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성경적 상담의 세 가지 종류



 

성경적 상담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라는 말도 생소한데 그 속에 세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니 더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심리학에 여러 가지 종류의 심리이론이 있고 신학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주의와 교파와 교단이 있는 것처럼 성경적 상담에도 역시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그 중에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만큼 성경적 상담에도 다양성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종류는 '통합주의(Integrative) 성경적 상담'입니다. 래리 크랩, 게리 콜린스 등에 의해서 주장된 것으로서 심리학과 신학을 통합시켜서 성경적 상담을 할 수 있고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통합주의는 단지 특정한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심리학을 받아들이고 심리학을 적용해서 성경적 상담을 하면 전부 통합주의가 됩니다. 통합주의를 판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심리학을 병행해서 사용하면 통합주의가 됩니다. 이 용어가 싫든 좋든 심리학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서 구별되는 것이고 그러한 구별에 따라서 이름을 붙여서 부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통합주의가 됩니다. 1%를 통합하든 99%를 통합하든 심리학을 받아들이는 그 순간, 통합주의가 되고 그 이후로는 통합주의로 이해됩니다.

두 번째 종류는 '전통주의(Traditional) 성경적 상담'입니다. 사실 전통적인 성경적 상담은 그리 생소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성경만으로 하는 상담이 전부 전통적인 성경적 상담에  해당합니다. 성경만으로 하기 때문에 성경의 말씀과 가르침과 원리를 삶 속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변화의 요소입니다. 성경적 상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면서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두 전통주의 성경적  상담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와 같이 성경적 상담에는 심리학과 연합하는 통합주의와 신학과 연합하는 전통주의라는 두 가지 큰 흐름이 있습니다.

세 번째 종류는 앞서 나타난 통합주의와 전통주의 중 어떤 쪽에도 속하지 않으면서 상담학 자체의 의미를 세워나가는 흐름이 있는데 그것이 '혁신주의(Progressive) 성경적 상담'입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과 그 자매 상담 기관인 CCEF가 여기에 해당합니다(SBTS의 에릭 존슨이 그의 책에서 이렇게 이름을 붙였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데이비드 포울리슨, 에드워드 웰치, 폴 트립 등이 발전시킨 상담학입니다. 그리고 우리 소원상담센터가 여기에 속합니다.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라는 책을 통해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변화의 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혁신주의의 핵심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서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것입니다. 그 핵심에 기초해서 성경적 상담학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교수였던 제이 아담스가 주장한 성경적 상담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더욱 성경적 상담을 발전시키려는 시도와 노력 속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제이 아담스는 심리학을 배제하고 성경만으로 상담을 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 성경적 상담학의 선구자입니다. 하지만 제이 아담스는 성경적 상담을 신앙과 신학의 틀 속에서만 제한하면서 한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제이 아담스는 그 한계 속에서 권면적 상담을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제이 아담스가 시작한 성경적 상담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신앙적 한계를 극복해야 했기에 제이 아담스 교수의 제자들은 마음을 다루는 성경적 상담을 연구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성경적 상담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중요한 결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노력으로 인해 1980년대 CCEF의 발전과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후부터 혁신주의 성경적상담은 계속해서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신앙과 신학에만 매여있는 것이 아닌 성경의 원리로 인간의 마음을 다루면서 신자와 불신자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 속에 심리상담은 들어가지 않고 들어갈 필요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성경 속에 있는 가르침 그 자체로 충분하고 그것을 임상 속에서 계속 개발하여 인간의 마음에 적용되는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통주의에서처럼 상담에서 신앙을 요구하지도 않고 신학의 어떤 주의와 사조를 삶의 문제에 대입하려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오직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의 이유를 성경 속에서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성경의 원리를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혁신주의는 신자와 불신자에게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삶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원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혁신주의의 용어 그대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중요한 상담의 방향성을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해에 두면서 몸과 마음에 관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변화시키고 있고 인간의 삶의 문제에 적용되는 하나님 말씀의 오묘함과 신실함을 확인하면서 풍성한 상담의 열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불신자를 상담할 수 있습니다.

