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104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v.2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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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v.2j

 

 

 

 

 

윤 홍 식  목사

 

 

 


 


강의개요 : 방법론은 성경적 상담을 통한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피상담자들은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마음을 다루려고 하지 않고 대개 외적 행동에만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이 방법론을  통해 상담자는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변화의 도구로서 피상담자의 마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배울 수 있다.


* 목차

I.    사랑하라 (Love): 친밀한 관계 세우기
1.    그리스도를 모델로 하는 관계성립기술
2.    목적이 있는 용납
3.    성육신적인 관계형성
4.    그리스도와의 연합
5.    진입구

II.    이해하라 (Know): 마음으로 들어가기 위한 자료수집
1.    자료수집의 목표
2.    자료수집시 전제의 문제
3.    질문을 통한 자료수집과정
4.    자료를 성경적으로 조직함

III.    말하라 (Speak): 사랑으로 진리의 말을 하기
1.    성경적인 직면의 준비  
2.    직면 모델에 대한 이해
3.    과정1: 배려
4.    과정2: 고백
5.    과정3: 헌신
6.    과정4: 변화
7.    실천계획을 세움

IV.    행하라 (Do): 매일의 삶 속에 적용되는 변화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1.    책임감의 주지
2.    구체적인 행동 목록 작성  
3.    마음의 장애 문제를 다룸  
4.    성경적 활동 계획의 작성과 평가  
5.    남은 문제들을 다룸
6.    상담의 종결 준비
 

I. 사랑하라 (Love) : 친밀한 관계 세우기
 
<그림. LKSD 모델이해>

1. 그리스도를 모델로 하는 관계성립기술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변화의 사역현장을 마련하는 상담에서 관계의 중요성과 그 관계를 어떻게 세우는 지를 이해하는 모델을 그리스도의 사역으로부터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관계를 세우는 것 자체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뿌리를 내려 오랫동안 계속될 진정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하나의 수단을 말한다.

 
<그림. LOVE의 단계이해>


2. 목적이 있는 용납

1)칭의

2)성화

3)양자됨     

하나님께서  우리를 완전한 용납의 관계로 받아주신 것 자체가 그분의 최종 목적이 아니다. 그것이 우리가 꽤 나아 보이는 자들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온전하지 않고 완전한 인격의 변화를 간절히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욱 이러한 용납이  필수적이다.
목적이 있는 용납의 의미와 그 결과를 생각할 때 비로소 진정한 용납을 행할 수 있고 그러한 행함의 결과로서 마음의 변화와 문제 해결을 이룰 수 있다.
    
 
<그림. 상담주체간의 관계>


3. 성육신적인 관계형성 :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 (히브리서 4:14-15)

1) 당신 자신을 위한 보호이다.

2) 생동감 있는 모범을 보여준다.

3) 주님이 행하실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증거가 된다.

4)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게 한다.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하셨던 것처럼 피상담자의 삶의 세계에 육체적으로 들어가지는 못할 지라도 우리가 상담하는 자와의 관계에서 성육신적인 연합이 있어야 한다.

“[골]3: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골]3:13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골]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피상담자의 세계에 들어간다는 것은 성육신하신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주님께서 우리를 대하신 것처럼 우리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우리에게 보여주신 예수님의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낼 수 있다.     
    

4. 그리스도와의 연합: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형제들'이라고 부르신다

“[히]2:11     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히]2:12     이르시되 내가 주의 이름을 내 형제들에게 선포하고 내가 주를 교회 중에서 찬송하리라 하셨으며”

1) 같은 하나님의 가족이 된다.

2) 같은 위치에 있음을 깨닫는다.

3) 같은 고통의 경험을 공유한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 완전케 되심과 우리의 고난을 통한 성화 사이를 연결할 때 연합이 이루어진다. 이 연합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서 피상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관계에서 하나님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5. 진입구(entry gate):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만남의 사역

진입구란 현재 피상담자가 힘들어 하는 부분이다. 이는 현존하는 문제나 상황 자체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바로 지금 피상담자를 꽉 붙잡고 있는 어떤 것을 뜻한다.
진입구는 피상담자의 마음으로 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 진입구를 통과할 때만이 비로소 마음으로 들어갔음을 깨달을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진입구를 이해하고 통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입구를 통과한 상담 관계를 통해서 그리스도와 그 말씀에 대한 확신을 전해 줄 수 있고 피상담자의 마음을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의 뜻에 동참할 수 있다.

