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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2사례연구법] 일상생활의 상담, 강의필기

성경적 상담학 / 일상생활의 상담

*상담은 필요한가?
-미국의 경우, 여러 목사님들이 상담의 필요성을 거부하는 자들이 있었다.
-상담이 제일이다. 설교도 그 속에 들어간다/ 빈센트 필, 로버트 슐러(Self-esteem), -상담지상주의

#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 대중적, 예방적, 교인들을 상담실로 찾아오도록 만든다.(눅 3:3이하, 변화를 촉구하는 것) / 상담은 개인적, 치료적,(눅3:14, 자세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회개의 실천, / 세리들의 회개: 좀더 구체적인 회개가 필요하다. 옷 한벌씩 나누어주는 것으로 회개가 되는 것이 아니다. 군병들의 회개; 강포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들마다 직업들마다 각 자에게 회개의 방법은 다 다르다. ->개인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 행20:31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설교로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는 것. / 설교만으로 교인들의 필요가 채워지지 않는다.
# 골1: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각 사람을 상대로 하는 사역이 분명히 존재한다. 권하고(luceteo-lucetic , 권면적 상담)
엡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양육하고 권면하는 것.
# 권면적 상담->성경적 상담; 더욱 그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보완하고 탈피하고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dams          Crabb            Collins            Narramore    |      Clinebell
                        온건파

Biblical Counseling; 이름은 내세우면서도 내용은 다른 경우가 있다. 그 내용에 따른 적절한 이름을 붙여야 한다.

@CCEF; 성경적 상담학을 이루는 기관, 대외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인재양성은 웨스트민스터에서 이루어짐, 학생배출,

* 상담이 왜 중요한가?
1. 누구나 상담받을 문제가 있다.
2. 상담 없이는 개별적인 보살핌이 불가능하다.

3. 상담을 통해 전도가 이루어진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도와준다.
% 한 간증자, 삶에서의 죄로 인해 고민이 많았는데, 상담실에서 상담목사님이 보여주시는 성경말씀으로 인해 자신이 얼마나 죄인인가를 알게 해 주셨다. 그리고 그 죄가 사해졌음을 성경으로 보여주셨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 상담을 통해 선교가 이루어진다. 선교사 가정조차 상담의 필요를 느끼고 있음.

4. 상담은 설교의 재료와 방향을 제시해 준다.
# 상담을 통해 교인들의 삶과 생활을 알게 된다.

5. 사람마다 알게 모르게 상담을 주고받고 있다.
# 그렇지 않다면, 불행한 사람이다.

% 타 심리학과의 연계성에서 받아들여야 하는 것; 우리 약점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는 것, 상황적인 필요를 지적해 주는 것-->성경적으로 해석하였다.

@Recast; 방법을 따가지고 와서 집어 넣는 것이 아니다. 성경적으로 고쳐야 한다. 문제점과 필요성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충해야 한다. Recycle이 아니다. 완전히 융해되어 새롭게 나타나는 것.

@상담이 필요한 사람;
% 각각의 조직이 서로 유기적이어야 한다. 한 사람의 아픔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교회의 문제가 생긴다.

* 누가 상담을 해줄 것인가?
평신도 상담자들을 키워야 한다.
@sympathy --- antipathy
@empathy --- apathy

# 무관심 때문에 인류가 망할 것이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다. 극히 악한 자들때문이 아니라, 다수의 무관심 때문에 망할 것이다.
% 도덕성과 사회에 관한 관심이 없어서 교회는 세력을 잃어버렸다. 대중의 신뢰를 잃어버렸다. 자신의 교회 키우기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중요한 다른 관심을 잃어버렸다.

@ 어떻게 관심을 가질 것인가?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 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문제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
1. 대놓고 비난한다
2. 뒤에서 흉본다
3. 아예 말을 안한다, 자기문제에만 관심, 1,2보다는 낫지만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 ‘바로 잡아야 한다’ /시몬스 침대 같은 것, 아무 영향 없는 것,
‘온유한 심령으로’ ; 사랑과 용서를 하시지만, 죄를 용납하는 것은 아닌, 자기 자신도 죄를 지을 수 있는 자임을 깨닫는 것, 상황은 동일하지만 서로 돕는 것,
% 욥의 세친구; 자신의 의로움을 내세우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자신의 죄성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었다.


