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9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504정신질환상담] 스틸녹스 졸피뎀

 

졸피뎀(zolpidem)

 

  요약
  졸피뎀은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 및 수면 효과를 나타낸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투여한다. 약물의존성과 오 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이나 반동성 불면 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단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한다.
     외국어 표기
zolpidem(영어)
CAS 등록번호
82626-48-0
ATC 코드
N05CF02
분자식
C19H21N3O
분자량
307.397 g/mol
           유의어·관련어: 수면제, hypnotic agent, hypnotic, 진정제, sedative, 최면진정제, hypnotics sedatives, 수면진정제, sedative hypnotics, 스틸녹스, Stilnox
그림 1. 졸피뎀의 구조식
 
 졸피뎀(zolpidem)
약리작용
졸피뎀(zolpidem)은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에 속하지는 않지만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처럼 뇌의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GABA) 수용체의 벤조디아제핀 수용기에 작용하여 가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뇌에 대한 억제성 효과를 증가시킨다. 불면증 환자의 가바 신경흥분 억제효과를 강화시켜 수면을 유도한다.
수면작용이 있는 약물들의 반감기*는 대략 1~12시간 이상으로 다양한데 졸피뎀은 약 2시간으로 지속시간이 짧은편에속한다.반감기가짧아낮시간의졸음은적지만수면유지효과는약할수있어서방형† 제제로 도 사용된다. 졸피뎀은 다른 수면제와 달리 특정 수용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항경련작용이나 근이완작용이 적 은 편이다.
* 반감기: 체내에서 농도가 절반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 † 서방형: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
효능·효과
잠들기 어렵거나 숙면유지가 어려운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수면효과을 나타낸다. 지속시간 이 대략 4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속방형*과 7~8시간으로 긴 서방형 제제가 있다. 스틸녹스® 등의 제품이 있 다.
* 속방형: 약물이 빠르게 방출되는 제형.
용법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 투여한다. 복용한 다음날 운전 또는 주의력이필요한 행 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침에 기상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시점은 졸피뎀 복용 후 적어도 7~8시 간 이후가 되어야 한다. 치료기간은 보통 수 일에서 4주까지 다양하며, 용량은 수면 효과가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줄이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낮은 용량으로 전문가에 의해 사용되어야 한다.
2/6
    
 졸피뎀(zolpidem)
• 속방형 5 mg 또는 10 mg 제제의 경우, 보통 성인의 1일 권장량은 10 mg이며, 초과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의 경우,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고 또한 졸피뎀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 기 때문에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권장량은 5 mg이고, 10 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서방형 6.25 mg 또는 12.5 mg 제제는 성인의 경우 1일 1회 투여하며, 1일 투여량이 12.5 mg을 초과 하면 안 된다. 분할 또는 분쇄해서는 안 되며 씹어서 복용하지 않는다. 65세 이상의 성인 및 간 부전환자 는 1일 1회 6.25 mg을 투여한다.
경고
• 불필요한 약물의 사용을 피하기 위해 수면 장애의 환자를 주의 깊게 평가한 다음 불면증의 원인을 치료 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7~10일 동안 치료한 후에도 불면증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다른 정신적 또는 의학적 질병이 있기 때문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진정제와 수면제 사용으로 수면 운전*을 포함한 비정상적인 사고 및 행동 변화들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수면 운전은 환자와 환자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증상에 대한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 뿐 아니라 복용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서도 나타나며 졸피뎀을 치료 농도로 단독 투여할 때 그리고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 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할 때, 권장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할 때 나타날 위험이 증가된다.
본문에 언급된 내용 외의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면 운전: 수면진정제를 복용한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으로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한다.
금기
•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급성 또는 중증 호흡부전 환자, 중증 근무력증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 는다.
• 중증 간부전 환자, 정신병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3/6
   
 졸피뎀(zolpidem)
주의사항
• 폐성심*,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 기능이 저하된 경우 신 중히 투여한다.
• 신장애, 간장애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한다.
• 우울증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수면제인 졸피뎀은 정신질환의 1차 치료제로 권장되지 않는다.
• 내성과 신체적∙정신적 의존성이 야기될 수 있어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권장 용법과 용량으로 사용해야 †
한다. 약물 의존성이 나타났을 때,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나타날 수 있는 금단증상으로는 반동성 불면증 , 비현실감, 사지의 저림 및 무감각, 환각, 간질성 발작, 신체적 접촉에 대한 과민성,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 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성 등이 있다. 약물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
• 식사와 함께 혹은 식사 직후에 복용하면 효과가 늦어질 수 있다. 알코올에 의해 졸피뎀의 부작용이 증가 할 수 있어 만약 저녁에 술을 마셨다면 당일 밤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 졸음이 오거나 시야가 흐려지고 반사운동능력, 주의력 등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에는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문에 언급된 내용 외의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폐성심(pulmonary heart disease): 혈관 저항의 증가 또는 폐의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의 우심실이 비대 또는 부전된 것을 말한다.
† 반동성 불면증: 수면제를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전보다 더 심한 불면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향정신성의약품: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인체에 현저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면 마약류로 취급되어 엄격한 관리, 처벌규정이 적용된다.
4/6
 
 졸피뎀(zolpidem)
부작용
졸피뎀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 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 록 한다.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신경계: 졸음, 두통 현기증, 불면증 악화, 선행성 건망증*과 같은 인지장애 등
• 정신계: 환각, 초조, 악몽 등
• 위장관계: 설사, 오심, 구토, 복통 등
* 선행성 건망증: 전향성 기억상실증이라고도 하며 대뇌의 해마가 손상되어 새로 겪는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질병을 말한다.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 피로, 상기도*감염, 하기도 감염, 허리통증, 관절통, 근육통, 근경련, 감각이상, 떨림, 혼동, 과민, 복시증 ,
시각혼탁, 목의 통증, 식욕이상 등
* 상기도: 인체의 구조상 기도의 위쪽 부분으로 비강, 부비동, 인두, 후두가 여기에 속한다. † 하기도: 기도의 아래쪽 부분으로 기관, 기관지, 세기관지, 폐포가 이에 속한다.
‡ 복시증: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다.
상호작용
졸피뎀과 함께 투여 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5/6
   상호작용
약물
졸피뎀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 성을 증가시키는 약물
•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
항정신병약, 수면제, 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약, 항경련 제, 마취제, 진정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 등
• 일부 간대사 효소 억제제:
일부 항진균제(이트라코나졸, 케토코나졸 등)
 
 졸피뎀(zolpidem)
6/6
    졸피뎀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약물
일부 간대사 효소 유도제:
일부 결핵약(리팜피신), 세인트존스워트(성요한풀) 등
졸피뎀에 의해 부작용이 증가되는 약물
일부 항히스타민제(아젤라스틴), 근이완제(오르페나드린), 면역억제제(탈리도마이드) 등
졸피뎀에 의해 효과가 감소되는 약물
일부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이미프라민, 클로르프로마진) 등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아, 청소년 사용
18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고령자 사용
권장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투여 중에는 환자의 상태를 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임부∙수유부 사용
• 임신 중, 특히 임신 초기 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 수유부에게는 투여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투여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스틸녹스 졸피뎀이란?

외형정보

· 성상 : 흰색의 양면이 볼록하고 한면에 절단선이 있는 장방형 정제
· 제형 : 필름코팅정
· 모양 : 장방형
· 색상 : 하양
· 분할선 : –
· 식별표기 : ZX, 분할선

성분정보

졸피뎀타르타르산염 10mg(졸피뎀 8.03mg)

저장방법

차광기밀용기, 실온(1~30°C)보관

효능효과

불면증

용법용량

이 약은 작용발현이 빠르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투여한다.

