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당근과 채찍의 원리



한 부부에게 당근과 채찍의 원리를 말했을 때 그 부부는 이 원리를 자신들이 익히 잘 알고 많이 써보았으며 그럴 때마다 처절한 패배감만 맛보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어떻게 쓰고 있는가를 들어보니 그들은 전혀 당근과 채찍이 뭔지도 모르고 있었고 잘 쓰지도 못했으며 그로 인해 처절한 패배감만 맛보고 있을 뿐이었다.

안타까운 나머지 다시 한번 기본적인 당근과 채찍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해주었다. 여기에는 4가지의 원리가 있다.

1. 당근-당근 (정적강화) : 속도를 아주 높일 때 (행동 대폭증가)
2. 당근-채찍 (소거) : 속도를 조금 낮출 때 (행동 소폭감소)
3. 채찍-당근 (부적강화) : 속도를 조금 높일 때 (행동 소폭증가)
4. 채찍-채찍 (처벌) :속도를 아주 낮출 때 (행동 대폭감소)

첫 번째 당근-당근은 말그대로 계속 당근을 주는 것이다. 그래야 정말 좋다는 것을 안다. 적절히 주거나 주다말다 하면 별로 좋은 것이 아니게 된다. 행동의 증가를 위해서는 주로 이 방법이 사용된다.
두 번째 당근-채찍은 당근을 빼앗는 것이다. 일종의 채찍이지만 약간 다른 의미에서의 채찍으로서 행동의 감소를 위해서 사용된다.
세 번째 채찍-당근은 이전에 계속 주어오던 채찍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것으로도 충분한 보상의 의미가 생기고 이는 소극적인 행동의 증가를 위해서 사용된다.
네 번째 채찍-채찍은 계속해서 채찍을 사용하는 것이다. 강하고 확고한 의지로서의 행동 감소를 위해 사용된다.

이 제 주의해야 할 점은 당근과 채찍을 사용할 때에 이 네 가지 목표 중의 하나로서 사용하고 끝을 내야 하는 것이다. 곤란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인데, 채찍-당근-당근-채찍-채찍-당근...... 도대체 이것이 당근인가, 채찍인가? 무엇인가를 하라는 것인가, 말라는 것인가?
절대 이렇게 사용하면 안된다. 항상 당근과 채찍은 균일하게 주기적으로 사용되어야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당근과 채찍을 균일하게 혹은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을 다루는 일이다. 마음을 다루지 않는다면 아무리 당근과 채찍을 많이 혹은 올바르게 사용한다 하더라도 결국은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6-26 (금) 10:16 3년전
적극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이것은 행동치료학의 기본 원리인데, 결국 인간이 환경에 지배 당하는 꼴이 되는 거더라구요. 제가 1학기 공부 하며 이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며 공부를 중단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신이 아닌 이상, 이런 습관화로는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군대를 제대한 청년들이 다시 원래 자신의 옛 습관이 돌아 오는 것과 같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6-26 (금) 10:35 3년전
인간이 환경에 지배당한다는 말이 좋은 말이네요. 환경을 극복하고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체제와 통제에 순응하는 것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또 현실적으로 끝없이 당근과 채찍을 줄 수는 없기 때문에 자율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마음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더욱 성경적 상담이 필요합니다^^
주소 추천 0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6-01 (화) 19:41 2년전
참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 길이 성경적 상담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는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바는 소명( 부르심)에 의해 자기 존재 이유를 깨닫고 그 소명에 충실할때 삶의 의미와 보람을 느끼는 행복이 있습니다. 이를 실천하게 하는 요소로서 나는 무엇을 할것인가? 에 대한 해답으로 사명, 또한 여기에 집중하기 위해  지식의 경계선을 넘지 말라는 금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삶의 현장이 있습니다.
이 부르심에  따른 사명의식과 규칙준수와 삶의 자리에서 주님 바라봄의 방향성이 어긋나면 1) 금지된 사항들을 깨뜨리게 되고 정면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부정하기에 자기의 존재 이유를 잊어버리고 아무렇게나 살면서 죄를 짓게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환경은 죄로 오염이 되어 가시덤불과 엉겅퀴, 원수들이 득실 거릴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적합하도록 사명에 충실하며
 금지 규정을 잘 이해하고 즐겁게 순종하며 주어진 환경속에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줄로 압니다.
이러한 성경적 방법에 근거하여 당근 과 채찍의 원리를 가정에 대비한다는 것은 방향이 잘못되었기에 악순환으로 삶의 어그러질 경향이 큽니다. 위기일수록 그때의 감정과 욕구를 잘 확인하고 근본 욕구와 근본 감정을 잘 파악하여 선순환적으로 방향, 큰 하나님의 은혜의 방향으로 방향키를 돌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어떤 행동에 대하여 당근을 주거나 채찍을 주는 것은 자신의  근본욕구를 건드려서  자기유익을 추구하게 하여 자기 이기적인  마음을 가지게 되고, 채찍을 주는 것은 이를 통하여 분노의 자리로 가도록 유도하기 쉽습니다.
인간의 노력으로 무엇을 고치거나 바람직한 교육을 하기 보다는 우주의 창조자의 은혜와 우리의 죄와 허물을 다 십자가에서 해결하신 예수님의 무한하신 사랑과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며 진정한 상담자의 역활을 감당하시는 성령님께서 마음을 다스려주시기를 바라면서 주님께 나아감이 당근과 채찍을 주는 것보다 더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6-01 (화) 21:19 2년전
맞습니다. 당근채찍의 심리학적 방법은 우선 잘 이해하고 그 다음에는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성경적 상담의 의미가 자의적이거나 비효과적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심리학을 알아야 하고 그 다음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중요하니 잘 파악하셔서 귀한 주님의 사역을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