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205 기관운영법 v.1b

  institute v1a.pdf 596.9K 3 3년전
  institute v1b.pdf 675.8K 5 9개월전
구매하기


 

 

 

 

기관운영법 v.1b

 

윤  홍  식  목 사

 


 


강의개요: 기관운영법은 성경적 상담실이나 상담센터 등의 상담기관을 운영하려고 할 때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상담기관이 어떻게 피상담자와 상담자를 도우며 상담회기를 진행하여 성경적인 열매를 거두게 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의 성경적 상담사가 혼자서 이 모든 일들을 이룰 수는 없고 기관사역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의  일들에 참여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이와 같은 학습내용을 통해서 바로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일을 어떻게 이루어내는지를 배우고  실천하게 될 것이다.  


*목차
1.    상담신청
2.    상담소감
3.    온라인상담실   
4.    과제답변
5.    네이버지식인
6.    상담일정  
7.    상담과제
8.    사전질문
9.    상담저널  
10.    상담챠트
11.    세션기록
12.    상담기록  

 
1.  상담신청

1.1 상담의 종류
정식으로  신청하여 진행되는 상담에는 전문상담, 일반상담, 인턴상담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전문상담은 전문상담사와 진행하는 상담이고  일반상담은 일반상담사와, 인턴상담은 인턴상담사와 진행하는 상담이다. 각각 차등을 두어서 전문상담보다는 일반상담이, 그리고  일반상담보다는 인턴상담이 좀더 저렴한 상담료로 진행되도록 한다.
이렇게 상담이 세 가지로 구분되는 이유는 상담사로 훈련받는  사람들이 상담에 참여하고 상담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하기 위한 과정을 제공하기 위함이고 또한 좀더 저렴하게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들이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성경적인 상담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형편에  맞는 상담을 신청하고 그에 따른 상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각각의 상담은 회기별로 나누어서 신청될 수 있다.  모든 상담은 4회기 혹은 1회기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번을 기본으로 상담예약이 이루어질 때 4회기는 한달동안의  상담을 예약하는 것이고 1회기는 한주동안의 상담을 예약하는 것이다. 상담횟수의 예약을 통해서 그 기간 동안에 상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1회기는 대개 상담의 성격이나 의미 등을 알아보기 위한 탐색의 성격을 갖게 되고 1회기 상담 이후에  지속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4회기 이상의 상담신청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담기간은 상담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진행되거나 혹은  피상담자가 더이상 상담을 받고자 하지 않을 때까지 진행된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상담완료'로 마치게 되지만 상담자와 협의 없이  피상담자만의 일방적인 상담중단의 경우에는 '상담종결'로 마치게 된다. 이렇게 상담이 완료되거나 종결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상담의  추가신청이 필요하다.   

1.2 세션의 종류
상담 이외에 상담의 효과를 돕기 위해서 진행되는 세션이 있는데  이러한 세션에는 성경세션, 음악세션, 미술세션, 기도세션이 있다. 세션의 의미는 상담에서 다루는 내용을 분리해서 세션간사들을 통해  진행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상담 중에 성경연구를 한다든지 음악을 듣고 소감을 나눈다든지, 미술을 통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한다든지 혹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다든지의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활동은 피상담자의 자기이해를 더욱  증진시키고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올바른 방향을 깨닫도록 격려할 수 있다. 각각의 필요한 세션활동의 신청여부는 상담자가 결정해서  피상담자에게 알려주면 피상담자가 직접 해당 세션을 신청한다. 필요한 세션의 종류를 상담자가 결정할 때에는 상담과정 속에서  피상담자에게 가장 필요한 지식적 활동, 감정적 활동, 의지적 활동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선택하고 각 세션의 횟수는 세션을 지속했을  때의 효과에 따라서 결정한다. 지식적 활동이 필요할 때에는 성경세션을, 감정적 활동이 필요할 때에는 음악세션을, 의지적 활동이  필요할 때에는 미술세션을 신청하게 하고 계시와 은사적인 접근이 필요할 때에는 기도세션을 신청한다. 상담에서 세션의 효과가 뚜렷했을  때에는 해당 세션의 추가신청을 통해서 상담만으로 진행될 때의 단조로움과 적용점의 부족현상 등을 막고 더 좋은 상담의 효과가  생기도록 격려한다.

1.3 특별상담
일반적인 상담 이외에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는 특별상담이 있다. 이러한  특별상담은 대폭적인 할인의 혜택을 통해서 다른 경우와는 달리 저렴하게 상담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 과정이다. 교회에서 운영되는  상담실은 교회성도들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혹은 외부인들에게도 개방되는 경우가 있는데 교회성도들만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비밀보장의  원칙이 안지켜질 위험이 있고 오히려 교회성도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회성도들이 상담을 꺼려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상의  한정성으로 인해서 결국에는 상담경험이나 상담내용이 추측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회 상담실은 외부인들에게도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럴 때 교인들에 대한 혜택이 있을 때 교인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또한 비밀을 보장할 수 있으며  상담경험에 대한 여러가지 걱정을 불식시킬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교인상담에 대해서 혜택을 주는 것이 필요하고 상담료에  대한 혜택은 다른 여러가지 헤택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그래서 교인상담에 대한 신청란을 따로 준비하고 그 헤택의 정도에  대해서는 교인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교인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면 할인비율을 낮추고 너무  적으면 할인비율을 높인다.




