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3학기 소감문  

가정상담과 대화법, 진로상담과 고통으로 인해 상담가로서의 교육보다 서재영 개인과 가정을 위한 교육이였음을 느끼며 공부했습니다.

3학기를 통하여 가정상담으로 우선순위유형에 대해, 대화법으로 인해 선악유형, 진로상담으로 인해 합의유형, 고통으로 인해 심층유형에 대해서도 더 구체적으로 배울수있어 유익했습니다.

 

가정안에서의 나의 모습, 그동안 가정으로서의 하나님의 뜻과 가정의 모습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고, 

나의 말습관안에서의 욕구, 성경적 대화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화의 사명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최근 가정안에서 남편과 함께 고민했던 진로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되지 않았던것이 이해되게 되었고,

고통으로 인해 나의 감정과 숨어있던 욕구를 알아가는 것에 쓰린 시간이지만, 고통이 아닌 회복의 과정인지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21:09 1년전
3학기에 대한 이해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서 그 문제가 어떻게 삶의 모든 부분과 피상담자의 삶 속에 나타나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배우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시작하는 것이니 해당내용을 삶 속에 계속 적용해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잘 이해가 된 부분은 적용하려고 하면서 생활해 보시면 큰 유익과 열매가 있겠습니다. 앞으로의 학업에 더욱 열매가 나타나기를 기원합니다.
주소 추천 1
번호 분류 제목
19 _자격시험소감
6학기의 시험분량에 대한 부담과 걱정, 새로 시행되어 자꾸 달라지는 상황이 미움이라는 감정이 되는건 떨어지기 싫은 저의 인간적인 욕구때문이였습니다. 이런 감정과 욕구를 버리고, 각 학기 문제들을 더 자세히 읽어보니 출제자의 의도(마음)을 파악하게 되고, 문제를 이해하게 되니 내용이 인식되어져서 좋은 결과를 갖게 된것같아 감사로 다가옵니다. 6학기 수…
18 중독을바꾼다_소감
'중독기타' 부분을 읽고... 누가 봐도 '이건 심각한건데..'라고 느낄만한 사례들이 앞에서 나왔다면, '중독기타'에 사례들은 글쓰는 사례자들도 "제발 이것은 중독이 아니라고 말해줘요"라고 하듯 가벼운 어체로 쓴 것도 있고, 남들이 가지고 있는 중독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자신만의 '특이한 중독'인것같아 두려움이 표현되는 사례들이였습니다. 어렸을때, 친구들…
17 _3학차소감
6학기에서 성경세션, 미술세션, 음악세션, 놀이세션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성극(연극)세션, 독서세션 등등 준비중이라고 하여 기대가 크면서,  어떤것을 사용해서도 세션이 가능할수있다는 점에 놀랍습니다.   또한 인상깊었던 점은 성경, 그림그리기, 음악, 놀이도구등을 사용하여  (마치 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반죽이 공…
16 사람을바꾼다_소감
'이성교제'부분을 읽고... *'진로문제 부분은 지난학기 읽어 소감올렸습니다. 아이들 방학 동안에 친정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제가 결혼하기 전 사용하였던 물건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결혼 전 많이 읽었던 심리학적 책들이 결국 '그 시절 나 자신에 대해 궁금하고 답을 알아가고자 부단히도 노력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이성교재와 관련된 …
15 사람을바꾼다_소감
대인관계를 읽고...   주위 사람들이 코로나기간동안에 가장 좋았던점에 대해서 '그 아무개 사람 안 봐서 좋았다... 지끈거리는 사람관계에 시달리지 않아서 좋았다'라는 말들을 많이 했다. 사람들이 얼마나 대인관계안에서 아파하고 힘들어하는지가 느껴지는 농담이였다.  대인관계는 우리 삶에서의 전체를 의미하고, 문제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
14 _3학차소감
5학기는 상담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을 배웠습니다. 5학기는 전체 학기를 축약한 클라이맥스 부분이였음을 느끼고, 지난 1-4학기 모두를 빠짐없이 사용하여 난이도있게 배운 학기였음을 느꼈습니다. 5학기를 하면서 지난 학기 제가 했던 과제들도 찾아보면서, ‘아,, 지금 예전에 과제에 썼던 이런 생각이 지금은 이렇게 변했구나.. 아, 이 뜻이…
13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5 도박중독/알코올중독을 읽고.... 5학기 중독상담과 겸행하여 도박, 알코올 중독을 읽었다.  ‘현재의 증상과 관련된 이유들을 살펴본다는 것은 문제를 덮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문제를 다 들추어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 393)  중독자들은 그들의 과거와 기억, 상황을…
12 사람을바꾼다_소감
