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4)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미술세션] jhki



2014.11.3. pm1 월

제목: 아이와 함께 있을때 화를 내는 자신의 모습


1)극본적 해석
(1)발단: 아이가 말을 안듣는 상황  의도하지 않을때 상황
(2)전개: 화를 내고 있고 아이한테 소리를 지르고 있고 눈치를 보고 아이는 울고 있다. 아님 무서워 하고 있을것 같다. 
*아이감정: 이해할수 없다, 엄마가 돌변하는것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3)절정: 아이를 외면하거나 때리거나 거부한다. 버림받는 느낌이 드는것 처름 나는 너를 거부해 하는 표현
*감정: 일단 벌어진 상황에 대해 너무 너무 화가나고 컨트롤을 하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가 되고 다시 자신에게 화가 넘 나고 절망감이 든다.
+상황에 대해 너무너무 화가 나는 예?   밥을 먹는데 아이는 먹기 싫어하고 숱가락 던지고 밥그릇 엎어 버리고 참지 못하면 먹지 말라고 하고 하는데 다시 아이는 먹겠다고 울고 하면서 실랑이를 벌인다. 귀저기를 갈려고 하는데 뻐딩긴다거나 바쁜데 의도한대로 따라오지 않을때
(4)결말: 울다 지쳐서 상황이 끝나거나 아니면 그 시간안에 내가 마음이 풀리면 아이를 안아 줄것 같다. 그런데 화가 가라앉지 않으면 그렇게 끝나지 않을것 같다.


2)분석적 해석
(1)단어:표정과 목소리톤
--  표정이 평소에 이이를 바라보는 것과는 다르게 바뀌고 아이는 이해를 못하고 잘못한것보다 더 과한 표정으로 느낄수 있다.
(2)어구: 제 감정이 격하게 하면 할수록 격앙되는 경향이 있다 습관성이 된다고 해야할까? 아이한테 더욱 거친 표현을 하게 된다. 조절이 불가능해 진다.
-- 어떨때는 알겠는데 어떨때는 감정이 다운 되는것이 안된다. 감정을 식힐려고 딴방에 가 있어 보는데 아이의 울음 소리를 들으면 더 상황이 좋아지지 않는다.
(3)문장:아이한테 화가나면  그 상황에서 남편이 있을때 남편에게 불똥이 튄다.  남편이 화를 아이한테 내면 육아로 인해서 다시 육아와 관계없이 감정이 생긴다.  남편이 끼어들면 화가 남편에게 옮겨  가는것 같다.
(4)문단: 가정의 불화를 초래하는 제모습



3)관점적 해석
(1)자신: 가정에서 평안하지 못한 그 모습의 원인이 본인인것 같다.
-- 분노와 절망이 원인인것 같다. 어떤 부분에서 화를 내고 나면 다 망치고 다 끝난것 같다는 절망감이 든다.
* 절망이 왜 생기나요? 목사님 상담시간에  함께 찾아갈수 있다
(2)타인: 비슷하게 해석하지 않을까 싶다.
-- 딸?  이해할수 없고 슬프고 속상할것 같다. 화가날것 같다. 아닐것 같기도 하다 왜냐하면 자기가 잘못한 것이 있으니까
(3)하나님: 슬프실것 같다.
--  귀하게 주신 아이다. 이른 아이를 예수님 대하듯 하지 못하니까
(4)사탄: 좋아할것 같다.
-- 감정이 격앙되고 화를 계속 옮기고 다니는것을 좋아한다.


4)적용적 해석
(1)원리: 아이한테 화를 낼수 있다고 생각 하는데 이렇게 까지는 격앙해서는 안되겠다.
-- 말로도 해서 전달할수 있는데 격앙된 화와 분노만 전달되고 원하는 메세지는 전달 되지 않는다.
(2)예화: 이런 부딪치는 상황은 계속 일어나는데 아이한테 말하고 싶은 내용들을 미리 생각하고 난후 아이한테 이야기 해야겠다.
(3)방법:  상담자 사례
(4)사례:  위로와 격려


*전체소감
-- 제가 제 얼굴을 보고 이야기 속에서 드는 감정이 후회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가 뭘 해야 하는지 메세지가 뭔지 목적이 뭔지를 분명히 아니깐 좀더 잘할수 있을것 같다.