 
2. 상담소감

2.1 상담소감의 의의
상담소감은  상담을 받은 사람들이 상담을 종료하면서 자신의 느낌을 기록한 내용이다. 상담소감을 통해서 피상담자들은 자신이 받은 상담에 대한  크고 작은 여러가지 생각들을 정리하고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생각의 표현은 자기 자신에게 제일 유익하다. 자신이 상담을 통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를 정리하지 않으면 그것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쉽게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그 생각을 잘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라도 다시 살펴볼 수 있고 그럴 때 자신의 의지와 결심을 새롭게 할 수 있다. 또한 피상담자의 소감은 다른 상담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소망과 격려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상담종결을 준비하는 피상담자들은 모두 상담소감을 쓰도록 과제를 받게 되고  그러한 소감의 내용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모든 생각을 정리하고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격려의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피상담자들은 자신의 문제만 생각하는 자들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어려운 형편과 문제를 돌아볼 수 있는 사람들이 되고 그로 인해서 계속해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문제를 온전히 해결한 뒤에 다시 원래의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생각과 의지를 이러한 상담과제를 통해서 가질 수 있다.  

3. 온라인 상담실

3.1 인터넷 상담의 유익
효과적인  성경적 상담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은 사례를 직접 다루어보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를 다루기 위해서는 실제 상담을 신청한 피상담자의  사례보다는 인터넷에 올라오는 여러가지 일회적인 상담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유료상담을 신청한 피상담자들의 경우에는  상태가 심각한 경우가 많아서 상담자의 숙련도가 필수적이지만 인터넷 상담사례는 상담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다양하게 상담을 연습해 볼  수 있는 장이 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이러한 인터넷 상담사례에 대해서 잘 대응을 하고 효과적으로 상담답변을 달아줄  때 사례를 올린 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또한 그와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해당되는 답변을 찾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역시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도움을 받는 사람들 중에는 답변글에 소망을 발견하고 상담실을 찾아와서 유료상담을 신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담답변활동은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터넷 상담사례에 대해서 답변글을  올리는 것은 상담자를 위해서나 피상담자를 위해서나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3.2 포털사이트의 활용
국내에는  네이버와 다음의 포털사이트에서 상담고민을 올릴 수 있다. 네이버에서는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서 누구든지 자신의 고민과 어려움을  올릴 수 있고 다음에서는 다음팁 서비스를 통해서 글을 올릴 수 있다. 이 두 가지 사이트 중에서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가 비교적  많은 사례와 잘 정리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좀더 추천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일반적인 고민을 올리는 란과 심각한  정신적인 고민을 올리는 란이 구별되어 있어서 상담사의 수준과 경험에 따라서 적절하게 참고할 수 있다. 반면 다음팁에서는 이러한  구별은 명확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네이버 지식인 정신건강의학과
-네이버 지식인 고민상담
-다음팁 정신건강의학과

상담답변등록을  위한 새로운 상담용 아이디를 만들기 위해서 포털사이트에 각각 새로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의 아이디를 사용하게 되면 상담자  자신의 정보누출과 과거 행적에 대한 탐색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새로운 아이디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사이트에서 가장 최신으로 올라온 상담사례글에 대해 가장 먼저 답변을 올릴 때에 반응(채택)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방법으로 답변을 단 후에 원래 상담사례와 그에 대한 답변글을 모두 복사하여 '온라인 상담실'에 게재한다. 실제 상담사례를 올린  글쓴이로부터 받는 반응(피드백)이 상담자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포털사이트에서 먼저 답변을 올린 후에 나중에 그 내용을  온라인 상담실에 올리는 것이 더욱 유익하다.