전통주의에서는 불신자를 상담할 수 없습니다. 전통주의에서는 신앙의 근거를 사용하고 성경본문을 문제에 사용한다는 것이 주된 핵심이었는데 그렇게 하면 불신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자체의 한계를 갖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혁신주의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인간의 마음(감정, 욕구)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러한 이해는 하나님의 일반은총 속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빚어진 모든 인간을 상대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모두에게 마음이 있고 감정이 있고 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든 믿지 않든 그 여부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앙인이라 하더라도 믿음이 강한 사람이 있고 믿음이 약한 사람이 있는데 그 구별을 가리지 않습니다. 성경본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원리를 풀어서 설명할 때 불신자도 납득하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고도 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고 신앙 여부에 영향받지 않으면서 놀라운 삶의 변화를 이루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그 자체로 통일되고 일치된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합주의는 심리학과 통합을 하면서 심리학 자체의 치명적인 약점인 분열과 혼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안 그래도 심리학이 통일되어 있지 않은데 그 통일되지 않은 심리학을 가져오면서 그 혼란이 더욱 가중되어서 분열되어 있는 심리학과 신학의 공존이라는 더 큰 혼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통합주의에서 다양한 종류의 심리학과 신학을 상황마다 번갈아 사용하는 것은 신기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모든 내용이 서로 잘 짜여 맞춰지는 통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제각각이면서 상호충돌하는 복합적인 상담이론이 아니라 하나의 성경원리로서 서로 잘 짜여 맞춰지는 통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학으로 갔다가 신학으로 왔다가 다시 심리학으로 갔다가 왔다가 하는 혼란이 없고 피상담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지도 않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일치된 하나의 성경적인 관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치된 관점으로 인해서 기존의 심리상담이 할 수 없었던 정신과적인 몸의 문제까지도 상담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통일된 올바른 방향으로만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인간의 마음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고 있습니다.

혁신주의는 '인간의 마음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추구하느냐'라는 방법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일치되고 구체적인 성경적 상담원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룹니다. 진짜 문제를 찾고 그 문제 속에 있는 깊은 죄의 문제, 욕구의 문제를 드러내며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하고 돌이켜 의로 나아가게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감정과 욕구를 소원과 결심으로 변화시킵니다. 그 욕구가 하나님의 은혜의 소원으로 변화되게 하는 것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본질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서 진실로 인간에게 원하시는 바이기도 합니다.

 

그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실현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더욱 실제적이고 더욱 구체적이며 또한 학문적입니다. 단순히 신앙적인 접근만 하는 것이 아니고 성경본문을 단순하게 문제에 대입해서 사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성경 속에 있는 깊은 마음의 원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지으신 인간의 마음의 문제를 변화시키면서 각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이룹니다. 그래서 놀라운 상담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저희  상담센터를 통해서 필요한 모든 자료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에 대한 개념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히스 램버트, 국제제자훈련원, 2015)'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장점은 오늘날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과 CCEF의 성경적 상담이 미국 전역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 이바지해 왔습니다. 소원상담센터는 이러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우리 나라에서 전파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앞으로도 성도와 교회와 그리고 세상 사람들에게 많은 유익과 열매를 얻게 하는 귀한 상담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럴 때 하나님의 영광이 더욱 이 세상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통합주의나 전통주의에서도 이러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기존의 상담에 쉽게 접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도 통합주의와 전통주의를 통해서 좋은 통찰을 발견하고 자체 이론과 원리의 발전의 좋은 자극으로 삶고 있습니다. 성경의 원리와 마음의 원리는 삶의 중요한 인도자와 안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일에 더욱 동참해 보시기 바랍니다.


 


image2.jpg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28 (금) 23:22 2년전
감정과 욕구를 소원과 결심으로 더 나가서는 은혜와 결심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본질이라는 말씀에 큰 공감을 받습니다. 잘 붙들고 따라 가겠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