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미술세션] 나와 가족



<미술세션> 
 
“나와 가족”
 
 
[1] 극본적해석
 "그림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족들이 전부 줄 안에 들어가 있다.->이유>=>결속력 단결력이 강하다. 한 팀인 것 같다.
->예전에도 그랬나?=>옛날에는 안 그랬다. 자신의 병으로 인해 하나가 되었다. 8년전부터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줄을 잡고 움직이고 있다.->목적은?=>없다.=>가족끼리 뭉쳐있다. 서로를 의지하고 보호하기 위해=>누나를 안 그리려고 했다.->왜?=>한 팀은 저와 어머니 아버지이다 넓게 생각하면 누나도 포함된다.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들이 키가 작다. 부모님은 크지만 자녀들은 아직 어린아이들이다. 부모님 울타리를 벗어날 수 없다. 의지하고 기대고 있다.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행복했으면 좋겠다. 줄이 없어도 사람들 속에서 행복했으면 좋겠다.
 
소감: 저의 가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굉장히 힘든 상황에 있는 것 같다. 병 떄문에 이런것일까? 이것이 사회문제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이 싫었을 때=>넓은 세계로 나가고 싶었다. 촌은 사람들이 느리고 어눌하다.=>야한 동영상만 보고 친구들하고 놀기만 하고 티비를 10시간씩 시청하고(초등-고등학교).=>열심히 해야겠다 하는 생각. 마음이 단단해지고. 빡빡하게 살았다(고등학교, 대학교, 사회에 나와서) 여유를 가지고 살았으면 어땠을까?=>서울 진성학원 숙박하면서 한 달 살았다.=>서울 사람들은  유연하고 융통성있게 사는 것 같았다.=>복수하려고 열심히 했다. 여유로웠던 삶이 부끄럽고 참회의 시간이었다. 순천향대학 다니면서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고향에서는 우물안 개구리였다.->그렇다면 지금은 어떻게 살면 좋을까?=>여유럽고 조용히 살고 싶다.

[2] 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부모의 울타리는 견고하고 부모의 품은 아늑하다. 그 품을 벗어나면 해꼬지를 당하고 죽음 당할 수 있다.->누가 해꼬지를 할 것 같은가?=>사람들이->왜?=>사람들은 악한 동물이니까=>
첫감정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어렵다. 힘들다.=>사람을 대하는 스킬이 없다면 자신처럼 왕따 당하고 힘들 수 있다.=>얼마전에 오랜만에 외숙모 만남, 20년 만에. 늙으셨다. 하루 자고 다시 보니 친숙하다. 아 그렇구나 인지를 하게 되었다.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누나는 나를 싫어한다.->어떻게 아나?=>발로 차고 때리고 했다.->지금은 어떤가?=>지금은 안 그렇다. 누나는 의무감에서 그렸다.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아버지가 하나님이다.->왜=>아버지를 믿는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부모님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밝게 비추시고 생명들을 싹 티우시고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사탄은 안 믿는다. 우리 가정에는 없다.
 
[3] 분석적해석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줄=>줄이 없으면 가족들이 위험하다.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없다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릴 때 블록으로 성을 만들었다. 울타리를 만들면 아늑했다. 리니즈게임 공성전-성을 차지하는 것. 디아블로-성이 있는데... 자신은 울타리나 성을 좋아한다.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없다.
 
 
[4] 적용적해석
"그림에 대한 자신의 여러가지 해석을 통해서"
 
1. 원리: 당신이 알게 된 것(원리)은 무엇입니까?
>부모님 살아계실 때 효도 잘하자. 자녀들은 어리기때문에 부모님과 대화하고 어울리고 해야 한다.
 
2. 예화: 그것을 삶 속에서 경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부모님이 자신을 데리고 다니면서 여행도 시키고. 우울증 이었을 때 부모의 영향으로 나을 수 있었다.
 
3. 적용: 그것을 삶 속에서 실천하거나 경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안마해드리기, 설거지하기, 집안일하기,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하고 약을 좀 더 줄일수 있도록 노력하고 햇빛보기.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했던 경험(사례,간증)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겠습니까?
>병고치기, 사회생활, 결혼, 아이낳고 사는 것.->어떻게 할 수 있겠나?=>과제 열심히 하고
 
소감: 과연 사람을 믿을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