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jyrn

2015.  1.  9. 금 md12
 
제 6장 1과 동행 : 공급하시는 성령님 : 1) 사도행전 10 : 9 ~16절
 
4) 극본적해석
(1) 발단 : 이튿날 저희가 행하여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시간은 제 육시더라.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이 준비할 때에 비몽사봉간에
 -- 꾸준히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바라보고 기도하려고 지붕에 까지 올라간 베드로를 보니 저랑 비교가 되어요. 저는 눈감고 누워서 기도 할때도 많은데...
(2) 전개 :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그 안에는 큰 보자기 같고 네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 왜 이런 환상을 보여주었을까요? 이게 무슨뜻인지 전 이해가 안가고 이말씀이 왜 동행인지 알수가 없어요...
(3) 절정 : 13,14,15절
 -- 먹으면 안되는것을 하나님이 먹으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그리고 도대체 어떻게 깨끗하게 했다는건지 이해가 잘 안된다.
(4) 결말 : 먹은건지 안먹은건지 결말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3) 분석적해석
(1) 단어 : 깨끗케
 -- 일단 하나님이 하신일이고 저도 제안에 있는 문제나 갈등들을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2) 어구 :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것을
(3) 문장 :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 너의 생각으로 판단하지 말고 하나님이 말씀하신것을 믿어라
(4) 문단 :13,14,15,
 -- 소리로 말씀으로 말씀하셨는데 베드로가 바로 수긍하지 못했고 세번이나 그랬다는데 ...베드로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좀 해주셨음 좋겠는데 ...
 
2) 관점적해석
(1) 자매님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 그분을 순종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이제는 순종해야 된다는것을 생각하는데 하나님의 뜻을 잘 몰라서 어떻게 순동해야 할지 잘 모르고 또 때로는 하나님의 뜻을 알지만 내 뜻을 포기하고 싶지 않을때가 있다. 동행을 하자니 나의 뜻을 모두다 버려야 한다는 것이 겁이난다. 은혜로 저절로 된다고 하는데 그게 와 닿지 않고 어렵다.
(2) 부모님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할까요?
 -- 아버지는 교회만 다니는것 같도 엄마는 순종(내 욕심을 버리는것)하시고 계시는것 같다.
(3) 하나님은 우리가 주님과 함께 하기 위해서 순종의 마음을 갖기를 원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신 아버지이니까 순종해야 하고 순종하지 않으면 나의 뜻대로만 하게되고 하나님과 동행할수 없다.
(4) 사탄은 성도들이 순종하지 않고도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다고 어떻게 유혹할까요?
 -- 내가 하고싶은대로  하면서 교회 나가고 하나님을 믿는다고 착각하게 한다.
 
1) 적용적해석
(1) 자매님이 깨달은 신앙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 동행을 하기 위해서는 순종을 해야 되는데 순종하려면 내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말씀내용을 이해가 안된다고 해서 설명하는 시간이 좀 필요했고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여기까지 진행하였음.
 
소감
처음에는 갈피가 잡히지 않고 여려웠는데 말씀을 나누면서 이해가 많이 되었어요..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1-15 (목) 12:21 9년전
고생이 많으셨네요. 베드로의 환상이야기를 처음 접하는 분도 계시네요. 만약 본문을 처음 접하는 분이 계시고 시작부터 어려워한다면 거꾸로 1적용적 해석부터 해보세요. 그러면 4극본적 해석을 하지는 않아도 되거든요. 4-3-2-1 순서로 하되 처음부터 어렵게 생각한다면 1-2-3-4 순서로 해주세요. 수고하셨어요^^

주소 추천 0
데이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1-17 (토) 11:05 9년전
2015.  1. 14. 수 pm1
 
제 6장1과 동행 : 공급하시는 성령님 : 2) 사도행전 6 : 10~15절
 
4) 극본적해석
(1) 발단 :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
 -- 스데반이 성령충만한 사람이였구나..
(2) 전개 : 사람들을 가르쳐 말시키되 이 사람이 모세와 및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 죄를 뒤집어 씌우려고 모의하는 나쁜사람들
(3) 절정 : 12,13,14절
 -- 왜 그렇게 핍박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
(4) 결말 :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 그런 상황에서도 평안을 유지하고 있는 스데반의 마음이 얼굴에 천사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모습.
 
