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심리 상담을 공부하고 예방상담으로 행복한 가정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면서도 주변에 가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성도들을 대할 때마다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심리 상담을 공부하고 예방상담으로 행복한 가정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면서도 주변에 가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성도들을 대할 때마다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실타래처럼 얽혀진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상담공부에 대한 목마름에 인터넷을 서핑하다 검색창에 상담, 상담공부 등을 쳐서 검색하던 중 만나게 된 곳이 바로 소원상담학교입니다.

 

목마름이 컸던 만큼 흡수하는 속도도 빨라 강의 듣기는 일찍 끝났습니다. 과제 하느라 시간이 좀 걸리네요.. .

  

처음 몇 강의는 큰 화면으로 전환이 안 되어 답답함을 느끼며 들었습니다. 사이버 강의인데 강의화면을 이렇게 만들어 놓았을 리가 없다는 생각에 전화했고,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어 큰 화면으로 들을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강의 소감문을 쓰느라 목차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1. 일반적인 상담에 대한 이해

2.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문제

3.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4. 성경적 상담의 과정

5. 성경적 상담의 효과

6. 성경적 상담의 특징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을 강의를 들으며 다시 되새겨보고 무엇이 문제였던가도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교회에서 어떻게 성경적 상담을 접목할 것인가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고요.

강의 중에 심리 상담은 돈이 되지만 성경적 상담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에 한참을 생각했습니다. 상담공부를 하면서 노후를 생각하는 마음이 조금 있었거든요.

새로운 강의법에 신선했고 재미있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2-31 (목) 14:22 8년전
상담강의 과제를 성실히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온라인과정이라 수동적이 되기만 해서 그것을 바꾸어보고자 과제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시면서 충분히 피드백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잘 이해하고 계시니 앞으로도 더 큰 도움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온라인 과목 수강시 생기는 문제점은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가능한 빨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강의가 장소적 제약이 있는만큼 언제 어디서든지 성경적 상담을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온라인강의입니다. 성경적으로 어떻게 상담을 하는가만 알면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 텐데하는 아쉬움에서 시작한 것이 오늘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부족한 부분은 계속 보완해나갈 계획이니 잘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구요. 온라인강의 뿐만 아니라 실시간 강의도 고안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경적 상담이 돈이 안된다는 것은 지금의 형편이지만 앞으로는 좋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교회상담실이나 상담실기관설립이나 혹은 사역에서의 확장과 발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저희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유익만 생각하지 마시고 미래의 보람과 가치를 위해서 성경적 상담을 굳게 붙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과제성적: A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공지
  각 과정에 대한 소감을 써주시면 해당 과정이 완료되고 완료멤버쉽을 드립니다.   각 과정을 마치셨을 때 소감을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소감기록을 하시면 완료멤버쉽을 드리고 받으신 완료멤버쉽으로 다음 학기 혹은 다음 과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난 과정에 대한 소감은 다음 학생들에게 큰 힘과 소망…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도서에 관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wcounsel.org/b/store-229
329 _2학차소감
과제:교회 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 쓰기   현시대의 교회는 많은 행사로 늘 분주하고 말씀과는 관계없는 세상의 심리학적인근거를 가진 프로그램들을 도입하여 성도들의 삶과 행동을 바꾸어 보려고 하는 노력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본인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분별력이 없었음을고백한다. 그러나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 교회사역을 들여다보며 현 교…
328 _1학차소감
 다른 분의 말씀처럼 한마디로 실제적이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성경적상담의 모델을 잘보여준 것 같았고, 무엇보다 이론에다가 실제적인 상담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해가 잘되었습니다.우리의 배운 이론이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경에서 하나님이 가르쳐주신 상담의 원리이며, 또 효과적이라는 말씀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아직은 잘 모르지만 소망이 생깁…
327 _1학차소감
무지게 (113.131.88.242) 2015-03-31 (화) 21:16 …
