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문제] 3-3) abrk, 3급 인턴, 화상 / 직장문제 -> 직장발전
![]() ![]() ![]() ![]() ![]() ![]() ![]() ![]() ![]() *사례태그: #스트레스, #직장문제, #대인관계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 6인지방법: 검색 권유 광고 도서 영향 /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최근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2. 가정영역: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과중한 업무로 스트레스.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최근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함과 스트레스가 심하여 우울감까지 느끼며 일의 업무 효율이 자꾸 떨어지는 괴로운 상태이다.
2.원인이해: 기존에 하던 업무에 새로운 업무들이 생기면서 지금까지 잘 해왔다고 생각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내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과 기한 내에 하지 못할 경우 그런 무능력한 자신의 모습을 참을 수 없을 것 같은 스트레스가 있으나 이는 자신이 낮게 평가되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때문.
3.방법적용: 지금까지 지내온 인생 가운데 하나님의 동행하심이 있어 왔음을 기억하게 됨.
4.변화형성:
II.단계주제
1. 영역: 직장. 직장에서 업무 처리 능력으로 인한 고민
6. 결심:
7. 실천:
2. 선순환: 지금까지 인생에 더 어려운 일들을 겪을 때도 동행의 은혜로 지나 왔던 것을 기억하며 내 자신이 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시는 은혜로 할 수 있음을 생각하게 됨.
4. 상담방향: 두려운 감정을 일으키는 것은 존경의 욕구임을 이해하도록 설명.
5.관계유형(중심, 중간, 주변, 초면):
6.통찰적해석:
3단계 상담내용
@1: 2025. 3. 19. 수. 오후7.
*인사와 상담진행에 대한 간략한 안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새로운 업무들이 계속 생겨남.->일이 점점 쌓이더니 이거 못 해내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들더니 -> 계속 머리속에 떠오르는 일어날 수 있을 일들에 대한 걱정과 불안으로 집중할 수 없음.=> 언제부터 불안하기 시작 했는지? ->작년 말부터 한국 본부에서 요구하는 업무들이 계속 생겨나고 -> 점점 더 부담 커짐.
*개인 변화
/최근-> 나이가 들어가는 건지-> 업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거 같아서 불안함-> 언제까지 내가 이렇게 일할 수 있을지 갑자기 걱정이 되면서 머리가 빈 것 같음. -> 그런 생각 때문에 일에 집중이 안 됨.-> 이러다가 업무를 못 끝내서 내가 능력없는 사람으로 보여지고 -> 결국 일을 그만둬야 하나 -> 앞이 캄캄함.
*가정
+아내 분은 이러한 상황을 알고 계신지?
/아내는 내가 잘 해낼 거라 하는데 -> 그런 말이 너무 부담스럽고 ->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이 세상에 아무도 없는 것 같고 -> 나 이러다 계속 일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두렴이 엄습하고. => 아내 분에게 두렵고 걱정되는 부분 이야기해 보셨는지? -> 간단히 말함 -> 이 정도로 힘들어 하는지는 모르는 것 같음 -> 어쨌든 이렇게 연락 드림.
*직장 상황
+어떤 일 하시는지?
/운영자 -> 직책이 운영자인데 책임이 막중 => 얼마나 일하신 직장인지? -> 15년째 근무-> 같은 직종인데 지금 직장은 5년전 이직 -> 본사 한국에 있음. => 다른 직원은? ->파견 직원 12명. 필요하면 현지 직원들 뽑아서 일.
+파견 근무 직원들과는 어떤지?
/업무관련으로만 이야기하고 그 외는 관계 안 하려고 함. => 업무 외에 관계 안하려는 이유가 있으신지? -> 지난번 직장에서 파견 직원들 챙겨 주느라 신경 많이 썼는데 -> 파견 직원들은 기간 채우면 이동하고 -> 잘 해줘도 오히려 이 말 저 말 생기면서 안 좋은 일들만 생김. -> 결국 이직.
+파견 근무 직원들과 업무 관련해서는 어떤지?
/열심히 안 하는 것 같다 -> 알아서 하면 좋겠는데 거의 책임 없어 보임 => 과중한 업무 부담이 직원들에게 분담하지 않아서 일 수도 있는지? -> 그럴 수도 있겠다. => 업무를 분담하려는 생각은 했는지? -> 결과가 탐탁지 않은 게 반복되어 차라리 내가 했음.
+직원들 업무 교육이 있는지?
/오리엔테이션으로 했는데 그대로 하는 직원 없음.
+직원들 재 교육 부분은 생각해 보셨는지?
/전혀 생각 못함 -> 배웠는데 못하다니 열심히 안 하네 하는 생각 -> 책임감들 없다 생각. => 직원들에게 업무 지시하는 게 불편한지? -> 알아서 해 주면 좋겠다. => 지난번 직장에서 직원들에게 겪은 일이 영향을 주는 것인지? -> 잘 모르겠다. -> 그럴 수도 -> 고치라고 말하는 것보다 힘들어도 차라리 내가 다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
&문제요약
-자신의 업무 능력에 대한 불안함과 과거 직원들과 어려움 겪은 이후 업무 지시하는데 어려움 있음.
-아내의 기대가 부담스러움.
&방법정리
-직장, 가정의 영역과 조직, 관계, 심층 유형 살펴봄.
-상담 방향 구피질에서 신피질의 삶으로 나아가는 과정
&진행단계: 직장-조직
@과제
1. 오늘 이야기한 직장 업무로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고 적어보기.
+마침 기도
@2: 2025. 3. 29. 토. 오후8.