 
<그림. 진입구(entry gate)의 구성도>
 

II. 이해하라(Know): 마음으로 들어가기 위한 자료 수집

 
<그림. KNOW의 단계이해>

1. 자료수집의 목표

1) 단지 문제를 밝히기 위하거나 죄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다.

2) 자료수집의 목표는 그의 인격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3) 인격을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잠언 4:23)

4) 상담자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기도록 만드는 것이다.

5)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성경적인 자기이해가 향상되도록 해야 한다.
건전한  성경적 사고에 입각하여 피상담자가 이전에 해 보지 않은 방법으로 그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피상담자는 상담자가 어떤 가르침을 제시하기 이전에 스스로의 자료수집과 묵상의 결과로 자신에 대한 의미있는 통찰을 가질 수 있다.


2. 자료수집시 전제의 문제

1) 상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상담에 끌어들여서 그것으로 피상담자를 해석해서는 안된다.

2) 상담초기에는 피상담자에 대한 자료가 전혀 없기 때문에 특정한 피상담자를 적절하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의 경험한 바를 토대로 피상담자를 가정하기가 쉽다.

3) 상담자가 피상담자로부터 얻은 많은 자료들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섣불리 상담에 이용하려고 한다면 실제로는 존재하지도 않는 피상담자의 모습을 창조하게 된다.

4) 상담자의 결론은 불명확한 전제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반드시 상당한 자료수집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3. 질문을 통한 자료수집 과정

1) 개방된 질문과 폐쇄된 질문
폐쇄된 질문이란  네 아니요 대답만을 기대하는 질문이다. 여기에서는 정보발견의 필요가 없다. 상담 시에는 제한적인 효용이 있을 뿐이다.  
개방된  질문은 많은 정보를 나타내는 질문이다.  피상담자가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거나 자신과 상황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드러내지  않고는 답할 수 없는 질문에 해당된다. 그래서 개방된 질문을 통해서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2) 깊은 질문과 넓은 질문

깊은 질문은 적은 일에 관하여 많이 묻는 것이다. 피상담자의 삶의 한 부분 영역을 깊이 탐구하는 것이며 원인과 연계성을 찾는데 유익하다.
넓은 질문은 큰 일에 관하여 다양하게 묻는 것이다. 피상담자의 삶의 여러 영역을 훑어 보는 것이며 주제와 유형을 발견하는 데 유익하다.
이러한 두 가지 유형의 질문은 전부 유익하다. 각각이 전략적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
이외에 특정한 자료의 수집을 위한 특정한 질문들이 있다.

a.  무엇을 ••••• 기초, 정보
b.  어떻게 •••••  기작, 경로
c.  왜 •••••••• 목적, 동기
d. 어디서 •••••• 주제, 형식
e. 언제 ••••••••사건의 순서
f.  누가 •••••••• 사건의 주체

3) 자료 수집 방법 : 이전 질문에서 얻은 정보에서 파생된 질문들이 점층적으로 쌓여지는 정보의 총량   

여기에서 피해야 할 일이 있는데  상담자 자신의 호기심 채우거나 상담자의 선택 목록에 피상담자를 가두는 흑백논리의 질문을 하거나 반대심문조, 취조조, 추궁조, 유도심문조의 질문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상담주제에 필요 없는 과도한 질문 공세나 상담자의 복안을 위장하기 위한 질문이나 불특정적이거나 일반적인 정보로 만족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반대로  해야 할 일이 있는데 그것은 피상담자에 대한 세심한 관찰 (의복, 몸짓, 자세, 눈빛, 표정, 음색, 등등)이며, 상담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수집 (목록, 평가, 잡지, 도서, 등등)이며  다른 사람들의 견해수렴 (허락 하에)도 필요하다.  

기타 피상담자에 대한 주의사항 기록과 기록사항을 재확인해야 하며  상담 시간의 준수에 유의해야 하고 피상담자의 불편해 하는 행동을 알아차려야 하고 피상담자와 상담자의 관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자료를 성경적으로 조직함

1) 목표는 성경적인 해석이다.
이것은 성경적 주제, 원리, 범주, 교리로서 피상담자의 개념 그림을 형성하는 것이다.

2) 개념화되지 않은 피상담자는 상담할 수 없다.
상담자의 피상담자 개념화가 성경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면 그 상담은 성경적인 상담이 될 수 없다.