성인의 1일 권장량은 10mg이며 이러한 권장량을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들의 경우, 이 약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5mg으로 하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는다.

간 손상으로 이 약의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노인 환자들에서처럼 특별한 주의와 함께 용량을 5mg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수 있다.

치료기간은 보통 수 일에서 2주, 최대한 4주까지 다양하며, 용량은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감량해가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졸피뎀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1) 수면 장애는 신체적 및/또는 정신적 장애를 나타내는 소견일 수 있으므로 환자를 주의 깊게 평가한 다음 불면증의 증상적 치료를 시작한다. 7~10일 동안 치료한 후 불면증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평가되어야 할 특발성 정신적 및/또는 의학적 질병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불면증의 악화 또는 새로운 사고 또는 행동 이상의 발현은 미확인된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의 결과일 수 있다. 이러한 소견들은 이 약을 포함하여 진정제/수면제로 치료하는 동안 나타났었다.
2) 이 약물의 중요한 몇몇 이상반응들은 용량과 관련한 것으로 여겨지므로 특히, 고령자에서 최소한의 유효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다양한 비정상적인 사고 및 행동 변화들이 진정제/수면제 사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변화들 중 몇몇은 억제 감소(예, 비정상적인 공격성 및 외향성)로 특징지워질 수 있으며 알코올 및 기타 중추신경계 억제제에 의한 효과와 유사하다. 그 외 보고된 행동 변화들에는 괴기한 행동, 초조, 환각, 이인증(depersonalization)이 있었다.
수면 운전 (즉,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며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함)과 같은 복합 행동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 뿐 아니라 복용을 한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도 나타났다. 비록 치료 농도에서 이 약을 단독으로 투여하였을 때도 수면운전과 같은 행동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했을 때나 권장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하였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증가한다. 환자와 환자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수면 운전이 보고된 환자에게서는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할 것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의 다른 복합 행동 (음식준비, 음식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이 보고되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한다.
4) 기억상실증 및 기타 신경-정신 증상들이 예측할 수 없게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우울증 환자에서, 자살 충동을 포함하여 우울증 악화가 진정제/수면제 사용과 관련하여 보고되었다.
5) 위에 언급된 이상 행동들의 특정례가 약물 유발성이거나, 본래 자발적이거나, 또는 기본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 결과인지는 거의 확실하게 결정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행동 징후 또는 관련한 증상의 발현은 주의깊고 즉각적인 평가를 요구한다.
6) 진정제/수면제의 즉각적인 용량 감소 또는 갑작스런 중단 이후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의 중단과 관련한 것과 유사한 징후와 증상이 보고되었다.
7) 다른 진정제/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이 약은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있다. 빠른 작용 발현으로 인하여, 이 약은 취침 바로 전에 투여한다. 이 약 투여 후 철저한 정신적 경계 또는 기계를 작동시키거나 운전을 하는 등의 기계 조작을 요하는 위험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이 약 복용 후 낮 시간에 일어날 수 있는 이러한 활동을 실행하는데 잠재적인 손상을 주의하여야 한다.
8) 이 약은 알코올과 함께 복용할 때 상가적인 효과를 나타내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과의 복합 효과 가능성에 대하여 주의한다. 이 약과 이런 약물들과 병용할 때 상가적인 효과의 가능성으로 인하여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9) 중증의 아낙필락시스 반응
수면 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에서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환자에서 혀, 성대문, 후두의 혈관 부종(angioedema)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아낙필락시스 반응을 암시하는 호흡곤란과 인후폐쇄(throatclosing),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보고되었다. 일부 환자는 응급 치료가 필요하였다. 혀, 성대문, 후두, 호흡기관 폐쇄를 포함한 혈관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 약 복용 후 혈관부종이 발생한 환자에게 이 약을 재투여해서는 안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18세 미만의 소아
3)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4) 중증근무력증 환자(myastheniagravis)
5) 중증의 간부전 환자
6) 급성 또는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7) 정신병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 폐성심,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 기능이 저하된 경우
2) 고령자 및/또는 쇠약한 환자에서의 사용: 진정제/수면제에 대한 특별한 민감성 또는 반복 노출에 따른 손상된 운동 및/또는 인식 행위는 고령자 및 쇠약자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을 감소하기 위해 이 약의 권장용량은 5mg이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환자는 긴밀히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3)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등 호흡기능이 저하된 경우: 정상인 또는 경등도 내지 중등도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에 대하여 이 약의 수면 용량에서 호흡 억제 효과를 나타내지 않은 시험에도 불구하고 경등도 내지 중등도의 수면 무호흡 환자에서 주석산졸피뎀 속방성제제 10mg 투여시 위약군에 비하여 최저 산소 포화 감소 및 80% 및 90% 미만의 산소 탈포화 시간의 증가와 함께 전체 각성 지표(TotalArousalIndex) 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그러나 호흡기능이 약화된 환자에 이 약을 처방할 경우 진정제/수면제는 호흡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 관찰한다. 호흡 부전증의 시판후 보고가 있었으며 대부분이 기존에 호흡 손상이 있는 환자와 관련되었다.
4) 신장애 환자: 이 약을 반복적으로 투여한 말기 신부전 환자에 대한 자료는 약동학 변수에 있어서 약물의 축적 또는 변화를 입증하지 못하였다. 신 손상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요구되지 않지만, 긴밀히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5) 간장애 환자: 간 손상 환자에서의 연구에서 배설의 지연이 나타났다. 따라서, 간 기능이 약한 환자에서 치료는 5mg으로 시작하며 긴밀히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6) 우울증 환자들에 대한 사용 : 다른 진정/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우울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사용시에는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이런 환자들은 자살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과량을 복용할 수 있으므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최소량이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기존에 잠재해있던 우울증이 이 약을 사용하는 중에 드러날 수 있다. 불면증은 우울증의 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불면증이 지속될 경우 환자의 질환에 대해 다시 진단하여야 한다.
7)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약물 또는 알콜 남용의 경험이 있는 환자들에 대한 사용 :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약물 또는 알콜 중독 또는 남용 병력이 있는 환자는 습관성 및 의존성 위험이 높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이 약 또는 다른 수면제를 투여할 경우, 습관성 또는 정신적 의존성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깊은 감시가 있어야 한다.

4. 이상반응
이상반응의 발생빈도는 ‘매우 흔하게’ (≥10%), ‘흔하게’ (≥1%, <10%), ‘때때로’ (≥0.1%, <1%), ‘드물게’ (≥0.01%, <0.1%), ‘매우 드물게’ (<0.01%)로 나타냈고, 확보가능한 자료에서 발생빈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는 ‘빈도불분명’으로 나타냈다.
이 약 사용과 관련한 이상반응, 특히 몇몇 중추신경계 및 위장관 관련 이상반응들은 용량-의존적이라는 증거가 있다. 이론적으로는 취침 직전에 투여함으로서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상반응들은 대부분 노인 환자들에게서 나타난다.
1) 신경계 이상반응
흔하게: 졸음, 두통, 현기증, 불면증 악화, 선행성 건망증 (건망증 증상은 부적절한 행동과 연관될 수 있다.)
빈도불분명: 의식 상태 저하 (depressedlevelofconsciousness)
2) 정신병적 이상반응
흔하게: 환각, 초조, 악몽
때때로: 혼동, 과민
빈도불분명: 안절부절, 공격성, 망상, 격노, 비정상적인 행동, 몽유병, 의존성 (금단증상 또는 치료중단 후의 반동성 효과), 성욕장애
대부분의 정신병적 이상반응은 역설적 반응과 연관이 있다.
3) 전신 이상반응
흔하게: 피로
빈도불분명: 보행장애, 약물 내성, 쓰러짐(fall)(주로 노인환자에서, 추천되는 방법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4) 안질환
때때로: 복시증
5) 위장관계 이상반응
흔하게: 설사, 오심, 구토, 복통
6)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근무력
7)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발진, 혈관신경부종, 가려움, 두드러기, 다한증
8) 면역계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혈관신경증성 부종
9) 간담도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간효소 상승