*근황
+직장 업무 어떠셨는지?
/과제를 하면서 업무 분담과 직원교육 부분들에 대해서 생각. ->생각이 정리가 되는 것 같음.-> 훨씬 편안함. -> 우선 업무 계획을 세움. => 그래도 복잡하던 마음이 정리가 되시는 것 같은데요? -> 네. 생각이 정리가 되네요.
+직원들에게 업무 분담하는 것이 불편했던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건지?
/좋은 상사로 기억에 남고 싶었던 것 같음. -> 지난 직장에서도 직원들 나름 잘 챙겨 준다고 업무 가르치고 이모저모 도와줬는데 -> 그걸 나쁜 상황들로 보고해서 결국 이직. -> 파견 직원들에 대해서 깊이 관여하고 싶지 않음. -> 그래서 직원인데 업무 분담도 될 수 있으면 안하고 있었던 것 같음.
+이직을 하게 된 상황에 대한 감정은?
/억울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고. -> 말 같지도 않음. => 그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 아무리 잘 해줘도 다르게 보려면 얼마든지 말을 만드는구나 -> 상종 못할 인간들이다 => 마음이 많이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 지금 말하다 보니 참 별일이 다 있었네요. => 그 때 마음은 어떻게 정리하셨나요? -> 정리할 것도 없이 바로 다른 직장으로 옮겨서 일하게 되서.
+그러시군요. 그러면 과제 하면서 훨씬 편해졌다고 하셨는데 과제 전에 과중한 업무로 불안함과 두려우셨을 때 내 안에 이루려고 하던 어떤 것이 있었는지? =>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내가 이루고자 하는 어떤 것을 이룰 수 없을 때 감정으로 표현되는 것이라서 -> 능력 있는 사람에서 아무 것도 아닌 사람처럼 무너져 내릴 것 같은 불안함. => 혹시 이런 감정은 지난번 회사에서 억울한 경험을 했을 때 느껴본 감정이라고 할 수 있는지? -> 그런 것 같기도 하구.
+말씀하신 아무 것도 아닌 사람처럼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쓸모 없는 사람 -> 세상에 더 이상 필요 없는 사람 => 그런 생각까지 들으셨군요. => 내 수준이 떨어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있으셨군요. -> 그렇죠. - 누가 낮아지고 싶겠어요? > 그런데 우리 인생이 꼭 살고 싶은 방향으로만 가지는 않잖아요? -> 하긴 그렇죠. =>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그 상황에서 불평만 하고 불안하면서 슬퍼만 한다면 계속해서 그 상황에서 나올 수 없겠죠. => 어떻게 해야 이런 악순환에서 나올 수 있을까요? -> 그러게요.
+부장님이 이런 두려움과 불안함을 느끼신 이유는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이라는 욕구를 붙잡고 있기 때문이예요. => 이런 욕구는 내가 채울 수 없기 때문에 채우려고 하면 할수록 계속해서 부정적인 감정들이 생기는 거구요. => 어떻게 생각하세요? -> 그렇네요. -> 그러면 어떻게 해야? => 이런 채울 수 없는 욕구를 붙잡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장님 인생에 이미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 보셔야 해요.
+부장님이 경험해 온 하나님의 은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하나님이 지금까지 함께 해 주셨으니까 이러고 살아왔죠. -> 별에 별일을 다 겪고 => 그러면 그런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바라보는 거예요. => 나를 불안하게 하고 두렵게 몰아가던 낮아지지 않으려고 애썼던 존경의 욕구를 놓고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 안으로 더 들어가는 거죠. => 여기까지 어떠세요? {한참을 생각} -> 은혜 안으로 더 들어간다는 게 어떻게 하는거죠? => 부장님 말씀은 어떻게 읽고 계신지? -> 아 -> 퇴근하고 나면 자기 전에 말씀 읽는 시간이 있었는데, 한동안 업무에 치여서 언제 말씀을 읽었는지 기억이 없네요. => 그러셨군요. => 그럼 다시 읽으시면 되죠. => 말씀을 읽으셔야 주님을 알아가실 수 있고 주님과 더 가까워지고 그래야 그 은혜 안에서 동행하면서 나아가실 수 있죠. -> 그렇네요.
+마침 기도
&문제요약
- 이직 전 회사 직원들 관계에서 안 좋은 경험 있음.
- 불안과 두렴의 원인이 존경의 욕구인 것 깨달음.
- 삶에 하나님과 동행의 은혜가 있었음 기억.
- 말씀 읽는 것 놓치고 있었음.
&방법정리
- 과제를 통해서 생각이 부분 정리됨.
- 직장 업무로 느끼는 감정과 욕구 파악.
- 놓치고 있던 하나님의 은혜 확인.
- 동행의 은혜를 바라볼 때 주시는 결심에 대한 설명.
&진행단계: 직장-조직-두렴-존경-동행
@과제
1. 동행의 은혜를 바라볼 때 내 안에 주시는 결심 생각하고 적기.
2. 마태복음 11장 28절-30절 매일 묵상하면서 주시는 생각 기록하기.
@3: 2025. 3. 29. 토. 오후8. 연기. 취소. 통화.
- 긴급 출장으로 상담 연기 후 한국 본사로 재 발령 받음.
- 견고한 선순환의 삶을 살기 위해서
개인적인 꾸준한 말씀 읽는 시간의 중요성과 감정이 일어날 때 욕구 확인하고 은혜로 나아가는 부분 말씀드리고 정리.
질문자가 자신의 포인트 100 점을 걸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70점 (채택 7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추천목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