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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의 상담방향성에 대한 고찰



제목이 좀 거창하지만 사실은 아주 간단한 내용입니다. 각 문제 속에서 상담을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경적 상담에서 상담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성경적 상담이 정말 성경적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중독인 학생을 상담할 때 상담방향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을 하게 하는 것으로 해야 할까요, 하지 않는 것으로 해야 할까요? 이혼을 고민하는 부부를 상담할 때 이혼을 하게 하는 방향으로 해야 할까요, 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 바로 상담의 방향성입니다. 이러한 상담방향성에서 성경적 상담은 심리상담과 다릅니다. 심리상담에서는 상담의 방향성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옳고 그르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피상담자가 괴롭지 않는 것이고 문제가 만족스럽게 해결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과정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에서 이러한 과정이 어떠해야 하는가는 큰 문제입니다. 과연 성경적 상담에서 과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성경적 상담이 성경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경에 일치하는가 일치하지 않는가를 도대체 누가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성경적 상담 판사라도 있어서 이것은 성경적이다 혹은 성경적이지 않다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성경적인가 성경적이지 않은가를 판단하는 것은 하나님 자신이십니다.
 그 어떤 다른 사람이 성도나 목회자나 신학자가 성경적 상담이 성경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적 상담사가 자기 자신의 기준으로 스스로 정당화할 수도 없습니다. 오직 성경적인 것은 하나님에 의해서만 판단됩니다. 다만 그 하나님의 판단 앞에서 부끄럽지 않고 후회스럽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성경적 상담사는 그 과정이 성경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성경적 상담에서는 상담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성경적 상담사 자신이 결정한 상담의 방향성이 과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방향인지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그 방향성이 맞다고 생각하고 확신할 때에 그 방향성을 피상담자와 함께 나눕니다. 그리고 피상담자가 이 방향성을 따르려고 하는지를 생각합니다. 만약 피상담자가 그 방향성을 거부하거나 그 외에 다른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을 찾아보겠지만 다른 가능성을 찾을 수 없고 그 방향성 마저도 거부한다면 성경적 상담은 더 이상 진행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께로 나아가려는 궁극의 방향성을 갖기 때문입니다. 세상과 죄악으로 나아가려는 것이 방향성일 수는 없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지혜를 가지고 서로 자기 아이라고 주장하는 두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그의 판결 속에서 솔로몬의 핵심은 그들을 조용히 시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그들을 적절히 만족시키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솔로몬은 그들 속에 있는 선과 악을 끄집어 내는 것이었고 솔로몬의 지혜 속에서 숨어져 있었고 한 아이를 놓고 서로 자기 아이라고 주장하는 가운데 가리워져 있던 진실이 드러났습니다. 어떠한 증거도 목격자도 없었지만 진정한 증거와 목격자가 있었고 그것은 바로 진짜 어머니의 타는 듯한 괴로움이었습니다. 솔로몬에게는 애초이 이러한 심판의 방향성이 있었고 그 방향성에 따라서 참된 진실을 드러냈을 때에 사람들은 비로소 여호와의 지혜가 그 속에 있음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바로 이것입니다. 성경적 상담이 마음 속의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고 다만 성경을 가지고 겉으로 드러난 거짓과 위선을 덮는 것이라면 어떻게 그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될 하나님의 지혜가 될 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성경은 모든 부정과 부조리와 거짓과 합리화와 정당화를 방조하는 악한 방법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오직 그 속에 있는 선과 악, 진실과 거짓 속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진실을 드러낼 때에 죄인이 자신의 죄를 용서하시는 구세주를 만나게 되며 악인이 그 죄를 중단하기를 바라시는 창조주를 만나게 되고 연약한 자가 그 연약한 마음을 돌이켜서 의를 향하여 담대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것이 성경적 상담의 방향성이며 우리가 추구하는 상담속에서의 인생의 진실입니다.

그럴 때 종종 피상담자들이 이러한 성경적 상담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생각의 의미도 드러납니다. 왜 이렇게 마음의 본질을 드러내는 성경적 상담을 하지 않으려고 할까요? 그 이유는 마음 속에 감추어진 진실을 드러내기 싫었고 숨겨놓은 거짓을 고백하고 싶지 않았고 익숙해진 악순환을 바꾸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피상담자들이 성경적 상담을 하지 않는 것이고 그럴 때 아쉽게도 성경적 상담은 더 이상 진행될 수 없습니다. 정말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었지만 더 이상 건드릴 수 없고 도와줄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왜냐하면 성경적 상담은 드러내고 싶지 않은 진실을 드러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진실의 존재가 있기 때문에 성경적 상담은 오늘도 또 다른 문제에서 가장 선한 방향성을 고민합니다. 그리고 성경적 상담사는 또 다른 피상담자와 함께 하나님께서 알게 하시는 것과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 것과 성령님의 힘주시는 것을 힘입어 문제해결을 위해 나아가며 사랑과 희락과 화평을 향해 나아갑니다. 그것이 바로 성경적 상담의 방향성입니다. 그 방향으로 나아갈 때 비로소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진실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을 하는 사람들은 이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방향성 속에서 하나님 앞에 서고자 합니다. 하나님 나라에 갈 때까지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오직 이러한 방향성이 존재할 때에 그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이 펼쳐집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을 간절히 찾고자 하는 상담사와 피상담자를 만나 주십니다. 동방박사들이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의 계신 곳을 찾아가고자 했을 때 별을 다시 만나는 것처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모든 문제 속에서 하나님의 길을 찾고자 할 때 그 길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성경적 상담의 시간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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