3.3 온라인 상담실의 활용
이후에 분류별로 올려진 상담사례와  그에 대한 답변은 좀더 구체적으로 올바른 성경적상담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관리자는 각  상담학습자들이 올린 글을 판단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도록 할 수 있고 잘된 부분에 대해서 격려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활용되는  온라인상담실에는 외부에서 방문하는 어떠한 사람이라도 자유롭게 자신의 고민을 올릴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온라인상담실에는  포털사이트에서 옮겨온 사례와 새롭게 온라인상담실에서 기록한 사례가 모두 게시되게 된다. 각 항목으로 분류된 상담사례는 동일항목  내에서의 문제양상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고 상담훈련자들이 자신의 상담답변을 계속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상담실의 홍보와 전파의 성격을 띠게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4. 과제답변
4.1 상담과제답변의 의미
'상담과제답변'이란  실제로 진행되는 상담과정속에서 제출된 상담과제에 대해 답변한 글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온라인상담에 대해서만 답변글을  올리고 그 내용을 볼 수 있지만 상담과제답변은 온라인상담이 아닌 현장에서의 면접상담, 전화상담, 화상상담 등에서 제시된 상담과제에  답변을 올린 것을 의미한다. 이 차이는 온라인상담답변은 인터넷상에서 올라온 고민들에 대해서 일회적으로 답변한 것이지만  상담과제답변은 실제적인 고민과 괴로움에 대해서 상당히 상담단계가 진척된 답변의 모음이라는 것이다. 상담과제답변이 좀더 발전된  의미에서의 상담답변이기 때문에 이 속에서 다루는 것은 심도깊고 발전된 상담내용들이다. 그래서 각각의 주제에 대해서 좀더 깊은  의미의 상담내용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
또한 상담과정 중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답변들 속에는 많은 통찰과 다양한 방법들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한 과제답변을 단순히 상담과제만으로 국한시키는 것보다는 질문이 제거된 상태로 답변만 모아서 볼 때에 각각의  주제에 대한 원리와 방법을 함축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하나의 상담케이스에는 수많은 상담주제들이 집약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상담과정은 그속에 있는 수많은 악순환과 문제점들을 끄집어내어서 그것들을 각각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상담케이스 속에는  많은 상담주제들이 내포되어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들을 다룬 상담과제답변은 상담적인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4.2 과제답변의 활용
상담과제답변은 상담의 내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부분적으로 알게  함으로써 성경적 상담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전달한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담과제답변 자체가 하나의 글로서 성경적 상담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속의 내용들이  검색되어지거나 혹은 참고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이해가 없고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는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성경적인 좋은 대답을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가 된다.
 


 
5. 네이버 지식인

5.1 네이버 지식인 활용방법
네이버  지식인은 포탈서비스인 네이버의 한 파트로서 네티즌이 자유롭게 질문을 올리고 대답을 하는 곳이다. 특히 이곳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자신의 괴로움과 고민을 올리고 그것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의 괴로움과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곳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한 가지는 네이버 지식인의 '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네이버 지식인의 '아동, 미성년,  성인상담'을 이용하는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문제사례는 신체적인 문제나 심각한 문제가 많이 있고 '아동, 미성년,  성인상담'에는 가족이나 생활에 관한 문제가 많이 있다. 이 둘의 차이는 상담사례의 난이도의 차이에 있다고 볼 수 있고  정신건강의학과 쪽에 더 어렵고 힘든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성경적상담에서는 이 두 가지 분야 모두를 상담할 수 있지만 상담사  자격에 따라서 3급에서는 '아동, 미성년, 성인상담'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고 2급부터는 '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사례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상담사로서 답변을 올릴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상담전용 아이디를 만들기 위해서 새롭게 회원가입을 하고 승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면 그간의  모든 활동이 다 노출이 되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이전에 아이디가 있더라도 새롭게 아이디를 만들도록 하고  만약 아이디가 없다면 역시 새롭게 아이디를 만들어야 한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오는 모든 사례에 답변글을 달  수 있고 채택이 되거나 활동지수가 올라가면 네이버 상에서 레벨이 상승되는 보람을 얻을 수 있다.

5.2 네이버 지식인 활용의 의미
네이버  지식인 활용의 의미는 첫째로 이곳에서 많은 상담사례를 찾거나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익명으로 진행되는 괴로움의 토로 속에서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과 사연들을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상담내용을 실제 피상담자로부터 듣기 위해서는 상담신청과  상담진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하면 쉽게 다양한 주제의 상담사례를 접할 수 있다. 이것은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된다.
둘째로 이곳에서 성경적상담의 답변을 올림으로써 실제적인 고민과 괴로움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다.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은 불신자이거나 신자이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를  알지 못한다. 그럴 때 그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경적상담의 답변을 전해 주는 것은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러면 그 자체로 상담자에게는 커다란 보람이자 기쁨이 된다. 자신의 조그마한 도움으로 인해 갈 바를 알지  못하는 자가 나아갈 방향을 찾게 된다는 것은 상담자에게는 커다란 보람이 아닐 수 없다.
셋째는 이렇게 답변활동을 함으로써  성경적상담을 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성경적상담은 단지 어떻게 상담을 하는가만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상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연히 성경적상담에 따라서 답변을 할 때에 심리상담과 다르게 되고 방향성에서 차이가 나게 된다. 이러한 점을 잘  보여주는 곳이 바로 네이버 지식인에서의 상담활동이다. 그래서 이곳에서의 상담활동은 성경적 상담을 전파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상담기관으로서 자신이 속한 성경적 상담실을 알리고 나타낼 수 있다.
앞으로도 이와같이 계속해서 네이버 지식인을 활용해서 성경적 상담활동을 한다면 더욱 많은 열매가 맺힐 것이고 상담기관으로서의 의미를 계속해서 나타내게 될 것이다.