3) 분석적해석
(1) 단어 : 성령
 -- 제가 성령체험을 받지 못한것 같고 성령체험을 하고 싶다.
(2) 어구 :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
 -- 하나님의 지혜와 성령을 받으면 능치 못할것이 없구나.. 제가 원하는 바이다.
(3) 문장 : 10 ~13절
 -- 스데반을 궁지로 몰아가는 사람들의 죄악된 모습이 무섭다.
(4) 문단 : 10~13절. 15절
 -- 그런 상황속에서도 스데반의 평화로운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의아해 하고 놀랐을것 같다.
 
2) 관점적해석
(1) 자매님은 스데반이 죽음을 목전에 두고서도 성령님과 동행을 하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이런 상황에서도 계속 일관되게 행동하고 평안함을 유지하는 모습
(2) 부모님께서는 하나님과 함께 할 때 생기는 담대함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할까요?
 -- 엄마는 믿음이 좋으시니 하나님을 믿으면 두려울게 없다고 늘 말씀하시고 아빠는 신앙의 상태가 약한것 같고 잘 모르겠다.
(3)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든지 겁먹지 않고 담대하게 서기를 원하실까요?
 -- 하나님 자녀의 특권이니까 우리가 그것을 누리기를 원하신다.
(4) 사탄은 성도들이 늘 두려워하면서 낙심하게 만들게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요?
 -- 걱정하게 만들고 우리의 생각으로 한계를 만들고 좌절하고 만듦
 
1) 적용적해석
(1) 자매님이 깨달은 신앙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 성령과 함께해서 오직 믿음으로 나아가야 동행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평안할 수 있다.
(2) 원리를 삶속에서 경험하신적이 있나요?
 -- 제가 고등학교때 미국에서 크리스천학교를 다닐때 믿음으로 살았다. 그때 하나님을 의지하고 두려움 없이 힘들지 않고 잘 지냈던것 같다.
(3) 깨달음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야함.
(4) 그 실천을 이루었던 사례,경험,간증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기도하고 말씀을 가까이 하였을때 평안하고 두려움이 없었다
 
소감
항상 알고는 있었던 원리지만 말씀 구절을 통해서 보게되니 다시 와 닿는다.
 
결심
성령과 지혜로 살아야지 우리의 삶속에서 능치 못할게 없겠구나..
주소 추천 0
최지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1-29 (목) 15:12 9년전
제 6장1과 동행 : 공급하시는 성령님 : 3) <사도행전 16:4-10>  
 
4) 극본적해석
 
(1) 발단 : 4~5절 - 장로들이 결정해서 교회가 굳건해지고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
(2) 전개 : 6~8절 - 성령의 도움을 받아서 전도를 하러 복음 전파하러 간다.
(3) 절정 : 9절 - 바울이 환상을 보는 것
(4) 결말 : 10절 - 바울이 환상에 확신가지고 마게도냐로 가는 부분
 
3) 분석적해석
 
(1) 단어 : 성령
-나도 성령의 도우심을 받고 싶다.
 
(2) 어구 : 6절 성령이 아시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는 하시거늘
-원래 하려고 했던 계획과 성령님이 하시려는 것이 다를 수 있고, 바뀌게 하실수 있다.
 
(3) 문장 : 성령께서 아시사에 지방 -7절 예수님이 영이 허락 않으심
-성령님 한번 막으셔서 방향을 틀으셨는데 다시한번 허락하지 않으심. 성령님의 이끄심을 받고 움직인다.
 
