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3급 세미나 및 은혜 관련하여 질문을 올립니다. ^^ [질문답변란] 2019.05.13
    1. 이건 질문은 아닌데요. ^^ 지난주 상담훈련법 세미나에서 한 사례를 5단계까지 연결하면서 상담 진행하는 법을 강의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좋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나머지 단계까지 연결해서 강의해주신다고 하셨는데 꼭꼭 부탁드립니다. ^^ 8단계까지 이끌어 가는 방법이 무척 궁금합니다. 이렇게 1단계에서 8단계까지 한꺼번에 진행하는 법을 강의해 주시니 상…
  • 자기사랑에 대한 또 다른 질문들 [질문답변란] 2019.05.06
    질문 1) 무기력한 사람이 만약 5단계에서 능력(노래부르기 능력)을 생각하고 희락(즐거운 마음을 갖으며 노래를 부르는 마음)을 결심하고 충성(매일 노래 연습) 훈련(음악학원 다니기)로 나아갈 때 노래 부르기의 목적이 타인을 위한 것이 아닌 자신의 능력향상으로 생각하게 이끌었다면 이것은 자기 사랑의 욕구를 채우게 된 상담인가요? 질…
  • 상담학습법 강의 질문 [질문답변란] 2019.04.30
    상담학습법 강의를 듣고 질문 2가지 올립니다. ^^ 1. 영어에 대한 학습법을 다른 과목에서도 접목하여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도 가능한지요? 영어는 음절-단어... 이런식이라면 수학같은 경우는 숫자-연산문제 ...등으로 단계를 만들어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될런지요? 2. 만약 고3 수험생이나 아주 긴급하게 시험을 치뤄야 하는 시험 준비자들에게…
  • 2019년 4월 <16호>: 주제 -우울증 [상담센터 소식지] 2019.04.25
    2019년 4월 <16호>: 주제 -우울증 <1>추천도서 우울증- 하나님 대체 어디 계세요? {캄캄한 어둠 속에서 고개를 들어 소망의 빛을 보다} 이 책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분노, 두려움, 교만,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 사랑받고 싶은 …
  • 2019년 4월 소원상담센터 검색어 [상담센터 소식지] 2019.04.23
    순위 검색어 검색횟수 비율(%) 그래프 1 우울증 351 65.6 &n…
  • 자기 사랑에 대한 질문 [질문답변란] 2019.04.15
    ‘자기 사랑’ 이라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다 질문들이 생겨났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자기 사랑’이 아닌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데 상담 8단계에 대해서 이러한 자기 사랑을 어떻게 피하고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으로 상담이 진행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1) 4단계 욕구에서 제시되는 은혜에서 신자의 경우에는 하나님의 은혜로…
  • 상담을 공부하면서 생긴 기도와 하나님의 주권에 에 관한 의문과 질문 [질문답변란] 2019.04.11
    안녕하세요! 목사님 상담을 공부하면서 기도에 관하여 몇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상담전 저는 기도가운데 제안에있는 저의 욕구를 하나님중심적으로 바꾸기위해 많은 영적인 투쟁을 기도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문제가 생기면 바로 감정을 살피고 6가지 욕구중 하나를 상기시키면서 곧바로 회개하고 돌이킵니다. 이 욕구들이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음을 너무 잘 …
  • 사례연구법 강의 질문 [질문답변란] 2019.04.10
    사례연구 #4 강의내용 질문드립니다. 강의 (12분 10초) 쯤에 자가 상담 7.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나의 상황 반응은? 이 3. 문제속 나의 반응은? 으로 대치되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강의 중에 1영역은 8사역으로 2유형은 7실천으로 3감정은 6결심으로 4욕구는 5은혜로 대치된다고 하셨거든요. 그럼 자…
  • 심층 사례 진행관련 질문입니다. [질문답변란] 2019.04.01
    제가 아직 심층강의를 듣지 못하여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제가 다룬 심층의 사례가 비교적 사건이 하나 정도로 단순하여 조금 수월했는데 현재 복잡한 심층의 문제를 다루다 보니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도 부탁드립니다. 질문 1)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된 사건이 만약 사건 1, 사건 2, 사건 3이 있다면 아직 3급이니깐 사…
  • 조직, 순위 유형과 그 외 질문 [질문답변란] 2019.03.22
    1) 조직유형에서 가정을 놓고 봤을때, 아빠, 엄마, 자녀들이 구성원이라고 할때요 하나님이 가정의 머리로 남편을 주셨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상부는 아빠, 중부는 엄마, 하부는 자녀들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아빠, 엄마가 함께 가정을 다스려가므로 상부에 아빠,엄마가 같이 있어야할까요? 그럴때 자녀들은 형제간 관계에 따라 예를 들어 형은 중부, 동생은 하…
  • 마음이 형성된다는 의미에 대해서 [질문답변란] 2019.03.21
    마음은 감정과 욕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 마음의 요소인 감정과 욕구가 있는가 하면 아직 나타나지는 않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필요에 반응할 뿐이지 자신의 정신적인 감정과 욕구를 깨닫는 것이 아닙니다. 그럴 때 아예 감정과 욕구가 없는 것인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미 태교에서부터 태아는 여러 가지 외부상황에 반응하며…
  • 2019년 2월 <15호> :추천칼럼, 과제, 저널, 상담소감 [상담센터 소식지] 2019.02.27
    <1>이 달의 상담칼럼 강박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확인의 확인을 거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생각속에 매이고 묶이게 됩니다. 그렇게 묶이게 되면 삶속에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따릅니다. 예를 들면 집을 떠날 수가 없고 자꾸 되돌아와서 문이 잠겼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자기 옷매무새를 확인하고 점검하느라 사람…
  • 5단계 계획과 목표 단어의 의미 질문 [질문답변란] 2019.02.09
    은혜의 기본개념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욕구는 없는 것을 갖고자 하는 것이고 은혜는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욕구는 대뇌 쾌락중추인 구피질을 사용하게 되고 은혜는 대뇌 신피질을 쓰게 됩니다 이 기본개념으로 모든 은혜의 종류를 파악하셔야 하겠습니다 계획은 하나님이 나에게 가지고 계시는 계획에서 출발합니다 그것응 파악하고 이해했으면 그 다음에…
  • 5단계 용어 설명을 위한 질문(불신자편) [질문답변란] 2019.02.01
    목사님. 질문을 드립니다.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 각 단계별 진행되는 단어에 대해 피상담자들에게 설명을 해줘야 하는데 어떻게 설명을 해줘야 할지 막막하여 지도를 받고 싶습니다. 단어의 의미는 어느 정도 이해는 되지만 이 단어를 적용하여 불신자들에게 어떻게 설명을 해줘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예로 연상의 여자를 만나고 싶은데 만나지 못해 괴로움을 당한…
  • 단계별 질문 내용 변경사항에 대해 [질문답변란] 2019.01.14
    목사님 ~ 늘 애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다름 아니라 실습강의(단계별 질문 내용 변경)를 보면서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드립니다. 질문 1. 3급 관련하여 작성하는 차트 1과 2의 단계별 질문 내용이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차트 1과 2의 질문 내용이 동일하도록 수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수정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
  • 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 책 내용 질문 [질문답변란] 2019.01.07
    성경적 상담의 귀한 안내서를 지필하신 목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귀한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참으로 행복하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다가 궁금한 내용들이 있어서 아래와 같이 질문을 드립니다. 설명 및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p69 : 동행과 충만이 대인적인 방향인 이유를 좀 더 설명 부탁드립니다. …
  • 성경속 르호보암의 감정이 궁금합니다. [질문답변란] 2018.11.08
    역대하 10장 4. 왕의 아버지께서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 5. 르호보암이 그들에게 대답하되 삼 일 후에 다시 내게로 오라 하매 백성이 가니라 6. ○르호보암 왕이 그의 아버지 솔로몬의 생전에 그 앞에 모셨던 원로들과 의논하…
  • 재진술의 대안으로 성경적 상담의 고통에 대한 구체적 대화법이란? [질문답변란] 2018.10.21
    질문드립니다. 피상담자와의 상담시 재진술(경청, 공감, 동일시)은 심리학적이라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1. 성경적 상담은 위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제가 어떤 문제인지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무조건 재진술만 하는 것은 문제이지만, 무조건 재진술이 없고,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살아가면서…
  • 욕구 앞에선 피상담자들의 반응 외 질문 [질문답변란] 2018.10.17
    목사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감정 단계를 거쳐 욕구 앞에 직면한(욕구를 찾은 사람들) 피상담자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목사님께서 그동안 상담한 케이스들이 어떤 일반적인 반응을 보였는지 (각자 다르겠지만) 궁금합니다. 예로 피상담자를 두 부류로 나눴을 때, 1. 가해자의 성향을 뛰는 피상담자(자신이 범죄나 나쁜 종류의 문제가 명백히…
  • 몇가지 질문드려요 ^^ [이메일보내기] 2018.10.16
    비밀 글 입니다.