 
6. 상담일정

6.1  상담일정표
상담일정표는  상담을 예약한 시간을 기록하는 란이다. 피상담자가 상담신청란에서 상담을 신청하면 담당간사에 의해서 상담예약이 이루어지고 그  시간이 상담일정표에 기록된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상담시간이 일목요연하게 표현된다. 상담일정표내에는  특별히 시간제한이 없지만 상담사는 미리 상담시간을 예약하는 담당간사에게 상담이 가능한 시간을 알려주고 그 시간에 맞추어서  상담시간을 예약한다. 먼저 어떤 시간이 예약되어 있으면 그 시간이 상담일정표에 기록되고 그 이후에는 다른 시간에 예약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피상담자도 볼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고 이러한 시간표에 맞추어서 적절한 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상담시간을  기록하는 양식은 다음과 같다
'시간 / 피상담자의 이름 이니셜 / 상담유형'
예) pm1 yhsk
예) pm3 yhsk, t
예) am11 yhsk, v
상담유형을 기록할 때 면접상담은 아무것도 쓰지 않고 전화상담은 t, 화상상담은 v 를 기록한다. 상담의 취소의 경우에는 맨 끝에 '취소'라고 쓰고 취소횟수를 기록한다.
예) pm3 yhsk, 취소1
이러한 방법으로 상담의 취소기록을 남겨두고 3회 취소부터는 상담료가 부과된다. 당일변경의 경우에만 취소이건 전일이상의 변경은 아무런 기록없이 상담예약기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한다.

6.2  세션기록
상담일정표에는  상담시간 이외에 세션시간도 함께 기록한다. 상담신청과 동일한 방식으로 피상담자가 세션을 예약하였을 때 각 세션담당자는 피상담자와  시간을 협의후 약속된 세션시간을 상담일정표에 기록한다. 기록하는 양식은 상담예약과 동일하되 세션유형만 달라진다. 성경세션은 b,  음악세션은 m, 미술세션은 a, 기도세션은 p 로 기록한다.
각각의 세션은 2회 예약을 기본으로 하고 변경이 가능하며  취소의 경우에는 3회째 취소되는 원칙이 그대로 적용된다. 그래서 3회째 취소의 경우는 상담일정에 '취소3' 이라고만 적고 약속  변경은 하지 않는다. 세션에도 취소 3회가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이렇게 진행된 세션자료는 상담시간에 중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담당간사는 진행된 세션의 내용에 대해서 '세션기록'란에 기록해 놓아야 한다.

6.3  일정기록
상담일정표 하단에는 상담을 예약한 각 사람에 대한 일정을 기록한다. 한 사람 당 하나의 글을 만들어서 그 글에 계속 답글을 달면서 일정을 기록해 나가도록 한다. 글의 제목은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기록한다.

'이름이니셜, 상담시작날짜, 요일, 시간, 상담유형'
예) yhsk, 2016.3.1.화 pm1 면접상담

처음  상담시작날짜를 기록하면 그 이후부터 상담이 진행되게 되고 나중에도 이 제목을 보면 그 피상담자가 언제 상담을 시작했는지를 알 수  있다. 글을 쓰면 자동으로 '상담단계 진행표'가 나타나고 그 밑에 최초 예약한 상담시간에 상담횟수를 일련번호로 붙여서 기록한다. 

예) 2016.3.1.화 pm1 면접상담 #1

이러한 상담시간의 기록은 여러 회기를 예약하면 그  아래에 계속해서 기록한다. 혹시 중간에 상담시간이 변경되면 기록된 날짜 옆에 '변경'이라고 쓰고 화살표를 한 뒤 새로운 시간을  기록한다. 상담횟수를 조정해야 할 때에는 새로 조정해서 기록한다. 상담일정을 기록할 때 관련글 항목에 피상담자의 이름 이니셜을  기록해서 글보기 화면에서 피상담자의 상담내용기록이 곧바로 연결되게 한다.  
그리고 글의 첫 번째 답글에는 상담자에 대한  인적사항을 비밀글로 기록한다. 실제 이름과 연락처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기록하면 된다. 이렇게 기록해 놓으면 상담자가 상담을  진행하면서 피상담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준비가 마친 뒤에 실제 상담이 진행되면 상담자는  상담일자를 그대로 복사해서 새로운 답글에 기록하고 그 내용으로 과제나 필요한 지시사항을 기록한다. 이러한 기록은 상담이 중단되거나  종결될 때까지 계속해서 답글을 달면서 진행된다. 상담진행이 되는 동안 상담단계별로 글의 분류명을 변경해야 한다. 상담이  중단되었을 때에는 '상담중단'이라고 기록하고 분류를 상담중단으로 변경한다.  종결되었을 때에는 역시 '상담종결'이라고 답글로  기록하고 분류를 상담종결로 변경한다. 이 상담일정에는 피상담자의 상담과제에 대해서 상담사가 추가과제를 주었을 경우 그 추가과제와  설교문이나 참고자료등의 링크도 같이 기록해서 전체적인 상담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볼 수 있도록 모든 기록이 꾸준히 이어지도록  한다.  또한 전문상담일정 이외에 인턴상담일정도 동일한 방식으로 기록한다.