5. 일반적 주의
1) 수면제를 처방하기 전에,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는 원인이 있는지 그리고 치료가 필요한 다른 요인이 진행중인지를 살펴, 불면증의 원인을 찾도록 한다.
2) 만약 7~14일 동안의 약물 치료에도 불면증이 경감되지 않는다면, 불면증 이외에 다른 일차적 정신 또는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3) 이 약과 같은 수면제는 정신질환의 1차 치료제로 권장되지 않는다.
4) 내성
작용시간이 짧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을 몇주간 반복 사용한 경우 수면 효과가 경감될 수도 있다.
5) 의존성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또는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의 경우, 신체적ㆍ정신적 의존성을 야기할 수 있다. 이 약을 권장 용법, 용량으로 사용할 때 의존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도는 용량 및 치료 기간에 따라 증가한다. ;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알콜 또는 약물 남용의 경험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난다. 일단 신체적 의존성이 나타났을 때,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금단 증상에는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성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심한 경우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 비현실감, 이인증, 청각과민, 사지의 저림 및 무감각, 빛, 소음, 신체적 접촉에 대한 과민성, 환각 또는 간질성 발작
6) 반동성 불면증
수면제 치료의 중단으로 보다 심한 형태의 일시적인 불면증이 재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에는 기분변조, 불안, 초조를 포함한 다른 반응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환자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약물 사용 중단시에 이러한 반동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환자들에게 숙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 투여를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이러한 금단 증상 또는 반동성 증상의 위험이 더 증가하므로,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에 용량을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권장된다.
작용 시간이 짧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들의 경우, 이러한 금단 증상들이 약물 복용 중간에 발현될 수도 있다.
7) 건망증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은 선행성 건망증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고용량일수록 그 위험이 증가된다. 건망증으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약물 투여 몇 시간후에 나타나므로,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약물 복용 후 7~8시간 동안 수면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8) 기타 정신병적 그리고 “역설적” 반응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들을 사용할 때, 초조, 불면증 악화, 동요, 흥분성, 공격성, 망상, 격노, 악몽, 환각, 비정상적인 행동, 몽유병, 다른 부적절한 행위적 효과들과 같은 반응들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반응들이 나타나면 약물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이러한 반응들은 노인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9) 수면운전과 기타 복합 행동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채로 침대에서 일어나 운전을 하는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그러한 행동에 대해서는 주로 기억을 하지 못했다. 수면운전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발생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한다. 이러한 행동은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억제제와 병용 시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될 수 있다.(경고항 참조)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에서의 음식준비나 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와 같은 다른 복합 행동이 보고 되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한다.
10) 음식물의 영향 : 이 약은 음식물과 함께 또는 식후 바로 투여 시 효과가 늦어질 수 있다.
11) 실험실적 검사: 권장할 만한 특정 실험실적 검사는 없다.

6. 상호작용
1)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
건강한 지원자에서의 몇몇 중추신경계 약물과의 단회-용량 상호작용시험에서 주석산졸피뎀의 속방성제제와의 상호작용이 평가되었다.
할로페리돌과 주석산졸피뎀의 시험에서 졸피뎀의 약동학 또는 약력학에 대한 할로페리돌의 영향은 없음이 나타났다.
주석산졸피뎀과 이미프라민과의 병용투여는 이미프라민의 최고치에서의 20% 감소 이외에 약동학적 상호작용은 없었으나 각성 감소라는 부가적인 효과가 있었다.
유사하게, 클로르프로마진과의 병용투여에서 약동학적 상호작용은 없었으나 부가적인 효과로서 각성 및 정신운동실행의 감소가 있었다. 단회-용량 투여후 약물 상호작용의 결여는 만성투여후의 결여를 예측하지는 않는다.
알코올과 주석산졸피뎀과의 정신운동 실행에 대한 상가적인 효과는 입증되었다. 알코올과의 병용에 의해 이 약의 진정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는다. 이것은 운전 및 기계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SSRI 항우울제 (플루옥세틴, 세트랄린)의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유의적인 약동학적 또는 약력학적인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남성 지원자에서의 안정상태에서 주석산졸피뎀 10mg과 플루옥세틴 20mg과 의 단회-용량 상호작용 시험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약동학적 또는 약력학적 상호작용을 입증하지 못하였다. 안정 상태에서 주석산졸피뎀과 플루옥세틴의 반복 용량에 대하여 건강한 여성에서 평가되었을 때 졸피뎀의 반감기가 유의하게 17% 증가하였다. 정신운동 실행에 대한 상가적인 효과의 증거는 없었다.
세트랄린 50mg 투여(17일 연속 1일 용량, 건강한 여성 지원자에 오전 7시 투여)와 함께 주석산졸피뎀 10mg을 5일 연속 저녁에 투여한 후 졸피뎀의 Cmax는 유의하게 높았으며(43%) Tmax는 유의하게 감소하였다(53%). 세트랄린 및 N-desmethylsertraline의 약동학은 졸피뎀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았다.
다른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과 병용한 이 약의 전반적 평가는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이 약과 사용되는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의 약리를 주의깊게 고려하여야 한다.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있는 다음 약물은 이 약의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항정신병약, 수면제, 항불안/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약, 항간질약, 마취제 및 진정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
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도취감이 증가하여 정신적 의존성이 증가될 수 있다.
2) 시토크롬 P450을 통하여 약물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물
시토크롬 P450를 억제하는 약물들과 병용시, 졸피뎀과 같은 수면제들의 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10명의 건강한 지원자에서 이트라코나졸(200mg 1일 1회 4일 투여) 마지막 투여후 5시간째에 주석산졸피뎀의 속방성제제 10mg의 단회 투여후 이 두 약물 사이의 무작위, 이중맹검, 교차 상호작용시험에서 졸피뎀의 AUC0》∞ 가 34% 증가하였다. 주관적인 졸음, 자세 동요, 또는 정신운동 실행에 대한 졸피뎀의 유의한 약력학적 효과는 없었다.
리팜피신(CYP3A4 유도인자)과 병용투여할 경우, 이 약의 약력학적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8명의 건강한 여성지원자에서 리팜핀(600mg, 5일 연속 투여)의 마지막 투여후 17시간째에 주석산졸피뎀의 속방성제제 20mg의 단회 투여후 이 두 약물 사이의 무작위, 위약대조, 교차 상호작용시험에서 졸피뎀의 약력학적 효과에서의 유의한 감소와 함께 AUC(-73%), Cmax(-58%), T1/2(-36%)의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다.
CYP3A4 저해제인 케토코나졸(200mg 1일 2회)과 병용투여할 경우, 위약에 비해 이 약의 소실반감기가 연장되었고, 총 AUC가 증가하였으며, 겉보기 경구 청소율(apparentoralclearance)이 감소하였다. 이 약을 케토코나졸과 병용투여할 경우, 일상적인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지만, 병용투여함으로써 이 약의 진정효과가 증가될 수 있다는 사실은 환자에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3) 기타 약물
주석산졸피뎀과 시메티딘 및 주석산졸피뎀과 라니티딘의 병용 연구에서 졸피뎀의 약동학 또는 약력학에 대한 약물들의 효과는 없었다.
졸피뎀은 디곡신의 동력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정상인에서 와파린과 투여시 프로트롬빈 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졸피뎀의 진정/수면 효과는 플루마제닐에 의해 반전되었다; 그러나, 졸피뎀의 약동학에서의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4) 약물/실험실적 검사와의 상호작용
졸피뎀은 일반적으로 실시되는 임상 실험실 검사를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임상자료에서 졸피뎀은 벤조디아제핀류, 아편제제, 바르비튜르산염류, 코카인, 칸나비노이드, 암페타민과 교차 반응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졸피뎀2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비록 동물실험에서 어떠한 최기성 또는 태아 독성 효과도 관찰되지 않았으나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된 것은 아니다. 다른 약물들과 마찬가지로 이 약은 임신 중, 특히 임신 초 3개월간은 투여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2) 가임여성이 임신을 하고자 하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이 약물 사용 중단을 위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3) 의학적 이유로, 임신 말기동안이나 출산 동안에 이 약물을 투여해야하는 경우, 이 약물의 약리학적 작용으로, 저온증, 근육긴장저하, 중등도의 호흡저하와 같은 신생아에 대한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4)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작용 약물들을 임신 후반기 동안에 만성적으로 복용한 임부로부터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신체적 의존성을 나타낼 수도 있으며, 출생 후에 금단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5) 수유부에게서 이 약 소량이 모유에서 발견되었다. 그러므로 수유부에게는 이 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18세 미만의 소아 환자에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ADHD)와 연관된 불면증 소아환자 (6~17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8주간의 임상시험에서, 위약군에 비해 이 약 투여군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현기증 (23.5% vs. 1.5%), 두통 (12.5% vs. 9.2%)과 환각 (7.4% vs. 0%)을 포함한 정신 신경계 이상반응이었다.