자격활동

[강의신청]

  • 604 놀이세션 [교재다운로드] 2019.01.29
    놀이세션 v.1 윤 홍 식 목 사 강의개요: 놀이세션은 놀이를 통해서 피상담자…
  • 과제4 강의를 들은 후 소감 및 질문하기 [강좌소감] 2018.11.29
    감사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 들을 강의들이 궁금합니다. 질문 1. 불신자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감정을 통해 욕구로 가는 부분이 가능한 것은 알겠으나 과연 그 욕구에서 얼마만큼 선순환을 만들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이 지점에서 일반은총 영역으로 선순환을 만드는 것이 된다면 결국 이는 성…
  • 과제 4. 개론 과목을 듣고 난 소감 (건의사항, 질문)을 기록하기 [강좌소감] 2018.11.13
    3급 학생 곽은정 소감 : 개론 강의에서 반복해서 강조하는 것은 심리학의 잔재를 버리면서 성경으로 채우자는 것이었습니다. 재물, 결혼, 등등은 성경적 원리와 가치대로 살아가자고 하는데 목회에서 중요한 영역인 상담은 그러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쉽습니다. 성경으로만 상담을 한다는 것을 극구 반대할…
  • 과제4 [강좌소감] 2018.10.17
    좋은 소감 감사합니다. 욕구를 채우는 모든 심리학적 상담은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안그래도 그렇게 살았기 때문입니다. 원래 그렇게 살고 있는데 더 욕구를 채우라는 것은 현재와 상태가 같거나 혹은 아이러니하게도 더욱 나빠질 뿐입니다. 이러한 모든 심리학적 상담과 다르게 성경적 상담은 욕구를 버리고 은혜로 채우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전의 삶과 달라서 …
  • 과제 4) 대화법을 듣고난 소감, 결심, 바라는 점 쓰기 [강좌소감] 2018.09.18
    성경적인 대화법의 의미를 잘 이해하게 되셨네요. 본질상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말 속의 마음과 욕구를 가르치는 것이라서 그 본질을 이해할 때에 다른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말씀하신 제안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앞으로의 강의에서 보완되는 것 보다는 응용해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발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강의 내용이 전부 전체 성경적…
  • 과제4: 성경적 전도법 강의를 듣고 난후 소감쓰기 [강좌소감] 2018.09.09
    과제4: 성경적전도법강의를듣고난후소감쓰기 성경적전도법은기존의전도법과는다르게역동성의원리를사용하여전도를하는방법임을배우게되었습니다. 1단계부터 4단계의과정을 …
  • 성경적상담학 개요 [강좌안내목록] 2018.09.04
    성경적상담학 개요 윤홍식 목사 1.성경적 상담학의 역사 1)심리학에서 성경으로 2)성경에서 마음으로 2.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1)일곱 가지 원리 2)마음의 중요성3)마음의 작동원리 3.성경적 상담학의 역동성1) 역동성의 구성요소2) 진정한 욕구의 인지와 발견3) 욕구와 하나님의 은혜 사이의 관계 4.성경적 상담학의 방법론 1)사랑하라2)이해하라3)말하라4)행하라 5.성경적 상담학의 대화법1)E.N.C.O.U.R.A.G.E.원리 2)사명을 이루는 대화 1.성경적 상담학의 역사 1)심리학에서 성경으로 성경적 상담학은 심리학적 상담과 통합주의적 상담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1960년대에 그당시 심리학이 비성경적이며 반기독교적인 것을 고민하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인 제이 아담스를 통해서 주창되었다. 그는 일반심리학의 내용들과 복음주의 심리학자들의 사상이 비성경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상담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특별히 1965년 Mowere가 Beaver College에서 행한 심리학 비판 강연을 들으면서 네 가지 Mowere의 이론이 제이 아담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 영향은 1) 죄문제를 상담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2)죄의 자백을 촉구해야 한다. 3)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상담자세가 필요하다. 4)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경계와 무분별한 심리학 이론 사용은 반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지적은 그 당시 기독교인을 위한 상담사역에 눈을 뜨고 있던 제이 아담스에게 가장 적절한 것이었고 그 기반 속에서 그는 오직 성경만으로 행하는 상담학을 주장하게 되었다. 1970년 출판한 ‘Competant to counsel’은 제이 아담스가 기독교인을 상담하는 것은 가장 먼저 목회자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고 자극을 위해서 저술하였다. 그는 심리학적 상담 뿐만 아니라 복음주의적 심리상담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교회에서의 상담은 목회자를 중심으로 하는 상담이 되어야지 상담전문가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하였던 것이다. 이 책은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성경적 상담이 세간에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일반 심리학자들은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복음주의적 심리학자들도 역시 그 주장은 인정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혹평하였다. 그러나 상담사역에 목회자들을 모이게 하는 구심점을 제공하였고 이후에 성경적 상담학은 비약적인 성공과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이르러 성경적 상담학은 점차 쇠퇴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제이 아담스는 성경적 상담학을 하나의 운동으로 발전시키 뒤에 기존 심리학과의 교류를 거부하고 계속해서 심리학을 공격하기에만 급급하였다. 그는 기존의 상담구조를 뒤엎어버리고 교회 상담사를 중심으로 해서 새로운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성경적 상담학에 결정적인 실수가 되고 말았다. 왜냐하면 목회자 상담 그룹은 계속해서 그 세력을 유지할 수 가 없었던 것이다. 목회자들은 상담사역이 100%의 사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모든 시간과 여력을 상담에만 쏟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이러한 목회자들의 퇴보로 인해 성경적 상담학은 80년대에 급속히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이러한 쇠퇴기는 다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제이 아담스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직을 사임하고 지역교회로 돌아가면서 그 뒤를 이어 목회자 상담그룹을 이끌었던 존 베틀러는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을 새로운 방향으로 모색하였다. 그는 강의사역보다는 실제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도와주는 상담을 중시하였다. 그리고 제이 아담스가 단순히 행동의 변화에 주력하였던 것에 반하여 존 베틀러는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에 촛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기존의 모든 심리학 이론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배척하던 분위기와는 달리 모든 이론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관계를 세워나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성경적상담학의 연구를 위해 세워진 웨스트민스턴 신학교 내의 상담기관인 CCEF에는 부드럽게 다가가고 여러사람에게 보급할 수 있는 발전된 성경적 상담이 자리잡게 되었다. 이는 피상담자의 고나계를 중시하였고 그리스도의 사랑에 더 큰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사랑의 표현으로 마음을 들어주고 이해하고 교류하며 나누는 부분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이로써 성경적상담학의 주된 주제는 마음을 다루는 것이 되었다. 2)성경에서 마음으로 1990년대에 나타난 성경적 상담학의 놀라운 성장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가 아닌 CCEF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CCEF는 처음 1960년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실천신학교수였던 제이 아담스가 상담을 연구하는 기구의 필요성을 느껴서 개설하였고 이후 제이 아담스가 물러가고 존 베틀러가 1980년대 후반 2대 원장이 되면서 이곳을 통해 본격적인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이 일어나게 되었다. 애초의 지역 목회자를 교육하려는 목표는 전문 상담사를 배출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자연히 사역대상도 목회자 중심에서 전문 사역자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이후 성경적 상담에 관심을 갖는 일반성도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와 아울러 책을 통한 적극적인 출판활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때마침 기독교 심리학자들에 대한 실망과 한계성으로 인해 교회는 상담문제에 있어서 다시 복음주의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경향이 생겼고 이러한 분위기는 Alliance of Confessing Evangelical 이라는 집회에서 ‘Cambridge Decaration’ 선언문을 발표함으로써 가시화되었다. 