326 _1학차소감
대화법을 듣고나서 -인천주안
325 _1학차소감
가정상담중 가정의 기초인 부부상담을 공부하여 다시금 하나님 앞에서의 결혼에 대해 엄숙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결혼은 친히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고 하나님 앞에서 약속한 것이며 더 나아가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모습을 드러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이 우리에게 주어졌음이 놀라운 은혜였고 이와 동시에 한편으로는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일까? 말라기 2:…
324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도서에 관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wcounsel.org/b/store-209
323 _1학차소감
과제4) 성경적 가정상담을 듣고 난 소감, 아쉬운 점, 바라는 점 등 출산 후 아이가 걷기 전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싶어서 온라인 수강 신청을 했으나 공부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시간은 점점 가는데 공부할 양은 많아서 잘 할 수 있을까 계속해야하는지 고민하면서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성경적 가정상담 강의를 들으면서 위로도 얻고 힘을 얻게되어서 참 감사했…
322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처음부터 가족 갈등 부분까지 읽으면서 습기가 찼던 마음의 거울을 닦아내는 것처럼 성경적 상담의 개요과 중요한 요점들을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들어가는 말에서는 강의에서 들었던 성경적 상담과 심리상담의 차이점을 정리된 글을 통해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심리상담을 극복해야 하는 성경…
321 _2학차소감
이번 수업은 내게 새로운 관점이었고, 어렵기도 했다. 교회 내에서 나는 주로 인도를 받고, 주어진 일을 감당하는 선에서만 생각해 오고 생활해오는 수동적인 입장이었는데, 이번 공부는 교회 생활에서 다른(주도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하는 관점의 전환이 특히 필요한 과목이었기 때문이다. 처음 들었던 '진로상담'보다 어려웠고 아직 감이 잘 잡히진 않지만, 교회 …
320 _2학차소감
1급과정의 거의 마지막 단계에 와서 듣는 챠트작성법 강의는 강의의 순서적인 면에서 좀 늦은 듯한 느낌이 들었고 8번의 동영상 강의로 이해하기에는 벅찬 느낌이었다. 문제진단법에 접목되어 챠트작성법 강의가 진행되었다면 그 뒤에 다루어지는 많은 사례들에 적용하며 활용할 수 있고 챠트를 좀 더 친근감있게 다루며 다각적인 깊은 이…
319 _2학차소감
  인강으로 그것도 뜨문뜨문 듣다 보니 무슨 소리 알아듯지도 못하면서 넘어가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지만 무시하고 대충하고 넘어가려는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으로 시험에 불합격하여 어쩔수 없이 강의를 출근시간에 이어폰으로 듣지 않고 퇴근후 심야시간에 컴퓨터로 화면을 쳐다보면서 현장강의 듣는 것처럼 똑 같이 다시한번 진지하게 들었더니…
318 _1학차소감
진로상담을 배우며 기존의 진로상담과는 다른 하나님의 뜻과 사람들의 위치 그리고 자신의 선택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내용들이 신선하며 파격적으로 다가왔다. 또 하나의 배움 속에 기쁨을 얻게 되었다.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면 할 수록 남은 과목들이 더욱 기대가 되고 우물안 개구리에 머물렀던 나의 모습들이 보여졌고 이를 통해 겸손하며 더욱 공부에 매진하…
317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중독라는 주제로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의 네 가지 과정과 함께 사례를 보며 설명을 들으니 박물관에 작품이 어떻게 의미하는지 가이드와 함께 걸어다닌 기분이 들었다. 문제인식으로 어떤 것/어떤 시간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게임중독을 어떻게 해결할수있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시각을 바꿀수있는지 방향성을 교체하는 것, 문제가 시작되기 전에 …
316 중독을바꾼다_소감
책에는 6가지정도의 가장 흔한 중독 증세만 있었지만 책을 읽고 나서 중독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시야가 넓어지다 보니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저 마다의 중독을 가지고 살며 많은 종류의 기타중독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참 감사했습니다.
315 중독을바꾼다_소감
알콜이나 마약중독 정도 되야 중독이라고 하는 줄 알고있었는데 못끊으면 다 중독이더라구요. 제가 인터넷쇼핑중독, 주식사이트를 보는 중독이었구나 느끼면서 나의 욕구를 떨어뜨릴수 있게되었습니다. 내삶가운데에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중독을 더 찾아보고 좋은 중독의 방향으로 나아가야겠습니다. 기도중독 한번 도전합니다!
314 _3학차소감
중독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을 기록하기   중독상담을 다루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상담의 내용이 완전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너무 당황되고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한계성을 느끼며 한 사례를 다룰 때마다 며칠씩 고민하며 할 말을 찾아 시작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상담문작성법의 4…
313 상담인턴소감
성경적상담사가 되는 상상은 해보았지만 이렇게 정말 될줄은 몰랐습니다.. 그만큼 성경적상담이 저의 인생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 의미 또한 깊었습니다. 긴 시간을 돌아서 이 자리까지 온 만큼, 하나님께서 왜 이자리에 현재 있게 하시는지 생각해 보면서 앞으로의 상담을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3급 실습을 통해서 저의 부족함을 더 많이 볼 수…
312 _1학차소감
성경적 가정상담을 시작하면서 기대반 우려반이었습니다, 이유는 시작해서 마무리를 하지 못한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 모든 강의를 마무리 할 수 있어 기쁩니다. 그럼 이제 성경적 가정상담 강의를 들으면서 유익한 점을 몇 가지 쓰고자 합니다. 첫째, 주님 앞에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님 앞에서 나의 짧은 인생의 세월을 …