 
7. 상담과제

7.1 상담과제의 중요성
상담과제란은  상담을 받는 피상담자가 한 회기 상담이 끝난 뒤에 주어지는 과제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는 란이다. 상담과제는 상담시간  동안에 나누었던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서 다음번 상담시간에 하게 될 이야기를 준비하는 목적으로 주어지기도 하고 또한 상담시간에  가졌던 결심을 구체적으로 실천해보는 목적으로 주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담과제가 없다면 상담시간사이의 간격때문에 상담의 효과가  떨어진다. 또한 다음 시간에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에 대한 준비도 미흡하게 된다. 하지만 상담과제를 하면 다음 상담을 준비하게  되고 이전 상담에서 나누었던 것들을 잘 실천하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피상담자가 상담과제란에  과제를 기록하면 상담자는 그 내용을 살펴보고 코멘트를 달면서 추가과제를 준다. 추가과제는 앞서 말한 것처럼 다음 상담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일 수도 있고 이미 나눈 이야기에 따라서 해야할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피상담자가 느끼는 여러가지 고민과  괴로움에 대해서 적절히 상담해주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와같은 상담과제를 통해서 피상담자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변화를 이룰 수  있다. 피상담자는 상담시간을 통해서 변화되고 또한 상담과제를 하면서 변화된다.

7.2 상담과제의 제시요령
피상담자는  상담과제에서 글쓰기를 누르고 글을 쓰면 된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상담과제가 올라오면 그 과제에 대해서 코멘트를 한다. 이때  코멘트를 한 내용속에 추가과제가  있다면 그 내용에 대해서 동일하게 상담일정에서 피상담자의 기록에 추가를 해주어야 한다. 그래야  다음번 상담에서 상담과제가 어떻게 주어졌고 그 다음에 어떻게 되었는지를 알수 있다.
상담과제를 주는 법은 매우 다양하고 상담자마다 창의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데 상담문을 쓰는 방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종류의 과제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적용적해석>
원리:  고민이나 상태를 기록하기, 이유를 기록하기
예화:  설교문 소감쓰기, 독후감 쓰기, QT묵상을 기록하기  
방법:  실천과정 기록하기, 어려운점 기록하기
사례:  세션소감쓰기, 실천소감쓰기  
<2.분석적해석>
단어:  괴로움의 핵심을 기록하기, 한 단어로 표현하기
어구:  적절한 표현을 기록하기,
문장:  하고 싶은 말을 써보기, 가상대화를 구성하기
문단:  형식을 갖춘 편지나 일기를 써보기, 상담저널에 기록하기
<3. 관점적해석>
자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
타인: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를 정리하기
하나님:  하나님이 자신을 어떻게 보실까를 정리하기
사탄:  사탄의 유혹과 속임수가 무엇일까를 기록하기
<4. 극본적해석>
발단:  맨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기록하기
전개:  그 일이 어떻게 악순환되었는가를 기록하기
절정:  획기적인 변화가 어떻게 일어날 수있을까를 기록하기
결말:  앞으로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생각해보기

이러한  과제제시를 통해서 피상담자는 상담시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자신의 시간 속에서 악순환을 깨닫고 돌이킬 수 있고 선순환을 실천하며  연습할 수 있다. 과제를 잘 내주어야 다음 상담시간에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하고 과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주의해야 하는 경우이니 특별히 상담과정에 신경을 써서 대응해야 한다.
 
