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성경적 상담 과목안내

<성경적 상담 과목안내 v9c>

  

 

  

 

  

I. 3급반

  

 

  

1) 1학기   

  

 

  

101. 성경적 상담 개론

  

강의개요: 일반적인 상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성경적 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기본적인 원리와 중요성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은 인생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며 더 본질적인 삶의 목표를 발견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것이며 특정한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참여할 수 있는 친숙한 것이라는 점을 나타낸다.

  

 

  

 

  

102.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강의개요: 성경적 상담에는 일곱 가지의 기본 개념들이 있다. 이러한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단계들을 마련한다이러한 단계들을 바탕으로 해서 피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은혜로운 접근과 해결이 이루어진다.

  

 

  

 

  

103.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

  

강의개요 : 성경적인 상담을 통해 기대되는 변화의 모델이 있다. 이것을 가리켜 역동성이라고 한다. 이 변화의 모델 속에서 어떻게 마음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그것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타나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두 가지의 대칭적인 순환 고리를 통해 그 원리를 설명한다.

  

 

  

104.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강의개요 : 이 방법론은 성경이 피상담자의 마음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피상담자들은 마음에 관한 문제를 다루려고 하지 않고 대개 외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이 방법론을 통해 상담자는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변화의 도구로 다른 사람의 삶속에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2) 2학기

  

 

  

201. 상담훈련법 

  

강의개요: 성경적 상담은 신앙생활을 꾸준히 해온 성도들에게는 매우 유익하고 효과적으로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방법이다그러나 상담자가 되어서 이것을 습득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좀더 쉽게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다음의 상담훈련법이 마련되었다. 이 상담훈련법을 통해서 성경적 상담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내용들만을 학습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의 도구로서 사역하는 성경적 상담자로 훈련되어질 수 있다.

  

 

  

 

  

202. 문제진단법

  

강의개요: 여러가지 상담문제를 접하다보면 그 문제들 속에 몇 가지의 분류가 존재함을 알 수 있게 된다. 문제 진단법은 이러한 삶속의 여러 문제들의 분류를 찾아내고 반복되는 문제들 속에서 동일한 패턴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알려준다.

  

 

  

 

  

203. 사례연구법 

  

강의 개요 : 성경적인 상담은 특수한 환경에서 특수한 집단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시는 손길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노력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204. 기관운영법

  

강의개요: 기관운영법은 성경적 상담실이나 상담센터 등의 상담기관을 운영하려고 할 때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상담기관이 어떻게 피상담자와 상담자를 도우며 상담회기를 진행하여 성경적인 열매를 거두게 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의 성경적 상담사가 혼자서 이 모든 일들을 이룰 수는 없고 기관사역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의 일들에 참여할 수 있다학습자는 이와 같은 학습내용을 통해서 바로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일을 어떻게 이루어내는지를 배우고 실천하게 될 것이다.

  

 

  

 

  

 

  

II. 2급반

  

 

  

3) 3학기

  

 

  

301. 성경적 가정상담

  

강의개요: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가정을 이루게 하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궁극적인 하나님의 사명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환경이다. 이 환경을 잘 가꾸고 다스리기 위해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성경적 상담에서는 부부와 부모, 자녀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와 하나님 뜻에 맞는 상담의 방법을 마련하고 제시한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며 가르칠 수 있다.

  

 

  

 

  

302. 성경적 대화법

  

강의개요 : 모든 갈등과 문제의 근본에는 말을 하는 기술과 말을 듣는 기술의 부족과 왜곡이 있다. 이것을 고치지 않으면 계속되는 갈등과 문제를 막아낼 수 없다. 성경적인 대화법은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말을 올바르게 이해할 것인가와 어떻게 자신의 의도와 마음을 바르게 표현할 것인가를 보여준다. 이 강의를 통해서 말의 이면에 있는 표현부족과 이해부족을 변화시킬 수 있다.

  

 

  

 

  

303. 성경적 진로상담

  

강의개요: 좋은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비하고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에 혼란스러운 마음상태는 가장 나쁜 결정을 내리게 만든다. 성경적 진로상담은 선택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바를 결정해야하는 기로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깨닫고 가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304. 성경적 상담과 고통

  

강의개요: 성경적 상담에서 고통의 문제는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하는 중요한 고비이다. 또한 고통에 대한 일반적인 선입관을 극복해 낼 때에 그 속에 담긴 하나님의 오묘하신 뜻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상담자는 고통에 대한 구체적이면서도 세밀한 이해를 쌓으며 마음의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실제적인 방향을 세우게 된다.

  

 

  

 

  

 

  

 

  

4) 4학기

  

 

  

401. 챠트작성법 

  

강의개요: 상담이 시작되었을 때 상담자가 상담한 내용과 과정이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이후의 상담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상담챠트를 작성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연습하며 이와 같은 상담챠트를 통해서 상담자 자신의 발전과 피상담자의 문제에 대한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다.

  

 

  

 

  

402. 상담적 교회사역법

  

강의개요: 성경적 상담은 성경을 토양으로 하고 교회를 통해서 열매를 맺는다. 교회사역의 분야에 대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역의 상황을 성경적 상담을 통해 진단하고 과연 어떻게 성경적 상담이 문제를 해결하고 더 큰 열매를 맺게 할 수 있을 지를 살펴본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성경적 상담은 교회사역의 각 부분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든든하게 하는 강력한 하나님의 도구가 될 것이다.