311 1급자격시험
  이미 배운 강의이지만 시험을 보면서 잊어버린 내용들을 다시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심층중독을 공부하며 실제 사례에서 경험하고 다시 내용을 복습하니 처음 배울 때보다 더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상담을 하면서 이론을 벗어나지 않고 배운대로 잘 실행하기 위해 계속해서 내용을 반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
310 상담실습소감
 „목사님, 성경적 상담을 배워서 가장 많은 열매를 보는 데가 어딘지 여쭤봐도 될까요?“ „우선 신앙이고 그 다음에는 삶이지요^^“ 하나님은 지난 두 달 동안 인턴상담 실습을 하면서 많은 것을 수확하게 하셨다. 그 중 하나를 꼽는다면 피상담자만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피상담자가 변화 되는 만큼, 어쩌면 그 이상 상담자인 나도 변화되었다는 것이…
309 _1학차소감
과제4:진로상담 소감   인생에서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때 잘못된 선택은 인생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게도 만들지만 바른 결정을 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비하여 피할 수도 있기에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삶 가운데 진로 결정함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찾으며 결정할 때도 있었고, 사…
308 _1학차소감
고통에 대한 소감문   인간의 삶 가운데 벗어나지 못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통해 느끼는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구체적으로 세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상담적으로 체계화시켜 온 것은 세상에 보편화되어있는 어떤 심리상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멋진 접근방법임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이 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며 어려운 가운데 정립되…
307 _1학차소감
1, 2학기 강의를 듣고는 복잡한 우리의 모든 인생이 하나님의 손바닥에 있는것처럼 훤히 꿰뚫어지는 것이 너무 놀라웠습니다. 성경적 상담에 대한 기대가 전혀 없었던 저에게는 충격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흥분된 마음에 정말 „대~ 박~“ 이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적용으로 들어가는 3학기 수업을 들으면서는 그야말로 할 말을 잃…
306 _2학차소감
지난학기와 이번학기 두번째 수업을 들었다.계속 느끼는 것이지만 난 상담과정을 들으면서 문제의상황보다 그속의 욕구, 누구나 가질수있는 나의 욕구 마음을 본다 그속에서 죄성을 보고 연약함도 본다. 이번과목을 수강하며 섬기는 교회에서 직분자로서 나를 보고 우리교회를 본다.상황마다 문제인가 목표인가 분별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하나씩 알아가는 즐거움과 소망이 있…
305 _1학차소감
    우선 고통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들여다 볼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  내가 고통을 느꼈을때 그 고통이 어느 단계 즉 이해의 차원인지 감정적인 차원인지 더 나아가 신체증상까지 유발하는 고통인지에 대한 구분이 우선 명쾌하고 이해의 차원에서 다시 네가지로 나누어 나자신과 타인, 하나님, 사탄의 이해라는 네가지 측면에서…
304 _1학차소감
1학기 강의를 들으면서 저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개인적인 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사역적인 문제 기타 등등 모든 게 한 눈에 꿰뚫어진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며 성령의 조명을 필요로 하는 제대로 된 성경적 상담이라는 데 매력적이었습니다. 그야말로 사람을 제대로 살리는 사역이란 …
303 _1학차소감
성경적상담학 개론, 논현주안, 소감문
302 _1학차소감
...역동성은 기본 원리에 비해 좀더 실제적인 과정이다. 원리를 기본으로 실제적 상담을 들어가는 문인 것같다. 역동성에서의 인격, 상황, 자원 모형은 상담의 전체적인 과정을 그림으로 볼 수 있도록 집약되어 아주 잘 표현된 것 같다. 그래서 상황을 이해하고 악한 반응과 악한 결과, 그리고 악한 마음을 구별하여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입체적 감각으로 문제를…
301 _1학차소감
역동성 및 방법론 강의 소감문 사람의 마음과 행동양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틀로서의 통찰을 주었던 지난 달의 역동성의 강의는 매우 유용했다. 이렇게 습득한 상담적 마인드와 지식이 시험에서의 좋은 점수와 내 안의 영적, 지적인 자극만으로 사장되지 않기 위하여, 배운 것을 적용하고 싶은 바람이 간절했었다. 감사하게도,  자연스럽게 방법론으로 이어진 강의…
300 _1학차소감
역동성의 원리를 보면서 욕구 에 대한 이해와 자원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은혜의 적용이 잘 안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먼저 나를 위한 자기 중심적인 욕구가 있고 이게 나쁜 것임을 보통 생각지 못한다는 점이 중요 하겠다.. 감정 이면에 유익추구, 편안추구, 인정받고싶음, 존경받고 싶음, 지배하고 싶음 의 욕구가 있고 이것이 악한 의지와 마음의 죄 라는악…
299 _1학차소감
역동성 강의를 통해서 이미 알고 있던 내용들이 잘 정리될 수 있어서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던 내용들이더라도 그것들이 단계적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작용하는가 하는 것을 배움으로 인해서 나의 마음의 의도를 더 주의 깊게 살필 수 있어서 앞으로 선 순환을 이루는 삶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98 _1학차소감
역동성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달은 것은 우리 마음에 그 무엇으로 부터 지배를 받는냐에 의해 삶의 열매가 달라진다는 것을 새삼 깨달게 된 강의 였습니다.우리의 마음이 삶에 있어서 너무나 큰 영향을 끼침을 새삼 느껴지는 강의 였고 그리고 무엇보다 성경적 상담 분야가 성경적 지식이 해박하면 할 수록 깊은 상담까지도 가능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게 되는 강…
297 _3학차소감