3) 예화: "모두 함께 섞인 세탁물"
각각의 세탁물들이 주어진 방식대로 세탁될 때 세탁을 하고 난 다음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자료를 성경적으로 유의미하게 만드는 성경적 방법 (상자모델)
a. 상황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b. 전략 : 피상담자는 그 상황에 대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c. 구조 : 피상담자는 그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d. 정신 : 피상담자가 그 상황 속에서 또는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림. 상자모델>


5) 자료에 대한 상담자의 충분한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세 가지 단계
a. 용어정의: 피상담자의 용어 사용에 대한 정의가 올바르게 이해되었는가?  
b. 사건의 명확화: 피상담자가 표현한 내용에 대해서 명확한 이해를 했는가?
c. 의미에 대한 설명: 피상담자가 나타내는 자신의 관점과 행위 뒤에 있는 논리(이유, 목적)을 이해했는가?



 
III. 말하라(speak) : 사랑으로 진리의 말을 하기
(변화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

 
<그림3. SPEAK의 단계이해>

1.성경적인 직면의 준비 :직면이 필요한 이유

1) 마음의 본성적 거짓 때문에 (히 3:12~13)
“[히]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히]3: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2) 비성경적인 생각 때문에 (인생에 대한 경험적인 해석성경적인 해석)
“[민]11:4     그들 중에 섞여 사는 다른 인종들이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이르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시]73: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그들처럼 말하리라 하였더라면 나는 주의 아들들의 세대에 대하여 악행을 행하였으리이다”
피상담자는  여러가지 질문 즉,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인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에 대하여 성경에서가 아니라 자기 경험을 해석하여 편리한 대로 나름대로의 결론을 짓게  된다.
    
3) 감정적인 생각 때문에
감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때 피상담자는 올바른 사고방식으로 생각하지 못한다.

4) 고백과 회개가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진실이나 지속적인 변화는 고백과 회개를 포함하기 때문에 상담자의 동정과 경청 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진실이 사랑으로 말해져야 한다.

5) 피상담자의 인생관은 경험으로 강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2. 직면 모델   

1) 직면의 성경적 의미
성경적인  직면을 그들에 대한 상담자의 생각을 통고하는 것으로 혼동해서는 안된다. 또한 핏대를 세움, 삿대질, 큰 목소리, 얼굴을 붉히거나  눈을 부릅뜨는 것과 같은 감정적인 대결로 오해해서는 안된다. 직면의 순간은 분노의 시간이 아니라 통찰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
성경적 직면은 두 가지 필수적인 성경적 관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만일 피상담자가 직면을 통해 어떤 유익을 얻으려면 피상담자쪽에서의 심적 헌신이 꼭 있어야 한다.
첫 번째, 하나님 앞에서 어떤 책임도 기꺼이 수용하겠다는 헌신이 필요하다.
두 번째, 그리스도의 용서와 능력 안에서 미래적인 소망을 갖겠다는 헌신이 필요하다.


3. 과정1: 배려
(피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의 목표를 알게 하는 것)

1) 피상담자에게 마음을 열게 하는 질문을 하라.
피상담자로 하여금 마음의 생각, 동기, 욕구 등을 살펴보게 하는 질문을 하라. 피상담자로 하여금 마음에 진정으로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게 하라.

2) 피상담자가 얘기하는 방식에 주목하라.
피상담자가  하나님, 자신, 다른 사람, 혹은 처한 상황에 대해 얘기하는 방식에 주목해야 한다. 피상담자의 마음은 그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노출된다. 피상담자가 자주 사용하는 말, 칭호, 문구, 범주 등을 주목하라. 노출된 마음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그가 사용하는  말들로 되물어 보라. (예: 희생당함, 자신의 의, 분노, 사람을 두려워 함 등등)
    
3) 피상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라.
당신이  그들의 마음이 섬기는 것을 건드릴 때 곧 반응을 보일 것이다. 피상담자가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가? 그의 감정은 어떠한가? 그의  신체적 언어는 무엇을 얘기하는가? 피상담자에게 이러한 반응들을 지적해서 그로 하여금 노출한 것에 관하여 스스로 털어놓을 수 있도록  이끌라.