9. 고령자에 대한 투여
60세 이상의 노인에 대하여 이 약의 임상시험이 실시되었다 (미국: 154명, 미국외국가: 897명). 미국에서 10mg 이하의 용량으로 이 약 또는 위약을 투여한 시험에서 발현율이 위약군에 비해 2배 이상이고, 3% 이상인 이상반응은 현기증(3%), 졸음(5%), 설사(3%)였다. 미국외 국가에서 실시된 임상에서 총 195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30명(1.5%)의 환자에서 ‘쓰러짐(fall)’이 보고되었고, 이중 28명(93%)이 70세 이상의 노인 환자였다. 쓰러짐을 경험한 28명의 노인환자 중 23명(82%)은 이 약을 10mg 이상으로 투여받은 환자였다. 미국외 국가에서 실시된 임상에서 총 195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24명(1.2%)의 환자에서 ‘혼동’이 보고되었고, 이중 18명(75%)이 70세 이상의 노인 환자였다. 혼동을 경험한 18명의 노인환자 중 14명(78%)은 이 약을 10mg 이상으로 투여받은 환자였다.

10. 기계 조작 및 운전에 대한 영향
비록 이 약 복용 후 낮 시간에 시뮬레이트된 차를 운전하는 시험에서 약물에 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운전자 및 기계를 조작하는 자는 다른 수면제와 마찬가지로 약물 복용 후 오전중에 졸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약물 복용 후 7~8시간의 수면이 권장된다.

스틸녹스졸피뎀

11. 과량투여
1) 징후 및 증상
주석산졸피뎀의 속방성제제를 단독으로 과량 투여된 시판후 보고서에서 의식 손상이 졸림에서 혼수의 범위에 있었다. 각각의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 약화가 1례 있었다. 다양한 중추신경계 억제제 (알콜 포함)를 이약과 함께 과량투여시 치명적인 결과를 포함한 보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권장 처치법
일반적인 대증적 및 보조적 대책이 적절한 경우에 즉각적인 위 세척과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만약 위를 비우는 것이 아무런 이득이 없는 경우, 활성탄으로 흡수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정맥용 수액이 필요하다면 투여되어야 한다. 플루마제닐이 유용할 수 있다. 약물 과량투여의 모든 경우에서 호흡, 맥박, 혈압, 기타 적절한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보조적인 대책을 취하여야 한다. 저혈압 및 중추신경계 억제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의료 처치를 한다. 흥분이 발생하더라도 진정제는 이 약의 과량 투여후 중단하여야 한다.
이 약은 투석되지 않는다.
12.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한다.

졸피뎀 효능|졸피뎀 복용방법|졸피뎀 주의사항|졸피뎀 가격 및 사용후기

졸피뎀 효능|졸피뎀 복용방법|졸피뎀 주의사항|졸피뎀 가격 및 사용후기

졸피뎀은 강력수면제이다. 졸피뎀을 의학적인 용어로는 ‘스틸녹스정’이라고 하고 전문용어로는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이라고도 한다.
졸피뎀 구입방법 :
1. 졸피뎀 판매 사이트 24약국에 들어간다.
졸피뎀 판매주소 : http://zolpidem.ana.kr
2. 오른쪽 대화창에서 상담원과 증세와 원하는 제품에 대해 컨설팅을 받는다.
3. 주문서 작성한다.
4. 24약국 법인 계좌에 입금한다.
5. 전화로 혹은 사이트 상담창에서 입금사실을 통보한다.
6. 주문서의 주소로 비밀포장한 제품이 당일 배송된다.
7. 반품/환불/반송은 제품 수령 후, 7일 이내로 한다.

졸피뎀은 성범죄에 악용되어 요즘 사회에 폐해를 끼치지만 원래 졸피뎀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나온 초강력 수면제이다.

‘물뽕’이라고도 하여 마치 마약처럼 생각하지만 실상은 일반 약품이다. 졸피뎀은 강력수면제이고 수면유도제이며 신경안정제이다.

졸피뎀

※제품설명

약효분류: 수면유도제,수면진정제,신경안정제
주성분코드: 250501ATB
제조사: 인디아제네릭 제약회사
원산지: MADE IN U.S.A
ATC 코드: Zolbien/N05CF02
성분/함량: Zolbien/10mg
포장단위: 10정,20정,30정

졸피뎀 가격 : 280 000원

 
 

 
 

※효과효능
초강력 수면제 스틸녹스 졸피뎀(zolbien)은 미국제품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고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는 수면제입니다.
국산 수면제보다는 약효가 3배정도 더 강력하며 시중에서는 구입하기 힘든 제품입니다.
복용후 약 15~30분 뒤에 약효가 나타나며,최면 진정효과가 있어 수면 중에도 최면 상태로 의식이 있을수
있으나 잠에서 깨어나서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하는 최면 진정성 수면제입니다.(작업용 금지!) 

※복용방법
이약은 작용발현이 빠르므로,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투여한다.
성인의 1일 권장량은 5mg~10mg이면 이러한 권장량을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들의 경우,이 약의 효과에 민감할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5mg으로 하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는다.

간 손상으로 이 약의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수 있으므로,노인 환자들에게처럼 특별한 주의와 함께
용량을 5mg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수 있다.

치료시간은 보통 수일에서 2주,최대한 4주까지 다양하며,용량은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감량해가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졸피뎀 주의사항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것
1) 이 약 또는 이 약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18세 미만의 소아
3)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4) 중증의 간부전 환자
5) 중증근무력증 환자(myasthenia gravis)
6) 급성 또는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7) 정신병 환자
8)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졸피뎀 약효시간

15-30분후 효과 발현, 5-7시간 효과지속됩니다.

수면제 졸피뎀 효과

1. 졸피뎀을 복용후 흔들어 깨우면 잠이 깨지만 일정시간동안 몽유증상이 나타나 횡설수설 할 수도 있고 자신이 한 행동

이나 말을 나중에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따라서 각 개인에 따른 약물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중요한일에 수면효과를 볼려면 그전에 미리 약물복용을 경험해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3. 과거의 바비츄레이트계수면제(고전적수면제)나 벤조디아제핀계수면제(바륨,아티반,할시온등)에 비해 근이완효과

등 부작용이 적고 깨어난 후에 졸림, 두통 등 후유증이 적어 요즘 사용하는 수면제는 대부분 졸피뎀입니다.