심층상담의 사례를 통해서 마음의 문제가 몸의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는 말씀을 실감하게 하는 시간이었다.주변에 많은 분들이 몸의 고통을 호소하며 한 줌씩의 약에 의존하는 모습들을 떠 올리며 이것이 단지 몸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며 상담의 중…
296 _1학차소감
심리학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심리학이 주는 공허와 계속 순환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맴돌고 있던 중 신앙인으로 성경적 접근에 대하 갈망이 있었는데 우연히 성경적 상담이란 글자에 끌려서 소원상담센터를 발견하고 공개강좌를 들어보고 배우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등록하고 처음으로 성경적 상담학개론을 마치게 되었다. 일반심리학이나 기독교 상담학, 성경적 상담…
_1학차소감
심리 상담을 공부하고 예방상담으로 행복한 가정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면서도 주변에 가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성도들을 대할 때마다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실타래처럼 얽혀진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상담공부에 대한 목마름에 인터넷을 서핑하다 검색창에 상담, 상담공부 등을 쳐서 검색하던 중 만나게 된 곳이 바로 소원상담학교입니다. …
294 상담실습소감
실습을 마쳤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뭘 어찌해야 할지 아는게 별로 없는 것 같아서요. 어쩌다 그냥 여기까지 오게된 것 같기도 합니다만 주님께서 인도하신 것임이 분명함은 압니다. 실습을 하면서 자만심이 깨지고 신경질이 죽는 시간들이 있어서 지금 생각하면 참 다행이고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뒤돌아보면 놀라우리 만치 제가 …
293 _자격시험소감
오래전부터 저를 남편을 통해서 성경정 상담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고,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소망을 발견하게하시고 이렇게 또 직접 상담을 배우고 자격증 시험까지 마치게 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은혜에 감사를 드리고 영광을 돌립니다. 또한 마음이 느슨해질 떄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간사님께서 연락해주시고 격려해주시고 도전해주셔서 이 자리까지 올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
292 _1학차소감
3학기를 일찍 마쳤는데 이제서야 소감문을 씁니다. 3학기를 공부하는 중에는 개인적으로 힘든일이 있었습니다. 직장에서 일하다가 어깨를 다쳐서 아픈 가운데에도 과목들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마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답니다. 가정문제, 소통의 문제, 진로문제 또다른 고통의 문제들로 찾아오는 사람들을 상담할 때 알고 있어야할 과목들을 배웠습니다.  계속하…
291 _1학차소감
지난 2월말에 시작된 성경적 상담학 공부를 하면서 가정과 사역, 그리고 일을 하면서도 지치지않고 달려올 수 있었던 것은 가족들의 지지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시험과 실습이 남아 있지만, 이자리에 있는 것이 뿌듯하고 감사합니다. 성경적 상담학 3급을 공부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와 성경말씀을 계속해서 생각할 수 있었던 것은 저로…
290 _자격시험소감
18년전 이곳 뉴질랜드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필기시험을 보았습니다. 먼저 필기시험을 치루기 위해서 책을 샀습니다. 그리고, 책을 한권 다 공부하고나서 든 생각은 ‘뉴질랜드는 시험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붙여주기 위해서 시험을 치루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운전면허 책은 처음부터 마칠때까지 한가지의 룰에 대해서 3…
289 _1학차소감
제가 이번 학기 수업을 통해서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접근했고, 친숙해지는 시간이였고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배우고 생각하고 고민해야할 것들도 너무나 많고 깊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내용들이 너무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말씀에 개인적으로는 은혜가 되었고 ,  앞으로…
288 _3학차소감
세대상담은 연령 변화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며 각 세대마다 어떠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가를 가르치고 있다. 세대상담은 주로 가볍고 일반적인 상담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현세의 격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심층문제와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다양함을 볼 수 있었다.   전체적인 성…
287 중독을바꾼다_소감
인터넷중독 장을 읽고 1-2살 소아에게까지 게임과 동영상이라는 쾌락을, 고령의 어르신들에게도 편안을(연락을 주고받으며 마음의 위안을 삼으시는), 그리고 그 외에 전 세대에 유익(정보공유) 및 존경(SNS로 이미지관리, 명예를 표현)하는 인터넷은 그야말로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서 나부터도 자유롭다 말할수없는데, 각 사례들 …
286 _1학차소감
성경적상담의 개론을 공부했을 때 너무나 신선하고 놀라와 원리를 공부 시작할 때에도 기대감이 컸는데, 한단계 더 원리를 공부하니 금이 있는 광맥을 곡괭이로 파듯 금광에 한발자국 더 나아간 느낌이다미처 몰랐던 것을 깨닫고 배우는 즐거움이 있고, 또한 여러지체들이 생각나면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기에 더욱 더 성경적상담에 목마른 나를 볼 수 있었다씨줄과…
285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학이 무엇인지 그 효과와 결과가 무엇인지를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피상담자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만든다는 상담의 목적이 성경의 목적과 일치하는 것이어서 교회 사역에 반드시 유익하고 성도를 성도답게 살아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84 _1학차소감
웨신대 M.Div. 학생들의 소감문입니다.
