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7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센터소개


 

clogo.png

 



  
 

소원상담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소원상담센터는 '삶의 모든 문제와 해답'을 제시하는 상담사역과 교육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상담과정에서 사용하는  상담원리는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Progressive Biblical Counseling)입니다.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세 가지 종류인 통합주의, 전통주의, 혁신주의 중에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데이비드 포울리슨, 에드워드 웰치, 폴 트립 등이 발전시킨 상담학입니다.    

 


  
image2.jpg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세 가지 종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이라는 용어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여기에는 세 가지 종류의 의미가 있습니다. 각각은 전혀 다른 방향성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세 가지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 (Integrational Biblical Counseling)입니다. 심리학과 신학을 통합해서  성경적 상담을 하는 사람들이 있고  여기에 속한 학자들과 이론들은 '게리 콜린스, 래리 크랩, 정태기, 내적치유, 기독교상담'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심리학을 받아들이고 통합하고자 하면 전부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입니다. 성경을 어떻게 사용한다 하더라도  심리학도 사용하면 전부 통합주의가 됩니다. 또한 심지어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심리학을 함께  사용하면 결국은 통합주의가 됩니다. 이러한 통합주의는 온전한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과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상담이 진행됩니다.

   

두  번째, '전통주의' 성경적 상담(Traditional Biblical  Counseling)입니다. 제이 아담스에게서 배운 많은 제자들 중에서 성경의 원칙에  충실하면서 상담을 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가 생겼는데 그것이 바로 전통주의 성경적 상담입니다. 권면적인 방법과 성경공부와 성경의  원칙에 충실하면서 상담을 하는  자들이고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들과 기관들은 '존 브로거, 존 맥아더, 웨인 맥, Masters  University,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IABC, ACBC(NANC), 이요나, 자기대면'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과는 호환되지 않고 서로 이론상 연결되지 않습니다. 성경만 동일하게 사용한다는 것이지   상담이론에 있어서는 전혀 상이합니다.

   

세  번째,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Progressive Biblical  Counseling)입니다(이 용어는 SBTS의 에릭 존슨이 처음 사용하였음). CCEF와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이 여기에  속합니다. '데이비드  포울리슨, 에드 웰치, 폴 트립' 등이 주요한 인물입니다. 저희 성경적 상담은 바로 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 속해있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는 매우 구체적이면서 분명한 성경적 상담의 원리가 있기 때문에 그 원리 속에서 상담을  합니다. 또한 임상을  통한 연구와 발전이 모두 이러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원리 속에서 진행됩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저희  상담센터를 통해서 필요한 모든 자료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에 대한 개념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히스 램버트, 국제제자훈련원, 2015)'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2038935795_h67DEXZd_7f8eaeda1482db0958a7f48e97689f348087e79b.jpg

  

각각이  서로 다른 이유는 근본개념과 목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에서는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심리학도 함께 가르치게 되면  결국에는 혁신주의의  상담적 원리가 깨어지게 됩니다.  심리학을 배제하는 것이   웨스트민스터의  상담원리인데 심리학을 통합하게  되면 스스로의 모순이  생겨서 깨지는 것입니다.

 

  또한 전통주의와도 완전히 다릅니다. 단순히 성경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밝혀내서 성경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인데 마음을 다루지 않으면 성경의 내용은 표면적인 방법에 그치게 될 뿐입니다. 그래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오직 그 자체의  이론과 원리로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독특한 면입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특징

  
 

이와  같이 심리학을 포기하고 성경사용의 일반적인 방식도 제외하면서 이루어지는 미국 웨스트민스터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을 배우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말 그대로 성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모든 신앙적인 개념과 확신에  일치합니다. 이는 마치 레고 상표를 띠고 나온 모든 제품들이 서로 잘 들어맞는 것처럼  하나의 신앙적 체계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통해 얻는 잘못된 인생관이나 가치관의 혼란이라는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더욱 분명하고 확실하게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심리상담이 교회와 성도들을 혼란시키고  있는 이 시대에 가장 성경적인 성경적 상담은  오늘날의 문제를 가장 잘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됩니다.