특히 젊은 연령 대상으로는 절대적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면제 졸피뎀은 각 개인마다 약효발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의 하나인 몽유증상은 주로 노년기 환자분에서 많이 생기나 젊은분들도 체질에 따라 생길 수도 있으므로 염두에

둬야하며 몽유증상을 목격한 주위사람들의 의견이 있으면 존중해야합니다.

스틸녹스 졸피뎀 사용후기

스틸녹스 졸피뎀 사용후기 1

인천에 살고 있는 40대 중반 가장입니다. IT 회사에서 직장인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남자들이 물론 다 그렇겠지만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장난 아닙니다.

승진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는 가장의 중압감 때문에 3년 전부터 불면증으로 시달려 왔습니다.

자기 전에 약주를 한잔 해도 소용없고 여러가지 수면제도 복용하여 왔습니다.

그런데 일반 수면제는 먹고 20여분이 경과하면 잠은 자는데 아침에 일어 나면 상쾌하지 않고

머리가 흐리멍텅하였습니다.

그리고 눈이 아주 피곤하였는데 주변의 지인이 스틸녹스 졸피뎀 수면제가 좋다고 소문을 들었습니다.

처방이 없이는 약국에서 살수 없어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합법적으로 운영된다고 하는 Love 약국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하였습니다.

하루만에 배송이 되어 드디어 복용하여 보았는데 졸피뎀은 5분만에 바로 잠이 오고

이틀난 아침에 일어 났는데 기분이 아주 상쾌했습니다.

3년 동안 시달렸던 불면증 졸피뎀으로 지금은 깨끗하게 치료되어 지금은 졸피뎀을 복용하지 않고도 잘 자고 있습니다.

졸피뎀 개발해 주신 분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인천 40대 중반 XXX 회사원

스틸녹스 졸피뎀 사용후기 2

서울시 신림동에 살고 있는 30대 주부입니다. 직장생활을 할 때에는 잘 몰랐는데 애를 낳고 우울증이 생기면서 모든 만사가 다 귀찮더군요.

그러다가 어느 때부터인가 불면증에 시달려서 밤이 오는게 제일 두려웠습니다.

와인도 마셔보도 시중에 판매되는 수면제들도 복용하였는데 별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올렸었는데 한 지식인이 스틸녹스 졸피뎀을 추천해 주어서

온라인으로 구매하여서 복용하였습니다.

졸피뎀을 복용하니 기존의 다른 수면제들과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잠을 잘 자니 가정일도 더 잘하게 되고 남편과의 사이도 더 좋아졌네요.

우리 가정을 구원해 준 졸피뎀 너무 감사하죠.

신링동 30대 주무 주영이 엄마

◆ 효능효과

불면증

◆ 용법용량

이 약은 작용발현이 빠르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투여한다.

성인의 1일 권장량은 10mg이며 이러한 권장량을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들의 경우, 이 약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5mg으로 하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는다.

간 손상으로 이 약의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노인 환자들에서처럼 특별한 주의와 함께 용량을 5mg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수 있다.

치료기간은 보통 수 일에서 2주, 최대한 4주까지 다양하며, 용량은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감량해가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1) 수면 장애는 신체적 및/또는 정신적 장애를 나타내는 소견일 수 있으므로 환자를 주의 깊게 평가한 다음 불면증의 증상적 치료를 시작한다. 7-10일 동안 치료한 후 불면증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평가되어야 할 특발성 정신적 및/또는 의학적 질병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불면증의 악화 또는 새로운 사고 또는 행동 이상의 발현은 미확인된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의 결과일 수 있다. 이러한 소견들은 이 약을 포함하여 진정제/수면제로 치료하는 동안 나타났었다.

2) 이 약물의 중요한 몇몇 이상반응들은 용량과 관련한 것으로 여겨지므로 특히, 고령자에서 최소한의 유효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다양한 비정상적인 사고 및 행동 변화들이 진정제/수면제 사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변화들 중 몇몇은 억제 감소(예, 비정상적인 공격성 및 외향성)로 특징지워질 수 있으며 알코올 및 기타 중추신경계 억제제에 의한 효과와 유사하다. 그 외 보고된 행동 변화들에는 괴기한 행동, 초조, 환각, 이인증(depersonalization)이 있었다.

수면 운전 (즉,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며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함)과 같은 복합 행동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 뿐 아니라 복용을 한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도 나타났다. 비록 치료 농도에서 이 약을 단독으로 투여하였을 때도 수면운전과 같은 행동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했을 때나 권장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하였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증가한다. 환자와 환자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수면 운전이 보고된 환자에게서는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할 것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의 다른 복합 행동 (음식준비, 음식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이 보고되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한다.

4) 기억상실증 및 기타 신경-정신 증상들이 예측할 수 없게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우울증 환자에서, 자살 충동을 포함하여 우울증 악화가 진정제/수면제 사용과 관련하여 보고되었다.

5) 위에 언급된 이상 행동들의 특정례가 약물 유발성이거나, 본래 자발적이거나, 또는 기본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 결과인지는 거의 확실하게 결정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행동 징후 또는 관련한 증상의 발현은 주의깊고 즉각적인 평가를 요구한다.

6) 진정제/수면제의 즉각적인 용량 감소 또는 갑작스런 중단 이후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의 중단과 관련한 것과 유사한 징후와 증상이 보고되었다.

7) 다른 진정제/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이 약은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있다. 빠른 작용 발현으로 인하여, 이 약은 취침 바로 전에 투여한다. 이 약 투여 후 철저한 정신적 경계 또는 기계를 작동시키거나 운전을 하는 등의 기계 조작을 요하는 위험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이 약 복용 후 낮 시간에 일어날 수 있는 이러한 활동을 실행하는데 잠재적인 손상을 주의하여야 한다.

8) 이 약은 알코올과 함께 복용할 때 상가적인 효과를 나타내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다른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과의 복합 효과 가능성에 대하여 주의한다. 이 약과 이런 약물들과 병용할 때 상가적인 효과의 가능성으로 인하여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9) 중증의 아낙필락시스 반응

수면 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에서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환자에서 혀, 성대문, 후두의 혈관 부종(angioedema)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아낙필락시스 반응을 암시하는 호흡곤란과 인후폐쇄(throat closing),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보고되었다. 일부 환자는 응급 치료가 필요하였다. 혀, 성대문, 후두, 호흡기관 폐쇄를 포함한 혈관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 약 복용 후 혈관부종이 발생한 환자에게 이 약을 재투여해서는 안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18세 미만의 소아

3)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4) 중증근무력증 환자(myasthenia gravis)

5) 중증의 간부전 환자

6) 급성 또는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7) 정신병 환자

8)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 폐성심,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 기능이 저하된 경우

2) 고령자 및/또는 쇠약한 환자에서의 사용: 진정제/수면제에 대한 특별한 민감성 또는 반복 노출에 따른 손상된 운동 및/또는 인식 행위는 고령자 및 쇠약자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을 감소하기 위해 이 약의 권장용량은 5mg이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환자는 긴밀히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3)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등 호흡기능이 저하된 경우: 정상인 또는 경등도 내지 중등도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에 대하여 이 약의 수면 용량에서 호흡 억제 효과를 나타내지 않은 시험에도 불구하고 경등도 내지 중등도의 수면 무호흡 환자에서 졸피뎀타르타르산염 속방성제제 10mg 투여시 위약군에 비하여 최저 산소 포화 감소 및 80% 및 90% 미만의 산소 탈포화 시간의 증가와 함께 전체 각성 지표(Total Arousal Index)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그러나 호흡기능이 약화된 환자에 이 약을 처방할 경우 진정제/수면제는 호흡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 관찰한다. 호흡 부전증의 시판후 보고가 있었으며 대부분이 기존에 호흡 손상이 있는 환자와 관련되었다.