283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학 강의과목 소감문을 소개합니다. 이 소감문이 성경적상담학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거나 혹 나중에라도 배우시게 될 분들에게 큰 힘과 용기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82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 책을 더 일찍 접했더라면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수년 간의 축척된 경험에서 나오는 실제 사례에 대한 목사님의 상담내용은 참 귀한 내용이었던 것 같다.  도박중독과 씨름하고 있는 삼촌과 우리 가족들에게  이러한 얘기들을 더 읽찍 접해서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인격 의학으로 유명한 폴 투르니에의 인간의 자리라는…
281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의 목표는 중독문제에 고통을 받는 자들에게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Progressive Biblical Counseling)을 통해서 소망을 가져다 줄뿐만이 아니라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장점은 중독이슈에 관해서 본서는 문제-원인-방법-변화의 틀을 통하여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특징이 …
280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5 도박중독/알코올중독을 읽고.... 5학기 중독상담과 겸행하여 도박, 알코올 중독을 읽었다.  ‘현재의 증상과 관련된 이유들을 살펴본다는 것은 문제를 덮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문제를 다 들추어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 393)  중독자들은 그들의 과거와 기억, 상황을…
279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중독을 읽고…. 세상의 기준에서는 인간의 기본욕구라는 하며 당연시하게 넘기고 숨기는 성문제를 성경의 기준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그리고 쾌락의 나쁜 열매로 괴로움, 수치심, 더 큰 욕구로의 나아감으로 장기간 은밀하게 숨기면서 확장해 나가려는 사탄의 전략을 느꼈다. 특별히 환경에 의해 변해가고 …
278 중독을바꾼다_소감
나는 책 제목에 ‘중독’이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도서는 읽기도 전에 부담스러웠다. 왜냐하면 나에게도 중독처럼 삶에 영향을 준 경험이 있어서 개인적인 찔림때문일 것이다. 나는 결혼 전, 직장생활을 하며 얻은 보람과 성취도(연봉인상의 쾌감), 자아를 찾아가는 방법을 일로 표출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일중독의 선을 넘어서 그것이 단절되었을때 괴로움/불안으로 드러난 …
277 중독을바꾼다_소감
책을 보면서 제목부터 명쾌하게 다가왔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중독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단언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보통 다른 책들 제목을 보면 "중독에 대한 이해"나 "중독에 관하여" 이런 느낌이었다면 성경적 상담은 중독을 반드시 바꿀수 있다는 확신으로 다가왔습니다.    모든 중독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때 '방향성'에…
276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갖게 되는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 약간 부담이 되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의 연차가 쌓일수록 다양한 종류의 중독으로 인해 삶 가운데 참 평안과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 또한 고통 가운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숙명적인 운명이 아닌가 싶었던 몇 년이었다. 최근들어 게임이나 스마트폰 중독, 특히 주식과 코인에 관…
275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에서는 4가지 과정과 8가지 단계, 각 단계마다 사용하는 6가지 상담주제와 6가지 상담해석법을 통해 중독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독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별개의 특별함, 일관된 유사한 패턴의 일반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들을 파악해 각 사람의 상황에 맞는 변화의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게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274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이란 단어를 보니, 1년반전쯤인가 가장 가까이에 있는 남편이 도박중독에 빠져 가정 안에 엄청난 환란과 고난이 찾아온 때가 생각이 난다.  남편은 그때 당시 출퇴근 거리가 2시간 넘게 걸리는 직장을 다니고 있었고, 교통비, 차량유지비, 식비 등등 만만치 않은 고정지출을 해결해보고자  …
273 중독을바꾼다_소감
보통 알콜중독, 도박중독 등 심각해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유튜브나 넷플릭스, 인스타, 음식 등에 중독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중독 수준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이런 것들과 싸우고 있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미디어금식을 했다가도 다시 빠지고, 회개함으로 나왔다가 다시 빠져들고... 이런 굴레가 몇 년간 반복되다보니 지치게 되고, 하…
272 중독을바꾼다_소감
누구에나 중독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많은 중독 사례를 들고 있다. 핸드폰을 자주 하는 나도 어떻게 보면 인터넷 중독인 것 같다. 인식하지 않으면 문제인데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며 살아갈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꾸준히 읽으면서 나의 문제를 더 인식하고 하나님 안에서 해결 받고자 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 나와 내 주위에 있는 모든…