4) 과제로 글을 쓰게 하라.
어떤 주제 있는 글을 쓰도록 하는 것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좋은  과제이다. 글쓰기의 목적은 피상담자로 하여금 그의 삶 속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순서대로 쓰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끄집어 내려고 하는 것이다. 피상담자에게 그가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 무엇인지를 물어보고 이를 글로 써보도록  하라. 그로 하여금 글을 쓰면서 그 상황에 대해 다음의 질문을 해보도록 한다.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 일이 일어날 때에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으며 그 후에는 어땠는가?
-그 때 무엇을 했는가?
-그 일을 한 이유는 무엇이며, 무엇을 이루려고 했는가?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5) 피상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라.
당신이 위에서 본 모든 것을 요약하고 정리해서 피상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라. 피상담자의 그 모든 것이 상담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를 설명할 때 피상담자는 자신의 모습이 어떤 지를 객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6) 반응과 그로 인한 결과를 설명하라.
피상담자에게  그의 마음의 품은 목적(우상, 욕구, 보물 등)으로 인해 하나님, 다른 사람, 자신 혹은 그가 처한 상황에 대한 그의 생각을  어떻게 형성해 가는지, 그리고 그 결과 그의 삶의 상황에 어떻게 반응을 보이게 되는지를 보여주라.

4. 과정2: 고백
(피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을 인정케 하고 그의 행동 뿐만 아니라 마음의 죄도 고백하도록 도와주는 것)

1) 피상담자의 죄의 고백을 대신해주지 말고 그가 고백하도록 인도하라.

2) 일반적이고 모호한 고백으로 만족하지 말라. 피상담자의 고백은 구체적이고도 분명해야 한다.

3) '만약에...' 혹은 '만약 그들이 ...했더라면' 등 피상담자의 고백이 약화된 부분을 지적하라.

4) 피상담자의 고백이 수직적이며 수평적인지(하나님과 사람에게) 확인하고 바로 상담한 그 자리에서 그 고백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5. 과정3: 헌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뻐하시는 대로 삶을 다스리실 권세가 있다는 것을 피상담자가 인정하고 따르게 하는 것)    

1) 하나님의 권위순복에 대한 헌신
하나님은  피상담자를 하나님의 원하시는 상황에 두실 수 있고 그것을 받아들인다. 피상담자는 하나님께서 삶의 상황에서 무엇을 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규정할 권세를 가지셨다는 것을 인정한다. 피상담자는 자신의 상황에서 성경적으로 옳은 생각,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하기로 결심한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을 평가하기 위한 거울로 삼겠다는 헌신
피상담자가  자기 삶의 모든 영역을 정직하게 돌아볼 것을 서약한다. 피상담자가 책임을 지고 죄를 고백하고 새로운 성경적 활동을 시작하기로  결심한다. 피상담자가 계속해서 주의 깊게 하나님의 말씀의 거울에 자신의 마음과 행동을 비추어 살펴보기로 다짐한다.

3) 변화를 위한 성경적 단계를 따르겠다는 헌신
피상담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변화시키고 순종하게 만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한다. 피상담자가 스스로를 순종할 수 있게 만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임재와 능력을 인정한다. 또한 하나님께서 자신이 변화되는 것을 돕기 위하여 모든 다른 자원들을 공급하시는 것을 인정한다.  피상담자가 자신이 버려야 하거나 다시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거나 혹은 다른 것으로 대치되어야 하는 특정한 일들을 깨닫는다. 
피상담자가 자신의 변화가 필요한 각 영역에 대해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기로 결심한다. 피상담자가 스스로 실천할 만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한다. 피상담자가 여러가지 목표들과 해야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4) 새로운 일상습관을 세우겠다는 헌신
피상담자가  새로운 습관을 세울 필요를 인정한다. 피상담자가 일상생활에 새로운 습관들을 도입한다. 피상담자가 자신이 받는 유혹과 실패를  정직하게 다루기로 결심한다. 피상담자가 상담자와 함께 '유혹/실패 프로그램(가칭)'을 실행한다.


6. 과정4: 변화
(피상담자로 하여금 어느 부분에 변화가 필요한지 알게 하고 구체적이고도 성경적인 삶의 변화를 나타내도록 돕는다)

이  때에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변화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내면화 해왔는지 혹은 변화에 대한 저항이나 거부의 징조가 있는지를 상담자  스스로 묻게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한다. 하나님의 계획이 피상담자의 계획이 되었는가? 하나님이  그를 부르신 상황에서 그의 마음의 소원이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고 있는가?
    