4) 신장애 환자: 이 약을 반복적으로 투여한 말기 신부전 환자에 대한 자료는 약동학 변수에 있어서 약물의 축적 또는 변화를 입증하지 못하였다. 신 손상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요구되지 않지만, 긴밀히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5) 간장애 환자: 간 손상 환자에서의 연구에서 배설의 지연이 나타났다. 따라서, 간 기능이 약한 환자에서 치료는 5mg으로 시작하며 긴밀히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6) 우울증 환자들에 대한 사용 : 다른 진정/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우울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사용시에는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이런 환자들은 자살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과량을 복용할 수 있으므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최소량이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기존에 잠재해있던 우울증이 이 약을 사용하는 중에 드러날 수 있다. 불면증은 우울증의 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불면증이 지속될 경우 환자의 질환에 대해 다시 진단하여야 한다.

7)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약물 또는 알콜 남용의 경험이 있는 환자들에 대한 사용 :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약물 또는 알콜 중독 또는 남용 병력이 있는 환자는 습관성 및 의존성 위험이 높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이 약 또는 다른 수면제를 투여할 경우, 습관성 또는 정신적 의존성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깊은 감시가 있어야 한다.

4. 이상반응

이상반응의 발생빈도는 ‘매우 흔하게’ (≥10%), ‘흔하게’ (≥1%, <10%), ‘때때로’ (≥0.1%, <1%), ‘드물게’ (≥0.01%, <0.1%), ‘매우 드물게’ (<0.01%)로 나타냈고, 확보가능한 자료에서 발생빈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는 ‘빈도불분명’으로 나타냈다.

이 약 사용과 관련한 이상반응, 특히 몇몇 중추신경계 및 위장관 관련 이상반응들은 용량-의존적이라는 증거가 있다. 이론적으로는 취침 직전에 투여함으로서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상반응들은 대부분 노인 환자들에게서 나타난다.

1) 신경계 이상반응

흔하게: 졸음, 두통, 현기증, 불면증 악화, 선행성 건망증 (건망증 증상은 부적절한 행동과 연관될 수 있다.)

빈도불분명: 의식 상태 저하 (depressed level of consciousness)

2) 정신병적 이상반응

흔하게: 환각, 초조, 악몽

때때로: 혼동, 과민

빈도불분명: 안절부절, 공격성, 망상, 격노, 비정상적인 행동, 몽유병, 의존성 (금단증상 또는 치료중단 후의 반동성 효과), 성욕장애

대부분의 정신병적 이상반응은 역설적 반응과 연관이 있다.

3) 전신 이상반응

흔하게: 피로

빈도불분명: 보행장애, 약물 내성, 쓰러짐(fall)(주로 노인환자에서, 추천되는 방법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4) 안질환

때때로: 복시증

5) 위장관계 이상반응

흔하게: 설사, 오심, 구토, 복통

6)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근무력

7)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발진, 혈관신경부종, 가려움, 두드러기, 다한증

8) 면역계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혈관신경증성 부종

9) 간담도 이상반응

빈도불분명: 간효소 상승

5. 일반적 주의

1) 수면제를 처방하기 전에,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는 원인이 있는지 그리고 치료가 필요한 다른 요인이 진행중인지를 살펴, 불면증의 원인을 찾도록 한다.

2) 만약 7 – 14일 동안의 약물 치료에도 불면증이 경감되지 않는다면, 불면증 이외에 다른 일차적 정신 또는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3) 이 약과 같은 수면제는 정신질환의 1차 치료제로 권장되지 않는다.

4) 내성

작용시간이 짧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을 몇주간 반복 사용한 경우 수면 효과가 경감될 수도 있다.

5) 의존성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또는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의 경우, 신체적?정신적 의존성을 야기할 수 있다. 이 약을 권장 용법, 용량으로 사용할 때 의존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도는 용량 및 치료 기간에 따라 증가한다. ;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정신병 병력이 있는 환자, 알콜 또는 약물 남용의 경험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난다. 일단 신체적 의존성이 나타났을 때,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금단 증상에는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성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심한 경우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 비현실감, 이인증, 청각과민, 사지의 저림 및 무감각, 빛, 소음, 신체적 접촉에 대한 과민성, 환각 또는 간질성 발작

6) 반동성 불면증

수면제 치료의 중단으로 보다 심한 형태의 일시적인 불면증이 재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에는 기분변조, 불안, 초조를 포함한 다른 반응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환자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약물 사용 중단시에 이러한 반동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환자들에게 숙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 투여를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이러한 금단 증상 또는 반동성 증상의 위험이 더 증가하므로,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에 용량을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권장된다.

작용 시간이 짧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들의 경우, 이러한 금단 증상들이 약물 복용 중간에 발현될 수도 있다.

7) 건망증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 등과 같은 진정제 또는 수면제들은 선행성 건망증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고용량일수록 그 위험이 증가된다. 건망증으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약물 투여 몇 시간후에 나타나므로,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약물 복용 후 7-8시간 동안 수면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8) 기타 정신병적 그리고 “역설적” 반응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벤조디아제핀 유사 약물들을 사용할 때, 초조, 불면증 악화, 동요, 흥분성, 공격성, 망상, 격노, 악몽, 환각, 비정상적인 행동, 몽유병, 다른 부적절한 행위적 효과들과 같은 반응들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반응들이 나타나면 약물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이러한 반응들은 노인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9) 수면운전과 기타 복합 행동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채로 침대에서 일어나 운전을 하는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그러한 행동에 대해서는 주로 기억을 하지 못했다. 수면운전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발생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한다. 이러한 행동은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억제제와 병용 시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될 수 있다.(경고항 참조)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에서의 음식준비나 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와 같은 다른 복합 행동이 보고 되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한다.

10) 음식물의 영향 : 이 약은 음식물과 함께 또는 식후 바로 투여 시 효과가 늦어질 수 있다.

11) 실험실적 검사: 권장할 만한 특정 실험실적 검사는 없다.

6. 상호작용

1)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

건강한 지원자에서의 몇몇 중추신경계 약물과의 단회-용량 상호작용시험에서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의 속방성제제와의 상호작용이 평가되었다.

할로페리돌과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의 시험에서 졸피뎀의 약동학 또는 약력학에 대한 할로페리돌의 영향은 없음이 나타났다.

졸피뎀타르타르산염과 이미프라민과의 병용투여는 이미프라민의 최고치에서의 20% 감소 이외에 약동학적 상호작용은 없었으나 각성 감소라는 부가적인 효과가 있었다.

유사하게, 클로르프로마진과의 병용투여에서 약동학적 상호작용은 없었으나 부가적인 효과로서 각성 및 정신운동실행의 감소가 있었다. 단회-용량 투여후 약물 상호작용의 결여는 만성투여후의 결여를 예측하지는 않는다.

알코올과 졸피뎀타르타르산염과의 정신운동 실행에 대한 상가적인 효과는 입증되었다. 알코올과의 병용에 의해 이 약의 진정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는다. 이것은 운전 및 기계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SSRI 항우울제 (플루옥세틴, 세트랄린)의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유의적인 약동학적 또는 약력학적인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남성 지원자에서의 안정상태에서 졸피뎀타르타르산염 10mg과 플루옥세틴 20mg과의 단회-용량 상호작용 시험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약동학적 또는 약력학적 상호작용을 입증하지 못하였다. 안정 상태에서 졸피뎀타르타르산염과 플루옥세틴의 반복 용량에 대하여 건강한 여성에서 평가되었을 때 졸피뎀의 반감기가 유의하게 17% 증가하였다. 정신운동 실행에 대한 상가적인 효과의 증거는 없었다.

