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소감문 #1  

성경적 상담에서는 4가지 과정과 8가지 단계, 각 단계마다 사용하는 6가지 상담주제와 6가지 상담해석법을 통해 중독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독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별개의 특별함, 일관된 유사한 패턴의 일반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들을 파악해 각 사람의 상황에 맞는 변화의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게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게임중독과 인터넷중독, 도박중독과 알코올중독과 기타 중독, 성중독, 이렇게 내용을 묶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성중독을 따로 다뤄도 된다고 생각한 이유는 다른 중독들은 모두 어떤 대상과 관련되어 있지만 성중독은 직접적으로 자기 몸에 행하는 중독이기 때문입니다. 심각하지 않은 중독은 없겠지만 특히 성중독은 "아무도 말하지 않는 은밀한 죄" 라는 오래전에 읽었던 책도 있었지만 그만큼 많이 숨겨져 있다는 의미에서 더욱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시대적 상황속에서 생긴 게임중독과 인터넷 중독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있지만 막상 중독으로 인식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세대는 너무 쉽게 물들기 쉽고 어릴 때 형성되는 중독이라 미래를 책임질 세대라는 의미에서 더욱 심한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그런 고민 속에 있는 부모와 아이들을 많이 만나게 되기를 기도할 마음도 생겼습니다. 우리가 중독이 되는 어떤 대상들은 그 자체로는 선한 것도 악한 것도 아니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자의 마음의 상태가 어떠하냐에 따라 생산적이고 가치있는 선순환으로 쓰여질 수도 있고, 악의 도구로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추구하는 데 사용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주신 유용한 도구로 은혜의 소원의 마음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새롭게 관심같고 보게 된 것은 도박중독입니다. 요즘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주식과 코인을 모르거나 하지 않으면 약간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비춰집니다. 예전에 제자반 같이 하던 집사님을 2년여 못만나다가 이번 주에 만났습니다. 무릎이 아파서 하던 일을 정리하고 주식을 하다가 가게 정리한 적지 않은 돈을 잃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잃은 돈이 생각나는 것 같았습니다. 생활과 너무 밀접하게 붙어있다 보니 사실 중독이라고 느끼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도박중독 부분을 읽고 있지 않았는데 집사님 만나고 와서 일게 되었습니다. 그날은 중독 얘기까지는 못꺼냈지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만나 더 깊은 마음의 얘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여기저기서 주식 얘기를 하는게 일상입니다. 얼마 잃었다고 자랑스럽게들 말합니다. 심각하게 여기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돈의 숫자와 이윤추구에만 관심이 있지 이게 마음과 정신의 문제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큰 돈을 벌고자 하니까 자기가 하는 일과 사업에 근실할 수가 없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각 개인에게 주신 인생의 부르심의 자리에서 근실하게 일하여 의미있는 수입을 통하여 소명을 이루어 나가려면 마음 속에 욕구를 버리고 은혜의 소원으로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아무리 특히한 것이라도 중독문제의 본질은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중독의 원리와 이유만 잘 파악한다면 성경 속에 나타난 원리를 잘 전달해서 중독자의 마음을 분명한 방향성을 갖고 욕구에서 은혜의 소원으로 이끌어 중독으로부터 진정으로 자유케 되게 할 수 있는 능력의 도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의 가치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60년대부터 심리학에 대항하여 성경만으로 상담하는 성경적 상담의 원리가 통합주의와 전통주의를 극복하면서 혁신적 상담의 모습으로 우리에게까지 와준게 너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이 상담을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신앙과 신학을 넘어 성경적인 원리만으로 사람의 마음의 문제를 보게 하여 신자와 불신자,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일치된 이론을 공부할 수 있게 해주신 목사님께도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부족하지만 이 일에 함께 동참하게 해주신 하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19:57 2년전
도박중독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셨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면 주식중독이나 코인중독이나 기타 확률과 가능성에 대한 모든 헛된 환상과 기대에 대한 문제를 상담할 수 있습니다. 어떤 근거 속에서 그것을 설명하고 해석해야지 아무런 근거없이 무조건 나쁘다고 하면 설득력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마음을 돌릴 수 있고 그것이 맞다고 생각되게 해야만 비로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헛된 망상을 포기하고 구체적인 미래를 보는 힘을 갖는 것입니다. 그런 해석과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니 잘 적용해 보셔서 계속 자신감을 갖고 그런 문제를 다루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직 발전할 만한 여지가 있으니 학습하면서 좋은 깨달음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9 (화) 08:56 2년전
네^^ 목사님! 잘 알겠습니다.
헛된 환상과 기대에 대한 문제를 실제적 근거를 찾아 그것을 설명하고 해석해 보는데 관심을 가져보겠습니다.
자신이 처한 불안한 현실이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된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찾아가며, 진정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은혜의 소원으로 향해 나가며, 진정한 삶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여 보람된 삶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동행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4 _자격시험소감
3급 자격시험을 보고 난 후   저에게 이런 날이 왔다는 게 감격스럽습니다. 5년 더 전에 성경적 상담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느꼈던 그 감동을 다시 맛보게 되었습니다. 가정적인 상황으로 꽤 오래 상담공부를 지속하지 못하다가 작년에 다시 시작하여 얻은 결실이라서 더욱 뿌듯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서 가고 멀리 가려면 …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에서는 4가지 과정과 8가지 단계, 각 단계마다 사용하는 6가지 상담주제와 6가지 상담해석법을 통해 중독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독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별개의 특별함, 일관된 유사한 패턴의 일반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들을 파악해 각 사람의 상황에 맞는 변화의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게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2 사람을바꾼다_소감
두번째 완독했습니다. 첫번째 완독할 때 진로상담 중후반부를 건성으로 읽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해의 문제에서 나타나는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지만 진로상담 부분을 더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라 현재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1 _2학차소감
2학기 과제를 마치자 마자 소감문을 써야 막 쪄낸 따끈따근한 떡처럼 맛났을 텐데 해를 넘기고 쓰려니 감동이 조금 식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적 상담 공부를 통한 깨달음들이 깊은 우물이 되어 순간순간의 상황과 환경들을 분별하고 마음을 지키며 해결해 나가는데 샘물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작년 1년동안 평안함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