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0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성인의 형상으로, 제자의 형상으로 닮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이라는 말씀이 각인되는 듯했다.  

5.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과정)

...​  ​성인의 형상으로, 제자의 형상으로 닮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이라는 말씀이 각인되는 듯했다.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말이지만 정말로 내가 닮아가야 할 분은 예수님이며 그래서 상담에서 예수님의 상담방법을 배워야한다는 것이 더욱 예수님께 집중하게 만든다. 예수님은 유리창 안에 계신 분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의 삶속에 다가오셔서 구체적으로 인도하시고 가르쳐주시는 분이시라는 내용이 참으로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그것은 아마도 내가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예수님이시라면 어떻게 하셨는가를 찾아가기보다는 내 힘으로 하려고 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문제를 다루신 것처럼 나도 피상담자가 누가 되든 같은 마음을 가지고 문제를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6.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당하는 존재이다.(원인)

...고통을 이해할 때 자신, 타인, 하나님, 사탄의 입장에서 균형잡힌 이해가 필요하다는 말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그것이 얼마나 어렵고 조심스러운 일인가도 생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직관과 통찰력이 절실한 것 같다. 갑자기 자신감이 떨어지는 부분이다. 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통당하는 누군가를 본다면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다가 가서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하기를 노력하라는 내용이 아주 도전이 된다. 나 하나도 넘어지지 않고 살기가 얼마나 힘든데 누구를 도와주겠는가하고 생각하기가 쉬운 시대에 누군가의 고통에 동참하고 함께 하기를 원하는 마음 자체가 예수님의 마음인 것 같다. 두 아들이 생각났다. 크든 작든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그러려니 했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앞으로는 직접적으로 해결해 줄 수는 없어도 관심을 갖고 물어보고 기분을 살피는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아이들과 타인을 대해야겠다. 그것이 사랑이 아닌가싶다.

 구역식구가 허리가 아파서 병원에 있느라 주일예배시간에 보이지 않았고 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월요일에 문자로 그 집사의 안부를 물었다. 다른 구역 식구들이 알게 되고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그 날 문병하며 구역 예배까지 드리게 되었다. 허리 아픈 그 집사가 무척 기분 좋아 보였고 흐믓해하는 것 같았다. 우리 구역 식구들 사이에서도 서로 간에 힘이 된다는 뭔가를 느낄 수 있었다.  최근에 한 일 중에 가장 잘 한 일 같다. 혼자 계신 시아버님에게도 좀더 잘 해드려야겠다. 앞으로도 이러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돌아봐야겠다.    

 

7. 진정한 역사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방법)

...성경적 상담의 가장 다른 차이점은 바로 문제해결이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성령님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담자가 아무리 잘 해도 성령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노력과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세상의 심리상담과 별로 다를바가 없다.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을 움직이시는 분은 하나님이신 성령께서만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어려운 상황이라 할지라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상담 시간과 상담 과제를 준비하는 두 과정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은 아주 훌륭한 전략인 것 같다. 많은 의미를 내포하는 것 같다. 그래서 상담 과제를 내줄 때는 즉흥적이지 않은 아주 지혜로운 방법을 배워야 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 상담자는 언제나 기도의 끈을 놓지 않는 기도의 사람이어야할 것 같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11 (수) 15:51 7년전
예수님을 모범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앞으로도 항상 중요한 원리입니다. 예수님을 닮은 사람을 모범으로 하다보면 또 뭔가 부족하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예수님과는 별로 상관이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예수님을 바라보며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 모든 원리는 성경적 상담에서 계속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한번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계속 반복해서 하게 됩니다. 수학에서 사칙연산처럼 중요하고 반복되는 것이 바로 기본원리입니다. 잘 기억하셔서 앞으로 계속 이러한 원리 속에서 더욱 발전되는 성경적 상담을 배우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과제성적: A

기본원리 시험응시: 가능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7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를 읽고...   사영리로 예수님을 영접하고 이후에 신앙생활을 하면서 나는 구원받은 사람이라는 자부심과 안정감이 있었다. 그렇게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왔다. 오히려 믿지 않는 사람들을 보며 전도해야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더 고상한 사역을 할 것이라고 꿈을 꾸었다. 그러나 이후에 항상 내가 목말라하는 것은 ‘…
6 1급자격시험
  이미 배운 강의이지만 시험을 보면서 잊어버린 내용들을 다시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심층중독을 공부하며 실제 사례에서 경험하고 다시 내용을 복습하니 처음 배울 때보다 더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상담을 하면서 이론을 벗어나지 않고 배운대로 잘 실행하기 위해 계속해서 내용을 반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
5 2급자격시험
   막 2급 자격시험을 치렀다. 시험은 언제나 떨리고 긴장된다. 상담은 이론보다 실습과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험을 위해 이전 내용을 다시 공부하면서 역시 중요한 것은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실제 상담을 하다가 길을 잃고 헤매일 때가 많다. 그런데 이론을 다시 공부하면서 그 잊어버렸던 이론이 상담의 잃어버린 방향…
4 _1학차소감
~~ 가정 상담을 공부하면서 이전의 과정보다도 실제적이고 구체적이어서 좋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부, 부모, 자녀 상담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아주 현실적이고 적극적이다. 살아가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기 전부터 가정이 형성되는 기초와 가정을 이룬 후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적용하며 살아야함…
3 _1학차소감
...역동성은 기본 원리에 비해 좀더 실제적인 과정이다. 원리를 기본으로 실제적 상담을 들어가는 문인 것같다. 역동성에서의 인격, 상황, 자원 모형은 상담의 전체적인 과정을 그림으로 볼 수 있도록 집약되어 아주 잘 표현된 것 같다. 그래서 상황을 이해하고 악한 반응과 악한 결과, 그리고 악한 마음을 구별하여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입체적 감각으로 문제를…
_1학차소감
5.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과정) ...​  ​성인의 형상으로, 제자의 형상으로 닮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이라는 말씀이 각인되는 듯했다.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말이지만 정말로 내가 닮아가야 할 분은 예수님이며 그래서 상담에서 예수님의 상담방법을 배워야한다는 것이 더욱 예수님께 집중하게 …
1 _1학차소감
  선교단체를 통해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생활을 하면서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앙 생활의 연수가 들어가고 삶이 이어질수록 나에 대해, 사람에 대해 더 고민이 많고 인생에 대해 더 힘겨워지는 것을 본다. 그러면서 해법을 찾게 되고 나 자신의 경험을 의지하여 그것이 정답인 것처럼 마음은 더욱 완고해지는 것을 나를 통해, 주위 사람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