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202 상담적 성경연구법 v.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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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적 성경연구법 v.4

 


 

윤   홍   식  목사

 


 


강의개요 :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성경을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한다. 왜냐하면 상담 속에서  성경을 사용하는 것은 기존의 성경해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서 성경말씀을 좀더 다양하게 삶의 문제에 적용하게 하며 상담과정 속에서  피상담자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얻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강의는 이러한 성경의 사용이 상담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며  실제적으로 성경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보여주는 성경연구법을 통해서 상담자로 하여금 더욱 효과적으로 상담현장에서 성경을 사용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상담을 할 수 있게 한다.


- 목차-  

I.    적용적 해석-A
1.    원리  
2.    예화
3.    방법
4.    사례

II.    분석적 해석-B
1.    단어
2.    어구
3.    문장    
4.    문단

III.    관점적 해석-C
1.    자신
2.    타인
3.    하나님
4.    사탄

IV.    극본적 해석-D
1.    발단
2.    전개
3.    절정
4.    결말   

V.    종합해석표  
1.    해석표의 목적
2.    해석표의 유익
3.    해석표의 구조

VI.    성경연구법의 활용  
1.    상담단계의 적용  
2.    성경해석과 상담단계의 혼합구성   
3.    ‘단계구성표’를 통한 종합적인 성경해석   

VII.    구체적인 해석과 내용연구
1.    오경: 창세기~신명기
2.    역사서: 여호수아~에스더
3.    시가서: 시편~아가
4.    선지서: 이사야 ~말라기
5.    복음서: 마태복음~사도행전
6.    서신서: 로마서~요한계시록

 
Ⅰ. 적용적 해석(application)-A
1.    원리
a.    성경말씀 속에서 핵심이 되는 ‘원리’를 찾는다
b.    성경의 원리, 교훈, 깨달음
c.    상담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   
d.    일반적인 상식, 지혜, 원칙   
2.    예화
a.    원리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예화’를 찾는다.
b.    동일성이 있는 성경속의 예화
c.    동일성이 있는 생활속의 예화
d.    동일성이 있는 자신의 예화
3.    방법
a.    원리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b.    과거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데 필요한 일  
c.    현재에 처리하거나 대응해야 하는 일
d.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일      
4.    사례
a.    방법의 효과를 잘 설명하는‘사례’를 찾는다.
b.    구체적이며 세밀한 과정을 보여주는 사례
c.    긍정적인 효과와 결과를 보여주는 사례
d.    각 사람의 상황에 대입할 수 있는 사례     
 

1원리     2예화     3방법     4사례


1원리
2예화
3방법
4사례










1원리
2예화




<그림1. 적용적 성경해석-A>

 
 
 II. 분석적 해석(analysis)-B
1.    단어
a.    의미의 최소 단위로 이루어진 하나의 단어
b.    본문의 뜻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
c.    자신이 본문 속에서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단어
d.    하나님께서 올바른 깨달음을 위해 깨닫게 하시는 단어
2.    어구
a.    단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여러개의 단어군
b.    본문의 뜻을 잘 설명하는 어구
c.    내용 중에서 가장 자신에게 와닿는 어구
d.    하나님의 뜻을 잘 보여주는 어구
3.    문장
a.    주어와 술어로 이루어져 완성된 하나의 문장
b.    본문의 의미를 가장 보여주는 문장
c.    한 구절 내에서 자신에게 와닿는 문장
d.    하나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완성된 하나의 문장     
4.    문단
a.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단락
b.    전체 내용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문단  
c.    문단은 여러 개의 구절로 이루어져 있다
d.    하나님의 뜻을 잘 보여주는 문단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그림3. 분석적 성경해석>
 
 
III. 관점적 해석(perspective)-C
1.    자신
a.    해석자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보는 해석
b.    성경의 주인공, 혹은 해석자 자신의 생각
c.    일반적인 독자의 이해
d.    본문속에서 알아야 하는 내용이나 설명  
2.    타인
a.    해석자 이외의 사람들이 갖는 해석
b.    성경내용의 다른 등장인물들이 나타내는 생각  
c.    세상사람들이 본문에 대해 가지는 견해  
d.    해석자 주변사람들이 본문에 대해서 내리는 해석   
3.    하나님
a.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생각
b.    하나님의 기준이나 원칙, 혹은 그분이 원하시는 것
c.    하나님을 설명하는 것이나 하나님께서 설명하시는 의미  
d.    성경속에 나타난 성도가 가져야 하는 목표
4.    사탄
a.    사탄이 가지고 있는 생각
b.    사탄이 성경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목표
c.    사탄을 따르는 자들이 이루고자 하는 악한 욕구  
d.    성경이 사탄과 그의 무리들에 대해서 보여주는 설명과 해석
 








