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1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504정신질환상담] 신경전달물질의 종류



 
신경전달물질
 
 
 
           
 
   
2020. 5. 21. 11:51
 
 
 
    신경전달물질은 뉴런에 세가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      신경전달물질     
       
 
 
  압난유  2020. 5. 21. 11:51
 
   
 
 
  http://blog.daum.net/sanchna1/575
 
 
 
     
 
 
 
 
 
 
 

신경전달물질은 우리 몸의 화학 메신저라고 알려져 있으며 신경계에서 뉴런과 뉴런 사이나 뉴런과 근육 사이의 메세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천연 화학물질입니다. 뉴런은 축색을 따라 전기 신호를 보내고 뉴런과 뉴런 사이의 시냅스는 신경전달물질로 연결하여 뇌신경회로망을 만듭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뉴런에 세가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촉진제 역할을 하거나 억제제 역할을 하거나 조절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신경전달물질은 작은 아민 분자이거나 아미노산이거나 신경 펩티드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신경전달물질은 12개 정도의 아민이나 아미노산 분자와 100여개의 신경 펩티드가 있습니다. 신경과학자들은 계속해서 신경전달물질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주요 신경전달물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세틸콜린>
 

 

처음 발견된 신경전달물질로 말초신경게에서 운동 뉴런과 자율신경 뉴런의 메신저 역할을 하며 중추신경계에서는 인지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에도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글루타메이트>
 

 

중추신경계에서 중심적인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중추신경계의 15~2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나치게 글루타메이트의 양이 많아지면 뉴런이 흥분하여 산소 부족으로 죽게 되며 이런 현상을 흥분독성이라고 한다.
 

<가바 GABA>
 

 

뉴런의 지나친 활동을 억제하여 불안, 의기소침, 두려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도파민>
 

 

성취감을 느낄때 쾌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의욕이 지나치게 넘쳐서 과다 분비되면 에너지 고갈로 일찍 죽을 수 있고 적게 분비되면 파킨슨병이나 치매에 걸릴 수 있다.
 

 

<히스타민>
 

 

히스타민은 대사작용, 체온조절, 수분조절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베타 엔돌핀>
 

 

감동을  받았을 때 기쁨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독성이 없으며 모르핀의 5-6 배의 진통효과가  있다.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 2분자로 구성된 것이 마약 모르핀이고, 티로신을 포함한 아미노산 31종으로 구성된 것이 베타  엔돌핀이다. 마라톤이나 경보같은 운동시 피로가 정점에 도달했을 때 베타 엔돌핀이 분비되어 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이 습관화되면 운동 중독이 되는 것이다.
 

 

<도파민>
 

 

성취감을 느낄때 쾌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의욕이 지나치게 넘쳐서 과다분비되면 에너지 고갈로 일찍 죽을 수 있고 적게 분비되면 파킨슨병이나 치매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세로토닌>
 

 

마음의 평화를 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장에서 90%가 분비되고 뇌에서는 10%만 분비된다.
 

 

<노르 아드레날린>
 

 

화를 내거나 긴장할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아드레날린>
 

 

공포를 느낄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N[질소]콜린이 모두 포함됨.                               
 
 
 
 
 
 
 

우리들이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베타 엔돌핀이 분비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노르 아드레날린이나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노르 아드레날린이나 아드레날린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독성 중에서 독사의 독 다음으로 독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단 분비량이 수십억분의 1g 정도이고 혈관을 수축시킨 후 바로 분해되므로 사람이 죽지 않는 것입니다.
 

 

아드레날린이나  노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이 정체되었다가 혈관이 팽창되면서 혈액이 다시 흐를 때 활성산소가 대량으로  발생합니다. 이 활성산소가 세포염증의 주범이고 세포염증이 만성화되면 암과 같은 질병으로 진행되고 노화가 촉진됩니다.
 

 

노르  아드레날린이나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이것을 억제하는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길항작용을 합니다. 이것을 네가티브 피드백(Negative  Feedback)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베타 엔돌핀은 과다 분비되어도 네가티브 피드백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뇌내혁명'의  저자 하루야마 시게오박사는 신경전달물질을 '뇌내 호르몬'이라고 부릅니다. 시게오박사의 주장에 의하면 우리들의 몸과 마음이  이완되면 뇌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이 중단 없이 이루어지면서 '행복 뇌내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세포의  염증이 없는 건강한 몸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역할
 

 

신경전달물질을 분류하는 많은 다른 방법들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모노아민(monoamines), #아미노산(amino acids), #펩타이드(peptides) 로 간단히 분리된다. 대부분의 경우, 신경전달물질은은 다음 6가지 유형 으로 하나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1.아미노산(Amino Acids)
 

 (1)감마 - 아미노 부티르산 (Gamma-aminobutyric acid - GABA)
 

주요 억제 화학 전달 물질(inhibitory chemical messenger)로 작용합니다.
 