8. 사전질문

8.1 사전질문의 기능
사전질문은  상담을 예약한 피상담자가 주어진 질문에 따라서 자신의 고민을 풀어서 기록하는 란이다. 이 란을 통해서 피상담자는 자신의 문제의  주제가 무엇이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자신의 상황이 어떠하며 구체적으로 자신의 고민이 무엇인지를 기록할 수 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기록한 사전질문의 내용을 통해서 미리 문제를 파악하고 준비할 수 있으면 그만큼 상담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전질문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상담자는 상담시간에 그 이야기를 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한 회기가 소요된다. 이러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사전질문을 기록하게 하는 것인데 만약 피상담자가 사전질문을 기록하지 않으면 첫 번째 상담시간은 이 사전질문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고 그 답을 기록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사전질문의 구체적인 내용은 상담챠트에 나오는 첫 번째 챠트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  상담주제와 설문, 그리고 고민내용에 대한 내용이 사전질문 속에 포함되어 있고 그 내용을 함께 살피면서 상담자는 피상담자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상담을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기록한 사전질문의 내용을 그대로 상담과제로  복사해야 하고 앞으로 피상담자가 기록할 모든 상담과제와 함께 보관한다. 그럴 때 이후의 모든 과제와 함께 참고할 수 있고 대개  처음 과제에 중요한 내용이 많이 있으므로 다음 과제들과 함께 이어서 볼 수 있도록 상담과제란에 모아두는 것이 편리하다.
현재  사전질문의 내용은 상담에 필요한 정보들을 받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앞으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들을 추가해서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각 질문들에 대한 평가와 통계와 연구는 앞으로 좀더 상담사들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9. 상담저널

9.1 상담저널의 목적
상담저널은 피상담자들이 올리는 상담과제가  지극히 개인적이고 자신의 문제에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폐쇄성을 벗어나서 좀더 개방적이고 일반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문제를  새롭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그래서 상담과제는 상담자와 피상담자 이외에는 볼 수 없지만 상담저널에 올리는 글은  누구든지 볼 수 있다. 그래서 누구에게든지 공개되어 있는 글을 통해서 피상담자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수정하고 자각해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상담저널을 기록하게 한다.
피상담자는 상담과제로 상담저널에 글을 써보도록 권유를 받는다. 이렇게 상담저널에 기록하는 글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성경묵상, 설교소감, 세션소감, 독서소감, 강의소감, 개인저술]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면 성경묵상은 성경말씀을 가지고 큐티를 한 다음에 그 큐티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다. 설교묵상은 상담과제로 제시된  설교문을 읽거나 듣고 그 소감을 기록하는 것이다. 세션소감은 세션을 신청하고 세션활동을 마친 뒤에 그 소감을 기록하는 것이다.  독서소감은 책을 읽고 그 소감을 기록하는 것인데 읽어야 하는 책은 본인이 선택할 수도 있고 혹은 권장도서를 추천받을 수도 있다.  강의소감은 성경적 상담강의를 듣고 그 소감을 기록하는 것이다. 피상담자가 들을 수 있는 성경적 상담강의는 무료로 진행되는 것이  있고 유료로 진행되는 것이 있다. 무료로 진행되는 것들은 강의프로그램, 세미나프로그램, 실습프로그램에 나오는 무료강의를 의미하고  유료로 진행하는 것은 정식 성경적 상담사과정에 있는 온라인 강의를 청강으로 신청하고 그 내용을 듣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적상담사  과정은 다양한 주제의 과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강의내용을 통해서 피상담자가 깨달을 수 있는 내용이 있어서 청강으로 들어보도록  권유하기도 한다. 개인저술은 자기가 쓰고 싶은 내용을 자기가 하고자 하는 형식에 따라서 시, 소설, 수필, 논설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저술을 통해서 피상담자는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그 표현속에서 스스로 자정하며 발전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상담저널은 상담과제의 일환으로 피상담자가 기록하는 모든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10. 상담챠트

10.1 상담챠트의 의미
상담챠트는  성경적상담에서 사용되는 상담을 위한 챠트를 의미한다. 이러한 상담챠트는 상담사가 피상담자와의 상담시간에 작성되는 자료이고 여러  명의 피상담자들과 여러 회기 동안 계속되는 상담에 대해서 각각의 문제를 구별하고 파악하며 효과적인 상담결과를 이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이다. 상담챠트는 피상담자에게 자기이해를 도모하고 향후 상담의 방향과 계획을 세우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피상담자별로  따로 보관되지만 특별히 피상담자가 원하는 경우에 사이트에 게시하고 열람하여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각각의 상담챠트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피상담자가 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상담챠트란에 비밀글을 만들어서 기록한다. 이때 피상담자와의 약속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기록하고 (예, 핸드폰번호 뒷자리 등) 피상담자가 그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게시물을 열어서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상담자는 각각의 상담챠트에 대해서 분류명과 제목을 정해서 올려야 하는데 그 이유는 피상담자에게는 챠트의 내용을 통해서 자기 이해를  돕는 것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상담실에서 다루는 문제가 어떤 주제이고 어떤 문제에 해당하는 지를 보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챠트는 볼 수 없지만 다루는 주제와 내용을 보게 함으로써 상담실의 활동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도  상담받을 수 있다는 소망감을 갖게 할 수 있다.
기록한 상담챠트의 글은 글주소를 복사하여 상담일정에서 피상담자의 일정란에  붙여넣는다. 이렇게 하면 피상담자는 자신에게 해당되는 상담챠트의 글을 자신의 일정속에서 찾아서 읽을 수 있다. 이때 링크만  복사하여 붙여넣되 그 글의 제목이나 주제는 기록하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피상담자는 비밀번호를 알기 때문에 열람할 수 있고  일반인은 그 내용을 알 수 없게 된다.
상담챠트는 현재 계속 발전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될 계획이기 때문에 상담실이  다루는 주제를 꾸준히 게시함으로서 한 주제에 대한 실제적인 여러가지 문제양상과 해결방법 등을 자료로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이  란에는 변화되는 상담챠트양식도 함께 게시하여서 어떻게 상담도구가 발전되고 연구되는가를 나타내도록 한다.

