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님의 문제진단/성경연구법을 들으면서 두과목을 매치시켜주신 스터디가 정말 탁월하지 않았나 생각을 한다.
말그대로 챠트를 사용한 문제진단 및 그에 따른 성경해석법을 가르쳐주심으로 인해 상담을 할 때 챠트사용과 성경해석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가 좀 더 분명해졌다.
문제상황을 잘 알려줄 수 있도록 챠트는 챠트대로 사용을 어떻게 하는지, 성경해석은 어떻게 해석법들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으며 또한 이것을 접목시켜서 할 수 있는 법도 배우게 되었다.
피상담자에게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인도를 문제진단과 성경해석법으로 개괄적으로 또는 세밀하게 알려줄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가정상담/대화법을 들으면서는 요새 핫한(?) 금쪽이에 관한 유튜브영상과 또한 에로부부 유튜브영상을 통해 사례를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여기서 진단하는 심리학적인 관점과 방법들을 성경적상담과 자연스레 비교분석해볼 수 있었고, 성경적상담으로는 이것을 어떻게 상담할 수 있을지를 나눠보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또한 이를 통해 어딘가 부족한(?) 심리학적인 방법보다 성경적상담으로 해나가는 것이 더욱 좋다는 것도 당연하게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선교사님께서 스터디를 얼마나 정성껏 준비를 많이 하셨는지가 느껴졌고, 스터디를 하면서도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시기 위해 애써주시는 모습에 감사했다. 다른 학생분들과도 실시간으로 함께 공부할 수 있어 도전도 되고 배움도 되고 교제도 되는 시간이어서 좋았다.
선교사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