 
 

 1) #GABA
 

시력(vision), 운동 조절(motor control)에 기여하고 불안(anxiety) 조절에 역할을합니다.
 

불안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되는 벤조디아제핀 (Benzodiazepines)은
 

GABA 신경 전달 물질의 효율을 증가시킴으로써 기능을하며,
 

이완(relaxation)과 안정(calm)의 느낌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글루타메이트 (Glutamate)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가장 풍부한 신경 전달 물질로서 기억(memory)과 학습(learning)과 같은인지 기능에서 역할을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글루타메이트는 흥분 독성(excitotoxicity)을 일으켜 세포파괴(celluar death)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글루타메이트 형성으로 인한 이런 흥분독성(excitotoxicity)은 일부 질병과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 뇌졸중(stroke) 및 간질 발작(epileptic seizures)을 비롯한  뇌 손상(brain injury)과 관련이 있습니다.
 

 

 

2.펩타이드(Peptides)
 

(1) #옥시토신 (oxytocin)
 

호르몬이면서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시상 하부에 의해 생성되며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① 사회적 인식(social recognition),
 

    ② 유대감(bonding)
 

    ③ 성적흥분(sexual reproduction)
 

피토신(Pitocin)과 같은 합성(Synthetic) 옥시토신은 종종 분만(labor)과 출산(delivery)에 도움이됩니다. 옥시토신과 피토신 모두 자궁(uterus)을 분만 중에 수축(contract)시킵니다.
 

 

 (2) #엔도르핀 (Endorphins)
 

 통증신호(pain signal)의 전달을 억제(inhibit)하고 행복감(euphoria)을 촉진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이 화학적 메신저(chemical messengers는 통증에 반응하여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에어로빅운동(Aerobic Exercise)과 같은 다른 활동에 의해 유발(triggered)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Runner's high"를 경험하는 것은 엔도르핀 생산으로 인한 즐거운 감정(pleasurble feeling)의 예이다.
 

 
 

 

3. 모노아민(Monoamines)
 

 (1)#에피네프린 (Epinephrine)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adrenaline)은
 

부신시스템(adrenal system)에 의해 방출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뇌에서 신경 전달 물질로서 기능합니다.
 

 

 (2) #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신체의 싸움-도주 반응(fight or flight response)에 관련된 경계에서 중요한 역할을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그 역할은 위험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신체와 뇌를 동원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의 수준(Level)은 일반적으로 수면 중 가장 낮고(lowest) 스트레스 받을때 가장 높습니다.(highest)
 

 

 (3) #히스타민 (Histamine)
 

뇌(brain)와 척수(spinal cord)의 신경 전달 물질 역할을합니다. 그것은 알레르기반응(allergic reactions)에 역할을하며 병원균(pathogens)에 대한 면역계반응(immune systems response)의 일부로 생성(produced)됩니다.
 

 

 (4) #도파민 (Dopamine)
 

신체 움직임(Body movement)의 조정(coordination)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또한 보상(reward), 동기 부여(motivation) 및 추가(additions)에 관여합니다.
 

몇 가지 유형의 중독성약물(addictive drugs)이 뇌의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은
 

떨림(tremors)과 운동성 장애(motor movement impairments)를 초래하는 퇴행성 질환(degenerative disease)으로 뇌에서 도파민생성뉴런(dopamine-generating neurons)이 소실 됨으로써 발생합니다.
 

 
 

 (5) #세로토닌 (Serotonin)
 

기분(mood), 수면(sleep), 불안(anxiety), 성욕(sexuality) 및 식욕(appetite)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일반적으로 "SSRIs" 라고 불리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는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불안(anxiety ), 공황장애(panic disorder ) 및 공황발작(panic attack )을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항우울제(antidepressant )입니다. "SSRIs" 는 뇌로 세로토닌 재 흡수를 막음으로써 세로토닌 방출양  균형을 잡는 작용을하며, 이는 기분을 개선하고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4. 퓨린(Purines)
 

 (1) #아데노신 (adenosine)
 

뇌에서 신경 조절제 (neuromodulator)로 작용하며, 흥분을 억제하고(suppressing arousing) 수면을 개선(improving sleep) 시키는 데 관여합니다.
 

