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분류 제목
5 302역사
302 과제4. 상담의 역사 소감  이 역사 강의는 내가 근 4, 5년 동안 공부했던 기독교 상담을 몇 시간의 강의로 다시 조명해 볼 수 있었다. 기독교 상담학과였지만 4년 내내 심리 상담 이론을 공부했고, 마지막 한 학기 과목 중에 ‘기독교 상담학’이라는 과목을 수강했었다. 나는 4년 내내 ‘래리크램’의 저서에 매료되어 그의 전집을 구매하여 요약정리 하면서 수차례 정독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졸업할 때 즈음이면 신학과 심리를 잘 통합한 기독교 상담을 배울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그러나 기독교 상담학 교수님은 아직 우리…
4 302역사
그  동안 심리학을 많이 접해왔었다. 교육학에서도 심리를 배우며 적용을 한다. 신앙을 가지면서도 당연히 사람이면 배워야하는 원리라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교회에서도 심리학은 신앙으로 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는 또 다른 분야처럼 당연시 되어왔었고 목사님들도 적극 추천하는 원리였다. 당연히 더 배워야 하고 신앙 생활을 더 잘 하기 위하여는 꼭 필요한 것처럼 생각했었다. 배우면서도 그것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다거나 비성경적이라는 생각은 해보지 못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이해를 위해 더 깊이 공부하고 책을 보며 관심을 가질 때 그…
3 302역사
얼마전 기독교강요에 관한 강의를 들으며 내가 현재 공부하고 있는 성경적상담이 생각이 났고 도전을 받았다. 종교개혁이후에 여전히 로마카톨릭의 이단성과 또한 같은 개혁주의내에서의 극단적인 파들로 인해서 진리는 계속 위협받고 있었고 칼빈은 이를 위해 평생을 바쳐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힘썼고 그것이 씨앗이 되어 열매를 맺은 것이 바로 기독교강요였다. 칼빈은 26세를 시작으로 죽기전 50세까지 무려 23년동안 기독교강요를 증보하며 집필하였고 그가 죽기전 기독교역사에 길이 남을 기독교강요 최종판을 완성하였다. 이 강의를 들으며 성경적상담의 역…
2 302역사
과제4) 역사 과목을 공부하면서 성경 상담의 연대적 과정을 들으면서 느낀점, 자신의 결심    이 과목은 내용이 방대하나 시간이 제한적이었으므로 듣는 입장에서는 그저 스쳐 지나가는 구나,,,, 정도를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재미가 없었고, 그다지 감명을 받거나 느낀 점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목사님께서 시간이 촉박하시니, 그저 참고사항 정도만 알려 주시는 구나,, 정도를 느꼈습니다.    또 한가지 느낀 점이 있다면, 이런 일을 위하여 이렇게 평생을 바쳐 연구해서, 뭔가를…
1 302역사
과제4. 역사 과목을 공부하면서 '성경적 상담의 연대기적 과정'을 들으면서 느낀점, 자신의 결심   성경적상담과 심리학적상담이 통합될 수 없었음은 익히 알고 있는 듯 했었지만 이강의를 통해서 통합주의적 상담에서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을 운운하며 치유와 회복을 강조하는 면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밝히 보게 되었다.   교회에서 가장 일반화 되어있는 내적치유가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성경적방법으로 내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라고 했을 때 개인으로 부터 시작해서 가정, 학교, 직장…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