4사탄    3하나님    2타인    1자신





<그림2. 관점적 성경해석>
 
 
IV. 성경에 대한 극본적 해석(plot)-D
1.    발단      
a.    모든 사건이 시작되고 상황이 성립되는 가장 초기부분
b.    상황과 사건과 인물이 어떻게 시작되는 지를 살핀다
c.    하나님께서 상황이 어떻게 시작되게 하셨는지를 이해한다
2.    전개
a.    시작된 상황들이 어떻게 발전되며 진행되는가를 보여줌
b.    이전에 시작된 일들이 어떻게 더욱 발전되는가를 살핀다
c.    어떤 순환적인 일들이 반복되는가를 이해한다
3.    절정
a.    모든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여러 진행과정이 가장 막바지에 이르는 단계
b.    무엇이 가장 절정에 이르게 되는 부분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c.    하나님께서 무엇을 깨닫게 하려고 하시며 어떤 일을 이루시고자 하는 지를 찾는다
4.    결말
a.    지금까지 진행된 여러가지 일들이 정리되고 종료되는 것
b.    성경이 결과적으로 무엇이 결말이라고 설명하는지를 찾는다
c.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온전한 결말이 무엇인지를 구별하고 이해한다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그림4. 극본적 성경해석>
 
V. 종합해석표

1.    해석표의 목적
a.    내용에 대한 해석을 종합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b.    해석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해서
c.    해석방법의 문제를 파악하고 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2.    해석표의 유익
a.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b.    성경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상담에 적용한다
c.    해석내용에 대한 확인과 수정을 통해서 상담방법을 발전시킨다
3.    해석표의 구조
a.    적용적 해석을 우단에 배치하여 해석한다
b.    관점적 해석을 하단에 배치하여 교차 해석한다
c.    분석적 해석을 좌단에 배치하여 교차 해석한다
d.    극본적 해석을 상단에 배치하여 교차 해석한다


 

 




D극본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A적용
4사탄    
1원리
3하나님        2예화  
2타인        3방법
1자신        4사례
C관점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B 분석


     <그림5. 종합해석표>
 
 
VI. 성경연구법의 활용

1.    상담단계의 적용
a.    실제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준을 적용한다.
b.    4단계: 1문제인식 – 2원인이해 – 3방법적용 – 4변화형성
c.    8과정: 1영역 – 2분류 – 3감정 – 4욕구 – 5은혜 – 6결심 – 7실천 – 8사역
d.    48주제: 8과정에 대해 각각 6개의 주제가 존재함   
2.    성경해석과 상담단계의 혼합구성  
a.    성경해석이 이루는 해석도표를 상담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성한다.
b.    상담단계가 진행됨에 따라서 구체적인 상담내용의 양상이 형성된다.
c.    단계적인 변화를 표로 구분하여 전체 상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     ‘단계구성표’를 통한 종합적인 성경해석  
a.    성경의 사용은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b.    성경을 사용하여 피상담자의 문제를 단계별로 더욱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c.    이러한 방법을 통해 마음에 대한 성경사용의 중요성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d.    하나님은 이러한 성경사용을 기뻐하신다. (고후10:5, 히4:12)
i.    고후10: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ii.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1단계 문제인식
D극본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A적용
4사탄    
1원리
3하나님        2예화  
2타인        3방법
1자신        4사례
C관점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B 분석

2단계 원인이해
D극본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A적용
4사탄    
1원리
3하나님        2예화  
2타인        3방법
1자신        4사례
C관점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B 분석

<그림7. 단계구성표1>

3단계 방법적용  
D극본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A적용
4사탄    
1원리
3하나님        2예화  
2타인        3방법
1자신        4사례
C관점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B 분석

4단계 변화형성
D극본     1발단     2전개    3절정     4결말     A적용
4사탄    
1원리
3하나님        2예화  
2타인        3방법
1자신        4사례
C관점     4문단    3문장    2어구    1단어    B 분석

<그림8. 단계구성표2>
 
VII. 구체적인 해석과 내용연구

1. 오경: 창세기 ~ 신명기
1)    창세기
•창1장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A적용
1.    원리)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능력과 권능과 계획과 창조의 일들이 있다.  
2.    예화) 세상만물은 하나님의 계획대로 창조되었다.  
3.    방법)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과 다스리심을 의지해야 한다.
4.    사례) 인간이 그 다스리심을 따를 때 평안하였다.
    