% 한국 상담교육의 역사

* 성경적 상담의 기본 개념(자아 확인)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 자아실현을 하기 전에 자아 확인부터 해야 한다. / 인본주의자: 지극히 선하다, 과연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 하나님을 앞세우는 것,

# 언제부터 창조되었는가? 창조의 과정이 다른 피조물과 다르다. 창조시부터 다른 피조물보다 다른 점이 있다. 대화가 있다. 언어가 있다.
# 인간이 언제부터 상담이 필요한가? 상담은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대화를 하신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Cultural Mandate; 위임, 인간의 목표, 방향을 보여주는 것.
-식생활 문제에 대해서 지도해주심. 인간은 놔두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가르쳐 주신다. 교육하신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 인간을 악하게, 골탕먹게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다. 하나님 노릇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만물을 다스릴 뿐만 아니라,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가르쳐주신 것이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인간의 가정생활에 대해서 가르쳐 주심, 여자의 존재를 확인시켜 주심. 창세기 2장을 이해하는 것이 가정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기초임.

“레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 상담에 이르러서 모든 것을 부인하기 때문에 문제이다. 인간이 어떠한 존재인가를 보여주어야 한다.

@ Systematic desensitization (체계적 둔감화)

@ Assertive training(  ) ; 부분적 일시적 도움을 주는 훈련을 하게 한다. 하지만 진정한 치유가 이루어졌는가? 성경적 상담은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가는 데까지 만드는 것.
% 평신도 신학교에서, 압력에 늘 밀리고 있던 사람, 고민하던 중 치유를 받았다, 책을 소개받아서 그 책을 읽으면서 치유를 받았다. 상대방을 강하게 대항하게 되었다. 작은 문제를 해결 받았는지는 몰라도, 큰 문제는 해결되지 못했다. 

@ Flooding ; 두려워하는 것에 홍수처럼 상상 속에서 빠져 들어가는 것, 면역을 키우는 것,

@ Aversive therapy ; 상벌을 통해서 길들일 때, 부적 강화를 더욱 주는 것,

@ Operant conditioning; 상벌을 통해서 길들이는 것,












2. 인간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 2보 후퇴를 위한 전진 ‘하나님께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사탄의 유혹, 흑이냐 백이냐 삶이냐 죽음이냐의 정면 대결, 하와의 결단, 마음이 변한 것, / 행동은 마음을 따라간다. / 안먹으면 못견디게 된다.
# 죄의 결과,
1. Covering up 자신을 가리려고 숨기려고 함. 수치감, 벗었음을 깨닫고, / 본성에 부끄러움에 대한 생각이 있음,
% 서양문화는 Guilt 문화이고, 동양문화는 Shame 문화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죄의식과 수치는 원죄 때문에 시작되었고, 문화현상으로 존재하게 된다.
%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뭔가가 자신을 가리워주기를 바란다. 예수님은 십자가로 희생하면서 우리를 가리위 주신다. / 죄로
2. Blaming Shifting 책임전가, 하나님에게서 숨어버렸고, 그다음엔 하나님이 주셔서 먹게 하신 그 여자가 먹게 했다고, 다른 사람에게 핑계를 댐, 하나님이 주셔서 - 하나님도 책임이 있다. 하나님께 책임을 전가시킴.
@Victimization; 희생당한 존재, 희생당한 존재로 보는 것, / 정신분석의 중요한 결과, 다른 사람, 환경, 상황의 탓으로 돌림, 사회적 범죄를 달리 해석하려고 하는 것, 죄인이 아니라 환자일 뿐이다. 심리적 장애를 갖도록 만든 부모와 사회에 책임이 있다.

@ 죄문제-정신분석학, 인본주의 심리학, 타락-행동주의,
인간의 두 가지 본능은 쾌락을 추구하는 것, 본능이 채워지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긴다. 무의식을 찾아내서 과거의 경험을 찾아내서 무의식으로부터 해방하는 것이 치료이다. / Free association 무의식을 표출하는 가운데, 해석하고, 행동해서, 무의식세계를 의식세계로 끌어 들이는 것,

% 정신분석학, 1955, 

@내적치유
-이성헌 ‘내적치유’
; 원마음, 원죄, 복음, 모든 문제가 다 원마음(하나님께 버림받아 상처받은 마음)에서 온다. 원죄로부터가 아니라 원마음으로부터 시작된다. (victim 프로이트의 개념, 질병, 상처)
-