이 선언문이 나타낸 바는 하나님을 인간의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채우는 대상이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하나님의 우리 믿음의 대상이 아니고 욕구충족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는 모든 시도들에 대한 강한 거부와 저항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또한 기독교 심리학자들의 잘못된 상담을 통해 교회를 잘못된 신앙으로 호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며 경계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이와같은 선언문과 분명한 입장표명은 교회의 환영을 받았고 계속해서 성경적 상담이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CCEF는 ‘Changing Lives’시리즈를 출판하였고 이 도서들은 선풍적인 인기를 끈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도서들이 강조하고 있었던 것은 자녀교육의 문제와 가족 상호간의 대화의 문제, 그리고 여러 가지 심리적 괴로움에 대해서 ‘마음’에 대한 접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얻게 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시도는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이 단순히 상담사의 양성이나 도서판매로만 그치지 않고 지역교회의 세미나 인도와 해외선교에서의 상담학 전파 등으로 계속 파급되어졌다. 결국 ‘마음’에 대한 접근과 강조를 통해 성경적 상담학은 효과적으로 개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었고 교회와 성도를 섬기고자 하는 CCEF의 노력은 성경적 상담학의 발전과 더불어 커다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현재 성경적 상담학에서 다루고 있는 마음의 주제는 매우 치밀하다. 일반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마음의 주제는 단지 감정과 느낌, 혹은 상태에 머물지만 성경적 상담학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욕구와 소원, 그리고 동기와 의도를 살핀다. 이는 성경 자체가 인간의 마음, 즉 죄성의 근본적인 소원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성경에 바탕한 상담학도 자연히 이와 같은 마음의 욕구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마음에 대한 이해’는 문화와 관습, 인종과 세대를 넘는 인간에게 있어서 공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모든 인류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녀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는 마음에 대한 이해가 부모 자신과 및 자녀들에 대한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줄 것이다. 이렇게 마음을 다루는 성경적상담학은 1994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 세미나를 통해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고 2000년 황규명 교수에 의해서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교의 성경적 상담학박사 예비과정이 본격적으로 들어와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다. 2.성경적 상담학의 기본원리성경적 상담학에는 그 이론을 떠받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중요한 기본원리가 있다. 이 기본원리가 성경적 상담학의 신학과 상담성격을 규정해 주는 것이며 모든 상담적 적용의 근간이 된다. 특별히 이 원리 중에서 앞으로 다루게 될 부모교육에 관련하여 ‘마음’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는 네 번째 원리는 성경적 상담학의 가장 중심이자 문제해결의 열쇠가 된다. 성경적인 은혜는 바로 이 마음을 알고 그 마음에 접목시킬 때에 비로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기능을 알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해해야만 한다. 1) 일곱 가지 원리 첫째,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으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또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살아가도록 지음을 받았다. 만약 인간이 사랑과 공의, 은혜와 같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살지 않는다면 그는 본성적으로 어떤 문제에 부딪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르고자 할 때에 그는 가장 안락함과 평안을 누릴 수 있다. 성경적 상담에서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하나님의 형상을 받았다는 의미의 중요성을 믿는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르지 않고서는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과 소망을 발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품과 그 형상을 인정함을 통해서 상담자는 하나님이 참된 창조자이심을 믿고 의지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둘째, 사람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문제의 원인은 자신들의 잘못과 죄가 아니라 상황과 환경의 탓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무지함이 그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 진정한 이유에 대한 깨달음과 고백이 없이는 자신들이 빠진 문제 속에서 헤어 나올 수도 없고 해결할 수도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문제가 자신의 죄와 타락함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사람은 대개 죄를 짓기 마련이라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빠져 나와서 자신의 구체적인 실수에 대해 고백하고 교정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죄와 잘못이 성립되는 이유는 분명히 하나님께서 인간의 삶과 존재의 목적에 대해서 성공과 유익을 나타낼 수 있는 완벽한 가르침을 제공해 주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상담을 받아들이지 않고 파멸과 실패를 가져다주는 사탄의 가르침을 받아 들였다. 이러한 불순종과 잘못된 선택이 스스로 죄를 짓게 만들었고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 되었으며 그로 인한 악한 결과를 고스란히 받아 어려움과 고통 속에 빠지게 되었던 것이다. 죄로 인한 타락이후에 인간은 죄인이 되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비참하며 괴로운 모든 삶 속에서도 살아날 수 있는 은혜로운 가르침을 다시 내려 주셨다. 그러한 하나님의 가르치심과 깨닫게 하심을 따를 때에 다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상담자가 사람의 마음을 다루어야만 하는 이유는 모든 행동은 마음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믿음과 신앙고백들도 역시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로마서 10:10). 그러므로 피상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마음에 다가가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마음은 여러 가지 많은 의도와 생각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다른 왜곡된 의도와 생각들로 인해서 자기 자신의 마음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피상담자들의 마음을 살필 때에도 그들의 마음이 주변상황과 처한 환경 때문이라는 변명 때문에 가려지지 않게 해야 된다. 상담자는 그 모든 방해물들을 극복하고 각 사람의 진정한 마음의 형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면 그 마음 속으로 들어가는 입구(Entry Gate)를 발견하게 되고 그것이 복음에 대해 순종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으로 변하게 만드는 변화의 시작점이 된다. 넷째, 상담의 주요 도구는 성경이다. 만약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성경이 주된 도구가 되지 않는다면 그 외에 다른 방법들이(선물 공세나 강권함, 회유나 설득법 등등)이 복음전파의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복음을 전하려는 노력은 일시적이거나 간헐적인 것이 되어버린다. 또 전도 목적 자체도 희미해져서 무엇을 위해 복음을 전하는지도 모르게 될 정도가 된다. 