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44)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asye

5장 성령님의 동행  
 
1과. 따라오게 하시는 동행  
 
<사도행전 10:9-16> 9 이튿날 저희가 행하여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시간은 제 육시더라 10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이 준비할 때에 비몽사몽간에 11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 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색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는데 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14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15 또 두번째 소리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 이런 일이 세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리워 가니라  
 
+ 성령님은 우리가 온전히 주님과 동행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우리 자신의 기준과 선호에 얽매이지 말고 성령님을 온전히  따라가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기준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의 기준으로 볼 때 우리는 비로소 온전한 동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 그분을 순종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장 옳은 정답이지만 막상 실천하기에는 어려워요. 그렇지만 항상 나에게 문제가 생길때, 두려운일이 생겼을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답안이에요. 
2) 사람들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할까요?  
하나님과 동행하려면 하나님을 알아야하기때문에 기도도 하고 성경도 읽고 QT를 하는거같아요.  
3) 하나님은 우리가 주님과 함께 하기 위해서 순종의 마음을 갖기를 원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순종을 통해서 온전한 기쁨과 축복을 허락하시기 위해. 그리고 그것들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수있도록  
4) 사탄은 성도들이 순종하지 않고도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다고 어떻게 유혹할까요?  
'너 자신을 믿어라' 라는 그럴싸한 말로 사람의 마음을 정당화 시킬거같아요. 이걸 바탕으로 어떤 문제나 시험을  해결했을때 가끔은 좋은 결과를 갖고오기도 하는데 오히려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존재와 필요감을 서서히 없앨거같아요.  
 
소감: 바리세인들이 마음속에 하나님은 없고 율법을 지키기만을 우선시한것처럼 하나님도 베드로가 그렇게 되는것을 염려하여 시험하지 않으셨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성경세션 진행질문 (역순으로 진행)  
 
 
 
 
 
<극본적해석>"성경본문을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베드로가 기도를 하기 위해 지붕으로 올라가는 부분(9절) - 베드로가 지붕으로 올라가 기도를 통해 하늘에서 소리를 들었기때문에 
2. 전개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몽사몽한 상태로 하늘의 소리를 듣는 부분 (10,11절)-  
3. 절정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과 옥신각신 하는부분(12,13,14절) - 베드로가 자신의 확신으로 가득차있어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을 설득하려 했기 때문에 
4. 결말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5절,16절)- 하나님께서 직접 베드로에게 순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심으로 절정에서 나타난 갈등이 풀어지기때문에.  
 
<관점적해석> “본문말씀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 내가 겪고있이 이상황 하나하나에서 하나님께 순종하는건 무엇이 있는지 나열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실천할수있을지  생각하는것. 그리고 나도 베드로와 마찬가지로 '교회' 라는 공동체가 너무 익숙해서 하나님 중심이어야 되는 것들이 행위와 지식에만  멈춰진건 아닌지 반성하게됬어요.  
 
2. 타인: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머리로만 하나님 말씀을 채우는것을 기뻐하지 않으시는거 같아요.  
4. 사탄: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앞서말한 '나 자신이 신이 되는것' 도 있지만 율법에 익숙하고 교회에 익숙한 사람들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시험들게 하는 거같아요. 
 
 
 
<분석적해석> "본문중에서"  
 
1. 단어: 마음에 와닿는 한 단어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순종- 상담내용과 맞기때문에 
 
2. 어구: 마음에 와닿는 어구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물건 - 베드로가 얼마나 율법을 잘 숙지하고 그것들을 지키려 하는지 잘 보여주는 부분. 우리도 교회에 익숙해지면서 율법이나 행위 자체에 사로잡혀있는 모습을 보는것 같았기때문에 
3. 문장: 마음에 와닿은 문장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5절 - 이본문의 가장 핵심되는 메세지가 들어있기때문에 
4. 문단: 마음에 와닿은 문단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5, 16절 - 베드로의 율법에 관한.. 고정관념이 잘 수그러들지 않는 것처럼 보였어요. 얼마나 마음이 하나님이 ㅇㅏ닌  율법에 메여있는 정도를 잘 보여주는거같았어요. 그리고 하나님이 이렇게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것도 드물텐데 그 순간에도 자신이  알고있는 지식 또는 습관을 내세우는 모습을 나의 신앙과 비교하게 됐습니다. 
 
 
<적용적해석> "오늘 성경세션을 통해서"  
 
1. 원리: 당신이 깨달은 내용(원리)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순종하는것이 내가 생각하고 정의한 순종 조차도 어떤 특정한 순간에는 불순종이 될수도 있다는것  
2. 예화: 그 깨달은 내용(원리)를 경험하신 적이 있으세요?  
네 근데 아주 드물어요 
3. 적용: 깨달음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게 맞는 방법인진 모르겠지만 시험드는 순간에 하나님은 내가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을 기쁘게 여기실까 란 질문을 하고 실천했던거같아요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천했던 사례나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교회나가기, 공부하기 싫어질때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