(4) 문단 : 6절- 10절까지
-성령이 일하시는 방법이 여러 가지 허락, 막으심, 환상으로 다양하다. 
 
 
2) 관점적해석
 
(1)본인은 우리의 계획이 주 뜻 가운데에서 바뀌게 될 때에 어떤 마음이 들까요?
-조금 내가 생각했던 것이 아닐지라도 하나님의 뜻이 확실하다면 믿고 따라갈 것이다.
 
>>하나님의 뜻이 확실하다는 것은 어떻게 알수 있나요?
-기도, 항상 영적으로 깨어있으면 알텐데, 나는 믿음으로 덜 성숙해서 어렵다. 
-이게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했는데, 잘 안되거나 상황이 뒤틀리거나 안될때 이성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들 때 하나님이 하신 것인지 잘 모를 것 같다.
(피상담자가 막연하게 생각하는 이 부분을 사탄의 관점 이후에 정리할 수 있었음)
 
(2)부모님은 하나님의 뜻안에서 상황이나 계획이 바뀌게 될 때 어떤 생각을 할까요?
-엄마는 순종하며 따를 것 같고, 아빠는 본인을 주장하실 것 같다.
 
(3)하나님은 왜 때때로 우리를 바뀌어진 계획이나 상황으로 인도하실까요?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게 최선이라서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내가 행복해지는 길이니까.
 
(4)사탄은 하나님의 더 나은 계획을 어떻게 생각하도록 방해할까요?
-하나님이 바꾸신 건데, 사탄은 "이것은 내 잘못으로 안된거야, 너가 못나서 그래, 너가 하고 싶은데로 밀고나가" 라고 한다.
 
>>사탄의 관점을 보고나니,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획변경(상황변화) 시에 하나님의 초점맞추는 것과 자기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주 다릅니다.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면  어려움이 있어도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의지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면 자신의 탓하면서 자기 자신의 괴로움에 빠져 하나님과 멀어지게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하나님께 초점 맞추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확신을 더욱 얻게 됩니다.
 
1) 적용적해석
 
(1) 자매님이 깨달은 신앙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바울이 환상을 본 후에 갔으니까 환상 같은게 필요한게 아닌가요?
 
>>환상은 하나님께서 바울을 인도해주신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환상보다 중요한 것은 그런 은혜를 주시는 성령님이십니다. 환상에 집착하면 지금 내게 일하시는 성령님을 발견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각자의 믿음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말씀하시는 성령님을 구하고 찾는 마음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깨달음을 찾아볼까요?
 
-성령의 도움을 받으려는 움직이는 삶을 살아야겠다.
 
 
(2) 원리를 삶 속에서 경험하신 적이 있나요?
-남편이랑 결혼하게 되었던 것. 시부모님이 신앙이 너무 좋으시고, 교회를 성전건축하시고 이 시대에 존경받는 분이다. 그 당시 결혼을 안하게 될 부분도 있었는데, 엄마가 항상 하나님 믿는 가정에 시집가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었다. 성령님이 도우셔서 만나게 되었다.
 
(3) 깨달음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항상 하나님과 성령님. 성령님과 동행(예전에 기도를 시간을 정해하는 것만 아니라 가만히 있을 때, 걸을 때 성령님과 대화하듯이 마음에 메시지들이 있었다)
 
 
>>성령님과 동행을 통해 마음에 메시지를 받는 훈련이 계속되다보면 신앙의 발전을 이루게 되고 그러면 아까 말한 것처럼 다양하게 일하시는 성령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4) 그 실천이 지속된다면 삶에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을까요?
- 마음이 평안해지고, 내 뜻으로 하면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 나를 탓하게 된다 .
-성령님을 따르면 그것이 나를 위한 베스트가 아니어도 하나님의 시각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세상적인 행복이 아닌 하나님을 더 믿을 수 있겠다.
-지금은 완벽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믿으면 달라질 것이다.
 