뿐만 아니라 피상담자들은 세속적인 수단에 근거한 전도방법의 달콤함에 익숙해져 버리면 나중에는 성경을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결국에는 성경의 유익을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복음으로부터 떠나게 된다.피상담자들을 효과적으로 돕고 계속적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성경을 주된 도구로 써야만 한다. 상담자는 성경 속에서 구원받음에 대한 모든 방법과 과정을 깨닫는다. 성경에는 그 모든 것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상담자는 성경을 도구로 삼아서 피상담자들의 마음속을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인간의 마음을 정확하게 드러내며 분석하는 유일한 도구이기 때문이다(Psalm 19:7-10).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속에 창조하신 것들을 밝히 드러낸다.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의 설계도면(Blue print)이자 인생의 설명서(Manuel)이다. 그 속에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들어있다. 우리는 성경의 원리를 통해서 인간의 타락한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원래대로 재현할 수 있다. 오직 성경을 통해서만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을 따를 수 있고 그럴 때에 복음전파로도 연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담학을 따르는 상담자는 성경이 복음 전파에 있어서 가장 완벽한 도구가 됨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성경을 읽거나 혹은 성경적인 상담에 참여해서 성경의 원리를 함께 나눌 때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 장소가 집이나 혹은 상담실이나 혹은 그 어떤 곳이라고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접하는 각 사람을 원하시는 대로 변화시키신다 (Act 8:31-36).다섯 번째,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세상에 오셨다. 그분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완성하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가를 나타내 보이셨다. 진실로 가장 긍휼에 풍성하신 구원자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충만하게 나타내셨던 것이다. 그것은 단지 십자가에서만 아니라 그 이전부터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시며 도우시고 사랑하신 모든 관계 속에서도 나타난다. 주님은 자신의 때가 이르지 않았다고 해서 스스로를 피하거나 어려움을 외면하시지 않았다(John 2:4). 그러므로 그의 소년시절에서도 그분은 여전히 사람들과 만나고 말하며 돕고 사랑하셨으리라고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수치와 죄에 대해서 자신의 피로써 그것을 씻어 주시고 부끄러움을 덮어주신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동물의 가죽으로 만드신 옷을 입혀주심같이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믿음을 통해서 그 모든 더러움을 씻어주시고 정결한 세마포 옷으로 입혀주신다. 이것이 인간의 두려움과 수치심을 해결해주시는 그분의 방법이다. 그리고 그분은 인간의 고통의 문제에 대해서 긍휼히 여기신다. 그분은 항상 인간의 불쌍한 상황에 대해서 돕고자 하셨고 민망히 여기셨으며 우시기도 했다. 그것이 인간의 삶에 대해서 우리가 따라야 하는 모범이다. 그분은 교만하고 거만한 자들에게는 단호하셨지만 어려움에 있는 자들에게는 한없이 관대하셨다. 우리는 그분의 모범을 닮아야 하고 그 은혜를 증거해야 한다. 성경적 상담에서 예수님에 대해서 아는 것은 상담자와 피상담자에게 모두 유익하다. 상담자에게는 피상담자와 관계를 맺는 일에 대해서 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시며 피상담자에게는 그분이 누구신지 또 그분은 얼마나 놀라우시며 평생을 바쳐 믿을 만한 분이신지를 깨닫게 만든다. 여섯 번째,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받는 존재이다. 인간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고통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한 고통스러운 상황은 역시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다. 인간은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후부터 남자는 일을 해야 하는 고통과 여자는 아이를 낳는 괴로움을 겪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에 더하여 죽음과 질병, 위협과 폭력과 고민과 절망 등의 어려움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다. 이일은 아무리 의롭게 선하게 산다 하더라도 결코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 모든 고통스러운 상황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야만 한다. 피상담자들의 불신앙, 의심 그리고 복음에 대한 거부 등이라도 놀라운 일이 아니고 그 자체도 그들에게는 하나의 고통스러운 상황의 표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의 모습을 볼 때에 그들이 고통받는 존재임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들의 불신앙과 거부로 인해 스스로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그들로 하여금 깨닫게 하는 것이 복음을 받아들이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일곱 번째, 사람의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복음전파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의 중요성과 역할은 매우 분명하며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하나님의 능력이 되셔서 피상담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성경적 상담에서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에게 복음을 소개하는 일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을 위해 기도한다. 그 이유는 상담자는 피상담자들의 마음에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로운 사역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복음전파의 현장에서 성령님의 사역을 간과한다면 피상담자들을 위해서 그분께 기도하려고 애쓰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면 기대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복음전파에 대해서 쉽게 포기해버리고 절망에 빠지게 될 것이다. 성령님께 의지하는 목적은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더 꾸준하게 그 일을 계속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성령님은 이러한 면에서 상담자와 피상담자들을 동일하게 도우신다. 상담자에게는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낙심하지 않게 하시고 복음을 지혜롭게 소개하도록 하신다. 피상담자들에게는 마음으로부터 간절히 하나님의 도우심을 사모하며 바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다. 이를 위해 성령님께서는 우선 그분의 내적 사역을 통해서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하신다. 그분의 도움이 없이는 아무도 자신의 죄를 깨달을 수도 없고 잘못을 고백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성령님의 도우심은 죄와 허물을 깨닫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그분은 피상담자들이 죄를 고백하도록 도우실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죄와 타락 속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유익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우신다. 또한 성령님은 우리가 삶의 고통의 이유를 찾는 것이 아니라 고통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우신다. 그 도우심을 힘입어 우리는 하나님의 새로운 계획(Agenda)와 우리의 삶에 대한 뜻을 깨닫게 된다. 성경적 상담학에서 상담자는 이러한 성령의 사역에 의지할 때에 피상담자의 마음을 변화시키며 회심과 복음에 더욱 순응하도록 도울 수 있다. 2) 마음에 대한 원리의 적용 마음은 우리의 모든 행동의 원천이다. 마음으로부터 행동이 나오고 그 행동을 통해서 모든 문제가 나타난다. 그럴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살펴보아야 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을 들여다 보아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행동 그 자체에만 신경을 쓰고 그 이전에 행동을 촉발시켰던 마음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는 마음이란 보이지 않는 것이며 겉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행동과 마음의 관계를 열매와 뿌리에 비유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행동과 마음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만약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고 마음을 들여다 보려고 하지 않는다면 나무에 열린 열매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계속해서 그 열매에만 초점을 맞추고 근본적인 문제인 뿌리는 보려고 하지 않는 것과 같다. 