1) 내면화된 헌신의 증거
•피상담자의 참여도와 열심
• 피상담자의 계속적인 자기연구와 자아성찰
• 피상담자의 상담상황 이외의 환경에 대한 적용
• 피상담자 삶의 다른 영역에 미치는 통찰력
• 피상담자가 성경적인 새로운 인생계획을 다른 사람들과 나눔    
• 하나님께 대한 새로워진 감사와 찬양

2) 있을 수 있는 거부반응의 징조
•빈번한 약속 취소
•과제 미완결
•거리감
•위협
•협박
•조작
•노선이탈
•부정주의

3)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저항이나 거부를 다룰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비난하지 말고 피상담자에게 질문하라.
•거부의 이유를 찾으라 (두려움, 오해, 다른 압력, 기타 숨은 주제)
•피상담자가 자신의 거부반응을 스스로 고백하고 정직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우라
• 거부반응으로 인한 결과들을 함께 이야기하라.
• 다시 한번 성경적인 소망을 주라
• 외적인 자원들에 도움을 요청하라. (친구, 가족, 성도, 목회자)

4) 직면 과정에 동참하기
성경적인 직면은 어떤 형태일까? 어떤 직면 모델을 따라야 할까? 다른 사람을 직면할 때 사람들이 범할 수 있는 전형적인 잘못들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자기 자신의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성경적 직면의 모델
•사무엘하 12장 : 나단이 직면을 통해 다윗의 죄성을 깨닫게 하고 그의 마음에 호소함
•선지자들 그리고 그리스도와 바리새인들: 목이 곧은 자들과의 직면
•성경적 모델로부터 직면모델형성: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통해서 서로를 권면하게 하신다.  

“[엡]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엡]4: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엡]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엡]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7. 실천계획을 세움

1) 당신의 상담 계획은 무엇인가?
피상담자와  무엇을 할 생각이며 어떻게, 왜 그렇게 하려고 하는가? 상담자는 상담을 위한 자신의 계획과 피상담자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그에게  허락하신 삶을 살게 할 때에 그를 위한 분명하고 성경적인 하나의 계획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2) 피상담자로 하여금 변화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도록 하라.
상담자는 피상담자로 하여금 뿌리와 열매를 동시에 다루는 새로운 계획을 유형화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피상담자는 자신이 처한 특정한 상황에서 그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그 계획은 '사고, 동기, 행동'의 요소로 이루어진 변화를 다루어야 한다. 또한 이 변화들은 특정하고 구체적이고 상황적인 용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피상담자는  성경을 통하여 그가 살고 있는 상황과 불가불 관계를 맺어야 하는 사람들에 관하여서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이해해야  한다. 피상담자는 하나님의 계획을 방해할 수 있는 마음의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3) 피상담자가 수행할 상담과제를 주라

4) 상담기간 동안의 변화를 소감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하라.

5) 피상담자와 함께 그 내용을 가지고 어떻게 그 변화가 있었는지를 나누어 보라.

6) 새로운 행동, 활동, 상호관계, 반응들에 대한 연극이나 발표나 행사를 해보라.

7) 피상담자에게 상황을 제시하고 그들로 하여금 철저히 성경적으로 생각하도록 하고 분명하게 말하게 하라.

8) 특정한 상황 또는 관계에서 피상담자의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지 그 목록을 작성하게 하라.

9) 이에 대해서 피상담자가 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어 보라.

10) 이 계획을 매주 마다의 평가자료로 사용하라.

11) 성장이 일어날 때나 혹은 뭔가 약점이 나타날 때 계획을 수정하는 것을 계속하라.

    
    
 
IV. 행하라 (Do) : 매일의 삶속에 적용되는 변화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그림4. DO의 단계이해>

통찰력으로 상담이 끝난 것이 아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그들의 일상생활에 새로운 습관을 성공적으로 이식하기까지 계속 지켜 보아야 한다. 피상담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다루는 데에 도움이 필요하다.

-옛 습관의 힘
-옛 습관대로 행하는 사람들의 유혹
-그 상황에서 언제나 있었던 동일한 압력들
-적용되어야 할 성경적 원리의 생소함
-하나님이 계시하시는 더 깊은 마음의 주제들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영향

1. 책임감의 주지

1) 이 상황에서 나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은 무엇인가?
여기서 하나님의 부르심이란 다른 사람에게 넘길 수 없는 성경적인 책임으로서 하나님이 오직 나에게 원하시는 일이다. 내가 하나님을 의뢰하고 그의 통제에 맡겨야 할 일은 어떤 것들인가?