*전체결심
-- 상황을 먼저 이해하고 아이가 왜 그러는지  이해할만한 일이면 화가나도 감싸야 한다. 감사로 바꾸는 훈련을 해봐야 겠다. 이해하자.  화가나기 전에 생각을 먼저하자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4-11-06 (목) 08:57 9년전


아이와 함께있을때화를내는 자신의 모습

*아이는 어디있나요?
내앞에 마주보고 있다 3살 (26개월)

*표정?  울상이다.
*장소?  아이방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4-11-10 (월) 14:01 9년전


2014. 11. 10. pm12.30  월

제목:하나님 안에서의 예나와 나

1)극본적 해석
(1)발단: 하나님
-- 하나님이 나와 아이와 만드셨으니깐 더큰 분이니깐
(2)전개: 아이와 내가 있는데 하나님이 항상 따라 다닌다.
-- 하나님이 사랑하니깐
*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는것 어떻게 알수 있나?
-- 바닥까지 갔다고 생각 했느데 회복 시키시고 하는 것을 볼때 , 그런데 그런것이 왔다 갔다 하는것 같다.
(3)절정: 표정을 안 그렸는데 하나님이 꼭 끌어 안아 주신다. 둘다
-- 그냥 하나님 웃고 계시거나 온화함 , 저와 아이표정은 계속 바뀔것 같다 웃을 때도 있고 울때도 있고 변화할것 같다.
(4)결말: 평안
-- 하나님과 함께 하시니깐


2)분석적 해석
(1)단어: 하나님이 끌어 안고 계시는것
-- 그게 결과적으로 평안에 이를수 있는 길이니깐
(2)어구: 남편함께 그려 넣으면 안되나요?  괜찮아요 그렇게 하세요^^
-- 그냥 우리 가족이니깐  
(3)문장: 하나님과 예나  모두 웃게 될것 같다.
-- 주님 안에 있으니깐
(4)문단: 예나랑 저랑 모두가 하나님의 보호 하심을 받고 있다.

3)관점적 해석
(1)자신: 평화롭다
-- 그런 상태를 추구하나봐요  안겨있는 모습이 평화로워보이고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같고  평화롭다.
(2)타인
*예나 행복해 할것 같다
* 남편 좋아할것 같다
(3)하나님 :기뻐하고 계실것 같다.
(4)사탄: 틈을 노리고 있을것 같다.
* 틈: 어떻게 이 표정을 편안하지 않는 상태로 끌어 내릴까하고~



4)적용적 해석
(1)원리: 우리가 하나님 안에 있어야만 이렇게 밝은 미래가 오겠구나!
(2)예화: 밝은 미래를 위해서는 인내하고  해야할것 같다.
(3)방법: 아이와 힘든 상황에서 하나님이 동행하신다는 것을 생각하며 인내하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더 사랑하고 하나님시선에서 아이를 바라 보아야 한다.
(4)사례: 격려와 용기


*전체소감
-- 하나님이 동행하시는것을 알고 있었는데 그림을 그리니깐 기억하기에 좋다. 머리에 인지 되는것 같다. 막연하지 않고 오래 기억할수 있을것 같다.
*전체결심
-- 아이를 하나님이 바라보듯이 바라 보아야 겠다.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4-11-10 (월) 14:02 9년전


제목: 미래의 우리가족의 모습과 하나님
(행복한 우리가족)
노란색: 밝은 빛안에 있는 느낌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1-28 (수) 12:57 9년전


2015. 1. 27. 화. pm2 

제목: 딸을 훈육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

1)극본적 해석
(1) 발단: 아이의 잘못된 행동
--  그 행동을 바로 잡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잡고 싶은 마음: 어긋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 , 내 뜻대로 되었으면 좋겠다.  내 뜻에 따라 줬으면 좋겠다. (미움, 두려움) ,  안듣는다는생각  왜 하라했는데 안듣지하는 인정받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화가난다.
(2) 전개: 아이의 손을 잡고 이야기를 할려고 하는데 아이가 손을 뿌리칠려고 하는 행동 듣지 않을려고 한다. 아님 바로 울어 버린다.
-- 듣기 싫어서 혼난다고 생각을 하기때문... 후회
(3) 절정; 감정상태
-- 고조가 되었을때 꺽을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4) 결말: 아이표정: 잘혼내게 되면 안정된 아이표정이고 잘 못 혼냈다고 생각되면 울먹거림, 표정 ,몸짓

2) 분석적 해석
(1) 단어: 서로 바라보고 있다.
-- 바라보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일수도 있는데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2) 어구: 시선 바라볼때 마음이 행동에 따라 그때 아이의 행동에 따라 감정이 격해지거나 갈라진다.
(3) 문장: 잘 모르겠다.
(4) 문단: 아이와 훈육을 하고 있는데 처음으로 좋은 마음으로 훈육은 시작했고 아이가 잘 따라주고 잘 이끌리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때 흔들리는 자신의 모습인것 같다.

