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새글
  • 접속자(1154)
  • |
  • 로그인
  • 회원가입

[102기본원리] 소감문) 마음의 우상들, 그리고 허영심  

‘의식이 있는 회개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영향을 준 왜곡과 나 자신의 왜곡 두 가지를 내가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둘 다 나를 유혹하고 나는 반드시 그것들과 싸워야 한다.’ 이번 아티클을 읽으면서 가장 와 닿았던 내용이었다. 개인적으로 우상숭배의 핵심이지 않은가 생각해 본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 인간은 완전한 공급자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만 그분의 완전한 공급으로 인해 충만한 수혜자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는 것의 의미를 지극히 주관적으로 하나님의 영광, 그분의 모든 아름다움을 감히 인식하고, 맛보고, 느끼고, 누릴 수는 존재이며 그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는 존재로 지음 받았다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 인식과 변화의 한계는 하나님 안에서 무한하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로서 인간이 죄로 인해 타락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되었을 때 결핍은 반드시 존재할 수밖에 없고 하나님이 계셔야할 자리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여 결핍을 채우려는 시도는 필연적인 것 같다. 그 자리에 타인이든 나 자신이 들어가든 그것은 곧 우상숭배가 되는 것이다. 내가 우상으로 삼은 누군가역시 불만족스러운 수혜자에 불과하기에 그로부터 나는 왜곡된 선을 또는 악을 맛보고 불만족스러운 수혜자로서 나는 타인에게 왜곡된 우상이 될 수밖에 없다. 그로인해 양산된 왜곡된 선은 하나님의 완전한 선에 대한 왜곡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도 하는 듯하다.

 우리는 타인으로부터 받은 왜곡된 영향과 타인을 향한 나 자신의 왜곡으로부터 벗어나 우리가 누릴 궁극적인 기쁨의 근원, 우리가 섬겨야할 유일한 주인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주권을 인정해야한다. 그리고 주님과의 관계가운데로 들어갈 때 비로소 우상숭배의 결과로 빗어진 억압과 모든 고통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완전한 평안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우상숭배와 허영심의 본질을 이해하게 됨과 동시에 고통과 문제의 표면적 이해와 해석을 넘어 문제의 원인, 본질에까지 접근하는 성경적 상담의 통찰력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은 마음의 왜곡된 것과 거짓된 것을 밝혀내기에 가장 탁월하고 성경적 상담이 그것을 도구로하여 각 사람의 마음을 조명하기 때문일 것이다. 죄로 인해 역기능하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인간의 고통과 그 고통의 죄 된 본질을 드러내고 각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로 나아가도록 인도함으로 하나님의 형상회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성경적 상담인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그리고 그러한 성경적 상담이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같이 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는 나 자신이 상담자로서 다른 어떤 것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며 말씀 앞에 더욱 겸손한 자가 되도록 만들 것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시리즈 학차신청 현장실시간 세미나


1.뇌구조 상담챠트

2.신체문제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102기본원리 소감문) 마음의 우상들, 그리고 허영심 Die4J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4-10 7 1317
1 102기본원리 성경적 상담학 강의 소감문 Die4J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4-23 8 144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