271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책을 읽으면서 나한테 지금까지 있었던 중독은 뭐가 있었나 생각해보았다. 심각하진 않았지만 중독이 될수도 있었을 잠깐 지나갔던 인터넷중독과 쇼핑중독이 생각났다. 인터넷 중독은 필요한 정보수집의 목적으로 쇼핑중독은 가족들이 필요한 생필품을 산다는 이유로 시작되었지만 그 마음 안에는 현실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공허함을 채우기 위한 …
270 중독을바꾼다_소감
이 책은 게임중독, 인터넷 중독, 성중독, 도박중독, 알코올중독을 일반적 중독문제로 분류하고, 개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하고 특이한 문제들을 중독기타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각 장은 각각의 중독 내용을 담은 다양한 고민 사례를 제시하며, 사례에 대한 설명과 성경적 상담에서 다루는 중독문제의 해결 원리와 변화의 과정을 보여준다. 변화로 나아가는 과정을…
269 중독을바꾼다_소감
***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아이의 사춘기를 통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센타를 알게되었고,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책도 알게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건 "중독"이었습니다. 아이는 게임중독으로 아이의 주변이 다 어려웠습니다.  학교, 가정, 친구 관계, 교회까지 악영향히 되고 아이 스스로도 고통스러워했습니다…
268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기타' 부분을 읽고... 누가 봐도 '이건 심각한건데..'라고 느낄만한 사례들이 앞에서 나왔다면, '중독기타'에 사례들은 글쓰는 사례자들도 "제발 이것은 중독이 아니라고 말해줘요"라고 하듯 가벼운 어체로 쓴 것도 있고, 남들이 가지고 있는 중독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자신만의 '특이한 중독'인것같아 두려움이 표현되는 사례들이였습니다. 어렸을때, 친구들…
267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를 듣고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모든 마음의 근원과 그 해결점을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사람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하면 트러블을 일으키는 모든 마음 문제의 근원과 해결점을 찾을 수 있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쉬워질 것으로 보이고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성경적 상담을 배우면 먼저 성도들 자신에게 적용되어 성도들이 자신의 마…
266 _2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이 교회사역을 감당한다는 측면의 시각은 매우 바람직하고 강력한 장점으로 기대된다. 다만 다음 강의에서는 개요와 원리적인 틀에서 더 나아가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강의 내용을 기대한다.
265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을 배우면서 나 자신이 먼저 선순환으로 변화되어야 겠다고 맘 먹었다. 예전에 변화될 수 없는 상황들을 가지고 씨름 했었다. 어릴 적 친정 아버지께서 술을 드시고 오면 망가지는 가정 불화 때문에, 남편이 술만 먹고 오면 불안하고 초조했다. 남편이 동창회나, 모임이 있다고 하면 남편이 집에 와서 잠자리에 들기 …
264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느낀 것은 ‘심은대로 거둔다’(갈6:7-8)는 성경말씀이었다.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은 인생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친밀히 맺고 순종하는 삶을 살 때 풍성한 결실을 하게 된다고 하셨고(선순환), 반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소원한 상태에서 불순종의 삶을 살 때는 결실을 보지 못하고 곤고한 인생이 될 것을 말씀…
263 _1학차소감
  선교단체를 통해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생활을 하면서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앙 생활의 연수가 들어가고 삶이 이어질수록 나에 대해, 사람에 대해 더 고민이 많고 인생에 대해 더 힘겨워지는 것을 본다. 그러면서 해법을 찾게 되고 나 자신의 경험을 의지하여 그것이 정답인 것처럼 마음은 더욱 완고해지는 것을 나를 통해, 주위 사람들…
262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을 알게되고 제일 처음 읽었던 책이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이었습니다.. 이번 방법론을 들으며 다시 들추어보니 앞 장은 제법 줄도 치고 멘트도 달면서 열심히 읽은 흔적이 보이는데 7장 방법론 개관부터 깨끗한게 읽은 흔적이 없습니다. 아마 용어도 닟설고 어렵기도 해서 읽기를 포기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이반 강의를 …
261 _1학차소감
성경적상담을시작한지8년이란긴시간을미루다이제야 1학기를마치게되었다. 심리학에너무도익숙하여통합상담에더매력을느끼게되는것이사실이다. 그리고목사님께서늘말씀하신것과같이, 성경적상담이론이너무도당연한내용같고쉬워보이기때문에오히려이방법으로가능할까? 라는의문을갖게된다.       익숙해있던치유사역(내적치유등)의이론들역시심리학을기반으로하였…
260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 소감문 상담치유 학교는 나를 사랑하여 나를위한 하나님의 예비하심 이라고 생각되며 감사하다. 청년기에 주님을 알고 내삶은 180도로 바뀌었고 내 삶의 축은 오직 주님이었다. 나는 특히 말에 상처가 많아 말에 실수하지안으…
259 _1학차소감
상담은 성령의 사역과 흡사하다고 생각된다. 보혜사 성령을 위로자, 돕는 자, 상담자라고 보고 있다. 크리스챤 상담자는 이 세 가지 역할을 모두 감당해야 한다. 상경적 상담의 역동성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피상담자와의 만남은 결국 하나님께서 맺어주시는 만남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접근하고 성령의 인도에 따라 진행할 때 소…
258 _1학차소감
기독상담센터에서의 강의소감문입니다. 
