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새글
  • 접속자(1175)
  • |
  • 로그인
  • 회원가입

[_심리학]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사회인지학습이론)

­ 관찰학습 : 직접 경험을 하는 대신 다른 개체들의 반응을 보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

학습의 기제

­ 모델링 : 반두라는 기본적 사회학습 기제로 모델링을 제안하였는데, 관찰학습과 모방이 아동의 사회화를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된다고 보았다. 모델링은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강조하는 발달과 학습의 기제.

­ 강화 : 모델 행동의 강화를 통한 대리강화, 모델의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해서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는 강화를 자기강화라고 하였다.

대리강화와 자기강화- 사회학습이론

대리강화: 타인의 행동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봄으로써 자신도 그와 같은 강화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자기강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내리는 평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관찰학습의 4단계

­ 주의집중과정 :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인다.

­ 파지, 기억과정 : 유아들은 기억의 부호화 등을 통해 사건을 내면화 하고 나중에 그 순서를 재생할 수 있음

­ 운동재생과정 :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반응패턴은 운동기술로 연습을 통해 획득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관찰했던 모델의 행동과 일치되는 방향으로 자신의 행동을 교정하기도 함

­ 강화 및 동기화과정 : 새로운 행동을 학습했다고 하더라도 그 행동을 유발하는 강화요인이 없다면 다시 그 행동이 나타나지 않게 되므로 강화 받음으로써 더 동기화 될 수 있다.

관찰학습 전형, 종류 (모방학습 유형)

배합의존전형 : 직접모방, 그냥 따라 해서 보상받음

동일시전형학습(모형학습) : 모델의 일반적 행동스타일 학습. 모델의 특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시에 의하여 모델의 일반적인 성향이나 태도를 내면화하는 사회적 학습을 의미.

무시행학습전형 : 관찰학습, 직접 할 기회가 없거나 직접적 보상이 없어도 학습됨

동시학습전형 : 이미 학습된 것의 촉진. 동시에 동일한 학습을 하는 상황에서 모델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함.

예) 집에서는 존댓말을 쓰지만, 유치원에서는 사용하지 않던 유아가. 친구가 존댓말을 쓰고 칭찬 받는 것을 보고 대리강화받는 것.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전형 : 타인의 정서적 경험을 관찰해 정서적 반응을 학습 (=감정이입, ≠ 대리선동, 모델보다 우위일 땐, 동정)

자기효능감 :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자기효능감에 영향 미치는 4요인 : 성공경험, 대리적 경험(관찰), 언어적 설득, 정서적 상태.

상호결정론 : 개인(P), 행동(B), 환경(E)은 상호작용한다. 양방향적으로 서로 상호하며 발달한다.

­ 반두라는 인간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추구하고 처리하는 능동적 존재라는 입장의 상호결정론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상호결정론 3가지 요인

- 개인 : 인지능력, 신체적 특성, 성격, 신념, 자기 효능감 등

- 행동 :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반응, 운동반응 등

- 환경 : 방송매체, 부모 등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시리즈 학차신청 현장실시간 세미나


1.뇌구조 상담챠트

2.신체문제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45 _통합주의
실천적 칼빈주의와 성경적 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6 0 321
44 _통합주의
성경적목회상담의 이론과실제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24 0 309
43 _통합주의
제자훈련 사역에서 성경적 상담의 활용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24 0 314
42 6심층유형
성경으로 상담하라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31 0 227
41 _통합주의
성경적상담과 설교의 통합방안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31 0 314
40 _전통주의
성경으로만 하는 상담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0 282
39 _심리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30 0 252
38 _통합주의
목회상담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에 관한 연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사례를 중심으로-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22 0 300
37 a적용해석
상담과 설교의 통합방안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8 0 267
36 _심리학
집단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07 0 236
35 _통합주의
성경적 변화모델의 발전과 에드워드 웰치의 기여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29 0 331
34 _심리학
실천신학론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08 0 288
33 _심리학
리셋증후군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15 0 210
32 _통합주의
어머니의 첫자녀양육 스트레스에대한 질적 연구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06 0 591
31 _심리학
실천적 칼빈주의와 성경적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14 0 296
_심리학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21 0 257
29 _통합주의
한국 목회자 자녀 문제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접근 : 칼 융의 분석심리학을 중심으로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3-07 0 238
28 _심리학
이룸심리상담연구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8 0 422
27 _심리학
밀턴에릭슨의 최면치료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29 0 215
26 _통합주의
역기능 가정 성인아이에 대한 성경적 상담 : 완벽주의 성향 중심으로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3-15 0 243
25 _심리학
찌질한 임상심리사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470
24 _통합주의
특수교사가 장애 청소년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연구 3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3-23 0 579
23 _심리학
두려움을 느낄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241
22 _통합주의
청소년 상담: 지금 여기에서 발자취를 돌아보며, 나아갈 길을 다시 묻다. 2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3-29 0 535
21 _심리학
상담론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8 0 227
20 _기관
성경적상담과 설교의 통합방안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9 0 394
19 _통합주의
직장인의 소명의식과 삶의 만족의 관계: 일 자유의지와 소명수행의 매개효과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05 0 545
18 _심리학
격려를 통한 영적성장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4 0 246
17 _기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평생교육원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5 0 374
16 _통합주의
성인아이치유를 위한 영적치유 12단계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13 0 35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