 
 

아데노신 삼인산(ATP-Adenosine triphosphate)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e) 및 말초신경계(peripheral nervous)에서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합니다. 그것은  자율조절(autonomic control), 감각전달(sensory transduction) 및 신경아교세포(glial  cells)와의 통신에서 역할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통증(pain), 외상(trauma) 및  신경퇴행성장애(neurodegenerative disorders)를 비롯한 일부 신경학적문제(neurological problems)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Gasotransmitters (가스?전달물질..?) - 보통 Gaso 는 보통 내장기를 표현할때 쓰는 용어입니다
 

 
 

 (1) #산화 질소 (Nitric oxide)
 

평활근(smooth muscles)에 영향을 미치고, 혈관(blood vessels)이 신체의 특정 부위로 혈액 흐름을 확장(dilate),증가(increase)시키도록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일산화탄소 (Carbon monoxide)
 

보통 무색( colorless), 무취(odorless)의 가스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이 높은 농도에 노출되었을 때 독성(toxic) 및 치명적인영향(fatal effects)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산화탄소는 신체의 염증반응(inflammatory response)을 조절(modulate)하는 신경전달물질 역할을 하면서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됩니다.
 

 

6.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아세틸콜린 은 지금까지 언급된 물질들 중  순수한 신경 전달 물질 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 모두에서 발견되는 이 신경전달물질은 운동뉴런(motor neuron)과 관련된 일차신경전달물질이다. 그것은 기억(memory)과 학습(learning) 뿐만 아니라 근육 운동(muscle movements)에도 역할을 한다.
 

 

우리가 보통알고 있는 #호르몬_(Hormone)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많죠^^
 

정말 많은 신경전달물질들이 우리의 몸을 움직이게하고 감정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시냅솔로지는 쉬운 동작을 통해 웃는 얼굴을 만들고 뇌를 혼란시켜 시냅스를 자극하고 신경전달물질의 활발한 움직임을 만들어 냅니다!! 뇌를 활성화시켜 인지기능(사고,감정,판단력...)을 향상시킴으로 더욱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드립니다.
 

 

시냅솔로지를 즐기고 싶다면 보급원양성강좌에 시냅솔로지 지도자가 되고 싶다면
 

인스트럭터과정에 참가해 보세요^^
 
 

[출처] [뇌공부] 신경전달물질 작성자 시냅솔로지
   

 

NP=현제 신경전달물질을 100여가지가 되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데 반듯이 콜린[N]이 하나 또는 2개이상 포합되어 신경전달물질을 만든다고 기초과학은 신경전달물질 화학식에 자세히 나옵니다.
 

 

단백질분해효소 화학식에도 콜린이 꼭 있고요, 단백질과 지방이 함께 뇌의 좌우 반구와 막사이에 여기저기에 쌓여 기억장애 알츠하이머와 우울증 및 뇌의 여러질환을 발생시키는데 콜린이 부족하면 단백질분해효소를 만들 수가 없지요,
 

 

인체가 유지하기위한 호르몬을 만드는데 콜린, 인, 탄소가 꼭 필요한데, 포스파티딜콜린이 호르몬의 원료며,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물질이다.라고 기초과학 필수세포생물학 4판, 신경과학 4판에 자세히 나옵니다.
 

 

뇌의 초상의 작가 아담 지먼은 "시체 공시소에서 거둬들인 뇌하수체에서 회수해 성장호르몬이 부족한 아이들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 성장호르몬, 이 모두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일령의 의학적 불운들 속에서 그 증세를 옮겼다" " 출처 : 뇌의 초상 중에서 69p
 

 

오래전 부터 포스파티딜콜린을 얻기위해 시체의 뇌를 열어 뇌하수체를 때내고, 하물며 무덤을 파해쳐 뇌하수체를 때냈다고 책-크레이지 호르몬 작가 의학박사와 여러 의서에 나오며, 요즘에는 해마까지 때내어 포스파티딜콜린을 사용합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만드는 방법을 모르면서 발생된 안타까운 일들이죠, 인체에서 너무 많은 일과, 소모도 많은 에너지인데
 

 

포스파티딜콜린은 뇌 신경세포막, 인체모든 세포막, 장기세포막, 장기들을 싸고있는 막, 뼈를 감사고있는 막과, 진핵세포의 원형질막, 이외에도 세포내 구획을 에워사는 내부막을 가지고 있다고, 내부막은 소포체, 골지체,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하는 다양한 소기관을 이중막으로, 이러한 내부막도 역시 원형질막과 같은 원리로 구성되여 있는 포스파티딜콜린 입니다.
 