 
11. 세션기록

11.1 세션기록의 의미
세션기록은 피상담자 세션을 신청하고 담당간사와 함께 세션활동을 한 다음에 그 내용을 담당간사가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신청하고 진행할 수 있는 세션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성경세션, 음악세션, 미술세션, 기도세션]

세션이란  상담과 다르게 적절한 활동을 통해 자기이해를 하게 하고 앞으로의 결심을 하게 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은 상담시간에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상담시간이 추가되고 상담주제와 섞여버리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좀더 객관적으로 새롭게 보게 할 수  있도록 상담사와는 별도로 담당간사와 함께 진행하도록 한다. 각각의 세션활동을 살펴보면 먼저 성경세션은 성경을 담당간사와 함께  살펴보면서 질문에 답하면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와 자신의 생각이 무엇인가를 의식하게 하는 활동이다. 피상담자는 담당간사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성경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과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된다. 담당간사는 피상담자와 나눈 대화의  내용을 세션활동의 분류명으로 해서 피상담자의 이름 이니셜로 제목을 달고 기록한다. 또한 세션기록시에 관련글항목에 피상담자의  이름이니셜을 기록하여서 상담일정게시판과 상담내용게시판으로 연결되어질 수 있도록 한다. 그 이후에 동일한 피상담자가 추가로 해당  세션활동을 신청하고 진행할 경우 수정버튼을 누르고 추가된 세션 내용을 기록한다. 이러한 기록은 상담시간에 다시 사용되어서  피상담자의 결심이나 마음을 되새기고 올바른 방향으로 마음을 결정하여 삶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활용된다.
음악세션도 성경세션과  동일하게 피상담자의 세션활동을 기록한다. 성경세션은 피상담자의 지식적인 부분을 다루게 되고 음악세션은 피상담자의 감정적인 부분을  다룬다. 그래서 주어진 음악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며 하나님을 의지하여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격려하고  권면한다.
미술세션은 이전 활동과 동일하고 특별히 피상담자의 의지적인 부분을 다룬다. 각각의 세션이 피상담자에게 있어서  조금씩 다른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에 맞게 세션을 신청하게 하고 그에 따라서 진행할 때 피상담자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 미술세션은 백지위에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그 생각을 나타내도록 이끄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미술치료와는 다른 목표가 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잘 이루기 위해서는 주어진 질문을 통해 피상담자의 생각과 의지와 결심을 잘 파악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도세션은 피상담자에 대한 기도를 통해서 그의 신앙적인 부분을 일깨우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여서 하나님과  피상담자의 신앙적 관계가 더욱 돈독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 내용 속에서 피상담자에게 되어진 기도의 내용과 그에 대한 피상담자의  반응이 기록되어서 본질적인 마음의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인도한다.
한 사람의 피상담자의 이름으로 여러가지 세션활동이 기록될 수 있으니 이름이니셜을 잘 확인하여 동일인에 대해서 진행되는 여러가지 세션이 잘 검색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12. 상담기록

12. 1 상담기록의 의미
상담기록은  상담시 이루어진 모든 상담내용을 기록하는 란이다. 전문상담기록과 인턴상담기록으로 나뉘어서 상담내용을 기록하게 된다. 어떤  상담이든지 글쓰기를 누르면 나오는 기본 내용에 계속해서 추가하는 방식으로 상담내용을 기록하게 된다.
각 게시물의 처음 기본  내용은 피상담자의 이름과 연락처, 및 기타 정보들을 기록한다. 그 다음에는 문제내용으로 해당되는 주제를 기록한다. 사전질문이  완성되어 있다면 피상담자가 기록한 내용을 그대로 덮어쓰기를 하면 된다. 사전질문이 완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함께 이야기하면서  해당되는 주제를 골라서 #표시를 해 놓으면 나중에 해당되는 내용만 잘 파악할 수 있다. 문제내용이 완료되면 해당되는 내용만  남겨놓고 나머지를 지운다. 하지만 편의상 그대로 놓아둘 수도 있다.
설문조사 역시 피상담자의 상담관련상황을 알아보는  것으로서 사전질문이 되어 있으면 그대로 덮어쓰기를 한 다음에 좀더 자세히 그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사전질문에 대한  답변은 간단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처음 상담시간에는 이해가 가능한 수준으로 자세히 물어보면서 본격적인 상담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사전이해를 해놓도록 한다.
이러한 내용의 기록이 끝나면 해당 상담일자와 시간과 횟수를 상담일정에 기록된 그대로 복사하여  옮겨적고 나누는 대화를 가능한 자세히 기록한다. 그냥 피상담자의 이야기만 듣고 있다 보면 중요한 내용을 기억을 못하거나 나중에  다시 물어봐야 하는 일이 생긴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가능한 많은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시에 즉시 기록해 넣을 수  있고 그것이 어렵다면 나중에 다시 추가해서 적어 넣도록 한다. 이러한 상담내용속에는 시간관계상 대개 상담자가 뭐라고 말했는지는  기록하기 어렵지만 주로 피상담자가 한 말을 적는 것이 목표임을 기억하고 가능하다면 간단하게 상담자가 해준 말도 적을 수 있다.  또한 관련글 항목에는 피상담자의 이니셜을 기록해서 상담일정게시판과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상담내용기록에는 대화에  대한 기록을 저장하고 상담챠트나 대화녹취 등은 별도로 피상담자의 이니셜 별로 컴퓨터에 폴더를 만들어서 보관한다. 그래서 나중에  상담내용을 좀더 세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놓는다.