3) 관점적 해석
(1) 자신: 어려워하는 자신
-- 아이감정 잘못했다는것을 아는데 듣기 싫은 부분이 있고 제가 제대로 훈육하지 못했을때 좀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
(2) 타인: 그냥 제가 힘든 감정 일거라 생각하고 아이도 너무한다라고 생각할것 같다. 엄마가 감정을 배제하고 훈육해야한다고 생각할것 같다.
(3) 하나님: 저와 예나의 마음에 있었으면 좋겠다.
-- 잘 하수 있다고 하실것 같다.
(4) 사탄: 해도 안된다고 하실것 같다.

제목: 하나님이 아이를 통하여 변하기를 원하는 나의 모습
주저앉아 있는 모습과 인내하는 모습 자리지키는 회피하지 않는 포기하지 않는 , 훈육하다 화가나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4) 적용적 해석
(1) 원리: 그냥 좀더 인내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2) 예화: 감정이 올라올때 , 전반적으로 내 뜻대로 해 주지 않을때
(3) 방법: 격려
(4) 사례:  "


*상담소감
생각을 늘 하는 부분인데 다시한번 각성하게 됐다.

*상담 결심
감정이 고조되는 순간에 하나님 떠올린다.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1-28 (수) 17:28 9년전


하나님이 아이를 통하여 변하기를 원하시는 나의 모습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2-04 (수) 12:50 9년전


201.2. 3 화 pm2

제목: 딸을 훈육하고 있는 자신의 변화된 현제의 모습
훈육할때 화에 갇혀있다. (전)   화를 쓸고 지나가면 생각정리하게 된다(후) 생각하고 다짐도 한다.

1) 극본적 해석
(1) 발단: 아이의 문제의 행동
-- 문제의 행동에 대해서 훈육을 하므로...
(2) 전개: 훈육시작, 잘해볼려고 했는데 떼쓰게 될때 화가나게 되고 화를 내 버린다.
(3) 절정: 화를낼때
-- 감정적으로 넘 힘들고 훈육도 제대로 되지 않는것 같다. 절망의 감정이 든다. 아이에 대해서 두려움과 죄책감이든다
*절망: 아이를 잘 키울수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두려움: 아이가 잘못될것 같은 ...
* 죄책감: 엄마역활을 잘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 . 머리는 두려움이 드는데 이미 화가나면 그쳐지지 않는다.
(4) 결말: 그렇게 화를 내지만 다시 결심하는 모습이 된다.

2) 분석적 해석
(1) 단어: 화를 내는것 ( 감정을 정리하는법)
(2) 어구: 감정을 정리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넘 오래 걸린다.
-- 화를 내면 감정에 빠져 버린다. 절망감 두려움 조책감 모두 바닥을 쳐야 정리가 된다.
(3) 문장: 감정에 빠져 있으면 모든것이 스톱되어 버리고 아무것도 할수 없고 할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다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냥 모르겠고 사탄이 주는 마음인것 같다. 그것에 꼭 넘어진다.
(4) 문단: 또 아이는 되게 긴장하고 있는 것을 볼때 아이가 안쓰럽기도 하고 화가나고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3) 관점적 해석
(1) 자신: 좀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 그냥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감정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니깐 안타깝다.
(2) 타인: 남편 태도 같을 때도  다를 때도 있고 양육에 조금 가담한다. 남편 양육태도 크게 불만 없다. 남편은 양육 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지지 해 주는 편이다.
(3) 하나님: 하나님도 안타까워 하실것 같다. 하나님이 계실것 같은데 하나님이 떠 오르는 순간은 다 지나고 난 다음인것 같다.
(4) 사탄: 뭔가 해냈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훈육하고 난후에 넘어가는 생각은 또 실패했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제목: 자신의 미래의 모습과 하나님
-- 하나님과 동행하는 모습 , 내감정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과 동행하는것 ,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는것,  이 아이를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이로 바라보는것  , 하나님과 같은 시각을 갖는것