 

NP=인체가  건강하려면, 각 장기들을 회복시키려면, 뇌를 건강하게 하려면, 골수세포를 강하게 하려면, 각 세포가 건강해야 한며, 세포를  만드는 재료[원료]는 바로 포스파티딜콜린으로 만듭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을 공급을 꾸준히 계속 하시면, 몸이 아름답게, 멋있게  변하고,
 

 

사랑의  에너지가 충만해지며, 기억력이 좋아지며, 기분[우울감]이 좋아지고, 마음에 여유가 생기며 행복해집니다. 사실일까? 실행해 보면  좋은 경험을 하십니다. 기초과학의 책들과 연구자들의 책들을 메모한 글들을 자세히 보시면 확인됩니다.
 

출처 세이브바이오텍 5232.co.kr 더보기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9-16 (수) 14:47 3년전
*3대 주요 신경전달물질

1) 도파민(Dopamine): 신경신호전달, 의욕, 행복, 기억, 인지, 운동 조절, 감정 조절 등 뇌에 다방면으로 관여한다. 과잉이나 결핍시 ADHD, 조현병, 치매, 우울장애 등을 유발한다.

2) 아드레날린(Adrenaline): 에피네프린이라고 하며 분노, 긴장, 공포 시에 분비된다, 과잉시 건강이 악화된다.