성경적 상담학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집중을 한다. 문제행동의 이면에는 문제가 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그 마음에 어떠한 문제가 생겨났고 그것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 지를 살펴보는 것이 궁극적인 문제 해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마음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행동이나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만 집중할 때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겨난다. 삶속에 일어난 문제로 인해서 괴로워하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단시간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만을 바꾸어보지만 그것은 책임회피나 변명, 혹은 상황모면만을 위한 임기응변이 될 수 밖에 없다. 일시적인 변화는 가능하나 궁극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며 도리어 다른 측면에서 나쁜 행동이 더욱 강화되는 부작용을 낳는다. 행동을 바꾸려는 노력에만 급급하게 되면 그러한 행동을 일으키고 있는 마음의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더욱 가장되고 의도된 행동 속에서 진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마저 놓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마음에 초점을 맞춘다면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행할 수 있다. 문제 행동을 일으켰던 이유와 목적을 깨달을 때에 단순히 문제 행동의 원인만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 숨겨져 있는 의도와 목표를 깨달을 수 있다. 그것은 지금 당장은 그리 심해 보이지 않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생길 수 있었던 더 큰 심각한 문제행동을 미연에 방지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한다. 그러므로 행동이 아닌 마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문제해결과 더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 된다. 3)마음의 작동원리와 구조 우리는 행동이 아니라 마음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마음의 정확한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그 작동원리의 모범을 이해하고 나면 그와 다른 문제가 있는 마음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본질적인 마음의 문제는 다른 말로 하면 ‘욕구’와 ‘소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 심리학에서 마음의 정의는 단순한 ‘감정’과 ‘태도
  • 성경적 상담 과목안내 [강좌안내목록] 2018.09.04
    <성경적상담 과목안내 v9c> I. 3급반 1) 1학기 101. 성경적 상담…
  • 과제 4) ⓵ 두 번째 부부의 사례를 생각해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선순환의 내용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를 계획하고(은혜, 결심, 실천, 변화) 내용을 기록하기 ⓶ 역동성 과목을 배운 소감쓰기 [강좌소감] 2018.07.03
    과제 4) ⓵ 두 번째 부부의 사례를 생각해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선순환의 내용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를 계획하고(은혜, 결심, 실천, 변화) 내용을 기록하기 ⓶ 역동성 과목을 배운 소감쓰기 1. 두 번째 부부의 사례를 통한 선순환 만들기 ▶ 은혜 : 네 가지 하나님의 모습 …
  • 챠트상담법소감문 [강좌소감] 2018.05.19
    인강으로 그것도 뜨문뜨문 듣다 보니 무슨 소리 알아듯지도 못하면서 넘어가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지만 무시하고 대충하고 넘어가려는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으로 시험에 불합격하여 어쩔수 없이 강의를 출근시간에 이어폰으로 듣지 않고 퇴근후 심야시간에 컴퓨터로 화면을 쳐다보면서 현장강의 듣는 것처럼 똑 같이 다시한번 진지하게 들었더니…
  • 과제4: 고통과목을 듣고난 후 소감쓰기 [강좌소감] 2018.05.17
    과제 4) 소감쓰기 사람의 마음에는 고통을 피하고 싶고, 고통에 대한 반감이 존재한다. 그리고 고통의 존재로 인해,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이해할 수 없는 참담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나의 고통 뿐만 아니라 타인의 고통을 보면서 괴로워하고, 자신이나 남을 탓하는게 고통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일 뿐이었다. &n…
  • 과제4: 고통과목을 듣고난 후 소감쓰기 [강좌소감] 2018.05.16
    과제4: 고통과목을듣고난후소감쓰기 인간이당하는여러가지고통들에대해서부정적인측면을많이생각했던것습니다. 단순히고통을통해서오는아픔, 슬픔, 두려움…
  • 과제4: 가정상담을 공부한 후 소감쓰기 [강좌소감] 2018.04.22
    과제4: 가정상담에대한소감쓰기 가정상담을배우면서그동안어려운문제가운데서기도하고행한것들이하나님의추구방향과같음을깨닫게되면서감사하는시간이되었다&n…
  • 과제4; 역동성을 들은 소감 [강좌소감] 2018.04.10
    과제4: 역동성을들은소감 역동성모델은하나님의말씀을기초로만든원리이기때문에우리에게있는상황, 상황에대한반응, 결과, 그리고열매를맺는데에대한정확한…
  • 과제4) 챠트 작성법을 들은 소감을 쓰고, 이 과목이 발전되기 위해서 제안하는 것이 있다면 기록하기. [강좌소감] 2018.03.17
    성경적 상담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챠트 A,B,C를 배워보았는데 어디서 듣거나 보지못했던 것이라서 신선하고 신기했고 놀라웠고 재밌었다.현재는 전화상담을 하고 있지만 이 부분이 더 숙련이 되어져서 대면상담시에 이러한 챠트를 활용하여서 상담을 해야하는 것에 대해서 자각을 할 수가 있었다. 또 과제를 해보니 이렇게 하는 것이 피상담자의 이해를…
  • 과제4) 심층 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 기록하기. [강좌소감] 2018.02.20
    과제4) 심층 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 기록하기. : 심층의 문제는 대부분 몸의 이상으로 드러나는 1급의 문제수준이 많은 것 같다. 처음에 가벼운 이해의 문제가 감정의 문제로 내려오고 그것이 해결이 안 되고 심화되어 몸으로 드러나는 문제이다. 즉 가벼운 몸의 이상 증상일지라도 그 이면에는 심층의 문제가 원인이 된…
  • 과제4) 중독 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 기록하기. [강좌소감] 2018.01.09
    과제4) 중독 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 기록하기. : 그동안 3급, 2급을 공부하면서 1급 과정인 중독 상담에 대해서 다소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내가 중독의 문제를 과연 다룰 수 있을까 의심스럽기도 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중독의 문제 역시 그동안 공부했던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같으며 4가지 해석을 통해 해결…
  • 과제4. 역동성 소감 [강좌소감] 2018.01.02
    **역동성 소감** 이제까지 기본 원리를 통해 성경적 상담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보고 기대를 가지게 했다. 역동성은 이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올바른 길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감사하다. 역동성의 8단계 과정을 쉽고 간결하게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로 상담 상황에서는 각 과정마다 고도의 통찰력과 직관력, 지혜가 필요할 것 같다. 그러나 각 단계별 …
  •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2017.12.20
    저희 상담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성경적 상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곳에 잘 오셨습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성경적 상담을 가르치는 곳은 이곳 밖에는 없습니다. 이곳에서 이론과 실제가 잘 조화된 성경적 상담을 만나시게 될 것입니다. 미술치료사의 경력이 있으시니 잘 배우셔서 예전의 경험을 성경적 상담 안에서 새롭게 발전시켜 나가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자기소개 [자기소개] 2017.12.17
    자기 소개 감사드립니다. 일찍부터 공부하셨는데 제가 이번에 자기소개를 해야 한다고 알려드리는 바람에 지금에야 자기소개를 받게 되었네요. 늦었지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더 열심히 하시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상담사역자 양성을 목표로 하지만 개인적인 적용을 위한 상담공부도 대환영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기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

