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강의소감]  
번호 분류 제목
16 상담실습소감
올해 1월부터 시작하여 열 가지 사례에 대한 상담문을 작성했습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한 달 넘게 각각의 사례를 마음에 품고 생각하고 글을 고쳐가며 쓰다보니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문제를 토로했던 그 피상담자들이 애틋하고 친숙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게시판을 뒤지며 마음에 도전(?)이 되는, 절실히 도움을 요청하였던, 혹은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
15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미 어렷을 때부터 도박의 원리가 적용된 재미나 욕구가 자극되어 익숙해질 정도로 도박이라는 것은 이 사회에 깊이 만연해 있는 중대한 문제이다. 도박중독에 빠진 사람은 이미 발생한 경제적 손실을 메꾸기 위해 도박을 통해 갚겠다며 미련을 못 버리고 도박에서 못 빠져 나오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심각한 질병과도 같은 마음의 문제이다. 주변 사람들은 …
14 _3학차소감
세션은 상담과 별개로 구분되지만 상담자에게 있어 세션은 있으면 유용하고 든든할 것 같다. 성경세션은 성경자체로 피상담자의 마음을 드러내게 하는 것이 참 좋았고 음악세션은 각 주제에 대한 음악을 들으니 심상들이 떠오르고 감정이 고조되는게 신기했다. 미술세션을 가지고 실제로 피상담자와 진행해보니 피상담자가 너무 좋아해서 덩달아 좋았다. 놀이세션은 앞으로…
13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에서의 욕구를 다른 방향을 돌리는 방법이라는 답을 얻을 수 만 있다면 게임중독으로 고생하는 이 땅의 많은 청소년들과 그 가정에게 한줄기 빛이 될 것만 같았다. 게임이 없는 삶이 아니라 게임으로 인해서 못했던 삶을 바라보라고 책은 얘기 하지만 이 땅에 많은 사람들이 도무지 꿈 꿀수 없고 무언가를 바랄 수 없는 처지나 환경의 사람들이 있다. 그럴 때는…
12 _3학차소감
5학기는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것보다는 이전 학기에서 배웠던 것에 대한 심화과정과 case study를 공부한 기분이었다. 상담역사에 대해 공부한 것이 재미있었다. 언제부터인가 어떠한 학문의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난 다음 부터는 그것에 대한 역사나 뿌리, 학문적 뒷받침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항상 흥미롭고 공부하고 나면 든든해진다. 성…
11 사람을바꾼다_소감
글의 도입부에 진로문제에 대해 폭을 넓혀주는 얘기가 나온다. 진로문제는 단순히 대학입시나 이직문제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모든 인생에서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모든 결정을 해야하는 모든 신앙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삼각측정법을 비유로 들면서 현재의 관계를 통해서 미래의 모습이 예…
10 _2학차소감
401챠트작성법 402교회사역법403상담전도법 404학습상담법   4학기는 과목들은 대체로 재미있게 공부했던 것 같다. 상담의 과정들을 일목요연하게 챠트에 표시할 수 있는 것도 좋았고 교회 내에서의 프로그램들을 이해할 수 있고 한 신앙인이 교회 내에서 세워지는데 필요한 사역들을 보는 것도 좋았다. 그리고 다시 한번 피상담자의 핵심문제를…
9 중독을바꾼다_소감
"처음 고민자는...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며 그 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한 근원적인 답을 주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근원적인 답에 대한 설명입니다." (p.319)   사람들은 생각보다 진리를 외면하며 자신이 믿고 싶은 사실을 믿는 경우가 많고 근본적인 답이나 원인보다 본인에게 편하고 익숙한 방법을 …
8 사람을바꾼다_소감
3학기의 내용(고통과목)을 공부한 후 책에 나와있는 심층문제의 유형을 다시 보면서 나에게 일어난 사건이 이해가 안되어 신체증상까지 발전되는 경우든 나에게 생긴 신체증상이 이해가 안되는 사건이 되든  마음을 어떻게 가지고 그것을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것임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 것 같다.
7 _1학차소감
가정상담과 대화법 과목에서는 나에 대해 더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고 진로상담과 고통과목에서는 진로합의 유형과 심층유형의 문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성경적 상담의 한 부분을 조금 더 자세하게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고 다음 학기 내용이 기다려지며 빨리 성경적 상담의 전체적인 내용을 배우고 싶고 그 다음에 나…
6 중독을바꾼다_소감
책에는 6가지정도의 가장 흔한 중독 증세만 있었지만 책을 읽고 나서 중독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시야가 넓어지다 보니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저 마다의 중독을 가지고 살며 많은 종류의 기타중독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참 감사했습니다.
5 사람을바꾼다_소감
2학기를 듣고 상담문을 만들때도 책을 통해 익숙해진  8가지단계와 6가지주제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4 _2학차소감
2학기 과목들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은 1학기에 비해 내용이 실제적이어서 좋았고 성경적 상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대 이상이었던 것입니다. 1학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성경적상담 책을 먼저 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4가지 과정과 8가지단계에 따른 6가지 주제가 이미 익숙해졋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연구법 과목은 특히 좋았습니…
3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 책을 더 일찍 접했더라면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수년 간의 축척된 경험에서 나오는 실제 사례에 대한 목사님의 상담내용은 참 귀한 내용이었던 것 같다.  도박중독과 씨름하고 있는 삼촌과 우리 가족들에게  이러한 얘기들을 더 읽찍 접해서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인격 의학으로 유명한 폴 투르니에의 인간의 자리라는…
2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의 실제내용과 사례를 처음 접한 책이었다. 책의 모든 내용이 일리가 있었다, 중간중간 들어간 삽화가 너무 재미있었다. 성경읽기에 대한 열정이 다시금 생기게 만들만큼 성경적인 원리가 상담과정에 다 녹아있는게 신기했다. 성경의 9가지 열매와 6가지의 일반은총의 은혜와 같이  매 단계에 나오는 키워드 주제가 너무 마음에 들었다. …
1 _1학차소감
성경만으로 사람이 바뀌고 중독이 해결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에 당연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이곳에 들어오게 되었고 1학기 개론과 역동성, 원리, 방법론을 듣고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이 다 일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성경의 원리들로 충분히 무장하여 실제로 상담현장과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데에 더 든든하고 자신감있게 임했으면 좋겠고  하나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