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6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2급자격시험] 2급 자격시험 소감  

하나님의 은혜로 2급시험을 통과하게 되었다. 하나님께 너무나 감사드린다.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이번 시험을 치르지 못했을텐데 의지할 때 도우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2급시험을 치르고나서 생각해보니 2급시험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2급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갖추는 것이 나름의 힘든과정이었음을 생각해본다. 이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시험자체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 상담실습 30개를 해야하는데, 처음엔 고민사례1개에 상담문의 구조를 갖추고 답변을 써야하는 부분이 1시간이 걸렸다. 4~5개가 그런식으로 1시간씩해서 5개의 사례에 대한 답변이 5시간이 걸렸다.

이런식으로 한다면 30개면 30시간이 걸릴텐데 ㅠㅜ.

그러다보니 이것이 쉬운일이 아닌, 너무 버거운일로 다가왔고, 한숨만 쉬게 되었다.

 

그래서 6개월마다 자격시험이 있으니 천천히 해서 (원래는 가을에 시작해서 겨울에 보려던 시험을) 내년 여름에 보자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마음에 여유는 좀 생겼지만..어찌하였든 실습 30개를 완료해야 시험을 볼 수 있기에 천천히 하나씩이라도 작성을 해나가자. 내년여름까지.

이러한 목표를 다시 갖게 되었고, 천천히 한다고 해도 하지만 여전히 답변글은 잘 안써졌기에 내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생각해보니,, 나의 실력이 아직 안되는구나..절망스런 마음이 들었다. 그러니 사례를 봐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딱 답이 나오지않는 것이었다.

결국 내가 많이 모르는구나 하고 이론을 다시봐야겠다는 결론이 났고, 사례는 뒤로하고 이론을 다시 공부를 하면서 그 속에서 다시 개념이 정립이 되었다. 그리고 그 후에 답변을 쓰니 전보다는 잘써졌다.속도도 조금은 붙게 되었다.

그러다보니까 이렇게 하다보면 겨울에 원래대로 시험을 볼 수가 있을 것 같았다.

그렇게 주님의 은혜로 사례상담실습을 30개를 다하게되었고, 그 다음은 상담을 직접3명 하는 것이었는데 목사님의 지도와 더불어 사례실습을 끝나고 하게 되니, 물론 부족했지만 예전에 3급 자격증을 따고 바로 상담했던 것보다는 조금 더 상담을 잘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러한 과정 끝에 자격을 갖추게 되었고 시험을 무사히 치르게되었다.

이 과정 속에 보이지않지만 세밀하게 간섭하시고 나를 이끌어주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느끼며 하나님의 힘주심과 도우심이 아니었다면 시험을 치를 수가 있었을까? 생각해본다.

앞으로도 공부할 부분들이 많은데 늘 힘주시고 도우시는 주님을 의지하며 지금처럼 한걸음한걸음 나아가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곳까지 가야겠다.

함께 시험을 본 이문숙 사모님,오미자 간사님 그리고 이끌어주시고 지도해주신 윤홍식 목사님 감사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18 (월) 20:31 6년전
시험소감 감사합니다. 처음 실습으로 답변을 쓰다보면 대개(?) 1시간 정도 걸리게 되고 그렇게 산술적으로 계산해서 30개를 하려면 한숨이 나오고 포기하고 싶어지기도 할 것입니다(저도 처음에 그렇게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자꾸 하다보면 그 시간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나중에는 10-20분 만에 하나씩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익숙하게 되었다는 뜻이지요. 3급보다 2급이 더 어려웠던 것은 2급의 수준에 이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렵지 않았다면 발전도 없었을 것입니다.

어려운 만큼 발전하게 되었다는 아이러니 속에서 앞으로 더 나아가 1급에 이르게 되어서 졸업하게 될 그 때가 찾아오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 다음에는 새로운 사례에 대해서 함께 상담을 해 나가는 동역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일이 귀하고 가치있음을 늘 알려주시니 그 은혜를 힘입어 귀한 결실 얻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6 2급자격시험
  목사님께서  배려해주셔서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었서 넘 감사했습니다 사전에 시험 방법에 대하여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인데,   핸드폰으로 친다고 하셔서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어쨌거나,  시험을 치르고 나니  핸드폰과 스카이프를 이용한 시험 방법이&nb…
5 2급자격시험
강의 내용을 오래 전에 듣고 시험을 치르게 되니, 이해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들었던 내용이 실제가 되지 않고 이론으로 듣고 흘려 버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시 문제를 주셔서 통과는 되었지만 좀 더 칼날을 갈기 위해 2급 강의를 재 수강하고 있습니다. 수강 하면서 현재 상담 진행에 대한 아이디어도 떠오르게 됩니다…
4 2급자격시험
시험을 보고 나서 너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시스템 덕에 먼거리를 왕래하며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공부할 수 있고 시험도 스카이프로 볼 수 있다니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2급 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동안 배웠던 것이 머리속에 잘 정리되는 듯한 느낌도 들고 무엇이 부족한 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것…
3 2급자격시험
  2급자격시험을 준비하면서, 배운 이론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어 좋았다. 2급 과목은 교회, 학업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상담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과목이 많아 상담에 대한 적용 분야를 확장하여 배울 수 있었다. 상담이 전 생애와 전 영역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 있어 큰 의미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상담자로서 …
2급자격시험
하나님의 은혜로 2급시험을 통과하게 되었다. 하나님께 너무나 감사드린다.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이번 시험을 치르지 못했을텐데 의지할 때 도우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2급시험을 치르고나서 생각해보니 2급시험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2급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갖추는 것이 나름의 힘든과정이었음을 생각해본다. 이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시…
1 2급자격시험
   막 2급 자격시험을 치렀다. 시험은 언제나 떨리고 긴장된다. 상담은 이론보다 실습과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험을 위해 이전 내용을 다시 공부하면서 역시 중요한 것은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실제 상담을 하다가 길을 잃고 헤매일 때가 많다. 그런데 이론을 다시 공부하면서 그 잊어버렸던 이론이 상담의 잃어버린 방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