•창1:26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C관점
1.    자신)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같이 연합하고 합력하여 계획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2.    타인) 그들의 독단적이고 고집적으로 일을 이루려는 모습은 창조의 섭리에 위배된다.  
3.    하나님) 하나님은 연합하여 일을 이루게 하시며 그것이 주님의 일하심의 특징이다.
4.    사탄) 사탄은 인간이 하나님의 다스림을 거부하고 부정하게 한다.
    
•창1:26-28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B분석
1.    단어) ‘다스리라’,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목표를 받고 사명을 받고 할일을 받는다.
2.    어구)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인간의 다스림의 대상은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다.
3.    문장) ‘하나님이~하시니라’,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고 실천하게 하시는 분이시다.  
4.    문단) ‘26절 하나님이 가라사대 ~ 28절 하시니라’, 하나님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우리를 세우시고 일하게 하신다.


    
•창2
2: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D극본
1.    발단)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 구체적이고 세밀한 것에 관한 원리 속에서 시작되었다.
2.    전개) 하나님은 순서와 목적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창조를 이루어 가셨다.   
3.    절정) 하나님께서는 모든 준비와 과정과 절차를 통해 마지막으로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다.
4.    결말)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은 그분의 모든 준비와 이루심 속에서 시작되었다.



 
•창3
3: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1.    우리는 죄의 침투와 유혹의 수용, 그로부터 오는 심판의 결과를 인정하고 고백해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죄와 실수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깨달음과 이해를 가져야 한다.
3.    하나님은 구체적인 죄의 고백과 회개를 받기를 원하신다.

•창3:1-7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1.    우리는 죄의 유혹이 다가오는 순간이 주는 달콤한 꼬임과 그 유혹이 얼마나 심각한가에 관하여 깨달아야 한다.
2.    그들은 죄의 유혹이 강하게 느껴지는 상황에서 그 유혹을 벗어버리고자 노력해야 한다.  
3.    하나님은 자신이 처해 있는 죄의 상황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신다.

•창3:15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    우리는 책임전가에 따른 결과와 그에 대한 자신의 잘못을 인식해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책임을 깨닫지 못하면서 나타난 결과에 대해서는 부정하고 부인한다.  
3.    하나님은 스스로 행한 일이 어떠한 결과를 낳게 되었는가를 알게 하신다.

•창6:5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1.    우리는 자기 자신이 본성적으로 세우는 모든 계획은 악할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아무런 경계심없는 태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하나님은 우리의 악함과 연약함을 알고 계시므로 우리가 주님을 의지하고 도움을 받으며 나아가기를 원하신다.


 
2)    출애굽기    

•출 4:11
4: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뇨 누가 벙어리나 귀머거리나 눈 밝은 자나 소경이 되게 하였느뇨 나 여호와가 아니뇨

1.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 조성되었으며 그뜻에 따라 필요한 것으로 공급받는 자들이다.
2.    그들은 하나님의 도우심과 강하게 하심, 혹은 약하게 하심을 확신하지 못할 때가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연약함을 이기게 하시고 맡기시는 일들을 감당하도록 준비시키신다.  

•출 13-14
1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3: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1.    우리는 하나님을 따르는 경건한 삶에는 큰 의미가 있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놀라운 유익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따르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며 그 유익을 알지 못한다.  
3.    하나님께서는 온전하고 성숙하게 주님을 따를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과 계획을 요구하신다.  

•출 14
14:2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돌쳐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

1.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인도하심 가운데 어려움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해야만 한다.
2.    그들에게는 자기 자신의 삶 속에 임한 어려움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하나님께서는 더 큰 진정한 유익을 주시기 위해서 어려움을 허락하신다.  

 
3)    레위기

•레 11:44
11:44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1.    우리가 거룩해야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연결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2.    그들은 정결한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를 알지 못할 때 그 필요성에 대해서 깨달아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경건의 수준이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를 알게 하신다.


