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분류 제목
7 104방법론
과제3. 방법론 듣고 소감    이 강의는 심리 상담에서 ‘상담의 기술’ 과목과 흡사 하지만 그 핵심 가치는 매우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리 상담에서 상담 초기에는 인간 중심이론의 기법으로 마음을 열게 하고 중기에는 주로 정신분석학적 기법으로 자료 수집을 한 후 말기에는 인지행동 기법으로 실천하게 한다는 상담 기술 과목을 들었던 기억이 났다.  그런데 성경적 상담에서는 사랑하고 이해하고 말하고 행하라는 이 방법의 모든 바탕이 되고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은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절대적으로 인간…
6 104방법론
  방법론을 공부하면서 배운 점이 많았는데, 특히 사랑하라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방법론이란, 말 그대로 방법적이고 과정적인 면에 초점을 두는 것인데, 이 모든 것은 바탕은 사랑으로 행해져야 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 사랑의 기초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먼저 보이신 무한하고 한량없는 사랑일 것이다. 이 점이 나 자신을 겸손하게 하고, 이 점이 우리가 상담적 접근을 할 때 기본적으로 공급받아야 할 에너지가 될 것이다.   또한 방법론에서 말하라, 행하라 부분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얻었다. 사실 상대방이…
5 104방법론
사랑하고, 이해하고, 말하고, 행하라는 네가지를 역동성을 생각 하며 행하되 순서대로가 아닌 종합하여 적용하라는 것 으로 들었다. 나는 지금까지 넓게 사교적이기 보다는 혼자, 개인적이고 신앙도 수직적 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사랑하라(친밀해지기)를 적용하기가 어렵게 느껴진다. 늘상 무엇이 진짜 잘 하는 말인지 옳음인지 깊이 생각하고 또 타고난 성향상 남에게 표현 하는 것이 적다. 그래서 본래 잘 놀고 나누고 그래서 소통을 잘 해 보이는 사람을 보면 타고난 은사 같아서 조금 부럽게 생각키도 했다. 그러나 …
4 104방법론
강의는 일찍 들었으나 시간을 한참 지난 후에 소감을 쓰려고 하니 생각나는 것은 4가지 방법 사랑하라(Love), 이해하라(Know), 말하라(Speak), 행하라(Do) 라는 큰 제목 명제만 남는다. 다시 반복해 들었지만 실제 상담에서 적용할 것을 생각하면 나에게는 아직은 추상적으로 다가온다. 구제적인 적용방법은 심리 상담에서의 방법과 달라서 어떻게 해야 할지 솔직히 혼동이 된다. 상담에서는 어떤 기법을 제시하고 그 이론의 원리에 따라 임상적용하며 그 기술을 습득하며 하는데 성경적 상담에서 방법론은 어떻게 보면 쉬울 것…
3 104방법론
       [104방법론] 과제: 방법론 소감   김성희  2016-04-09 (토) 04:05  4
2 104방법론
 성경적 상담을 알게되고 제일 처음 읽었던 책이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이었습니다.. 이번 방법론을 들으며 다시 들추어보니 앞 장은 제법 줄도 치고 멘트도 달면서 열심히 읽은 흔적이 보이는데 7장 방법론 개관부터 깨끗한게 읽은 흔적이 없습니다. 아마 용어도 닟설고 어렵기도 해서 읽기를 포기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이반 강의를 들었다고 이제 읽어보니 제법 용어들이며 내용이 친근합니다. 그래도 어렵습니다. 역동성부터 꾸준히 어렵습니다. 마치 전체 그림을 모르고 퍼즐을 맞추는 기분이랄까요. 그래서 …
1 104방법론
역동성에 이어 두번째 수업 방법론 수업을 들었다.선순환과 악순환의 고리는 성경적인 상식선에서 이해하고 정리하는 부분이었다면 방법론 수업은 훨씬 구체적이고 말그대로 상담에 임할때의 세세한 기술적인 방법들을 가르쳐주는 수업이어서 몰랐던 부분들을 정확히 알고 배울수 있는 수업들이었다. 우선 '사랑하라(Love)'는 우리가 피상담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여야하는 이유와 목표, 또 그 모델이 되신 예수님과 상담자와 피상담자의 상관관계를 보여줌으로 상담이 직업의 한종류라기보다는 소명에 가깝다는 생각을 확인시켜주는 단원이었다. 다음 단원은 '알…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