    

두  번째는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마음을 다루기 때문에 불신자에게도 적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80년대 이후에 성경적 상담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면서 이루어진 성과입니다. 현재는 제이 아담스 식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80년대 이후로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마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신자와 불신자를  총괄하는 새로운 마음에 대한 이해기법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CCEF적인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만이 존재할 뿐이고 과거의 제이 아담스식의 상담법은 매우 고리타분한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유익으로 인해 성경적 상담학은 매우 강력하여서 어느 누구에게나 세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공히 적용될 수 있는 상담법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정신과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의학에서만 다루어야 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상담을  통해서 피상담자의 마음을 변화시킬 때 약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부분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으로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문제의 근원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문제의 근원은 생각 속에 있는데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각이  악한 생각을 하면 할수록 악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선한 생각을 하면  선한 증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을  통해서 생각의 변화와 마음의 변화를  이루고 그로 인해서 몸의 변화와 삶의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역사와 의미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역사적 형성과정을  말씀드리면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제이 아담스를 통해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팽배하던 심리주의 상담에 대해서  기독교인들에게는  성경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을 내세우며 제이 아담스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것입니다. 이미 그 때에도 기독교적인  상담이 존재하고  기독교와 심리학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습니다만 제이 아담스는 그러한 통합주의적인 시도를 거부하고 비판하면서  성경만으로 모든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당시에는 매우 획기적이며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성경만으로  상담을 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시작된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지금까지 많은  결실과 열매를 맺으며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logo.jpg
  

  


제이  아담스에게서 배웠거나 혹은 세미나를 통해 자극을 받고 미국 전역에서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이 일어나게  되었지만 특별히 제이 아담스가 있는 미국 웨스트민스터에서는 계속해서 신학적으로 심리학을 극복하는 성경적 상담을 발전시켰습니다.  이후 제이 아담스의 뒤를 이은 존 배틀러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CCEF라는 상담기관을 설립하게 되었고 이후 1980년대 데이비드  포울리슨, 에드 웰치, 폴 트립 과 같은 훌륭한 교수진과 저술가들을 낳으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저희  사이트를 통해 보시는 성경적 상담학은 바로 이와 같은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입니다.  

 


 

앞으로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연구전망은 성경적 상담학을 통해 여러가지 삶의 문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성경적인 상담사역을 행하는 것입니다. 이론적인 연구와 고찰은 임상적인 효과와 발전과 함께 갑니다. 그래야 이론과  실제가 함께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도 자칫 그 이론적인 매력 때문에 이론에만 그치기 쉽습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모든  일반 사례에 적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부분은 상담에 관심이 있고 특히 성경적 상담학의 가능성을 깨닫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bg_5 복사본 4.jpg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저는 누구든지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인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언제든지 함께 세미나, 강의, 실습, 혹은 상담사역에 참여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단지 이론에만  국한되지 말고 구체적으로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고 분석하며 연구할 때 웨스트민스터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주신 가장 효과적인 상담기법이며 가장 신실한 신앙성숙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소원상담센터의 특별한 점과 현재의 사역

 

 

  

안타깝게도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의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은 국내에는  많이 소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희 상담센터  외에서는 제대로 된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을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심리학과 통합을 시켜서 가르치기 때문에 마음을  다루는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핵심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성경말씀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 속에 깊이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직 소원상담센터에서만 마음을 다루는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상담센터는 모교회인 신형교회의 이름을 따서 2007년부터 2015년까지는 '신형상담학교'로 운영하다가 2015년 부터  모교회가 '소원교회'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그에 따라 '소원상담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에 대한 상담사역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전  '신형교회'에서의 이름의 뜻은 '신앙과 삶의 균형을 이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고 변경된 '소원교회'에서의 이름의 뜻은  욕구가 은혜를 통해 변화되는 '소원'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통해서  삶의 변화를 이루기를 원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에 따라서  소원상담센터의 이름도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는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을 배우고자 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온라인으로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강의실을 제공하고 있으며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서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관심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라며 심리상담이 아니라 성경적인 상담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원하시는 분들의 학습과  발전을 위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저희 소원상담센터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함께 이루어가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9. 3. 2

  


  


  

소원상담센터 원장  윤홍식 목사

  

 


<원장 소개:  윤 홍 식 목사 >

    

 

    

윤홍식 프로필 복사본 3.jpg

    

 

    

* 약력: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부전공:심리학)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Div.)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WTS) 목회상담학 박사(D.Min.)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WTS) 상담학 객원교수 역임
한국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사무국장, 전문상담가 역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웨스트민스터 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현, 소원교회 담임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 역서:

     

‘신학방법론’(CLC)

   

‘영혼을 살리는 말, 영혼을 죽이는 말’(디모데)

   

'스텝 바이 스텝'(디모데)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생명의 말씀사, 공역)

   
* 저서: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소원샘북스)

 
: 지금까지 소원상담센터에서 발전시킨 모든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의 열매를 담은 '성경적 상담사례집'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모든 것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이해의 문제 중에서 제일 많이 다루어지는 네 가지 문제인 '가족갈등, 대인관계, 이성교제, 진로문제'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사례를 통해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의 핵심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구입 가기=>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_표지2.jpg

    

 

    

 
  


 

<소원상담센터 로고 설명>

 

 

 


 

clogo-s 복사본.jpg

 

 

  

전체  사각형의 틀은 성경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면서 사람의 모습이 변화되는 것은 악한 마음에서 선한 마음으로  변화되는 역동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를 갖고 있는 로고는 성경의 원리를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소원상담센터의 목표를 나타냅니다.