세트랄린 50mg 투여(17일 연속 1일 용량, 건강한 여성 지원자에 오전 7시 투여)와 함께 졸피뎀타르타르산염 10mg을 5일 연속 저녁에 투여한 후 졸피뎀의 Cmax는 유의하게 높았으며(43%) Tmax는 유의하게 감소하였다(53%). 세트랄린 및 N-desmethylsertraline의 약동학은 졸피뎀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았다.

다른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과 병용한 이 약의 전반적 평가는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이 약과 사용되는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의 약리를 주의깊게 고려하여야 한다.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있는 다음 약물은 이 약의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항정신병약, 수면제, 항불안/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약, 항간질약, 마취제 및 진정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

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도취감이 증가하여 정신적 의존성이 증가될 수 있다.

2) 시토크롬 P450을 통하여 약물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물

시토크롬 P450를 억제하는 약물들과 병용시, 졸피뎀과 같은 수면제들의 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10명의 건강한 지원자에서 이트라코나졸(200mg 1일 1회 4일 투여) 마지막 투여후 5시간째에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의 속방성제제 10mg의 단회 투여후 이 두 약물 사이의 무작위, 이중맹검, 교차 상호작용시험에서 졸피뎀의 AUC0》∞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7-10 (금) 18:26 3년전
졸피뎀(zolpidem)
  요약
  졸피뎀은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 및 수면 효과를 나타낸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투여한다. 약물의존성과 오 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이나 반동성 불면 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단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한다.
    외국어 표기
zolpidem(영어)
CAS 등록번호
82626-48-0
ATC 코드
N05CF02
분자식
C19H21N3O
분자량
307.397 g/mol
          유의어·관련어: 수면제, hypnotic agent, hypnotic, 진정제, sedative, 최면진정제, hypnotics sedatives, 수면진정제, sedative hypnotics, 스틸녹스, Stilnox
그림 1. 졸피뎀의 구조식
 
 졸피뎀(zolpidem)
약리작용
졸피뎀(zolpidem)은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에 속하지는 않지만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처럼 뇌의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GABA) 수용체의 벤조디아제핀 수용기에 작용하여 가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뇌에 대한 억제성 효과를 증가시킨다. 불면증 환자의 가바 신경흥분 억제효과를 강화시켜 수면을 유도한다.
수면작용이 있는 약물들의 반감기*는 대략 1~12시간 이상으로 다양한데 졸피뎀은 약 2시간으로 지속시간이 짧은편에속한다.반감기가짧아낮시간의졸음은적지만수면유지효과는약할수있어서방형† 제제로 도 사용된다. 졸피뎀은 다른 수면제와 달리 특정 수용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항경련작용이나 근이완작용이 적 은 편이다.
* 반감기: 체내에서 농도가 절반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 † 서방형: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
효능·효과
잠들기 어렵거나 숙면유지가 어려운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수면효과을 나타낸다. 지속시간 이 대략 4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속방형*과 7~8시간으로 긴 서방형 제제가 있다. 스틸녹스® 등의 제품이 있 다.
* 속방형: 약물이 빠르게 방출되는 제형.
용법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 투여한다. 복용한 다음날 운전 또는 주의력이필요한 행 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침에 기상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시점은 졸피뎀 복용 후 적어도 7~8시 간 이후가 되어야 한다. 치료기간은 보통 수 일에서 4주까지 다양하며, 용량은 수면 효과가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줄이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낮은 용량으로 전문가에 의해 사용되어야 한다.
2/6
   
 졸피뎀(zolpidem)
• 속방형 5 mg 또는 10 mg 제제의 경우, 보통 성인의 1일 권장량은 10 mg이며, 초과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의 경우,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고 또한 졸피뎀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 기 때문에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권장량은 5 mg이고, 10 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서방형 6.25 mg 또는 12.5 mg 제제는 성인의 경우 1일 1회 투여하며, 1일 투여량이 12.5 mg을 초과 하면 안 된다. 분할 또는 분쇄해서는 안 되며 씹어서 복용하지 않는다. 65세 이상의 성인 및 간 부전환자 는 1일 1회 6.25 mg을 투여한다.
경고
• 불필요한 약물의 사용을 피하기 위해 수면 장애의 환자를 주의 깊게 평가한 다음 불면증의 원인을 치료 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7~10일 동안 치료한 후에도 불면증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다른 정신적 또는 의학적 질병이 있기 때문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진정제와 수면제 사용으로 수면 운전*을 포함한 비정상적인 사고 및 행동 변화들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수면 운전은 환자와 환자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증상에 대한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 뿐 아니라 복용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서도 나타나며 졸피뎀을 치료 농도로 단독 투여할 때 그리고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 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할 때, 권장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할 때 나타날 위험이 증가된다.
본문에 언급된 내용 외의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면 운전: 수면진정제를 복용한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으로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한다.
금기
•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급성 또는 중증 호흡부전 환자, 중증 근무력증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 는다.
• 중증 간부전 환자, 정신병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3/6
 
 졸피뎀(zolpidem)
주의사항
• 폐성심*,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 기능이 저하된 경우 신 중히 투여한다.
• 신장애, 간장애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한다.
• 우울증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수면제인 졸피뎀은 정신질환의 1차 치료제로 권장되지 않는다.
• 내성과 신체적∙정신적 의존성이 야기될 수 있어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권장 용법과 용량으로 사용해야 †
한다. 약물 의존성이 나타났을 때,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나타날 수 있는 금단증상으로는 반동성 불면증 , 비현실감, 사지의 저림 및 무감각, 환각, 간질성 발작, 신체적 접촉에 대한 과민성,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 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성 등이 있다. 약물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
• 식사와 함께 혹은 식사 직후에 복용하면 효과가 늦어질 수 있다. 알코올에 의해 졸피뎀의 부작용이 증가 할 수 있어 만약 저녁에 술을 마셨다면 당일 밤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 졸음이 오거나 시야가 흐려지고 반사운동능력, 주의력 등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에는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문에 언급된 내용 외의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폐성심(pulmonary heart disease): 혈관 저항의 증가 또는 폐의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의 우심실이 비대 또는 부전된 것을 말한다.
† 반동성 불면증: 수면제를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전보다 더 심한 불면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향정신성의약품: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인체에 현저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면 마약류로 취급되어 엄격한 관리, 처벌규정이 적용된다.
4/6
 
 졸피뎀(zolpidem)
부작용
졸피뎀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 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 록 한다.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신경계: 졸음, 두통 현기증, 불면증 악화, 선행성 건망증*과 같은 인지장애 등
• 정신계: 환각, 초조, 악몽 등
• 위장관계: 설사, 오심, 구토, 복통 등
* 선행성 건망증: 전향성 기억상실증이라고도 하며 대뇌의 해마가 손상되어 새로 겪는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질병을 말한다.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 피로, 상기도*감염, 하기도 감염, 허리통증, 관절통, 근육통, 근경련, 감각이상, 떨림, 혼동, 과민, 복시증 ,
시각혼탁, 목의 통증, 식욕이상 등
* 상기도: 인체의 구조상 기도의 위쪽 부분으로 비강, 부비동, 인두, 후두가 여기에 속한다. † 하기도: 기도의 아래쪽 부분으로 기관, 기관지, 세기관지, 폐포가 이에 속한다.
‡ 복시증: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다.
상호작용
졸피뎀과 함께 투여 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5/6
  상호작용
약물
졸피뎀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 성을 증가시키는 약물
• 중추신경계 억제 약물:
항정신병약, 수면제, 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약, 항경련 제, 마취제, 진정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 등
• 일부 간대사 효소 억제제:
일부 항진균제(이트라코나졸, 케토코나졸 등)
 
