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5)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불신자에게 성경적 상담을 적용할 수 있는 이유




처음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서 자주 듣는 질문 중의 하나는 불신자에게 성경적 상담을 적용할 수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성경적 상담이 피상담자에게 성경말씀을 들려주고 마음의 변화를 갖게 하는 것이라고 미리 짐작하면서 마치 성경적 상담은 불신자에게는 적용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성경적 상담을 불신자에게 적용하고 싶은 마음에 그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성경적 상담이 불신자에게 적용되지 못하리라는 생각을 갖는 분들에게는 나쁜 소식이 되겠고 적용되리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되겠는데 성경적 상담은 불신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때로 성경적 상담이 불신자에게 적용된다고 말하면 상당히 의심(?)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성경적 상담이 불신자에게 적용될 수 있단 말인가 식의 반응을 보다보면 제가 드린 대답이 썩 마음이 들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쩌면 정말 원하는 것은 성경적 상담이 적용될 수 없으니 심리상담을 공부하십시오라는 식의 대답을 얻기를 원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실 심리상담과는 비교도 될 수 없을 정도로 불신자에게 잘 적용이 됩니다. 또한 이것은 그렇게 되기를 바랬던 분들에게는 기다리고 기다렸던 대환영의 소식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반응도 역시 그럴 줄 알았다는 기쁨과 소망의 모습이 됩니다.

독자가 낙심할지 혹은 기뻐할지 어느 쪽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원리로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되는 것일까요? 그것을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성경적 상담은 성경의 원리를 제시하여 마음을 변하게 하는 원리는 아닙니다. 여기서 성경적 상담이란 모든 성경적 상담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말해야 하겠습니다. 성경적 상담의 정의가 제이 아담스가 다르고 래리 크랩이 다르고 게리 콜린스가 다르고 한국의 모든 성경과 심리학의 통합주의자와 심지어는 심리상담학자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특별히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학으로 한정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그분들은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학을 잘 모르기 때문에 특별히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 성경적 상담학에서 마음의 변화의 원리는 욕구를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로 나아가게 함으로 그 욕구가 변화되게 하면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은혜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이 보여주신 모든 은혜의 모습들을 의미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불신자들에게 성경적 상담을 적용할 수 있는 이유가 생겨납니다. 이세상에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이 보여주신 은혜의 빛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빛 속에서 그 빛을 반사하고 전달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 세상에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들 가운데 충만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해보면 세상에는 그 은혜의 잔재들이 남아있습니다. 그 잔재들이 바로 사람들이 믿거나 믿지 않거나 중요하고 의미있게 생각하는 요소들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요소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입니다.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이것이 이 세상에서 신앙의 유무를 떠나서 모든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의미로 펼쳐집니다.
[목표, 재능, 섬김, 용서, 화합, 보람]
 
이렇게 변형된 형태로의 은혜의 자극은 자신의 욕구만 추구하던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극이 됩니다. 그래서 그 욕구를 하나님의 은혜의 영향력 속으로 인도하면 그들의 마음의 목표가 이러한 은혜의 영향력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서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욕구를 변화시키는 원리도 지키고 하나님의 은혜의 가치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불신자들에게 이러한 방식으로 성경적 상담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경우에 피상담자(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가 해결된 평안한 삶을 바라며 상담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신앙이 있건 없건 이러한 은혜를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죄된 욕구를 버리면서 그 변화를 실감하고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때로는 신앙이 있지만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했던 사람들도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진정한 은혜의 가치를 알고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 중에는 그 은혜를 받아들이면서 하나님을 믿고 교회에 출석하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그 은혜를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하지만 자신의 종교는 바꾸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성경적 상담이 모든 인간에게 적용될 수 있는 하나님의 지혜라는 것입니다. 동일한 문제를 자기 중심적이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방식으로 해결해서 자신도 망하고 다른 사람도 망하게 하는 심리학적인 해결방법과는 달리 그 욕구를 버리고 변화시킴으로서 자신도 살고 다른 사람도 살게 하는 것이 바로 성경적 상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것은 불신자나 신자나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상담법이 됩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원리가 성경적상담을 무척이나 제한적인 것으로 생각했던 사람에게는 자신의 오해를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성경적 상담의 가능성만을 생각했던 사람에게는 그것이 실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적 상담이 이 세상을 비추는 하나님의 빛임을 깨닫고 더이상 심리상담이 신자와 불신자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적 상담이 신자와 불신자를 하나님의 뜻과 기뻐하심으로 인도할 수 있는 놀라운 선물이라는 것이 잘 이해되기를 기원합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