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상담센터의 마음근원 상담에 대해서![]()
소원상담센터는 심리상담이 아닌 성경적 상담에 근거해서 상담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는 '전통주의, 통합주의, 마음근원'의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소원상담센터의 성경적 상담은 '마음근원'(Heart-rooted)에 해당합니다. 이 용어를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Heart-rooted Biblical Counseling)이란 '마음의 근원을 다루는 성경적 상담이자 마음의 근원을 찾고 적용하는 성경적 상담이며 더 나아가 마음의 근원을 찾아서 그것이 생명의 근원인지 사망의 근원인지를 구별해주는 성경적 상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은 처음 1960년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심리학이 아닌 성경적인 상담사역을 목표로 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마음에 대해서 초점을 두고 그 마음이 변화와 행동이 변화되고 삶이 변화된다는 것을 주장하면서 구체화 되었습니다. 그럴 때 성경적인 근거는 예레미야 17장 7,8절 말씀이었습니다.
'[렘]17:7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이 말씀에 근거해서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마음이 든든하여 결실을 맺지만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사람은 마음이 혼란스러워져서 가시를 맺을 수 밖에 없음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럴 때 성경적 상담은 바로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여 삶의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핵심입니다. 이 내용은 역동성 그림(Dynamics of Biblical Change)으로 잘 설명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더욱 나아가서 '소원상담센터의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은 마음의 근원을 현재 어디에 두고 있는지를 찾아서 그것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에 둘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사역의 목표로 삼습니다. 그럴 때 성경적인 근거는 잠언 4장 23절입니다. '[잠]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이 구절은 마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그럴 때 생명의 근원은 잘 지켜진 마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지켜졌다는 것은 인간적인 욕구로 변질되지 않고 하나님이 주신 은혜의 소원의 마음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은 한 사람의 마음의 근원이 무엇에 있는가를 찾습니다. 만약 그 근원이 생명의 근원에 기반하지 않고 사망의 근원에 근거한다면 어쩔 수 없이 사망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 올바르게 사망의 근원이 아니라 생명의 근원에 근거하려고 한다면 생명이 나타나면서 마음이 지켜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을 살펴보아서 악하거나 어리석은 마음이 있으면 그것을 변화시켜서 진실하고 은혜롭고 지혜로운 마음으로 바꿔야만 합니다. 그러면 마음의 소원을 지킬 수 있고 그로 인해서 생명의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은 이렇게 온전한 마음의 변화를 이루는 방법이기 때문에 성도들이나 비신자들에게 악순환을 버리고 새로운 선순환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마음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를 이해하고 발견해서 좋은 것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 때 마음에 가장 좋은 하나님의 은혜의 소원을 넣을 수 있고 그로 인해서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 시대에 많은 마음에 대한 이론과 방법이 있지만 소원상담센터의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의 지으신 마음을 가장 온전하게 만드는 역할이 될 것입니다. 마음근원 성경적 상담을 통해 모든 성도와 일반인들이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새로워져서 새로운 삶과 생활에서 선순환의 열매를 풍성히 얻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