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원상담센터 소개

clogo.png

 

 

소원상담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소원상담센터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개발한 성경적 상담원리를 통해 상담사역과 교육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은 성경적인 상담원리를 가지고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키면서 상담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삶의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 원리는 '성경적인 마음의 변화'에 있습니다. 마음의 변화가 신체의 변화를 이루고 삶의 변화를 이루기 때문에 이전과 다른 새로운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을 다루기 때문에 신앙이 있거나 없어도 상관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역사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역사적 형성과정을 말씀드리면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제이 아담스를 통해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팽배하던 심리주의 상담에 대해서 기독교인들에게는  성경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을 내세우며 제이 아담스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것입니다. 이미 그 때에도 기독교적인 상담이 존재하고  기독교와 심리학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습니다만 제이 아담스는 그러한 통합주의적인 시도를 거부하고 비판하면서 성경만으로 모든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당시에는 매우 획기적이며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성경만으로  상담을 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시작된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지금까지 많은 결실과 열매를 맺으며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제이 아담스에게서 배웠거나 혹은 세미나를 통해 자극을 받고 미국 전역에서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이 일어나게 되었지만 특별히 제이 아담스가 있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에서는  계속해서 신학적으로 심리학을 극복하는 성경적 상담을 발전시켰습니다. 이후 제이 아담스의 뒤를 이은 존 배틀러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CCEF라는 상담기관을 설립하게 되었고 이후 1980년대 데이비드 포울리슨, 에드 웰치, 폴 트립 과 같은 훌륭한 교수진과  저술가들을 낳으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저희 사이트를 통해 보시는 성경적 상담학은 바로 이와 같은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입니다. 이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을 다른 통합주의(Integrative) 성경적 상담이나 전통주의(Traditional) 성경적 상담과 구분하기 위해서 혁신주의(Progressive) 성경적 상담이라고 합니다(참고: https://swcounsel.org/column/134).



faculty 복사본.jpg

 

 

 

소원상담센터의 사역

 

소원상담센터에서는 2007년부터 지금까지 이러한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Progressive Biblical Counseling)을 통해 마음을 다루는 성경적 상담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에서의 '소원'이라는 이름의 뜻은 욕구가 은혜를 통해 변화되는 '소원'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통해서 삶의 변화를 이룬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소원상담센터는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 신자와 불신자 모든 분들을 위해서 전화상담, 화상상담이 가능한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신청에서 원하시는 상담사를 선택해서 상담을 신청하시면 적절한 시간을 예약하고 편한 방법으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사역으로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혁신주의(Progressive) 성경적 상담을 배우고자 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강의 영상을 들을 수 있는 24시간 온라인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은 실시간 줌(Zoom)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의 성경적 상담과정을 통해 성경적인 원리로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면 일차적으로 자신의 마음이 변화되고 이후엔 다른 사람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성경적 상담을 가르치면서 국내 상황에 적합하게 연구를 거듭하여 상담진행의 8단계와 각 단계마다 사용되는 6개의 상담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성경적 상담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발전시켰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종합적이고 복잡한 마음의 문제를 구체적인 이해하여 통찰에 이를 수 있도록 생각을 구조화하는 상담챠트를 개발했습니다. 누구나 이러한 상담챠트를 통해 문제이해와 변화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에서의 학습과정

 

성경적 상담교육과정은 총 3학차로 이루어져 있고 매 학차는 8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과목은 8개의 강의영상이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고 영상에서 제시는 과제를 기록해서 제출하고 오픈북 시험을 치르면 해당과목이 완료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전체 6학기를 마치면 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에 합격 후 실습과정까지 전부 마치면 성경적 상담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에서 발급하는 성경적 상담사 자격증과 성경적 상담강사 자격증은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원리로 상담교육을 받고 상담실습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통해 성경적 상담사 훈련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격증을 가지고 신자와 불신자의 삶의 문제를 모두 상담할 수 있으며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상담을 가르칠 수 있는 수준과 자격이 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관심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라며 성경적인 상담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원하시는 분들의 학습과 발전을 위해 좋은 기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소원상담센터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함께 이루어가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소원상담센터 로고>

     
 

clogo-s 복사본.jpg

  

전체 사각형의 틀은 성경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면서 사람의 모습이 변화되는 것은 악한 마음에서 선한 마음으로 변화되는 역동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를 갖고 있는 로고는성경의 원리를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소원상담센터의 목표를 나타냅니다. 

 
 

 
 

<원장 소개>

  

윤 홍 식 목사(D.Min.)

 

윤홍식 프로필 복사본 3.jpg

     
 

<약력>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B.A. 부전공:심리학)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Div. 신학)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WTS) 박사(D.Min. 성경적 상담)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WTS) 객원교수 역임

한국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사무국장, 전문상담가 역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웨스트민스터 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객원교수 역임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객원교수 역임 


소원상담센터 원장 (현)

소원교회(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담임목사 (현)

 

 

  

<역서>

 

‘신학방법론’(CLC)

‘영혼을 살리는 말, 영혼을 죽이는 말’(디모데)

'스텝 바이 스텝'(디모데)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생명의 말씀사, 공역)

 

 

   

<저서>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2017, 소원샘북스)

 

지금까지 소원상담센터에서 발전시킨 모든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열매를 담은 '성경적 상담사례집'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모든 것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이해의 문제 중에서 제일 많이 다루어지는 네 가지 문제인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사례를 통해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핵심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20180614191405_3f63d08c47486832adad358278307d5e_te1f.jpg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2021, 소원샘북스) 

 

중독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성경적 상담은 지금까지 많은 문제해결을 해왔습니다. 그 문제해결의 열매 속에서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중독에 대한 이해와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을 준비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성경적 상담이 어떻게 중독문제를 해결하는가를 보이는 것입니다. 그것은 심리학적인 원리가 아닌 성경적인 원리로 중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한 그럴 때 가장 효과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humb-20210618173913_02a0f28daaff81af4f75e6078877da06_s0ix_1120x747.jpg

 
 




 

<상담센터 모습>

 

IMG_3713.jpg
  
  
IMG_3706.jpg
  
  
IMG_3708.jpg
  
  
IMG_3701.jpg
  
  
IMG_3698.jpg
  
  
IMG_3717.jpg
  
  
  


IMG_6813.jpeg

 

IMG_6814.jpeg

  
  

 
 <오시는 길> 
 


오시는 길.jpg

 
 

1) 지하철 4호선 총신대역(7호선 이수역)에서 내려서 2번출구로 나오세요.

2) 국민은행 옆골목으로 들어와서 직진 후 서문여중고 <후문>방향으로 왼쪽으로 돌으세요. 

3) 그리고 200미터 정도 계속 곧바로 가시면 왼편에 소원교회(소원상담센터)가 있습니다.

 

 

<주소>

도로명주소: 서울 서초구 동광로 12길 42 1층

지번: (06565) 서울시 서초구 방배4동 827-14

 

<연락처>

Tel.  02-3476-2334 

Fax. 3476-2335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안전지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4-14 (수) 21:03 2년전
그렇지요. 마음을 다루어야지 권면만 가지고는...
이 혁신주의 성경적상담을 잘 따라가면 신앙 성숙과 진정한 크리스천 이  되겠어요.
주소 추천 0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26 (수) 22:07 2년전
해답이 여기에 있네요.
 이제는 해답이 있다고 말해도 되겠네요.
여기서 제시하는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사가 되면 오직 성경 중심으로 오늘의 교회에 새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고, 교회를 교회답게 다시 세울수 있다는 확신이 드네요.
강추!
주소 추천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