가족갈등을 읽고… 첫번째로 들었던 생각은 역시 경험하신 실제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적으셨기에 허구적인, 가상의 가정의 문제가 아닌 보통의 가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현재 커지는 갈등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하셔서 스스로 찔림이 있으면서 몰입이 더 잘 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학 공부를 사정상 못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는 이유를 이해했습니다. 특…
11 _2학차소감
4학기를 공부하면서 삶에서 습관처럼 배였던 교회사역과 전도에 대해  상담학적으로 새로운 각도로 바라보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학습상담법은 '이것은 도대체 무슨 공부인가? 소원영어센터의 홍보는 아니시겠지?' 잠시 오해가 있었는데,  세미나에서 목사님께서 오병이어 비유를 들어주시는것을 들어보니, 성경적 상담을 정…
10 중독을바꾼다_소감
성중독을 읽고…. 세상의 기준에서는 인간의 기본욕구라는 하며 당연시하게 넘기고 숨기는 성문제를 성경의 기준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그리고 쾌락의 나쁜 열매로 괴로움, 수치심, 더 큰 욕구로의 나아감으로 장기간 은밀하게 숨기면서 확장해 나가려는 사탄의 전략을 느꼈다. 특별히 환경에 의해 변해가고 …
_1학차소감
가정상담과 대화법, 진로상담과 고통으로 인해 상담가로서의 교육보다 서재영 개인과 가정을 위한 교육이였음을 느끼며 공부했습니다. 3학기를 통하여 가정상담으로 우선순위유형에 대해, 대화법으로 인해 선악유형, 진로상담으로 인해 합의유형, 고통으로 인해 심층유형에 대해서도 더 구체적으로 배울수있어 유익했습니다.   가정안에서의 나의 모습, 그동안 가…
8 중독을바꾼다_소감
인터넷중독 장을 읽고 1-2살 소아에게까지 게임과 동영상이라는 쾌락을, 고령의 어르신들에게도 편안을(연락을 주고받으며 마음의 위안을 삼으시는), 그리고 그 외에 전 세대에 유익(정보공유) 및 존경(SNS로 이미지관리, 명예를 표현)하는 인터넷은 그야말로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서 나부터도 자유롭다 말할수없는데, 각 사례들 …
7 사람을바꾼다_소감
진로문제를 읽고...   3학기 진로상담 과목을 하면서 도움이 될까싶어 이 책의 4장 진로문제 부분을 함께 읽었습니다. 강의의 내용대로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강의에 접목하면서 읽어보니 서로 다른듯, 같은 방향성을 갖고있어 생각이 풍성해지는듯했습니다. 특히 강의에서는 욕구/감정을 배제한 이론적 내용이라면, 이 책 4장 진로문제에서는 진로문…
6 중독을바꾼다_소감
게임중독라는 주제로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의 네 가지 과정과 함께 사례를 보며 설명을 들으니 박물관에 작품이 어떻게 의미하는지 가이드와 함께 걸어다닌 기분이 들었다. 문제인식으로 어떤 것/어떤 시간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게임중독을 어떻게 해결할수있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시각을 바꿀수있는지 방향성을 교체하는 것, 문제가 시작되기 전에 …
5 _2학차소감
1학기의 역동성으로 인해 제 마음이 역동적으로 변했다면 2학기는 조금 더 가라앉은 마음이 들었다. 부정적인 의미로는 성경적 상담에 대해 더 미궁으로 빠졌다는것이지만, 긍정적인 의미로는 상담을 조금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다.  가장 좋았던 것은 문제진단과 성경연구법으로 대면상담뿐 아니라 여러 프로그램으로 활용할수있어서 참 의미있고 감사했…
4 사람을바꾼다_소감
부분을 읽고.. 문제는 이해되는 것(납득, 용납, 분해 등등)과 이해되지 않은 것(걸림, 받아들여지지 않음, 마음에 쌓임)으로 나뉜다. 피상담자들은 이 문제를 빠른 시일안에 해결하려는 목적이 있는데 이것의 관건은 문제의 이해이다. 그래야 난이도/파악이 되어 그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다. 충분한 이해는 올바르게 상황과 사건을 받아들이는 것이…
3 중독을바꾼다_소감
나는 책 제목에 ‘중독’이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도서는 읽기도 전에 부담스러웠다. 왜냐하면 나에게도 중독처럼 삶에 영향을 준 경험이 있어서 개인적인 찔림때문일 것이다. 나는 결혼 전, 직장생활을 하며 얻은 보람과 성취도(연봉인상의 쾌감), 자아를 찾아가는 방법을 일로 표출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일중독의 선을 넘어서 그것이 단절되었을때 괴로움/불안으로 드러난 …
2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기독교상담 공부을 시작하기전에 이안존스의 ‘성경적 기독교 상담’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교회에서 할수있는 상담에 대한 필요성으로 상담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기도중에 있으면서 읽었는데, 알듯말듯 내용이대부분 내용이 어려웠다.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학 기준으로 보자면 그 책은 성경적인 나에 대해, 심리적인 나에 대해 자석의 양극처럼 다른 얘기…
1 _1학차소감
밤마다 아이들을 재우고 나서 강의 2개, 과제 1개를 마치고, 다음날 낮에는 남편과 느꼈던 부분을 가지고 성경적 대화를 나눈 가슴벅찬 3주의 시간이였습니다. 가장 먼저는 공부를 하는 제가 피상담자가 되어 회복하고 변화되는 시간이여서 신기하기도, 재미있기도 하였습니다. 1학기 내용이 이렇게 가슴벅찬데 앞으로의 강의 내용이 어떻게 될지 기대가 너무 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