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상담실습소감] 3급 상담사 실습 과정 소감문  

소아때 부터 성년이 되고 장년에 이르도록 우을증기질이 다분했던 

저의 삶에 뭔가 변화를 줄 만한 상담을 찾다가 검색과정중에 

성경적 상담이라는 타이틀을 보고 소원상담센터에 들어와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부해서 남준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 정도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런 공부가 3급 상담사 공부까지 왔네요.   

3급 상담사공부도 6개월간 해야 되는 과정을 1년 6개월이 걸려서 마쳤습니다.

중도에 그만두지 않고 마친게 신기합니다. 

물론 진지하게 공부하지는 못했습니다. 

여러가지 여건중에 그야 말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고 다시 공부에 접근하는 텀이 길다보니 

배웠지만 뭘 배웠나 싶게 생각이 잘 안났습니다. 

그래도 한걸음씩 나가면서 중간중간 은혜를 받으니 그 은혜가 여기까지 이끌고 온것 같습니다.

 

3급 상담 실습 과정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1.사례를 정 할 때 다양한 사례를 다루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사례고르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심층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는데 사례의 다양성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례를 정 할 때 당시에 나의 주변에 있는 사건 류의 사례와 아니면 현재 내가 힘든 상황과 관련된

사례를 선택하다보니 심층사례가 주로 선택되었던 것 같습니다. 

2.사례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주 욕구 또는 더 근원 욕구를 찾는 것인데 

저는 현재의 괴로움에서 나타난 욕구를 더 다루고 싶었지만 근원 욕구를 없애야 현재 나타난 욕구가 해결된다고 

해서 해석과정에서 난황이 되었고 마음에 합의되지 않았지만 지도에 따라야 되는 때도 있었습니다. 

또 해석과정에서 다른 욕구에 관련해석이 섞이기도 했습니다. 

욕구가 비중이 어느 욕구에 더 있느냐를 생각해보면 복합적이기도 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3.상담문작성에서 핵심적인 해석 내용을 배열하고 사용되는 용어선정 서술어의 경직성등 문장을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한 줄 알고 있으면서도 거기에서는 귀찮니즘이 작동되는 것을 느껴 답답함도 있었습니다. 

4.해석을 하는 과정중에 대부분은 그 해석은 나를 해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사례자를 통해서 나를 보았습니다. 

물론 나를 본다고 해석이 잘 되는 것은 아니었지만요. 어쨋든 나의 해석이 반영되는 과정이 있었고 그것은 

간사님의 해석과는 차이가 나는 것 들을 경험했습니다. 

5.계속 지도를 받다보면 감정이 생기기도 했지만 내가 정확하게 숙지하지 못하고 평가할 수 있기에는 공부를 

대충해왔기 때문에 늘 아쉽지만 당장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때로는 간사님들께 미안하기도하고

죄송합니다. ㅎ

6.성경적 상담이 지루할 만큼 저는 오랜 시간 하다 말고 하다 말고를 반복하며 3급 상담사 과정까지 마쳤지만 

저의 직장생활, 건강상태, 개인사정등 다시 6개월 후 인턴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잘 될지는 모르지만 하나님께 맡기고 기도할 겁니다.  

이렇게 길게 저를 이끌어주신 목사님과 이명선 선교사님과 김지인 간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7-11 (월) 14:36 1년전
사례는 사실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 사례를 해석하는 상담자의 개념이 정말 중요합니다. 무수히 많은 사례를 다 알고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례든 오직 정확한 방향만을 바라보고 나아가는 상담자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내면화 되어야 하고 스스로의 마음 속에 확실한 개념으로 자리잡아야 합니다. 자전거를 탈 줄 알면 어떤 자전거든 다 탈 수 있습니다. 중심잡는 것이 탑승자의 머릿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적 상담도 그와 같습니다.

실습 중 첫 번째 과정을 지나가셨는데 포기하지 않으셨으니 다음 과정도 잘 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턴상담을 통해 그 내면화된 과정을 외면화할 때 비로소 준비된 성경적 상담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자기 자신 한테도 도움이 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구요.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상담실습소감
소아때 부터 성년이 되고 장년에 이르도록 우을증기질이 다분했던  저의 삶에 뭔가 변화를 줄 만한 상담을 찾다가 검색과정중에  성경적 상담이라는 타이틀을 보고 소원상담센터에 들어와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부해서 남준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 정도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런 공부가 3급…
3 _자격시험소감
  마음이 많이 힘들 때 이러저런 상담을 검색하다가 성경적상담이라는 보수적인 이름때문에 소원상담센터 (신형상담센터)에 들어오게 된 것이 8년전인지 9년전인지 그러네요.  이제사 12월 26일에 3급상담사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이명선 간사님께서 설득해주셔서 강의수료까지만 마치고 안할 수도 있었던 상황…
2 사람을바꾼다_소감
제가 성경적 상담 강의를 들으면서 책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부터 해 왔었습니다. 막상 출간된 책을 읽어보면서 너무 좋았습니다. 성경적 상담 전 과정이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져 있어서 좋았고 간간이 들어간 삽화로 지루함이 없고 쉽게 이해하는데 더 좋았습니다. 특히 마음의 문제를 성경만을 가지고 해결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모든 심리학을 접고 오직 말…
1 _2학차소감
  인강으로 그것도 뜨문뜨문 듣다 보니 무슨 소리 알아듯지도 못하면서 넘어가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지만 무시하고 대충하고 넘어가려는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으로 시험에 불합격하여 어쩔수 없이 강의를 출근시간에 이어폰으로 듣지 않고 퇴근후 심야시간에 컴퓨터로 화면을 쳐다보면서 현장강의 듣는 것처럼 똑 같이 다시한번 진지하게 들었더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