3급

  • 과제1: 사례 2, 3, 4에 대한 상담계획 세우기 [3급 과제] 2019.05.15
    사례 2, 3, 4에 대한 상담계획 세우기 사례2.&…
  • 상담훈련법: 섭식장애, 2019-1, 소원상담센터 #1 [[3급 세미나]] 2019.05.09
    단계 질문 주제선택 …
  • 과제2: 대상을 선정하여 상담자 프로그램을 완성해서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5.02
    소개와 만남에 적극적인 자매는 현재 우연히 만난 불신자와 교제 중. 결혼적령기를 넘겨 조급함에 많은 노력을 해본다. 그러나 아직도 연애감정과 로맨스 환상에 집착하고 스킨십과 표현을 원하는데 상대는 적극적이지 않아서 우울한 감정의 기복이 있음. 표면적으로는 합의,심층의 유형처럼 보이고 선악의 유형으로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과제4) 성경적 실천계획(신앙생활계획-훈련, 양육, 전도, 교육, 교제, 봉사)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의 신앙생활 속에서 그 사역은 어떤 상황, 구조, 정신, 전략이 있는지를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2.26
    웨스트민스터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방법론입니다. 그래서 용어들이 특별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용어와 개념들이 더욱 구체화되어서 나타나는 것이 개론의 내용들입니다. 방법론의 용어를 그대로 쓰면 조금 어렵기 때문에 유형이나 감정, 욕구 등으로 순화해서 표현되었습니다. 상자모델은 방법론에서만 쓰고 이후에는 이런 용어는 사용되…
  • 과제2: 대상을 선정하여 상담자 프로그램을 완성해서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2.20
    201 상담훈련법 과제2: 대상을선정하여상담자프로그램을완성해서기록하기 1.문제인식 [1영역: 가정] 가정에서딸과의대립으로마음이괴로운어머니. 자신에대한딸의반응은&nbs…
  • 과제 1: 리더교사 프로그램읽고 그 내용을 완성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2.19
    201 상담훈련법 과제1: 리더교사프로그램- 피상담자 - 피상담자 1. 문제 상황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선교지에 왔지만 현실적으로 해결해야할 신분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 장래방향문제로 기도하다가도 힘을 잃고두려움에 빠지기 일수다. 그럴때 기도해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인터넷을 …
  • 과제1) 이전에 자신이 경험한 진입구의 상황은 무엇이며 그 진입구에서 보여주던 단계가 무엇인가를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2.10
    2000년대 초중반이었던 것 같다. 그 당시 나의 상황은 고아처럼 버려진 것 같았고 울타리 없는 사방에서 나를 잡아먹으려는 이리들이 우글거리는 것 같았다. 그러던 어느 주일, 우연히 교회에서 YWAM 사역자 크리스 해리슨 목사님의 설교를 듣게 되었다. 예배가 끝난 후 기도 받으러 나오라고 했는데 그 당시 크리스 목사님을 잘 몰…
  • 과제3. 갈라디아서 5, 6장에 나타난 말씀들을 역동성 과정으로 간단히 정리하고 묵상한 후에 소감을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1.29
    1. 상황 1)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갈5:7) 2) 그 권면은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라(갈 5:8) 3)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
  • 과제2. 악순환에 해당되는 주변의 경우를 생각해보고 각각 어디에 해당되는지, 만약 선순환으로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될지를 가상으로 기록하기. [3급 과제] 2019.01.25
    1. 상황(Heat) : 당신은 어떠한 힘든 상황에 있습니까? 건강이 좋지 않고 경제적 능력이 없으나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이 열악한 상황 2. 결과(Reap) : 어리석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뭔가 시도하려고 해도 경쟁력이 기반부터 흔들려 엄두를 내지 못함 &…
  • 과제4. 기본원리 소감 [3급 과제] 2019.01.10
    성경적 상담의 입문 단계를 비유로 들면 화학제품 범벅인 화장품을 오래도록 쓰다가 천연화장품을 만난 것 같다고 해야 할까.화학제품에 찌든 피부가 자연화장품을 통해 독성이 빠지고 명현현상이 일어나는 과정을 이번 기본원리에서도 접할 수 있었다. 상담은 진흙탕에 빠진 사람을 꺼내주는 것(구제, 복지)이 아니라 스스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는 …
  • 과제2 강의들으며 느낀 소감적기 [3급 과제] 2018.12.27
    강의들으며 느낀소감쓰기 우선 강의를 들으며 성경적 상담은 철저히 성경중심적으로 복음에 기초한다는 것을 느끼고 확인할 수 있었다. 원죄를 강의하시는 내용을 들으면서 성경공부와 같다는 인상도 받았고 그만큼 성경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것이 상담에 중요성이구나라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런면에서 급하지 않게 천천히 진…
  • 과제1. 1, 2, 3장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오기. 가능하다면 질문에 대답을 기록하기 [3급 과제] 2018.12.21
    1) 질문 : 사탄이 유혹의 대상으로 하와를 먼저 선택을 한 데는 간접적으로 듣고 아는 것도 작용하지 않았을까요? 답 : 아담은 하나님에게 이 명령을 직접 들었고 그 때는 하와가 창조되기 이전이었다. 그러므로 하와는 아담으로부터 이 명령을 전해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뱀의 질문에 하와의 대답은 과장되고 애매하며 확신이 없는 답…
  • 과제4. 소감 [3급 과제] 2018.12.17
    <소감> 영어 학습법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내담자들에게 학습 상담에 대해서 미약하나마 조언을 해줄 수 있었다. 우선은 학생의 현재 수준을 파악해주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은 만족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후 선순환에 들어가서 실제로 학습을 잘 하고 있는지 봐주는 데에는 상담자 자신도 많은 자료와 어려움을 겪는 과목에 대한 이해가 필…
  • 과제3. 영어 학습 고민-변화형성 주제 [3급 과제] 2018.12.17
    사례 1) 저는 고삼입니다. 그동안 영어를 너무 싫어해서 공부도 거의 안하고 사실 영어를 잘 읽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저의 영어 내신이 대학갈때 발목을 잡았습니다. 이제 부터 라도 영어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당연히 파닉스 부터 해야겠지요?? 도와주세요 거의 초등학생?? 실력인 것 같습니다. ebs는 수능 맞춤형이니까 그건 …
  • 과제2. 영어 학습 고민-원인탐색 [3급 과제] 2018.12.17
    ① 사례 1 안녕하세요. 영어과외 질문을 드리려고 하는데 진짜 열심히 공부를 해도 영어성적이 안올라요... 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도저히 안될 것 같아서 영어과외를 받아보려고 합니다.. 근데 어디서 영어과외를 알아봐야할지 모르겠어요ㅠㅠ 부모님도 영어과외를 받으면서 성적을 올리라고 하시는데... 영어과외를 알아볼때 주의해야할 점들이…
  • 과제4. 소감 [3급 과제] 2018.12.08
    소감 배운 것을 사례에 적용해보면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 사례 한 사례가 독특하고, 또한 여러 문제 유형이 겹치기도 하여, 어떤 방향으로 상담 계획을 짜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따라서 피상담자의 감정과 욕구를 추측하고,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지 파악하는 과정은 역동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상담자도 매우 적…
  • 과제3. 사례 5-10 [3급 과제] 2018.12.08
    사례5. …
  • 과제2. 사례 2-4 상담계획 [3급 과제] 2018.12.08
    사례2.&nbs…
  • 과제1. 자가상담 [3급 과제] 2018.12.04
    1. 자가상담의 주제를 선정하라 -상담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시킨다. 2.변화를 이룰 수 있는 구체적 목표를 세우라 - 피상담자의 악순환을 고집하려는 모습을 보고 낙담하지 않고, 피상담자의 가능성을 바라본다. -상담과정 가운데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의지한다. 3.…
  • 과제3. 관계, 심층 문제 도형 [3급 과제] 2018.12.04
    관계 문제: 동료들과 사이가 멀어져 힘든 여성. 피상담자는 본래 한 남성 동료와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 남성 동료는 뚜렷한 이유없이 피상담자를 싫어했고, 욕했다. 피상담자는 그 남성 동료가 싫고 신경 쓰이긴 하였으나, 친하지 않은 동료였고 성격이 이상한가보다 생각하고 일에 큰 지장은 받지 않았다. 그런데 그 남성 동료는 …

2급

1급

상담란

  • <6단계> 결심의 사랑은 자기사랑(욕구) 아닌가요? [상담실습 회의] 2019.05.23
    질문 : 6단계의 자신을 사랑하게 되는 '사랑'의 단어는 자기를 사랑하는 욕구인가요? 목사님의 답변에 대한 상담사의 정리: 욕구를 버리고 은혜를 깨달은 후에 자신을 사랑하는 사랑은 자기 사랑의 욕구가 아닙니다. 욕구를 버리지않고 은혜 없는 사랑은 욕구가 될 수 있습니다.