3) 세로토닌(Serotonin): 감정, 수면조절, 행복을 느끼게 하는 기여함, 평상심 유지, 다른 신경전달물질의 조절작용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275 101개론
개론 목차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1 0 14
274 102기본원리
원리 목차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1 0 14
273 504심층상담
[기초신경과학] 대뇌피질(cerebral cortex)의 개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08 0 55
272 504심층상담
뇌의 3층구조(신피질, 구피질, 뇌간)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10 0 78
271 504심층상담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차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6 0 64
270 504심층상담
파마프로시클리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5 0 53
269 103역동성
역동성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0 61
268 102기본원리
기본원리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0 58
267 101개론
개론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02 1 57
266 204고통
인간의 기관계 종류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26 1 63
265 201가정상담
2023-1학기, 총신대 교육대학원, 결혼과 가족상담, 강의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9 1 88
264 504심층상담
클로자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8-25 1 583
263 201가정상담
더 행복해지는 부부 대화법(유쾌한 부부 심리학 중에서)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7-07 4 440
262 203진로상담
도움의 중요성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30 0 82
261 201가정상담
엄마의 명답(유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28 1 82
260 202대화법
성경적 대화법 훈련프로그램 사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6-21 0 91
259 504정신질환상담
항우울제, 알고 보니 효과 없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4-25 1 81
258 504정신질환상담
루나팜정(플루니트라제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19 0 110
257 504정신질환상담
클로나제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19 0 88
256 504정신질환상담
뉴로자핀10mg(병)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1-14 0 206
255 104방법론
방법론,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04 0 122
254 301문제진단법
문제진단법 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0 1 161
253 504정신질환상담
듀미록스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07 0 276
252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8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319
251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7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314
250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판서 #1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5 0 624
249 302성경연구법
성경과 상담 수업계획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390
248 502세대상담
인간발달과 성경적상담 수업계획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1 408
247 102기본원리
102 원리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3 2 384
246 101개론
101 개론 교재그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23 2 420
245 504정신질환상담
리페리돈(리스페리돈) 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0 0 1217
244 503중독상담
쾌락중추의 영역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02 0 1302
504정신질환상담
신경전달물질의 종류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9-16 0 1060
242 504정신질환상담
중추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9-15 2 1429
241 101개론
역동성으로 어떻게 상담이 이루어지는가? ppt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7-09 3 569
240 504정신질환상담
마우스 뇌 신피질의 일부, 완벽한 3D 지도 작성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1 488
239 504정신질환상담
신피질 데이터 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0 516
238 504정신질환상담
대뇌피질(신피질의 구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2 0 666
237 101개론
성경적상담이란 무엇인가? (유튜브영상자료)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1 2 741
236 201가정상담
가정상담, 강의스크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9 0 386
235 101개론
*소원상담센터 문제증상 분류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9 1 505
234 101개론
개론 강의판서 모음 4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6 2 933
233 1급세미나
2019년 2학기 1급 세미나 판서 pdf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1-17 0 607
232 504정신질환상담
솔리안정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05 0 1146
231 504심층상담
신피질과 변연계(고피질, 구피질)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2-09 1 4301
230 501상담역사
이마고부부관계치료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7-04 0 1715
229 504정신질환상담
아리피프라졸, 아리피졸 정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9 1 3353
228 504심층상담
아토목세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9 1 1524
227 504심층상담
정신과 약물 리스트 v1a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7 2 6655
226 504정신질환상담
리튬이야기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07 0 1099
225 504정신질환상담
데파스정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5-12 1 2004
224 104방법론
성경적 상담의 방법론, 2018-1, 소원상담센터, 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5-02 1 661
223 103역동성
역동성, 2018년 1학기, 소원상담센터, 판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4-17 1 642
222 101개론
개론, 2018-1, 웨스트민스터 신학원, 강의녹화 판서pdf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3-06 0 838
221 203진로상담
진로상담 참고성경구절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22 1 1841
220 504정신질환상담
아리피프라졸, 레피졸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9-08 2 3535
219 504정신질환상담
벤조디아제핀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8-29 2 3238
218 201가정상담
부모님과 싸운 후 혼자 화푸는 방법(유머)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5-08 6 998
217 201가정상담
남편이란 무엇일까요?(예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3-22 2 813
216 203진로상담
이별통보시 남녀간의 선호방식 차이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25 6 1197
215 504정신질환상담
리스펜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7 10 3379
214 504정신질환상담
EFT 치료법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9-26 12 3034
213 504정신질환상담
로라반정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24 6 4874
212 504정신질환상담
디아제팜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24 5 4533
211 302성경연구법
상담에 사용하는 성경구절 모음 1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5 8 1795
210 501상담역사
현대 성경적 상담에 있어서의 중요한 문제들 리뷰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0 5 980
209 501상담역사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발췌)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6-10 2 985
208 101개론
성경과 상반된 탈무드의 가르침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12 2 1721
207 504정신질환상담
트라조돈캡슐25mg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9 9 4715
206 504정신질환상담
쿠에타핀정25mg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9 3 4904
205 204고통
동성애 관련자료: 잡지기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4-01 9 2004
204 504정신질환상담
심발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3-29 7 2694
203 202대화법
부부의 결혼기간별 대화의 변화(예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2-23 4 1338
202 504정신질환상담
페르페나진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26 4 4421
201 504정신질환상담
메리움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26 7 2662
200 504정신질환상담
자나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08 7 4760
199 101개론
총신대 상담대학원 커리큘럼 안내입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1-04 8 2394
198 504정신질환상담
토파맥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8 6 3168
197 504정신질환상담
플루누린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8 6 2973
196 504정신질환상담
메칠페니데이트(리탈린, 콘서타, 페니드)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22 11 9242
195 504정신질환상담
레보세틴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13 6 3056
194 504정신질환상담
리스페리돈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07 6 4391
193 504정신질환상담
연명 치료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0-01 6 2766
192 303상담훈련법
케쿨레의 꿈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9-17 3 1373
191 504정신질환상담
수면제의 종류와 특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28 8 11743
190 102기본원리
성령님-우리가 계속해서 나아가도록 하심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1 1508
189 102기본원리
고통 –우리가 서로 기도해야할 일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3 1631
188 102기본원리
성경공부: 예수님 –그리스도께서 나를 잡으신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0 1460
187 102기본원리
마음-가장 간절히 바라는 것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0 1589
186 102기본원리
성경 –우리의 부르심을 깨닫는 방법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2 1553
185 102기본원리
죄문제: 죄의 시작과 결과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3 1557
184 103역동성
상담학 설교: “마음을 변화시키는 요나 이야기”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8-01 4 1914
183 102기본원리
성경공부: 형상, 인간을 만드심 하나님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7-25 2 1491
182 504정신질환상담
펜터민산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25 8 2779
181 504정신질환상담
인베가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25 4 2622
180 102기본원리
기본원리, 2015-1-6, 소원상담센터, 강의판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6-05 3 1011
179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26 5 4204
178 504정신질환상담
스틸녹스 졸피뎀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25 7 11281
177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스틸녹스 리보트릴 - 환자의 반응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08 8 4788
176 504정신질환상담
트리티코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08 4 7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