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차까지 강의를 다 듣고 난 후에 읽었던 이 책은 모든 강의들의 핵심을 요약해서 잘 정리해 주신 책이었습니다.
강의때 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 용어정리와 개념들을 더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아..그런것였구나를 연발하며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내용 중 특히 꼭 기억하고 싶은 부분들은
-결핍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자신의 욕심, 욕구에 집착하는것이다.
-영역과 유형이 구체화되어야 해결방법도 구체적으로계획할 수 있다.
-잡고 있는 것을 내려놓고 더 좋은 것을 잡게 하는것이 욕구를 버리고 은혜를 붙잡도록 하는것이다.
-은혜는 이미 있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긍정적 사고는 현실 왜곡이나 현실부정같은 위험성이 있다.
-하나님 안에서의 이성교제는 그분과의 친밀함 안으로 나아가는것이다.
-진로상담은 이기적으로 선택하게 하는 감정을 이겨내고 이타적이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보다 해야하는 일들을 하면서 살때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각 사람이 처해있는 문제속에서 역동적으로 역사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을 찾는 것, 자신의 욕구와 은밀한 죄악을 고백하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본질이다.
-악순환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는 것은 마음 속의 간절한 바램, 욕구, 의지 등이다. 이것이 깨달아지고 변화되고 다른 것으로 대치될때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하지 말아야하는 일에서 뒤돌아서면 무수히 많은 할 수 있는 일들과 해야하는 일들이 펼쳐져 있다.
전반적인 원리들을 실제 개개인의 사례에 적용하여 회복을 돕는 과정에서는 또 배울 것들이 많겠지만 성경적 상담을 큰 그림을 조금이나 더욱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성경적 상담의 강의를 들으며 또 책을 읽으며 개인적인 결핍의 문제, 죄의 문제, 마음의 문제 등을 살펴보고 적용하며 많은 회복이 있었습니다. 상담사가 먼저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들고 나가 해결을 받아야 또 다른 사람을 도울수 있다는 말씀이 정말 맞습니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상담이 아니라 빛을 경험하고 깨닫고 또 다른 사람을 진리의 빛 안으로 인도하도록 돕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주옥같은 원리와 사례를 담은 책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