  • 3-7)제가 어렸을 때 부터 죽고싶다고 생각은했지만 ~ [상담실습 내용] 2019.05.14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 입니다. ​관점적 해석 님은 어릴때 부터 죽음을 생각했다고 하셨는데 계속 악순환 되고 있으니 반드시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초기 어떤 상황과 환경과 사건등 그속에서 절망을 경험함으로 인해 계속 어려움의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심층의 문제 입니다. 그 절망의 감정속에 님의 욕구가 있습니다…
  • 3-6)제발 저 좀 도와 주세요. [상담실습 내용] 2019.05.13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 입니다. ​ 초등학교때 죽음의 공포가 시작되어 현제까지 어떤상황이 되면 몸과 마음에 공포의 증상이 일어났는데 이것은 심층의 문제 입니다. 초등학교때 공포가 시작될때 님이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 가정에서의 문제인지 아니면 학교등 님이 활동하는 범위와 환경과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
  • <1단계> 아무 문제도 없다고 하는 피상담자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담실습 회의] 2019.04.26
    질문 : 피상담자가 자신은 문제가 계속 없다고 합니다.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그럼 어떻게 상담을 진행해야 할까요? 목사님 답변 : 각각의 영역에서 문제를 찾고 없으면 목표를 찾고 6가지 영역을 다 살펴볼 것이라고 이야기해주세요. 그렇게 한 다음에 정리가 다 되면 그 문제와 목표에 대해서 유형단계로 넘어가서 유형을 설명해 주면 되겠습니…
  • 정신분열: 사례해석(악순환, 진입구 등) #1 [사례연구강의] 2019.04.18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
  • 자기전에 죽고 나서 이후의 생각을 자꾸 하게 돼요 [[상담란]] 2019.04.13
    https://swcounsel.org/b/register4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몇년 전부터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엇다면 과거 그럴만한 어떤 충격이나 상황, 무슨 계기가 있었는지 돌이켜 보세요. 과거 그 일들 중에서 이해되지 않은 마음의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은채 두려움의 감정으로 남았을 수 있습니다. 과거의 그럴만한 이유를 찾…
  • 나의 자가 상담 계획 [상담실습 회의] 2019.04.06
    안녕하세요? 이번 mt를 통해 많은 은혜를 받고 깨달았습니다. 그 중에 하나 이정선 사모님의 자가상담경험 이야기를 듣고 큰 도전을 받았습니다. 마침 바로 그 도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목사님이 올려놓으신 mt동영상에 제 모습을 보면서 문제인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전에도 조금씩 느꼈지만 동영상을 통해 거울처럼 더 명확히 볼 수 있…
  • 악순환의 주제 암기용(신자와 불신자 분리) [상담실습 회의] 2019.03.28
    <신자용> *유형(信) 1) 순위 문제: 가치 기준에 따른 행동의 문제 (필수-하나님 중요-타인, 유익-발전, 선택-욕구) ->우선순위가 제대로 서 있는가? ->세워진 우선순위가 충분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가? 2)합의 문제: 의견을 일치시켜…
  •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 선순환 #1 [사례연구강의] 2019.03.21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
  • 상담사 카톡: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3월 11일까지 [상담실습 회의] 2019.03.11
    ______________2019년 1월 1일오후 2:36 윤홍식 목사 작은 주인 님이 신미진 사모님께 상담신청을 했네요 이어가겠다고 하면 오미자 집사님이 신미진 사모님께 정보를 알려주세요~오후 4:52 윤홍식 목사 이정선 사모님 상담신청이 들어왔는데 확인해보시고 연락해보세요~오후 6:52 이정선향기 네^^______________2019년 1월 2일오후 …
  • <2단계> 유형을 바르게 선택하지 못하는 피상담자 [상담실습 회의] 2019.03.11
    > 질문 : 이 학생은 조금 인지력이 부족합니다. 학생이 유형에서 '관계'를 선택했는데 제가 보기에는 '심층'인것 같거든요. 인지력이 부족하거나, 잘 선택하지 못하는 피상담자의 경우 상담사가 유형을 결정해 줘도 괜찮은 것이지요? = > 목사님 답변 : 그럴 수도 있는데 굳이 관계…
  • <5단계> 은혜 6가지 단어 정리 [상담실습 회의] 2019.03.11
    * 목사님의 정리 내용 5. 은혜: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피상담자의 욕구를 이해하면 그가 가지고 있던 문제의 원인을 깨달을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가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가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진정한 소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진정한 소원은 반드시 악한 욕구의 이면에 있기 때…
  • 자기외모 혐오 [[상담란]] 2019.03.09
    (관점적 해석)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자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고유의 성품과 자신만의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나 그 외모가 타인에 의해 평가를 받거나 폄하를 받는 다는것은 자신도 모르게 선악의 문제에 동참하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악을 주도하는자로 인해 님 처럼 오랜 시간 고통에 시달림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먼저…
  • 환청: 성경적 상담 진행과정 #1 [사례연구강의] 2019.03.07
    *차이 이명: 귀의 통증, 소음, 저주파 소리, 고주파 소리, 지속적 환청,환각: 실제하지 않는 소리,감각,의 내용, 일시적, 정신분열: 행동적 반응, 제가 요즘 층간소음으로 엄청 시달리고 잇는대요.저희가족은 이 소리가 안들린대요;; => 실제 소리가 아님 처음엔 소…
  • 중2여자인데요 작년 중순? 그때쯤부터 [[상담란]] 2019.01.25
    https://swcounsel.org/b/register4-1086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학교에서 이해되지 않는 문제 상황이나 혹은 그 외의 사건들로 스트레스가 되고 우울증 자해까지 하는 악순환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울감에서 신체를 해하는 데까지 진행된 것은 대수롭지만은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작년 중순쯤 스트레스가…
  •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시작하는 일들, 모르겠어요. [[상담란]] 2019.01.25
    https://swcounsel.org/b/register4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무언가를 받고 누리고 얻어야 하면 욕구입니다. 욕구에 집착하면 할수록 나에게 없는 것을 계속 의식 하는 상태로 더욱 갈급함을 느끼고 지치게 되는 것입니다. 유익 편안 존경 인정 지배 의 욕구는 이기적인 방향의 마이너스 마음들 입니다. 이것은 스…
  • 3-5) 이거 차별 맞죠? [상담실습 내용] 2019.01.19
