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소감문) #1  

두번째 완독했습니다. 첫번째 완독할 때 진로상담 중후반부를 건성으로 읽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해의 문제에서 나타나는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지만 진로상담 부분을 더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라 현재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인지 지금의 내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맞닿아 있어서 더욱 관심있게 보게 되었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성경적 상담에 대한 나의 이해의 한계 때문에 마치 듬성듬성한 채에서 귀한 내용들을 많이 흘려보냈던 것 같습니다. 머리로는 이해한 것 같은데 마음으로는 다가오지 않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내용들이 마음의 눈으로 읽어졌습니다. 촘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얼기설기 채가 조금씩 엮여져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만화 속에 등장하는 내용이 위트가 있어서 혼자 킥킥거리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루기를 원하는 목표(p353), 누군가에게 자신의 괴로움에서 나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문제를 해결받은 그 사람이 또 다른 한사람을 돕는 자로의 부르심의 자리에 서게 되는 것에 나의 마음도 합일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그 목표에 이르는데 능력의 도구임이 더욱 확고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학기 세미나가 성경세션을 다루고 있는데 이 책 후반부에서도 이 부분의 내용이 있어서 더 관심있게 보기도 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은혜주제를 다루기 이전에는 성경 그 자체를 제시하지 않고 성경의 원리를 제시하면서 상담을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문제인식과 원인이해 부분에서는 성경을 직접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은혜주제를 다루기 전에 성경적 상담이 어떤 의미에서 성경적인가를 이해하는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상담방법이 성경적인 원리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것이 성경적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성경말씀 속에서 도출된 성경적 상담의 원리가 좀더 이해되어야 함도 새롭게 인식했습니다. 성경세션은 제 자신이 좀 더 배우고 실행해볼 수 있을 때를 기대하며 잘 준비해 의미있게 사용되어지길 소망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06 (수) 13:19 2년전
단순한 내용을 다룬 책이 아니어서 많은 분들이 처음 읽을 때 어려워합니다. 단순한 내용을 기대했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반복해서 읽어가면서 그 다양한 내용과 복잡한 내용을 하나씩 이해하게 될 때 이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스럽게 깨닫게 됩니다. 그만큼 발전했다는 뜻이고 더 큰 내용이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계속 읽어보시면서 다양한 내용을 살펴보시고 생각되는대로 깨달음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복합적이면서도 입체적인 구도를 고려하면서 썼기 때문에 아는 만큼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상담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기쁨과 소망도 알게 될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08 (금) 10:27 2년전
목사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이제 목사님께서 해주시는 피드백의 내용,  특히 입체적인 구도를 고려했다는 말씀이 조금 이해가 되어집니다. 그동안의 우리의 사고는 성경과 사물과 사람을 보는데 단면적이고 직선적인 관점에 익숙해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총체적이고 입체적인 관점으로 보는데 익숙하지 못한 것 같고요. 충성된 마음으로 배운만큼 더 보이고 경험한 만큼 입체적인 시야도 넓어지겠지요? 조금 더 집중해서 학습과 삶에 임해보겠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4 _자격시험소감
3급 자격시험을 보고 난 후   저에게 이런 날이 왔다는 게 감격스럽습니다. 5년 더 전에 성경적 상담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느꼈던 그 감동을 다시 맛보게 되었습니다. 가정적인 상황으로 꽤 오래 상담공부를 지속하지 못하다가 작년에 다시 시작하여 얻은 결실이라서 더욱 뿌듯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서 가고 멀리 가려면 …
3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에서는 4가지 과정과 8가지 단계, 각 단계마다 사용하는 6가지 상담주제와 6가지 상담해석법을 통해 중독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독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별개의 특별함, 일관된 유사한 패턴의 일반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들을 파악해 각 사람의 상황에 맞는 변화의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게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을바꾼다_소감
두번째 완독했습니다. 첫번째 완독할 때 진로상담 중후반부를 건성으로 읽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해의 문제에서 나타나는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지만 진로상담 부분을 더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라 현재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1 _2학차소감
2학기 과제를 마치자 마자 소감문을 써야 막 쪄낸 따끈따근한 떡처럼 맛났을 텐데 해를 넘기고 쓰려니 감동이 조금 식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적 상담 공부를 통한 깨달음들이 깊은 우물이 되어 순간순간의 상황과 환경들을 분별하고 마음을 지키며 해결해 나가는데 샘물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작년 1년동안 평안함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