4) 적용적 해석
(1) 원리: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정을 거두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이다. 하는 생각이 든다.
(2) 예화: 화가날때 하나님을 생각하고 빨리빨리 감정을 잘 정리하고 그런 상태로 아이를 잘 대하는것  감정에 빠져 버리면 빠리 헤어 나오도록 한다.
(3) 방법:   잘 모르겠다.     상담자 사례및 격려
(4) 사례:  "

*전체소감
다시 힘을 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순종해야 겠다.

* 전체결심
순종해야겠다.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2-05 (목) 14:41 9년전


자신의 미래의 모습과 하나님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2-10 (화) 14:43 9년전


2015. 2. 10. pm1 화

제목: 자신의 감정조절에서 변해야하는 현제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


*15세-20세초: 친오빠와 비롯된 어려움이 있었다. 고등학교 성적 부분때문도 어려움이 있었음,  오빠가 화를 많이 냈음
*20세-26세(검은색 가까운 회색) :, 친오빠랑 큰 일이 있었다. 가족과 관련해서 남편과 가족 모두 포함돼어 있어서 넘 상처가 컸다. 
 * 예나(보라색): 개성있는 아이라서 자기 주장이 있고 밝으면서도 그런면이 있다.
* 자신: 잘 모르겠다 (무슨 색인지 잘 모르겠다)
* 남편: 하늘색(중립적인 느낌 너그러운 색깔)

1)극본적 해석
(1) 발단: 과거에 쌓인 감정들 (감정조절)
(2) 전개: 감정 그래프( 나이대 별로 분석): 점점 쌓여서 해소하지 못하여 드러난 현제가 됨
(3) 절정: 오빠 ( 미움 분노 억울함) -> 편안 인정 존경받고 싶은 생각,  상담받고 훈련받고 하면서 아주 처음처름 발전된것이다.( 바로바로 해소할수 있는 상태로 좋아짐)
*과정( ->): 날선나의 모습에서 둥글해지는 화살표, 정말 이렇게 뽀쪽한게 이렇게  둥글어 질수 있을까? 내가 버텨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정말로 가능한가?
(4) 결말: 자신이 어떤 색인지 잘 모르며  가족전체의 색깔중 자신을 파악함  ->동글동글해진다


3) 관점적 해석
(1) 자신: 동글해지고 싶은데 화살표안에 갖혀있는 나의 모습이 보인다.
(2) 타인: 그래도 소망이 있다.
*예나: 간절히 바라고 있다.
(3) 하나님: 도와 주려고 한다 화살표에 계신다.  하나님이 함께 해 주실것 같고 함께 하시면 동그라미로 갈것 같다.
(4) 사탄: 자꾸 전으로 돌아가게 하는것 같다. 감정자극하는 일을 할것 같다.

그림설명
*현제: 감정이 굴러가는데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서 어떤일이 닥치면 터뜨리는 모습
*미래: 감정이 단련이 되어서 왠만한 일에 화가나지 않는다.

4) 적용적 해석
(1) 원리: 화살표상태에 있는데 좀더 동그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의지해야 한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훈련을 해야겠다.
(2) 예화:  상담자  예화 ( 현제와 미래를 동일시하여 두려움과 불안함)
(3) 방법:감정을 자극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제와 미래가 같을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겠다.  현제의 모습이 미래의 모습이라는 단정짓지 말아야겠다.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받는 것도 방법이다.
(4) 사례: 격려

*전체 소감
-감정적으로 어떤상태인지 바라볼수있게 되었고 감정을 조절하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하나님 안에서 가능하다는 소망이 들었다.
- 예나 때문에 넘 힘들고 했지만 상담도 받고 했지만 예나를 통해서 감정을 체크해보지 않았더라면 하나님을 깊이 만나지 않았을것 같다. 예나한테 감사하다.
- 병이라고 지칭하면 고쳐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저의 모습을 그려보는것은 생소한데 질문가운데 생각하지 않은 것을 생각하게 되고 정리가 좀된다 그래서 좋은것 같다.

*전체결심
예나를 있는 그대로 좀 인정해 줘야겠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