로 가는 과정을 더 깊이 제가 인정하고 확인하는 시간이였습니다.    ‘동행’은 성령님이 우리를 뒤에서 따라오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257 중독을바꾼다_소감
"처음 고민자는...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며 그 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한 근원적인 답을 주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근원적인 답에 대한 설명입니다." (p.319)   사람들은 생각보다 진리를 외면하며 자신이 믿고 싶은 사실을 믿는 경우가 많고 근본적인 답이나 원인보다 본인에게 편하고 익숙한 방법을 …
256 사람을바꾼다_소감
3학기의 내용(고통과목)을 공부한 후 책에 나와있는 심층문제의 유형을 다시 보면서 나에게 일어난 사건이 이해가 안되어 신체증상까지 발전되는 경우든 나에게 생긴 신체증상이 이해가 안되는 사건이 되든  마음을 어떻게 가지고 그것을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것임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 것 같다.
255 _1학차소감
가정상담과 대화법 과목에서는 나에 대해 더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고 진로상담과 고통과목에서는 진로합의 유형과 심층유형의 문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성경적 상담의 한 부분을 조금 더 자세하게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고 다음 학기 내용이 기다려지며 빨리 성경적 상담의 전체적인 내용을 배우고 싶고 그 다음에 나…
254 중독을바꾼다_소감
***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아이의 사춘기를 통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센타를 알게되었고,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책도 알게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건 "중독"이었습니다. 아이는 게임중독으로 아이의 주변이 다 어려웠습니다.  학교, 가정, 친구 관계, 교회까지 악영향히 되고 아이 스스로도 고통스러워했습니다…
253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소감문   성경적 상담이 심리적 상담과 너무도 다름에 놀랍습니다. 확실한 방향과 원리에 체겨적이고 논리적이고 확실한 답이 있고 안전합니다.   욕구를 완전히 버릴수 없지만 비로서 깨달을때 은혜로 채워지면서 온유해지고, 봉사하고 싶고, 섬기고 싶은 긍휼과 사랑이 차고면서 감사함에... 하나님께 뭔가 드…
252 _1학차소감
1학기를 마쳤습니다. 여기까지 오게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준비하여주신 목사님, 피드백으로 도와주시는 간사님 모든분들께 감사드려요~ 아직은 갈길 멀지만 희망과 소원으로 한걸음 합니다.   가정어려운 부분인 마음을 다스린다는게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싶습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중심, 마음을 보시니깐요~ 더 열심히 충실히 배워 도우는 통…
251 _1학차소감
  지난 4월달에 두드림음악치료연구소를 운영하고 계시는 김주롱대표님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성경적 상담을 시작하게 되었다.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한달 반정도가 흘러 어느덧 1학기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그간 1학기를 배우면서 성경적 상담의 큰 틀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기존에 하고 있었던 심리상담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깨어지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
250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이란 단어를 보니, 1년반전쯤인가 가장 가까이에 있는 남편이 도박중독에 빠져 가정 안에 엄청난 환란과 고난이 찾아온 때가 생각이 난다.  남편은 그때 당시 출퇴근 거리가 2시간 넘게 걸리는 직장을 다니고 있었고, 교통비, 차량유지비, 식비 등등 만만치 않은 고정지출을 해결해보고자  …
249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를 초반에 읽으면서도 전반적인 성경적 상담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졌다. 기본원리, 역동성, 방법론,,등등 여러가지 영역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우리 삶에 심리상담이 매우 깊이 맞닿아 있고, 그 심리상담을 활용하여 치료하며 상담하며 지내온 지난날이 되돌아보게 되었다. 절대…
248 사람을바꾼다_소감
대인관계를 읽고...   주위 사람들이 코로나기간동안에 가장 좋았던점에 대해서 '그 아무개 사람 안 봐서 좋았다... 지끈거리는 사람관계에 시달리지 않아서 좋았다'라는 말들을 많이 했다. 사람들이 얼마나 대인관계안에서 아파하고 힘들어하는지가 느껴지는 농담이였다.  대인관계는 우리 삶에서의 전체를 의미하고, 문제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
247 _2학차소감
2학기 강의는 1학기에 비해 많이 어렵게 느껴졌고 과제하는데도 시간이 참 많이 소요된 것 같다. 문제를 인식해서 감정과 욕구를 찾고 방법적용, 변화형성을 하는 것은 알겠는데 성경연구법이 상담에 구지 필요할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  하지만 필독서를 읽으며 또 스터디를 통해 성경연구(해석)법이 상담과정에 어떻게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배울 수 …
246 중독을바꾼다_소감
현대사회가 발전하고 기술이 더욱 개발되면서 중독이라는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중독된 행동을 그만 두거나 끊지 못하고 그것이 없는 상태를 견디지 못하면서 괴로움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한번 중독에 빠진 사람은 다시 그 중독대상을 반복적으로 탐닉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게 된다. 이 책은 일반적인 중…
245 _3학차소감