 졸피뎀(zolpidem)
6/6
    졸피뎀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약물
일부 간대사 효소 유도제:
일부 결핵약(리팜피신), 세인트존스워트(성요한풀) 등
졸피뎀에 의해 부작용이 증가되는 약물
일부 항히스타민제(아젤라스틴), 근이완제(오르페나드린), 면역억제제(탈리도마이드) 등
졸피뎀에 의해 효과가 감소되는 약물
일부 중추신경계 활성 약물(이미프라민, 클로르프로마진) 등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아, 청소년 사용
18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고령자 사용
권장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투여 중에는 환자의 상태를 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임부∙수유부 사용
• 임신 중, 특히 임신 초기 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 수유부에게는 투여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투여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275 101개론
개론 목차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1 0 39
274 102기본원리
원리 목차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1 0 36
273 504심층상담
[기초신경과학] 대뇌피질(cerebral cortex)의 개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08 0 68
272 504심층상담
뇌의 3층구조(신피질, 구피질, 뇌간)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10 0 104
271 504심층상담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차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6 0 72
270 504심층상담
파마프로시클리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5 0 63
269 103역동성
역동성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0 69
268 102기본원리
기본원리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0 68
267 101개론
개론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1 68
266 204고통
인간의 기관계 종류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26 1 77
265 201가정상담
2023-1학기, 총신대 교육대학원, 결혼과 가족상담, 강의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9 1 99
264 504심층상담
클로자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25 1 613
263 201가정상담
더 행복해지는 부부 대화법(유쾌한 부부 심리학 중에서)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7-07 4 472
262 203진로상담
도움의 중요성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30 0 88
261 201가정상담
엄마의 명답(유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28 1 90
260 202대화법
성경적 대화법 훈련프로그램 사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21 0 98
259 504정신질환상담
항우울제, 알고 보니 효과 없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25 1 89
258 504정신질환상담
루나팜정(플루니트라제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19 0 122
257 504정신질환상담
클로나제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19 0 99
256 504정신질환상담
뉴로자핀10mg(병)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1-14 0 237
255 104방법론
방법론,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04 0 132
254 301문제진단법
문제진단법 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0 1 166
253 504정신질환상담
듀미록스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07 0 282
252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8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326
251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7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323
250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판서 #1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5 0 648
249 302성경연구법
성경과 상담 수업계획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398
248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수업계획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1 413
247 102기본원리
102 원리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3 2 394
246 101개론
101 개론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3 2 431
245 504정신질환상담
리페리돈(리스페리돈) 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0 0 1248
244 503중독상담
쾌락중추의 영역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02 0 1324
243 504정신질환상담
신경전달물질의 종류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9-16 0 1089
242 504정신질환상담
중추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9-15 2 1458
241 101개론
역동성으로 어떻게 상담이 이루어지는가?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09 3 578
240 504정신질환상담
마우스 뇌 신피질의 일부, 완벽한 3D 지도 작성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1 500
239 504정신질환상담
신피질 데이터 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0 527
238 504정신질환상담
대뇌피질(신피질의 구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0 675
237 101개론
성경적상담이란 무엇인가? (유튜브영상자료)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1 2 764
236 201가정상담
가정상담, 강의스크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9 0 395
235 101개론
*소원상담센터 문제증상 분류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9 1 514
234 101개론
개론 강의판서 모음 4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6 2 956
233 1급세미나
2019년 2학기 1급 세미나 판서 pdf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1-17 0 613
232 504정신질환상담
솔리안정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05 0 1171
231 504심층상담
신피질과 변연계(고피질, 구피질)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2-09 1 4307
230 501상담역사
이마고부부관계치료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7-04 0 1736
229 504정신질환상담
아리피프라졸, 아리피졸 정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9 2 3384
228 504심층상담
아토목세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9 1 1532
227 504심층상담
정신과 약물 리스트 v1a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7 2 6665
226 504정신질환상담
리튬이야기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7 0 1106
225 504정신질환상담
데파스정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5-12 1 2010
224 104방법론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2018-1, 소원상담센터, 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5-02 1 667
223 103역동성
역동성, 2018년 1학기, 소원상담센터, 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4-17 1 649
222 101개론
개론, 2018-1, 웨스트민스터 신학원, 강의녹화 판서pdf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3-06 0 843
221 203진로상담
진로상담 참고성경구절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22 1 1856
220 504정신질환상담
아리피프라졸, 레피졸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9-08 2 3542
219 504정신질환상담
벤조디아제핀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8-29 2 3247
218 201가정상담
부모님과 싸운 후 혼자 화푸는 방법(유머)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5-08 6 1011
217 201가정상담
남편이란 무엇일까요?(예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3-22 2 823
216 203진로상담
이별통보시 남녀간의 선호방식 차이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25 6 1206
215 504정신질환상담
리스펜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7 10 3409
214 504정신질환상담
EFT 치료법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9-26 12 3044
213 504정신질환상담
로라반정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24 6 4904
212 504정신질환상담
디아제팜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24 5 4539
211 302성경연구법
상담에 사용하는 성경구절 모음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8 1822
210 501상담역사
현대 성경적 상담에 있어서의 중요한 문제들 리뷰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0 5 986
209 501상담역사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발췌)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0 2 989
208 101개론
성경과 상반된 탈무드의 가르침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12 2 1744
207 504정신질환상담
트라조돈캡슐25mg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9 9 4720
206 504정신질환상담
쿠에타핀정25mg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9 3 4912
205 204고통
동성애 관련자료: 잡지기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1 9 2013
204 504정신질환상담
심발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3-29 7 2703
203 202대화법
부부의 결혼기간별 대화의 변화(예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2-23 4 1348
202 504정신질환상담
페르페나진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26 4 4431
201 504정신질환상담
메리움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26 7 2665
200 504정신질환상담
자나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08 7 4764
199 101개론
총신대 상담대학원 커리큘럼 안내입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04 8 2402
198 504정신질환상담
토파맥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8 6 3173
197 504정신질환상담
플루누린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8 6 2981
196 504정신질환상담
메칠페니데이트(리탈린, 콘서타, 페니드)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2 11 9268
195 504정신질환상담
레보세틴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13 6 3061
194 504정신질환상담
리스페리돈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07 6 4407
193 504정신질환상담
연명 치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01 6 2772
192 303상담훈련법
케쿨레의 꿈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9-17 3 1379
191 504정신질환상담
수면제의 종류와 특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28 8 11749
190 102기본원리
성령님-우리가 계속해서 나아가도록 하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1 1514
189 102기본원리
고통 –우리가 서로 기도해야할 일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3 1636
188 102기본원리
성경공부: 예수님 –그리스도께서 나를 잡으신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0 1467
187 102기본원리
마음-가장 간절히 바라는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0 1595
186 102기본원리
성경 –우리의 부르심을 깨닫는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2 1559
185 102기본원리
죄문제: 죄의 시작과 결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3 1561
184 103역동성
상담학 설교: “마음을 변화시키는 요나 이야기”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4 1926
183 102기본원리
성경공부: 형상, 인간을 만드심 하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7-25 2 1494
182 504정신질환상담
펜터민산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25 8 2787
181 504정신질환상담
인베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25 4 2640
180 102기본원리
기본원리, 2015-1-6, 소원상담센터, 강의판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05 3 1018
179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26 5 4210
504정신질환상담
스틸녹스 졸피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25 7 11303
177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스틸녹스 리보트릴 - 환자의 반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08 8 4795
176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08 4 7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