  

 

  

 

  

403. 성경적 상담전도법

  

강의개요: 성경적 상담은 성도들에 대한 귀한 유익과 놀라운 가능성 뿐만 아니라 불신자들에게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좋은 상담법이다. 또한 이러한 상담의 결과는 최종적으로 '구원받음'이라는 진정한 변화와 유익을 주는 것이 된다. 성경적 상담은 단순히 불신자를 교회에 나오게 하는 것 그 이상이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그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마음을 살펴보게 하며 인간의 죄와 연약함을 깨달음으로써 그 사람의 상황에 일치되는 복음의 능력으로 인도한다. 성경적 상담전도법(Evangelistic Biblical Counseling)은 전도자들에게는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효과적인 전도의 열매를 맺는 유익을 주며, 상담자들에게는 어떻게 불신자들을 상담해야 하는 지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 된다

  

 

  

 

  

404. 성경연구법

  

강의개요 : 성경적 상담에서는 성경을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이며 유일한 도구로 사용한다. 이러한 성경의 사용은 기존의 성경해석을 좀더 다양하게 삶의 형식에 적용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얻게 만든다. 본 강의는 이러한 성경의 사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실제적인 성경의 사용에 있어서 그 의미를 찾아내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여 상담자로 하여금 더욱 친숙하게 성경을 대할 수 있게 만든다.

  

 

*405. 학습상담법 

  

강의개요: 우리 사회에서 영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움과 부담감을 갖게 한다. 이와 같이 영어학습이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마음의 괴로움을 갖게 한다는 것은 영어에도 역시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담적 영어학습법은 이러한 영어학습에 있어서 어떻게 상담이 적용되어지며, 상담을 통해서 어떻게 영어학습의 목표를 이루게 되는 지를 보여주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학습자는 영어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상담해 줄 수 있는가를 통해서 영어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III. 1급반    

  

 

  

             5) 5학기

  

 

  

501. 성경적 상담의 역사

  

강의개요 : 성경적상담은 일반상담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교회에 존재하여 왔다. 하지만 그 중요성이 인식된 것은 일반상담의 영향력이 커지게 된 이후의 일이다. 그래서 심리학적 상담이란 무엇이며 그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면서 성경적 상담이 등장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고 그 이후의 구체적인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이 강의를 통해서 앞으로 성경적 상담의 시행착오가 무엇이었으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본다.

  

 

  

 

  

502. 세대상담  

  

강의개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은 지정의를 가지고 영혼을 지닌 아름다운 하나님의 피조물이 되었다. 하지만 원죄로 인해 타락함때문에  인간은 그리스도의 구원하심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존재가 되었다. 또한 인간의 죄성은 구원받은 인간이 끊임없이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되었다. 세대상담은 연령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며 각 세대마다 어떠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가를 설명한다.   

  

 

  

503. 중독상담  

  

강의개요: 중독상담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여러가지 악한 악순환들을 살펴본다. 이러한 악순환들은 자기 자신이나 혹은 주변사람들이 볼 때에 끊어야 하고 끊고 싶은 것이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끊어지지 않는 올무를 의미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자신의 의지나 혹은 주변의 바램대로 중독을 끊을 수 없을 때 어떻게 상담자는 중독의 이유를 파악하며 그 해결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를 배우게 될 것이다.

  

 

  

 

  

504. 심층상담   

  

강의개요: 심층상담은 커다란 감정으로 인해서 몸에까지 문제를 일으키는 정신과적 증상들에 대해서 살펴보는 과목이다. 정신과적인 상담은 대개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몸의 문제가 일어난 경우인데 그럴 때에는 마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 강의를 통해서 몸의 문제와 관련된 여러가지 종류와 사례들을 다루어 보면서 심층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정신과적인 문제에 대한 온전한 해결과 변화를 이루도록 준비되어질 것이다.

  

 

  

 

  

6) 6학기

  

 

  

601. 성경세션

  

강의개요: 성경세션은 성경적 상담과정에서 성경말씀을 통해 올바른 자기이해와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도록 시행하는 중요한 상담활동이다. 특별히 삶의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상담시간과는 달리 성경세션시간은 성경의 말씀을 중심으로 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을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러한 성경세션은 세션간사 뿐만 아니라 모든 성경적상담사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숙지하여 성경적 상담이 더욱 성경적이 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602. 음악세션

  

강의개요: 음악세션은 음악을 사용하여 성경적 상담활동을 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각 은혜주제별로 마련된 음악을 듣게 하고 그에 따른 피상담자의 생각과 이해를 살펴보면서 피상담자의 욕구가 은혜로 바뀌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음악세션의 기능이다. 음악이 배경으로 사용될 때 피상담자의 마음속의 생각과 확신들은 더 잘 밖으로 표현되어지는데 그럴 때 그 생각들을 성경적인 이해와 은혜를 사모하는 생각으로 바꿀 수 있다. 상담자는 이 과정을 통해서 피상담자의 좀더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마음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603. 미술세션

  

강의개요: 미술세션은 그림그리기를 통해서 피상담자의 마음을 드러내고 그렇게 드러난 마음을 더욱 성경적인 의미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피상담자의 숨겨진 마음을 알아맞추려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마음을 풀어 놓고 그것을 더욱 변화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피상담자는 의지적으로 이루어지는 그림그리기를 하고 상담사와 함께 그에 대한 나눔을 하면서 마음을 더욱 새롭게 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해서 상담자는 어떻게 미술세션을 진행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604. 놀이세션

  

강의개요: 놀이세션은 놀이를 통해서 피상담자의 마음을 드러내고 그렇게 드러난 마음을 더욱 성경적인 의미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피상담자의 마음 속에 있는 감정과 욕구를 드러나게 하고 그것을 은혜와 결심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피상담자는 자신이 선택한 놀이활동을 하면서 상담사와 함께 그 활동을 통해 알게 되는 자신의 마음을 변화시켜 은혜를 따를 것을 선택함으로 변화를 이루게 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상담자는 어떻게 놀이세션을 진행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