    질문 1) 목사님께서 적어주신 답변 내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1. 미움이 개인적인 감정이라는 의미는 미움의 의미를 생각하는 것이지 그 미움의 대상이 항상 자신에게 해당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엄마가 밉다면 그렇게 받아들여서 미움의 대상이 어머니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 정신과ㄱㅏ서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건가요? [[상담란]] 2019.01.18
    정신과ㄱㅏ서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건가요? 5살 아이가 좀전에 한일을 기억못해요 지금까지 두세번 그런거같은데 예를들어 손 씻어놓고 손 안씻었다고 씻는다 한적이 있네요 소원상담센터 윤홍식 원장입니다 단순한 기억상실이 아닙니다 어린아이의 경우는 현재 자신의 행동의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부러 그러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주목하여…
  • 부모님께 어떻게 말을할까요. [[상담란]] 2019.01.05
    https://swcounsel.org/b/register4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마음에 어려움과 스트레스가 되는 사건이나 환경이나 대상이 있었을 텐데 그 원인이 부모님이어서 부모님께 알리고 싶은 건지요? 아니면 어려움을 호소해서 도움을 받고 싶은 건지요? 부모님께서 힘든 것을 단순히 들어 주는 것 으로 해결 되는 문…
  • 저 왜 그러는 걸까요? [[상담란]] 2019.01.03
    https://swcounsel.org/b/answer-3479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입니다. 한사람이 아니라 단체 그룹에서도 관심을 받고 싶어한다는 마음 속에는 다른 사람으로 부터 가깝고 특별한 존재임을 확인 하려는 이유 그러지 않으면 불안한 이유가 있을겁니다. 어떤 사건이나 아니면 환경 으로부터 생긴 마음의 어려움과 감정들로 …

[상담신청]

  • jkns, 3급상담, 전화상담. 외부 [*상담연구] 2019.05.25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1.악순환: 엄마의 잔소리 스트레스가 많고 게임할때 승부욕이 지나쳐서 감정폭발이 지속됨. 2.진입구: 잘하고 싶지만 스스로 조절되지 않는 분노폭발로 인해 힘든 마음을 알아주며 들어간다. 3.상담방향: 선악의 문제로 하나님의 계획을 바라보며 화평함으로 온유하게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선순환: 게임…
  • ghnl, 전문상담, 면접상담 [*전문상담연구] 2019.05.24
    Swcounsel Chart_A v15b *사례해석 1.악순환: 2.진입구: 3.상담방향: 4.선순환: *질문표 -과정1: 문제인식-[1단계 영역] 당신은 여러 삶의 영역에서 어떤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1.영역: 개…
  • 상담과제6 [2 상담과제] 2019.05.24
    비밀 글 입니다.
  • ghnl, 전문상담, 면접상담 [상담일정] 2019.05.24
    소원상담센터 상담단계별 질문표_1 v16a : -과정1: 문제인…
  • 3-9)jkjo, 3급상담, 전화상담 [*상담연구] 2019.05.24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상담계획:가정- 조직(선악, 관계, 합의, 순위)- 분노- 유익(인정)-계획- 사랑- 덕행- 교제 1.악순환: 장애인 남편과 재혼할때 딸아이에게 좋은 아빠가 되어주겠다고 약속하고자신은 남편의 다리가 되어줄 생각이었는데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희생만 강조 되면서 점점…
  • 과제 1 [2 상담과제] 2019.05.22
    비밀 글 입니다.
  • jjhj, 3급상담, 전화상담 [상담일정] 2019.05.21
    소원상담센터 상담단계별 질문표_1 v16a : -과정1: 문제인…
  • jkjo, 3급상담, 전화상담 [상담일정] 2019.05.21
    소원상담센터 상담단계별 질문표_1 v16a : -과정1: 문제인…
  • 상담과제5 [2 상담과제] 2019.05.19
    비밀 글 입니다.
  • 과제1 [2 상담과제] 2019.05.18
    비밀 글 입니다.
  • 사전질문 [1 사전질문] 2019.05.17
    비밀 글 입니다.
  • 4번째 상담소감 [상담소감] 2019.05.17
    반복되는 우울증으로 살 소망이 끊어지고 별 기대 하지 않고 시작한 상담 속에서 나의 죄악됨이 하나님의 빛 가운데 드러났다. 특별히 욕구 문제를 다룰 때 내가 죄악된 욕구를 그렇게 끊임 없이 추구하고 있었는지 몰랐다. 아직 증상이 다 사라지진 않았지만 욕구문제가 조명 되자 마음이 굉장히 시원하였다. 오늘 새벽에는성령께서 치유에 관한…
  • yhys, 3급상담, 면접상담, 외부 [*상담연구] 2019.05.17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1.악순환: 스트레스 상황 →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틱행동 → 다양해지는 틱행동 2.진입구: 어떠한 영역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 들어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3.상담방향: 마음의 괴로운스트레스 상황에서극복해야 할 감정과 욕구를 찾고 자신에게 주어진 은혜를 발견할…
  • [2 상담과제] 2019.05.16
    깊은 심층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찾고 그 감정에 대한 경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을 다시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그러지 않으면 은연중에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잘 해결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해결한다는 것은 네 가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1) 자신의 잘못 2) 타인의 잘못 3) 하나님의 계획 4…
  • 추가과제 [2 상담과제] 2019.05.16
    비밀 글 입니다.
  • mjss, 3급상담, 면접상담, 외부 [*상담연구] 2019.05.16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1.악순환: 2.진입구: 3.상담방향: 4.선순환:*질문표 -각 상담주제에 간단한 내용을 일련번호로 쓰시고 화살표를 하고 다음 연결주제를 기록해 주세요. (예: 1)삶의 괴로움 => 6심층) -과정1: 문제인식- [1단계 영역] 당신은 여러 삶의 영역에서 어떤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
  • 상담과제4 [2 상담과제] 2019.05.15
    비밀 글 입니다.
  • jhks, 3급상담, 면접상담, 외부 [*상담연구] 2019.05.15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1.악순환: 세운 계획들을 이루지 못한다. 목표에 대한반복적인 실패로 자괴감이 든다. 커지는 자괴감의 감정으로 해야할 일을 계속 못하고 있다. 2.진입구: 자신이 세운 계획을 이루지 못해 느껴지는 마음과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3.상담방향: 실패했…
  • jysd, 3급상담, 전화상담 [상담일정] 2019.05.15
    소원상담센터 상담단계별 질문표_1 v16a : -과정1: 문제인…
  • 3-8)jysd, 3급상담,전화상담 [*상담연구] 2019.05.15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 {상담계획: 사회- 관계- 미움- 편안(인정)- 동행- 사랑- 절제- 훈련} 1.악순환: 사람들의 잘못한 행동을볼때 고쳐주고 싶어서 간섭하게 되는데 오히려 관계가 멀어지고 하나님 앞에서는 죄책감이 되는 악순환되는 마음의 어려움. 2.진입구: 사람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