 

기관운영법  

지은이: 윤 홍 식
사용기관: 소원상담센터
펴낸곳: 도서출판 소원샘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방배4동 827-14
전화: 02-3476-2334
안내: 010-3304-2334
홈페이지: www.shcounsel.org
Copyright (c) shcounsel.org All right reserved.

출처를 밝히지 않은
본 교재의 무단복제나 재배포를 금합니다.
저자의 허락없이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구매하기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적립금 추천 조회
.공지
교재 구입은 구매란으로 이동하셔서 신청해주세요.
  7 749
  7 749
.공지
기본교재배송은 강좌등록시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1 501
  1 501
.공지
모든 교재는 PDF 문서로 되어있습니다.
  3 1103
  3 1103
.공지
학생(레벨3) 이외에는 교재를 다운로드하실 수 없습니다.
  0 62
  0 62
29 1학기
101 성경적 상담학 개론 v.4b
5,000원 2 739
5,000원 2 739
28 1학기
102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 v.3b
5,000원 2 670
5,000원 2 670
27 1학기
103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 v.2e
5,000원 0 740
5,000원 0 740
26 1학기
104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v.2j
5,000원 0 544
5,000원 0 544
25 2학기
201 성경적 문제진단법 v.2d
5,000원 0 812
5,000원 0 812
24 2학기
202 상담적 성경연구법 v.4
5,000원 0 576
5,000원 0 576
23 2학기
203 성경적 상담훈련법 v.4c
5,000원 0 1064
5,000원 0 1064
22 2학기
204 성경적 사례연구법 v.3c
5,000원 31 1384
5,000원 31 1384
2학기
205 기관운영법 v.1b
5,000원 0 256
5,000원 0 256
20 3학기
301 성경적 가정상담 V.2b
5,000원 0 697
5,000원 0 697
19 3학기
302 성경적 대화법 v.4a
5,000원 0 468
5,000원 0 468
18 3학기
303 성경적 진로상담 v2
5,000원 0 415
5,000원 0 415
17 3학기
304 성경적 상담과 고통 v.2b
5,000원 0 527
5,000원 0 527
16 3학기
교재 다운로드 신청 가능한지요? 1
무료 0 4
무료 0 4
15 4학기
401 챠트작성법
5,000원 0 256
5,000원 0 256
14 4학기
402 교회사역법 v.5a
5,000원 0 514
5,000원 0 514
13 4학기
403 성경적 상담전도법 v5d
5,000원 0 557
5,000원 0 557
12 4학기
404 학습상담법 v.1b
5,000원 0 398
5,000원 0 398
11 5학기
501 성경적 상담의 역사 v3
5,000원 0 399
5,000원 0 399
10 5학기
502 성경적 세대상담 v.1c
5,000원 1 608
5,000원 1 608
9 5학기
503 성경적 중독상담 v.1b
5,000원 0 584
5,000원 0 584
8 5학기
504 성경적 심층상담 v.1a
5,000원 0 325
5,000원 0 325
7 6학기
601 성경세션
5,000원 0 181
5,000원 0 181
6 6학기
602 음악세션
5,000원 0 132
5,000원 0 132
5 6학기
603 미술세션
5,000원 0 122
5,000원 0 122
4 6학기
604 놀이세션
5,000원 0 122
5,000원 0 122
3 도서
성경적 상담전도법 졸업논문 (영문판)
12,000원 37 1277
12,000원 37 1277
2 도서
성경적 상담전도법 졸업논문 (한글판)
12,000원 3 1035
12,000원 3 1035
1 도서
영혼을 살리는 상담설교(2012-1)
7,000원 0 913
7,000원 0 913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