2) 그 상황에서 피상담자의 책임은 무엇이고 다른 사람들의 책임은 무엇인가?


2. 구체적인 행동 목록의 실천

1) 하나님이 하라고 부르시는데 자신이 하지 않고 있었던 일들은 무엇인가?
    
2) 자신이 평상시에 해 왔던 일들 중에서 더 이상 해서는 안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3) 자신이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려고 노력했던 영역은 어디인가?

4) 자신은 어떤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의 책임을 대신 떠맡으려고 했는가?


3. 마음의 장애 문제를 다룸  

1) 두려움

2) 분노

3) 비통함

4) 의심

5) 이기심

6) 자기의 (self-righteousness)

7) 성경적인 자기 정체감
“[롬]6:1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롬]6:2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롬]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벧후]1: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빌]2:1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빌]2:2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빌]2: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빌]2:4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4. 성경적 실천 계획의 작성과 평가

1) 상황
자신의  목표는 하나님의 계획에 일치하며 그분의 뜻에 따르는 삶을 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럴 때 주어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피상담자의 생활에서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되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끊어진 관계, 생각하지 못한 이사, 직업의 변화, 교회의  변화, 재정적 변화 등등)

2) 구조
여기에서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행동이 일관되고 실제적이며 성경적인  인생관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질문은 다음과 같다. ‘피상담자의 사고를 더 어렵게 하는 비성경적인 요소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 영역들에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3) 정신
여기에서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마음이 오직 하나님께만  지배를 받으며 그들 자신의 상황에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원하시는 것을 하기로 소원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삶에 우상숭배, 비성경적인 목표, 비성경적인 태도나 가치관의 증거가 있는가, 그것들은 어떻게 지적되어야 하는가?’

4) 전략
목표는  피상담자의 행동이 일상에서 다루어지는 관계들과 상황들에 대한 경건한 목표의 실제적이고 기능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피상담자는 옛 생활을 벗고 새 생활을 입는 과정에 헌신되어 있는가? 그리고 거기에 적절하고  구체적이며 실행가능하고 우선순위가 부여된 어떤 계획이 있는가?’ (이러한 계획은 매주 설정되고 평가되어야 하며 필요시 재설정되어야  한다.)

5) 실천계획의 평가
계획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파악하기 위한 자가 질문은 다음과 같다.  
-세워진 계획이 명료하지 않고 혼란을 일으키는가?
-피상담자의 성숙도와 이해에 비추어볼 때 계획이 너무 어렵거나 비현실적이지는 않은가?
-현재의 상황에 부적합하지는 않은가? 상황에 맞지 않는 방식으로 원리가 적용되었는가?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가? (교회, 가족 등등)

피상담자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자가질문은 다음과 같다.   
-피상담자가 잘 따르지 않는가?
-계획을 방해 하는 누군가가 있는가?
-다른 해석과 계획을 주는 누군가가 있는가?
-피상담자에게 보다 더 강력한 신뢰관계가 필요한가?
    
만약 문제가 있을 때에는 새로운 평가와 지적, 그리고 계획 조정이 필요하다.


5. 남은 문제들을 다룸  

1) 피상담자와 신뢰와 이해의 관계를 세운다.

2) 피상담자의 속사람의 모습을 알고자 한다

3) 피상담자가 깨달아야 하는 것을 알게 하는 듣기 불편한 말을 사랑을 가지고 말해주고 그 반응을 살펴본다.

4) 상대의 삶에서 실제적인 변화의 일부가 되어서 필요하면 도움을 주고 한계 내에서의 후원과 책임을 진다.

5) '사랑하라(love), 알라(know), 말하라(speak), 행하라(do)'는 성경의 두 가지 큰 계명에서 유래하였음을 기억한다.

6)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의 몸과 같이 사랑하게 한다.  



6. 상담의 종결준비   

1)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를 지시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2) 피상담자의 행동에서 구체적인 변화의 증거가 나타난 곳은 어디인가?

3) 피상담자가 앞서 문제가 되었던 영역에서 성경적인 원리들을 계속 적용할 수 있겠는가?

4) 피상담자의 삶에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고착된 것처럼 보이는 어떤 부분이 있는가? (순응 vs.저항)

5) 피상담자가 혼자서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가?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지은이: 윤 홍 식
사용기관: 소원상담센터
펴낸곳: 소원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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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2-3476-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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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원 0 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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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0원 37 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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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상담전도법 졸업논문 (한글판)
12,000원 3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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