257 _1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에 첫발을 내딛었을 때의 감격은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세속 심리학의 사막에서 목말라 죽어가고 있을 때 생각지도 못한 오아시스를 발견한 기분이었습니다. 이제 그 기본적인 내용을 맛봤을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요즘 성경을 묵상할 때 이전보다 마음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이 생기게 된 것 같아 기쁘고 감사합니다. 1학기의 공부가 은혜로…
256 _1학차소감
상담치유 학교는 나를 사랑하여 나를위한 하나님의 예비하심 이라고 생각되며 감사하다.청년기에 주님을 알고 내삶은 180도로 바뀌었고 내 삶의 축은 오직 주님이었다. 나는 특히 말에 상처가 많아 말에 실수하지안으려고 애셨다. 작년 나는 거의 파선에 이르도록 시련이있었다. ** 화재에 9년차이다. 지난3년동안 신인교육팀장으로있었다.사람과의 갈등이있었다. 소장은 …
255 사람을바꾼다_소감
경애하는 OO목사님께,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OOO지역에 살고 있지만 OO교회의 영성사역에 여러번 참석하며 평신도들의 적극적인 사역을 위해 격려하시며 영향력있는 그리스도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도들에게 늘 깨달음의 기회를 제공하시는 OO교회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서신을 띄우게 됨은 제 …
254 _1학차소감
사례연구법 소감문   상담사례연구법 소감은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Exciting' 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국어 한마디로는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감정을 표현하기에 성에 차지 않는다. 흥미진진하고 신나고 재미있고 흥분되고 설레는 이런 모든 기분이 다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성경적상담학의 개론을 처음 대했을 때의 …
253 _1학차소감
주님의 세계를 알게 되므로 자신의 정체성을 알게 되니 행복합니다.
252 중독을바꾼다_소감
"처음 고민자는...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며 그 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한 근원적인 답을 주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근원적인 답에 대한 설명입니다." (p.319)   사람들은 생각보다 진리를 외면하며 자신이 믿고 싶은 사실을 믿는 경우가 많고 근본적인 답이나 원인보다 본인에게 편하고 익숙한 방법을 …
251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 중독은 자신에게 멈춰야 할 때 멈출 수 있는 의지가 있는지, 그만하고 싶을 때 그만둘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교재 P24) 어떤 경우이든지 제일 중요한 것은 게임 중독에 빠진 사람이나 그의 가족이 그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 것이고 심각해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게임 중독의 기준은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통제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
250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의 실제내용과 사례를 처음 접한 책이었다. 책의 모든 내용이 일리가 있었다, 중간중간 들어간 삽화가 너무 재미있었다. 성경읽기에 대한 열정이 다시금 생기게 만들만큼 성경적인 원리가 상담과정에 다 녹아있는게 신기했다. 성경의 9가지 열매와 6가지의 일반은총의 은혜와 같이  매 단계에 나오는 키워드 주제가 너무 마음에 들었다. …
249 사람을바꾼다_소감
책을 읽고 나니 성경적 상담에 대한 그림이 그려지는 듯 합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이신 원장님의 강의를 직접 듣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동안 마음속에 궁금하게 생각했던 부분들도 책을 읽으며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 등에 대한 상담내용을 다루셨는데 다음에 나올 책은 어떤 내용일까? 하는 기대감도 큽니다. 성경…
248 사람을바꾼다_소감
몇 달 전에 어떤 목사님의 목회일지를 보았었다.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사역을 하시기 위해 부단히 애쓰시고 교회 성도 한명 한명을 놓고  기도하시며 심방하신 애씀과 수고를 고스란히 볼 수 있었다.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책 또한 목회와 함께 소원상담센터를 세우시고  성경적 상담학이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할 …
247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 책을 읽으면서, 명쾌하고 체계적이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성경의 원리를 바탕으로, 상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잘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상담이란 것이, 다소 모호할 때가 많은데, 성경적 상담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분명하니 더욱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바라는 것은, 비신자에게도 이러한 성경 상담이 충분히 적용될 수 있길 바라며, 무엇보다 우리…
246 사람을바꾼다_소감
두번째 완독했습니다. 첫번째 완독할 때 진로상담 중후반부를 건성으로 읽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해의 문제에서 나타나는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지만 진로상담 부분을 더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라 현재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245 사람을바꾼다_소감
저는 성경적 상담을 통해 욕구를 직면했습니다. 삶의 어려움과 괴로움 속에서 내가 원하고 추구했던 욕구를 발견했을때, 반복되는 죄악을 버리게 하시고 용서하시고 회복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또다시 나의 연약함, 어려움에 직면할지라도  죄와 욕구를 발견하고 회개하며 하나님께 나아갈때, 삼위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회복되는 삶…