•레 19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1.    우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속의 구체적이고 세밀한 부분에서의 경건과 의로움을 이루어야 한다.  
2.    그들은 어떻게 경건하고 의롭게 살아야 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기뻐하시는 삶의 모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레 19:15-18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1.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구별됨을 나타내는 삶을 살아야 한다.
2.    그들에게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친히 보이시는 원리와 기준을 깨닫기를 원하신다.  

 
4)    민수기

•민 11
11:1 백성이 여호와의 들으시기에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로 그들 중에 붙어서 진 끝을 사르게 하시매

1.    우리는 원망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보응, 감사치 못함이 가져다 주는 계속되는 재앙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에게는 원망함으로 인해 새로운 결과가 생기게 되기를 기대하는 연약함이 있다.  
3.    하나님은 악한 태도가 어떻게 지속적인 상황의 악화를 가져다 주는지를 깨닫게 하신다.


•민 11-21
21:1 남방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이 이스라엘이 아다림 길로 온다 함을 듣고 이스라엘을 쳐서 그 중 몇 사람을 사로잡은지라

1.    우리는 자신이 행하는 원망의 악순환으로 계속되는 시련과 고통을 얻게 된다.
2.    그들은 지속적인 불평과 감사치 못함으로 끊임없는 시련과 고통을 당하고 있다.  
3.    하나님께서는 현재의 악순환의 상황을 깨닫게 하시고 돌이키게 하신다.

•민 20
20:1 정월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서 백성이 가데스에 거하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 장사하니라

1.    우리는 비록 우리가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자일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동일한 판단과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스스로의 위치와 지금까지 행한 선한 것들로 인해 현재의 죄를 간과하고 있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보시기에 악한 것이 무엇이며 주님이 두려우신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신다.


 
5)    신명기
•신 8
8:1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1)    우리는 지난 날의 삶을 돌아보며 그 의미와 목적을 깨달아야 한다.
(2)    그들은 지금까지 풍성한 삶을 살았고 앞으로 계속되는 축복을 누리기를 원한다.
(3)    하나님은 인생에서의 축복의 원리와 선한 삶의 의미는 각각의 삶의 영역에서 그분께 순종하는 것임을 알려주신다.




 
 
2. 역사서: 사사기 ~ 에스더

6)    사사기

•삿 6
6:1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칠 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붙이시니
(1)    우리는 우리 삶속에 존재하는 어려움을 통해서 궁극적인 유익을 얻게 된다.
(2)    그들은 현재 어려움 중에 있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3)    하나님은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는 힘이 개인적인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께 의지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신다.

 
7)    사무엘상

•삼상 2:2-7
2: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1)    우리는 고난과 압박 속에서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을 깨닫고 그 앞에 무릎을 꿇을 때 긍휼을 얻게 된다.
2)    그들은 어려움과 문제 속에서 어떻게 기도하며 나아가야 할 지 모르고 있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섭리를 고백하는 겸손한 기도에 크게 응답하여 주신다.   

•삼상 8
8:1 사무엘이 늙으매 그 아들들로 이스라엘 사사를 삼으니
(1)    우리가 하나님을 왕으로 삼는 것이 세상적인 왕의 조건과 기준을 억지로 맞추는 것보다 더 쉬운 일이다.
(2)    그들에게는 하나님을 왕으로 삼지 않고 사람을 왕으로 삼고자 하는 어리석음과 무지함이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람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 만을 섬김으로써 어리석음을 깨닫고 버리기를 원하신다.


•삼상 17
17:1 블레셋 사람들이 그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치매
(1)    우리가 얻고자 하는 승리는 외적인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향한 중심에 있다.
(2)    그들은 외적인 조건과 상황에 압도되어 있어서 하나님의 승리를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3)    하나님은 그분의 방법이 어떻게 사람의 방법과 다른지를 보여주신다.


 
8)    사무엘하

•삼하 12:1-7
12:7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왕을 삼기 위하여 네게 기름을 붓고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1)    우리는 죄를 깨닫게 하는 직면은 질책과 분노가 아니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한 깨닫게 함에 있음을 알게 된다.
(2)    그들이 스스로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한다면 자신의 모습을 제 3자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고 깨닫게 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사건)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찾게 하신다.  