5학기는 상담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을 배웠습니다. 5학기는 전체 학기를 축약한 클라이맥스 부분이였음을 느끼고, 지난 1-4학기 모두를 빠짐없이 사용하여 난이도있게 배운 학기였음을 느꼈습니다. 5학기를 하면서 지난 학기 제가 했던 과제들도 찾아보면서, ‘아,, 지금 예전에 과제에 썼던 이런 생각이 지금은 이렇게 변했구나.. 아, 이 뜻이…
244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5 도박중독/알코올중독을 읽고.... 5학기 중독상담과 겸행하여 도박, 알코올 중독을 읽었다.  ‘현재의 증상과 관련된 이유들을 살펴본다는 것은 문제를 덮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문제를 다 들추어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 393)  중독자들은 그들의 과거와 기억, 상황을…
243 사람을바꾼다_소감
몇 달 전에 어떤 목사님의 목회일지를 보았었다.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사역을 하시기 위해 부단히 애쓰시고 교회 성도 한명 한명을 놓고  기도하시며 심방하신 애씀과 수고를 고스란히 볼 수 있었다.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책 또한 목회와 함께 소원상담센터를 세우시고  성경적 상담학이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할 …
242 사람을바꾼다_소감
가족갈등을 읽고… 첫번째로 들었던 생각은 역시 경험하신 실제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적으셨기에 허구적인, 가상의 가정의 문제가 아닌 보통의 가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현재 커지는 갈등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하셔서 스스로 찔림이 있으면서 몰입이 더 잘 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학 공부를 사정상 못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는 이유를 이해했습니다. 특…
241 _2학차소감
4학기를 공부하면서 삶에서 습관처럼 배였던 교회사역과 전도에 대해  상담학적으로 새로운 각도로 바라보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학습상담법은 '이것은 도대체 무슨 공부인가? 소원영어센터의 홍보는 아니시겠지?' 잠시 오해가 있었는데,  세미나에서 목사님께서 오병이어 비유를 들어주시는것을 들어보니, 성경적 상담을 정…
240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중독을 읽고…. 세상의 기준에서는 인간의 기본욕구라는 하며 당연시하게 넘기고 숨기는 성문제를 성경의 기준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그리고 쾌락의 나쁜 열매로 괴로움, 수치심, 더 큰 욕구로의 나아감으로 장기간 은밀하게 숨기면서 확장해 나가려는 사탄의 전략을 느꼈다. 특별히 환경에 의해 변해가고 …
239 중독을바꾼다_소감
알콜이나 마약중독 정도 되야 중독이라고 하는 줄 알고있었는데 못끊으면 다 중독이더라구요. 제가 인터넷쇼핑중독, 주식사이트를 보는 중독이었구나 느끼면서 나의 욕구를 떨어뜨릴수 있게되었습니다. 내삶가운데에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중독을 더 찾아보고 좋은 중독의 방향으로 나아가야겠습니다. 기도중독 한번 도전합니다!
238 사람을바꾼다_소감
죄로태어난 인간이 자신이 죄인임을깨닫고 열매를 맺기까지 내가 세워져서는 절대로 변화를 만들어낼수 없지만  우리의 주인되신 주님을 알고 받아들임으로써 변화는 시작되어지고 깨달아지고 바뀌어지는것이라 이해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성경적으로 풀어내는 주님의 일에 쓰임받는 자가 되기위해 나 자신이 먼저 진중해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37 _1학차소감
아무것도 모르고 입문했다가 사역임을 깨닫고 열심히 해야겠다 마음먹었습니다. 그동안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며 했었던 말들이 고민상담이 아니라 죄성을 더 드러내도록 한것이 많았겠다를 생각하니 부끄럽고 그또한 죄였구나 싶습니다. 어렵다고 느꼈는데, 시험보고나니 약간 아는것도 있는거 같고 뭔가 차곡차곡 쌓여갈 앞으로를 기대하고 소망하게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236 _2학차소감
  2학기의 사례연구법과목에 대한 재시험을 치루면서, 그동안 공부했던 과목들을 다시 복습해보게 되었습니다. 2학기 과정의 내용을 통해서 어떻게 실제적으로 성경적 상담을 할 수 있는것에 대한 중요한 원리와 실제에 대한 대략적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좋았던 과목은 "기관운영법"입니다. 어떻게 성경적 상담을 교회안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 라…
235 중독을바꾼다_소감
책에는 6가지정도의 가장 흔한 중독 증세만 있었지만 책을 읽고 나서 중독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시야가 넓어지다 보니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저 마다의 중독을 가지고 살며 많은 종류의 기타중독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참 감사했습니다.
234 사람을바꾼다_소감
2학기를 듣고 상담문을 만들때도 책을 통해 익숙해진  8가지단계와 6가지주제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233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소감문     성경적 상담의 틀에서 여러 가지 중독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말 귀한 책을 읽게 되어서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먼저 항상 혁신주의가 무엇인지 모르겠고, 통합주의적 기독교 상담과 전통주의적 기독교상담, 혁신주의적 기독교 상담의 차이를 확실히…
232 _2학차소감
2학기 과목들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은 1학기에 비해 내용이 실제적이어서 좋았고 성경적 상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대 이상이었던 것입니다. 1학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성경적상담 책을 먼저 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4가지 과정과 8가지단계에 따른 6가지 주제가 이미 익숙해졋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연구법 과목은 특히 좋았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