3.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사람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말이다. 진정한 변화는 마음의 변화이다.
“시106:6 우리가 열조와 함께 범죄하여 사특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시106:19 저희가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부어 만든 우상을 숭배하여
시106:20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인간의 뿌리 깊은 문제는 우상숭배이다.
-죄악된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은혜로 구원해 주셨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1: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둔하게 되어
1: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1:32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그림설명>

Heat: 어려움, 상황,
Bad fruit: 나쁜 열매를 맺고 있는 상황,
Bad Root: 나쁜 열매를 맺은 이유들, 집착하는 것,
-일시적인 방법과 기술로서 상황을 호전시키려고 함, 마음에서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스도로 인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야 함, 성령의 생수의 강이 부어지고 일어난다.

Good Root / 3;13 지혜의 온유함, 4:6 겸손 4;8-10 회개와 믿음
Lord / 4;6,10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 4;11 심판하시는 하나님,
Bad Root / 동기 3;14 시기, 다툼, 4;1-3 정욕 4;4 세상과 벗됨, 4;6 교만 4;8 두마음, 4;11,12 하나님노릇하려는 마음,
Bad Fruit / 4;1 싸움, 다툼 4;8 더러운 손 3;1-12 쓴 물
Life style / 3;16 요란함 모든 악한 일

Heat / 약 1;2
Reap 1;12 생명의 면류관


3. Humanistic Approach - Rogers, Maslow
-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 성장과 적응과 자립을 위해
- 주관적 경험, Feeling을 의해 결정
- 인간의 문제는 Faulty, inhibitive Socialization
- 문제의 해결은 인간 스스로 믿도록 도와줌으로 이루어진다.

4. 상담의 주요 도구는 성경이다.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책망;
-바르게 함: 고치는 것
-의로 교육하기: 훈련
# 올바른 패턴이 정착할 때까지 훈련을 시켜야 한다. (제이 아담스) /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는 것이기에 성경을 잘 알아야 한다. / 상담학적 관점으로 성경을 보아야 한다. 'Homework Manual' (Wayne Mack, J Adams) Use of Scripture, Gospel Commununication

5. 성경적 상담의 본보기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니고데모, 수가성 여인, 부자청년
“요4: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4:4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4: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4: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육시쯤 되었더라“; 문제가 있는 곳에 찾아가는 상담을 하셨다. 대화의 시작은 물을 달라 하심으로부터,
4:1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물을 달라고 했던 이가 물을 준다고 하니, 여자는 이상하게 생각했다.
4:11 여자가 가로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이 생수를 얻겠삽나이까 ; 당신에게는 물 길을 그릇이 없고, 그릇이 없으면 깊은 우물에서 물을 길을 수 없다.
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이 우물물이 아니라, 다른 생수이다.
4:15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복음 초청의 단계, 물 길러 오는 것이 그녀에게 있어서 고통이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서 자신의 심적 고통이 크다, 이 사람의 삶의 고통에서 가장 힘든 것, 그 힘든 시간에 예수님은 여자를 만나고 계시다.

4:18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4:19 여자가 가로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4: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이 여자의 심각한 영적 고민이 나타나게 됨.

6.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 당하는 존재이다.
% Berium, 진통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잊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려고 한다. 아픔이 없으면 터질 때까지 고통의 근원을 알지 못한다. 고통을 느낄 때 변화하게 된다. 상담은 고통을 제거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하고 그 고통에 함께 동참하는 것.

7. 진정한 변화는 성령님의 역사로 이루워진다.
% 전도도 성령님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사람들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경적 상담자는 기도해야 한다. 그 사람을 위해서 기도해 주어야 한다. 떨어져 있을 때도 기도해야 한다./ 숙제를 하는 동안, 상담을 하는 상태에서,

@ Integration 통합주의 ; 과연 통합은 가능한가? 
# Integration or Inundation? 통합한 것이냐, 심리학에 덮힌 것이냐? / 케ㅇㅣㅋ 위에 얹은 크림일 뿐, / 심리학 Ph.D + 신학 주일학교 수준 / 신학은 영혼이 있는 사람 + 심리학은 쥐,---통합화 / 자동차 부품도 통합이란 있을 수 없다. / 이론적으로 통합이 되지 않는다.



일상생활의 상담

1. 알고 행하는 진리

2. 사역의 기술

3. 주인 의식과 계획
-하나님을 위해 섬기는 사역

1. 그리스도의 몸안에서 사명이 무엇인지를 찾으라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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