•삼하 12:1-25
12:25 선지자 나단을 보내사 그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심을 인함이더라
(1)    우리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시인하며 삶속에서 하나님의 행하심을 인정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고백하지 않으며 하나님께 저항하는 자들이 있다.
(3)    하나님은 죄의 고백을 통해서 새로운 시작을 행할 수 있도록 죄를 깨닫게 하신다.     

•삼하 12:5
12:5 다윗이 그 사람을 크게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1)    우리는 죄의 고백이 자신의 모습을 온전하게 깨달음으로써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이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적절한 인도함과 이해가 필요하다.
(3)    하나님은 인간의 죄된 모습이 객관적으로 먼저 이해가 되어야 주관적으로 회개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려주신다.

•삼하 12:7-12
12:12 너는 은밀히 행하였으나 나는 이스라엘 무리 앞 백주에 이 일을 행하리라 하셨나이다
(1)    우리는 죄에 대한 보응과 심판은 뿌린 대로 거두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그들에게는 자신의 행한 행동으로 인한 결과에 대해 올바르게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음이 있다.
(3)    하나님께서는 더 큰 죄의 타락을 피하기 위해 심판과 공의,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지게 하신다.


•삼하 12:13
12:13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대답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1)    우리는 죄사함이란 자기 자신이 즉각적으로 죄를 고백할 때에 나타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용서하심에 대한 두려움과 의심이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죄용서의 확신과 그 은혜에 대해서 확신하도록 그 회개의 촉구를 듣고 따르게 만드신다.

•삼하 12:13-14
12:14 이 일로 인하여 여호와의 원수로 크게 훼방할 거리를 얻게 하였으니 당신의 낳은 아이가 정녕 죽으리이다 하고
(1)    우리는 자신이 뿌린대로 거두게 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의 원리를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버린다면 자신의 영광도 잃게됨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앞으로 행하고자 하는 악한 일들에 대하여 경계과 권면을 받아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행한 일이 낳게 되는 결과를 주목하게 함으로써 스스로의 반성과 회개를 하도록 하신다.


•삼하 12:24-25
12:25 선지자 나단을 보내사 그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심을 인함이더라
(1)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들일 때 긍휼히 여기심과 불쌍히 여기심을 받을 수 있다.
(2)    그들에게는 사랑하심과 회복하심에 대한 소망과 기대가 필요하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회복하여 주심의 근원이 무엇이며 그 유익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신다.


9)    열왕기상

•왕상 19
19:1 아합이 엘리야의 무릇 행한 일과 그가 어떻게 모든 선지자를 칼로 죽인 것을 이세벨에게 고하니
(1)    우리는 주님의 뜻대로 행하고자 하는 일을 막는 더 큰 방해와 위협이 존재함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선한 일을 하려고 하지만 그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인해 실망하고 좌절버리기도 한다.
(3)    하나님은 구체적인 저항과 방해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미리 준비하면서 이겨내어 끝까지 선을 행하게 하신다.


10)    에스더

•에 4-5
4:1 모르드개가 이 모든 일을 알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입으며 재를 무릅쓰고 성중에 나가서 대성 통곡하며
(1)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는 계획하심과 준비하심이 있으며 이것을 깨달을 때에 비로소 그분께 쓰여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현재의 문제에서 어떻게 판단을 해야 할 지 모르고 고민만 하고 있다.
(3)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계획을 깨닫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희생하며 그 계획에 따라야 할 것인가를 알려주신다.


 

 
3. 시가서: 시편 ~ 아가

11)    시편
•시 3
3:1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소이다
(1)    하나님께 자신의 구체적인 힘든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딜 때 하나님께서는 그 내용을 들으신다.
(2)    여러가지 방해자들과 괴롭히는 자들 속에서 하나님의 위로를 얻고자 한다.  
(3)    두려움과 괴로움 속에서 하나님께 의지할 힘을 얻고자 할 때 그 방법과 소망을 알게 한다.  

•시 4
4:1 내 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1)    주님께 간구하며 바라보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과 평안함을 누릴 수 있다.
(2)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지 의심하면서 그 앞에 나아가기를 주저한다.
(3)    단지 하나님께 구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구한 다음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응답을 기다려야 한다.