 
소감
-좋았어요.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으면서 인식하고 느끼면서 살고 싶고, 성령님이 임하셔서 마음에 평안을 가질 수 있기를. 마음이 뒤숭숭한데 성령님이 임하셔서 안정되고 살아갔으면 좋겠다.
 
 
결심
-성령님의 은혜를 입어서 작게든 크게든 성령체험을 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주소 추천 0
최지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2-16 (월) 14:08 9년전
성령님의 동행- 공급4) <사도행전 13:44-52>
 
<극본적 해석>
1) 발단 44-45 : 사람들이 주의 말씀을 다 모인찰나에 유대인들의 반대의 시기
2) 전개 46-47 바울이 그들에게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은 이렇다.
3) 절정 48-49-50 이방인들은 믿게 되고, 유대인들은 힘있는 사람들은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핍박함.
4) 결말 51-52 바울과 바나가 먼지를 털고, 성령으로 충만하여짐
 
 
<분석적 해석>
1)생명 : 생명이라는 단어를 들으니 좋아서
2)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선택된 사람 : 나도 선택을 받은 사람일까?
3)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선택된 사람들은 모두 믿게 되었습니다
: 선택된 사람들은 축복된 사람들이다.
4)그리고 ~ 주의 퍼졌습니다 : 선택된 자들이 말씀을 믿고, 그들로 인해 큰 영역에 두루 퍼지게 선택된 자들로 일하게 하신다.
 
 
<관점적 해석>
1) 현재의 삶 속에서 당신이 성령충만과 기쁨충만으로 채워지기 위해서 가져야 하는 새로운 생각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서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는 생각.
2) 부모님은 어떤 생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할까요?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한다. 하나님과 개인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격려함. 좋은 말씀한다.
3) 하나님께서는 전도의 어려움을 허락하신데에 어떤 뜻이 있으셨을까요?
-잘 모르겠어요. 뜻이 있겠거니...
 
>>오늘 본문 속에서 하나님께서 제자들의 마음을 어떻게 변화시키셨는지 함께 찾아보면서 하나님의 의도를 발견해보겠습니다 =>> 유대인의 시기와 비방(45)으로 인해  바울과 바나바는 오히려 더욱 담대해짐(46)/ 이방인에게 가게됨(47)/ 이방인들을 기쁘게함(48)/ 바울과 바나바 역시 기쁨과 성령이 충만해짐(52)/
 
-모든 것을 계획하시는 하나님, 그런 어려움을 이겨내고 마음이 뿌듯하셨을 것이다. 고난이 있으니 감사하게 되었다.
 
4)사탄: 어떤 방해를 할까요?
-하나님의 계획이 진행되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일이 계속 틀어지는구나.'라고 낙심하게 만든다. 
 
 
<적용적 해석>
1)깨달음,원리
- 선택된 자들은 어떤 고난이 있어도 하나님의 계획아래 성령으로 충만하고 기쁨으로 나아간다.
 
2)예화
>>예화를 생각하지 못해서 산악인들을 예화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산을 오르는 사람, 산악인들은 정상을 가기 위해서 당면하는 굶주림, 추위, 동료들의 아픔 등등 다양한 어려움과 역경 속에서도 산 위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할 때 결국 정상에 오르게 되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의로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3)실천 방법
-작은 것이라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감사는 하나님 계획 아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의미하다.
 
4)사례: 감사할 때의 나의 삶은 변화될 것일까?
-낙심에서 기쁨으로 바뀌고
-자신감이 담대해진다.
-주위에도 긍정적인 에너지&예수님의 향기를 내게 될 것이다.
 
 
소감
- 처음에 읽어낼 때 알 수 없었던 좋은 의미들을 찾을 수 있었다. 감사하는 마음 갖기가 힘든데 감사하는 마음을 새길 수 있어서 감사하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