244 사람을바꾼다_소감
대인관계를 읽고...   주위 사람들이 코로나기간동안에 가장 좋았던점에 대해서 '그 아무개 사람 안 봐서 좋았다... 지끈거리는 사람관계에 시달리지 않아서 좋았다'라는 말들을 많이 했다. 사람들이 얼마나 대인관계안에서 아파하고 힘들어하는지가 느껴지는 농담이였다.  대인관계는 우리 삶에서의 전체를 의미하고, 문제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
243 사람을바꾼다_소감
가족갈등을 읽고… 첫번째로 들었던 생각은 역시 경험하신 실제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적으셨기에 허구적인, 가상의 가정의 문제가 아닌 보통의 가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현재 커지는 갈등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하셔서 스스로 찔림이 있으면서 몰입이 더 잘 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학 공부를 사정상 못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는 이유를 이해했습니다. 특…
242 사람을바꾼다_소감
진로문제를 읽고...   3학기 진로상담 과목을 하면서 도움이 될까싶어 이 책의 4장 진로문제 부분을 함께 읽었습니다. 강의의 내용대로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강의에 접목하면서 읽어보니 서로 다른듯, 같은 방향성을 갖고있어 생각이 풍성해지는듯했습니다. 특히 강의에서는 욕구/감정을 배제한 이론적 내용이라면, 이 책 4장 진로문제에서는 진로문…
241 사람을바꾼다_소감
부분을 읽고.. 문제는 이해되는 것(납득, 용납, 분해 등등)과 이해되지 않은 것(걸림, 받아들여지지 않음, 마음에 쌓임)으로 나뉜다. 피상담자들은 이 문제를 빠른 시일안에 해결하려는 목적이 있는데 이것의 관건은 문제의 이해이다. 그래야 난이도/파악이 되어 그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다. 충분한 이해는 올바르게 상황과 사건을 받아들이는 것이…
240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기독교상담 공부을 시작하기전에 이안존스의 ‘성경적 기독교 상담’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교회에서 할수있는 상담에 대한 필요성으로 상담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기도중에 있으면서 읽었는데, 알듯말듯 내용이대부분 내용이 어려웠다.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학 기준으로 보자면 그 책은 성경적인 나에 대해, 심리적인 나에 대해 자석의 양극처럼 다른 얘기…
239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라는 책은 성경적 상담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해가 되는 문제와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로 나누면서 접근하는 것에서 이해의 문제를 가족갈등,대인관계,이성교제,진로문제'로 나누는 것을 보면서 일반 심리학은 문제의 유형을 나누는것에 집중하는데 성경적 상담은 문제해결을 위해 명료화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
238 사람을바꾼다_소감
1학기 강의 전반을 통한 깨달음을 얻으며 기대감이 컸던 한두달이었다. 강의 후 소감문을 제출하고자 정독을 시작한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의 초반에서 한 눈에 들어오게 정리된 성경적 상담의 영역을 보며 나 자신이 처한 각 영역에 대해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첫 사례로 나오는 가족관계의 갈등에 대한 부분에서 깊은 공감을 하며 전체적인 그림이 조금 …
237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를 초반에 읽으면서도 전반적인 성경적 상담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졌다. 기본원리, 역동성, 방법론,,등등 여러가지 영역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우리 삶에 심리상담이 매우 깊이 맞닿아 있고, 그 심리상담을 활용하여 치료하며 상담하며 지내온 지난날이 되돌아보게 되었다. 절대…
236 사람을바꾼다_소감
강의 신청주문으로 교재와 함께 받아 보게 된 이 책은 나에게는 소화하기 벅찬 어려운 큰 산이었다. 강의를 듣고 강의 내용을 이해 하면서 다시 읽게 되었을 때 비로서 조금 눈에 들어왔다. 일반적으로 쉽고 편안한 내용과 구성으로 포장 되어 있지 않지만 값진 금강이 숨어 있는 것 같았으나 그 맥을 쉽게 잡기가 어려웠다. 그 후 3급 이론 강의를 마치고 실습…
235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실습과 인턴과정 중에, 그리고 최근에 또 한 번 읽어보았는데 볼 때마다 보여지는 부분이 다른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이 좀 더 디테일하게 보이고 이것저것 생각하면서 보다보니 오히려 좀 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던 것 같구요.  일반적인 심리상담은 매 회 얘기를 풀어가는 것이지 …
234 사람을바꾼다_소감
윤홍식목사님의 책, "성경이 사람이 바꾼다"는 성경적 상담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잘 풀어서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통해서 그 이론이 어떻게 사용되고 적용되는지 보여줌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저자가 밝힌 책의 목적, 즉 심리학을 극복함으로써 발전된 성경적 상담이 무엇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CE…
233 사람을바꾼다_소감
  책의 내용과 그림이 이해되기 쉽게 표현이 되어 있다. 우선 첫 내용부터 내 삶을 돌아보게 한다. 선순환이라는 말 자체가 너무 새롭다. 내 안에 이해가 되지 않는 영역이 몇가지 있다. 이게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고 악순환이 반복된다. 내 삶 자체를 선순환으로 바꾸기 위해 소원을 품고 이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있…
232 사람을바꾼다_소감
이 책은 성경적 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방법면에 있어서 기본원리의 바탕에서 역동성의 원리로 실행되며 그 위에 방법론을 활용하여 적용함으로 상담문제에 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이론이라는 것 그리고 마음속에 진정으로 섬기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성경적 상담에서 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