•시 14
14: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1)    죄악되고 어리석은 사람들의 모습이 어떠한 지를 보여줌으로써 참되고 옳은 자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2)    어리석고 악한 자들이 어떤 자인지를 알지 못하고 선악간의 경계에서 혼란을 느끼고 있다.  
(3)    악의 모습을 깨닫고 다시 선의 방향으로 돌아와서 하나님을 의지하게 만든다.
    
•시 25:7-9
25:9 온유한 자를 공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1)    하나님께서는 죄를 고백하고 인정하는 자에게 그 죄를 버리고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알게 하신다.
(2)    죄를 고백하는 것으로 어떤 불이익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유익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는 용기와 힘을 갖게 하고 그 이후의 회복과 발전과 성장을 향해서 나아가게 한다.  


•시 32
32:1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1)    하나님께 모든 것을 풀어 내놓고 그속에서 죄의 깨달음과 위로와 소망을 얻는 것이 우리에게 유익하다.
(2)    하나님께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기 속으로만 고통하며 괴로워한다.
(3)    용기를 내어 하나님께 말하고 그로 인해서 평안과 회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시 33:5
33:5 저는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심이여 세상에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충만하도다
(1)    하나님은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시고 그것을 인자함으로 나타내신다는 것을 깨달을 때 그분께 더욱 나아갈 수 있다.
(2)    하나님께서 어떠한 분이신지를 알지 못하고 혹은 오해하고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려고 한다.
(3)    다시 주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며 용기를 북돋워 주게 한다.

•시 34
34:1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그를 송축함이 내 입에 계속하리로다
(1)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고통과 슬픔을 아시고 그 속에서 우리를 친히  구원하여 주시는 분이시다.  
(2)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도우심과 역사하심에 대해서 불안하고 두려워한다.
(3)    하나님께서 당면한 고통에서 아무런 상함이 없도록 붙들어 주시고 계획하신 목표를 반드시 이루실 것임을 확신하게 한다.

•시 34:8-10
34: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    하나님께서는 자신에게 의지하는 자를 버리지 않으시며 언제든지 그럴 때마다 필요한 대로 채워주신다.
(2)    하나님의 채워주심과 공급하여 주심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
(3)    현재의 필요에 대해서 하나님은 다 알고 계시고 그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적절한 시기에 공급하여 주실 것이다.

•시 36
36:1 악인의 죄얼이 내 마음에 이르기를 그 목전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다 하니
(1)    하나님께서는 악한 자들에 대해서 심판과 처벌을 준비하고 계시며 마침내 이루시는 분이시다.
(2)    악인에 대해서 심판과 보응을 기대하며 공의가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3)    하나님의 심판은 명확하고 분명하기 때문에 더욱 주님을 의지하고 그분께 모든 심판을 내어 맡겨야 함을 깨닫게 한다.

•시 36:2
36:2 저가 스스로 자긍하기를 자기 죄악이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1)    죄악된 마음은 자신의 죄가 드러나지 않고 아무런 영향도 없을 것이라고 자기 자신을 속인다.
(2)    피상담자의 마음 속에는 은밀히 죄를 숨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악한 마음이 더욱 은밀하게 숨고자 하는 마음을 알고 계시고 그것을 드러내려고 하신다.
    

•시 36:2-4
36:4 저는 그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불선한 길에 서고 악을 싫어하지 아니하는도다
(1)    죄를 깨닫지 못할 때에 우리는 더욱 악에 익숙해지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자들이다.
(2)    그들이 죄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은 입의 말로부터 시작해서 행동으로 자발적으로 악에 연합하는 것이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악을 싫어하지 않는 것에서 돌이켜 입의 말을 통해 지혜와 선행을 보이기를 원하신다.


•시 37
37:1 행악자를 인하여 불평하여 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를 투기하지 말지어다
(1)    우리는 악인을 인하여 불평하지 않을 때에 그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떠나서 의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2)    그들은 악을 행하는 자들이 지금 당장은 성공하는 것 같아도 나중에는 실패하게 됨을 알아야 한다.
(3)    하나님은 우리가 악인들의 존재로 인하여 실족하지 않고 주님을 의지하여 의인이 받는 유익을 누리기를 원하신다.

•시 46
46: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1)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여 환난 중에 두려워하지 말고 도우실 주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2)    그들은 어려움과 괴로움 속에서 하나님을 바라볼 때에 그 능력과 도우심을 얻을 수 있다.
(3)    하나님은 고난 중에서 우리가 주님만을 바라보기를 원하신다.
 
