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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전달상담, 신규상담에 대해서

-신청하면 '상담멤버쉽이 필요합니다'는 말이 나옵니다.

상담사 중에는 전달상담만 가능한 분들이 있습니다. 처음 신청하면 '상담멤버쉽'이 필요하다고 나오고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신규상담을 먼저 신청하면 '상담멤버쉽'을 받게 되고 상담을 한 다음에 그 이후에 '전달상담'으로 올라온 분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상담을 진행하도록 하는 조치이니 '신규상담'이 가능한 분을 먼저 신청하시면 그 이후에는 모든 상담사에게 상담을 신청하실 수 있겠습니다.
 
 
 
*성경적 상담학에 대해서

-성경적 상담학은 기존의 심리학에 비해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존 심리학은 피상담자의 죄와 잘못을 부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책임을 전가시킵니다. 결국 피상담자의 잘못된 생각은 교정되지 않고 악순환은 그대로 이어집니다. 처음에 당신잘못이 아니라는 말은 듣기에는 좋지만 그 자신은 변화되지 못하게 되어서 나중에는 더욱 좋지 않게 됩니다. 성경은 인간의 죄와 잘못을 하나님의 눈으로 살피며 그것을 깨닫게 합니다. 이에 근거한 성경적 상담학은 그 죄를 하나님께 내려놓고 자신의 죄를 정당화하지 않으며 하나님앞에서 무릎을 꿇고 그분만을 섬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럴 때 나타나는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가 새로운 변화와 선순환의 삶을 살게 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성경적 상담은 심리상담과 혼용되지 않고 혼용되어서도 안됩니다. 성경적 상담은 온전히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이루도록 상담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학은 다른 성경적 상담학과 어떻게 다른가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개발한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은 다른 성경적 상담과 달리 신학적으로 검증되어 있습니다. 일반 목회자나 성도가 만들거나 개발한 성경적 상담은 의식하건 의식하지 못하건 간에 신학적으로나 성경적으로 정말 심리학을 극복했는지가 검증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말 성경으로만 했음에도 불구하고 은연중에 하나님께로 가지 못하고 성경안에서만 맴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웨스트민스터 성경적상담은 치열한 토론과 학적인 연구와 학문적인 근거 속에서 정립된 것이기 때문에 오직 하나님의 영광에만 향해 있고 또한 상담이 그렇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럴때에 상담자나 피상담자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충만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성경적상담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웨스트민스터 성경적상담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나 불신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나요?

다른 문화권이나 불신자에게도 성경적 상담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적 가치관과 관점은 문화와 종교를 넘어서는 인간 본연의 본질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나 감정이 있고 욕구가 있습니다. 그러한 감정과 욕구를 바꾸는 성경적 상담은 받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놀라운 효과가 있고 자신의 악순환을 버리고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오직 신앙을 가져야만 변화를 이루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불신앙 속에서도 욕구를 버리고 은혜의 소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가능한 최대한의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이러한 성경적 상담은 불신자나 타종교인이 배울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적 상담의 본질은 신앙이기 때문에 신앙이 없이는 온전한 방향을 인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적 상담을 불신자가 받을 수는 있으나 인도할 수는 없습니다.





*소원상담센터에 대해서

-년수는 오래 되었는데 왜 아직까지 많이 전파, 보급, 발전이 되지 못했나요?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상담은 심리학과의 통합을 거부하는 학문입니다. 그래야만 가장 성경적상담이 잘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배우신 분들은 심리학과의 통합을 선택하였고 그래서 오히려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성경적 상담 자체의 열매가 잘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진행되어야 하는 성경적 상담의 연구와 보급과 발전이 심리상담의 영향력에 가로막혀서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상황속에서 저의 경우에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학 박사를 마치고 난 다음에 교수직으로 갈 것인가 목회자로 남을 것인가를 고민했고 그냥 목회자로 남기로 하고 저희 교회에서 성경적 상담을 활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다른 교회 성도님들에게도 도움을 드리기로 하고 '신형상담학교'를 2007년도부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목회와의 병행의 문제때문에 진행이 지지부진했습니다. 2015년도에는 '소원상담센터'로 이름을 변경하고 사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시간부족과 예산부족 그리고 인력부족으로 인해서 활발한 사역을 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성경적상담의 발전과 보급을 위해서 현재 많은 기도와 도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다른 상담기관이나 단체, 혹은 교회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나요?

현재는 독자적으로 성경적상담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그러한 저희의 노력은 상담의 효과에 대한 열매와 성경적 상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자료들의 열매를 통해서 세상에 나타나리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성경적 상담에 관심이 있는 목사님들과 교회들이 있다면 그때 함께 연계해서 교회중심으로 성경적 상담사를 양성하고 각 교회에 성경적 상담실을 신설하여 교회마다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그 교회에서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향후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어떤 기관이나 단체나 교회와의 특별한 관계나 연합모임은 전무합니다.





-정말 상담을 통해서 여러가지 삶의 문제가 해결되나요?

상담사역을 통한 변화는 피상담자의 협조에 달려있습니다. 피상담자가 상담을 중단하거나 비협조적이거나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고 하지 않을때 그것으로부터 나오는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초인적인 사람은 없습니다. 의사말을 듣지 않을 때 나타나는 모든 증상들은 자기가 감당해야 하는 것처럼 상담을 통한 변화는 상담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을 진실로 의지할 때 가능합니다. 불신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과거의 모습을 정말 바꾸려고 할 때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신자도 신자도 하나님의 변화의 축복을 얻게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타종교인이나 믿지 않는 사람도 이러한 성경적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믿지 않는 사람도 성경적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그로 인한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믿지 않기 때문에 신앙적인 구원은 받을 수 없지만 자신의 욕구를 은혜의 소원으로 바꾸는 것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나타나는 변화는 제한적입니다. 이 말은 신자들의 변화에 비해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악순환에 비교한다면 커다란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상담자가 불신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자가 불신자일 수는 없습니다


-성경적 상담도 목회활동의 연장일 수 있는데 굳이 유료화로 진행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상담실에서는 삶의 심각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오랜 시간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무료상담과 유료상담이 구분되어서 어렵고 힘든 문제는 유료상담으로 안내하고 쉽고 가벼운 문제는 무료상담으로 각각 안내해 드립니다. 전문상담과정은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다루게 되고 또한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하는 힘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스스로 의미를 가져야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담료를 내면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때 자신의 변화의 의미를 갖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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