 


 


 


 

 

 

<소원상담센터 연혁 소개>

 

 

 

2006년:

 

-신형상담학교 홈페이지 개설,

 

-아신대, 웨신대, 기독상담센터 등에서 강의와 세미나 진행,

 

 

 

2007년:

 

-인천주안장로교회, 온누리교회 상담실, 성경적상담연구원 출강,

 

-상담학 강의CD 제작, 교재 판매시작,

 

-11월 신형상담학교 시작,

 

-외부인을 위한 강의과정 시작

 

 

 

2008년:

 

-신형상담학교에 학생입학시작 강의진행,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서울캠퍼스 박사과정 강의,

 

-왕십리교회, 동원교회 상담세미나 진행

 

 

 

2009년:

 

-1월 수업까지만 진행하고 휴강,

 

-영평교회, 일산의선교회, 피스메이커에서 상담세미나 진행,

 

-원장 도미후 안식년(1년간)

 

 

 

2010년:

 

-상담학교 1학기만 재개,

 

-2학기 부터는 논현주안장로교회에서 매주 세미나 진행,

 

-남서울교회 상담세미나 진행

 

 

 

2011년:

 

-1학기 상담학교 시작,

 

-평성교회, 아신대, 커넬대 강의진행,

 

-2학기 상담학교 오전반만 운영,

 

-2학기 논현주안장로교회 오후세미나 진행

 

 

 

2012년:

 

-1학기 상담학교 시작,

 

-매달 개강과 종강 과정으로 변경,

 

-봉신교회, 성경적상담연구원, 논현주안장로교회 세미나 진행

 

 

 

2013년:

 

-1학기 직장인을 위한 저녁반 시작,

 

-하남교회 상담세미나 진행

 

 

 

2014년:

 

-상담학교 MT 시작, 종강MT 시작,

 

-1학기 2학기 상담학교 진행

 

 

 

2015년:

 

-소원상담센터로 명칭 변경,

 

-강좌신청이 학기제로 변경,

 

-온라인학생을 위한 스카이프 그룹화상통화 시작,

 

-센터소개 리플렛 제작,

 

-리플렛 발송(서울지역 교회, 총신 동문 등),

 

-극동방송에서 소원상담센터 광고,

 

-상담료 조정,

 

-실습 프로그램 시작,

 

-카드결제 시작,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2015년 커리큘럼 확정,

 

-수료증 발급시작,

 

 

 

2016년:

 

-상담 현장강의과정 중단,

 

-1급 과목 녹화 시작,

 

-전체 수강 방식을 온라인으로 변경,

 

-1학기 MT를 토즈모임센터에서 진행함,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사 자격증 등록,

 

-간사제도의 변경,

 

-홈페이지 주소변경(swcounsel.org),

 

-2학기 개강MT, 종강MT 진행,

 

-일반학생, 특별학생, 우대학생제도 신설,

 

-1회 자격증시험 시행,

 

 

 

2017년:

 

-1학기 개강MT, 종강MT 진행,

 

-1학기 수업휴강(상담학 책 집필마무리를 위한),

 

-1학기 2회 자격시험 시행,

 

-국민일보 인터뷰기사게재,

 

-8월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출간,

 

-10월 출판기념회를 토즈모임센터에서 진행,

 

-2학기 3회 자격시험 시행,

 

 

 

2018년:

 

-웨스트민스터 신학원 강의녹화시작,

 

-보안인증서 설치와 사이트 개편 진행,

 

-2018년 커리큘럼 보완,

 

-2급 상담사 2명 배출, 3급 상담사 7명 배출

 


 


 


 

 <오시는 길>

1) 지하철 4호선 총신대역(7호선 이수역)에서 내려서 2번출구로 나오십시오.
2) 그런 다음 국민은행 옆골목으로 들어와서 서문여중고 '후문'(정문이 아닙니다)방향으로 왼쪽으로 돌으세요.
3) 그리고 200미터 정도 계속 곧바로 가시면,
4) 왼편에 저희 소원교회가 있습니다.

<주소>
137-833 서울시 서초구 방배4동 827-14
Tel.  3476-2334 / Fax. 3476-2354
  

 
2013map.jpg
    

 
 

 

 


 

<상담센터모습>
   

  
 
IMG_3713.jpg
 
 
IMG_3706.jpg
 
 
IMG_3708.jpg
 
 
IMG_3701.jpg
 
 
IMG_3698.jpg
 
 
IMG_3717.jpg
 
 
IMG_3722.jpg
 
 
IMG_372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