•시 51
51: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1)    우리는 아무리 죄를 많이 지었을 지라도 하나님께 죄사함을 간구할 수 있고 그럴 때 하나님의 들으심을 얻을 수 있다.
(2)    그들은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간구할 때에 죄사함을 얻고 회복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상한 심령을 불쌍히 여기시고 멸시치 않으신다.

•시 51:5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1)    우리는 자신의 뿌리깊은 죄성을 깨달아야 하고 그것조차 하나님께 고백해야 한다.
(2)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태생적인 악함을 알고 계심을 통해 오히려 두려움을 벗을 수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얼마나 연약하고 어리석은 존재인지 알고 계신다.

•시 60:3
60:3 주께서 주의 백성에게 어려움을 보이시고 비척거리게 하는 포도주로 우리에게 마시우셨나이다
(1)    우리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함을 알아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모든 고통이 단지 자신의 실수나 어리석음으로만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려움을 주시기도 하시는 분이시며 또한 그 어려움을 견디기를 원하신다.

•시 73
73:1 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 중 마음이 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1)    우리는 언제든지 마음이 실족할 수 있고 낙심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2)    그들은 마음에 실족함이 있거나 혼란스러움이 있을 때 자신의 연약함을 깨닫고 다시 주님과 함께 함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하나님은 세상을 공의로 판단하시며 궁극적인 의를 이루시는 분이시다.
    
•시 100:5
100:5 대저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 성실하심이 대대에 미치리로다
(1)    우리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의 영원함과 대대에 미치는 성실하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그들은 하나님의 지속적인 신실하심을 의심치 말아야 한다.
(3)    하나님은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성실하심을 대대로 내려 주시는 분이시다.

•시 103:5
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1)    우리가 하나님을 더욱 의지할 때에 우리의 소원이 만족하게 되고 독수리같이 새롭게 될 수 있다.
(2)    그들은 소원을 만족시켜주시고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할 수 있다.
(3)    하나님은 주안에서 우리들의 소원을 이루어주시고 그것을 이룰 때까지 힘을 공급해 주시는 분이시다.

•시 119:98-100
119:100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니이다
(1)    우리가 주님의 법도를 지킬 때에 원래부터 있던 지혜로움보다 더욱 더 지혜로워 질 수 있다.
(2)    그들은 지혜로움이 자신에게서 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원리를 지키고 따를 때에 얻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3)    하나님은 주님의 법도를 묵상하며 지킬 때에 지혜로움과 명철함을 얻게 하신다.

•시 136
136: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    우리는 여러가지 삶의 일들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
(2)    그들은 감사가 필요할 때에 이러한 말씀을 통해 묵상하며 자신에게 주신 은혜를 기억하면서 감사할 수 있다.
(3)    하나님은 구체적인 기억을 통해 감사를 새롭게 하시고 기쁨을 내려 주신다.

•시 139
139:1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1)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시고 주목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2)    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은 자신에 대해 모르시는 것이 없음을 이해해야 한다.
(3)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과 상황의 형편을 모두 알고 계시는 분이시다.

•시 139:23-24
139:24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 하소서
(1)    우리는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시는 하나님께 우리의 마음을 내어 놓을 수 있고 도움을 간구할 수 있다.
(2)    그들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알고 계심을 믿고 의지할 때에 비로소 온전한 간구와 기도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3)    하나님은 우리가 스스로를 회개하고 돌아보면서 하나님께 의지하고 간구하기를 원하신다.

•시 145:4-9
145: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1)    우리는 하나님의 위엄과 기사를 묵상하고 선포하며 노래해야 한다.
(2)    그들은 하나님이 얼마나 위대하신 분이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자인지를 고백하고 표현하며 나타내야 한다.
(3)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 대해서 선대하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자이시다.

•시 145:13
145:13 주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니 주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이다
(1)    우리는 주님의 통치에 대해서 소망과 목표를 가져야 한다.
(2)    그들은 자신의 삶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다스려 주시기를 기대하고 바래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을 다스려 주심으로써 우리를 영원한 주님의 나라로 삼아주신다.

 



 




상담적 성경연구법

지은이: 윤 홍 식
사용기관: 소원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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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을 살리는 상담설교(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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