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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주의] 이상심리 -김수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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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개요(성경적 상담): 성격 및 이상심리                                                                      김 수연(05-2)
               
        성격 및 이상 심리와 성경적 상담

강의 목표:  마음(성격의 핵심요소)에 대한 변화역동모델(D. Powlison)을 통하여 
            마음의 열매와 줄기, 나아가 뿌리를 보는 안목 기르기.
 
강의 개요:  1. 마음의 작용 원리에 대한 성경적 기초
            2. 열매와 줄기의 다양한 유형 분류
            3. 각 유형에 대한 원인 분석 (뿌리 찾기)

강의 효과:  피상담자에 대한 개념화(해석)
          - 피상담자의 상황에 대한 열매(반응), 그 성장발달적인 줄기, 나아가 그 밑에                내재된 인간본성의 뿌리를 하나의 전체적인 나무로 그려내기 -
         
          - 피상담자의 변화역동에 근거하여 상담과정 계획 및 운용 방안 세우기


강의 내용:

I. 성격심리와 성경적 상담
 
1. 인성의 시원(始源)
2. 인성에 대한 구속사적 조명
3. 부패된 인성의 뿌리와 열매
4. 무화과 나뭇잎과 가죽옷
5. 인성발달(줄기) 

II. 이상심리와 성경적 상담
6. 마음에 대한 나무모델을 통해서 본 이상심리의 3영역:
  (1) 열매(가시)영역: 관찰 및 지각 가능한 영역- 기분장애 및 행동장애
  (2) 줄기영역: 인격의 발달 영역 - 인격장애: 의존성, 회피성, 연극성, 강박성, 자애성, 편집성,    (3) 뿌리 영역: 마음의 생각과 소원의 영역, 깊은 물 속의 모략(잠20:5)의 영역

7. 인격성장의 방해요인(무화과 잎사귀)과 성경적 상담
                       
                     
     
참고교재: 1. Edward T. Welch, 『When people are big and God is small』, P&R
          2. 웨인 오츠 저, 『그리스도인의 인격장애와 치유』, 에스라 서원
          3. 스캇 펙 저, 『거짓의 사람들』, 비전과 리더쉽
          4. 권석만 저,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1. 인성의 시원:

  타락 전: 창세기 1장 26-28절


 
  타락후: 창세기 3장 1-6절, 15절, 20절




2. 타락한 인성의 부패상: 창세기 3장 7-13절



 
3. 아담 이후 인간성의 유형: 성경적(하나님의 관점, 구속사적 관점)에서의 분류

 
  첫째사람 아담 이후 : 언약 안의 인간 vs 언약 밖의 인간


 
  둘째 아담 그리스도 이후: 인성의 재창조
 
 


4. 무화과나무 잎사귀

  인간의 본성에 들어오게 된 죄를 지었다는 의식과 함께, 하나님 자리에 서게 된 자기에 대한 의식, 자의식이라는 부패의 씨를 따라 수치와 두려움이라는 싹이 트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수치를 가리우기 위해 무화과 나무잎을 따서 엮는 과정, 또는 두려워 숨기 위한  ‘나무 사이’ 곧 위장가면을 만드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는 수치와 두려움을 직면하는 대신,  자신의 수치와 두려움의 근원에 대하여 눈을 감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무화과 나뭇잎을 엮어 자기를 가리울까요? 

(1) 자기인식의 가면: “나는 나를 잘 알고 있다”


(2)타인관의 가면: “남들이 잘 못 하고 있다. 따라서 변해야 할 사람은 그들이다”


(3) 상황해석의 가면: “난 시험을 당하고 있다”:


(4) 필요의 가면: “(그것)만 있었더라면 난 (이것)을 할 수 있었을텐데” 



(5) 자기통찰의 가면: “난 내 인생을 잘 분석하여 꿰뚫고 있다”



(6) 가치관의 가면: “나는 인생에서 뭐가 정말 중요한지 알고 있다”



(7) 피상담의 가면: “나는 지혜로운 상담은 잘 알아서 받아들이고 있다”



(8) 신학적 지식의 가면: “난 이미 말씀대로 다 해 봤다”



(9) 거룩성의 가면: “신앙적으로 할 거 다 했는데, 왜 계속 꼬이는지 모르겠다”



(10) 회개의 가면: “모든 걸 고백했으니 회개한 것이다”




 상담자의 임무: 무화과 나뭇잎의 직면 (상담방법)




 
5. 가죽옷



가죽옷과 성경적 상담



 
은혜 안에서 맺는 열매=성령의 열매 vs. 율법의 열매 구분하기




 성경적 상담과 은혜의 열매 



 
6. 성격발달

 문제제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으로 인하여 얻은 새 생명은 내 안에서 자라가고 있는가?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인한 영적, 초월적 성장은 인간성 발달 및 삶의 일반질서 속에서 어떻게 펼쳐져 나가고 있는가? (눅 1장 80절; 눅 2장 40절; 요11:1-44) 

(1) 내적 성장의 이정표:


                                 
 (2) 인간성의 발달을 가늠하는 기본축 
1.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세계와 만나는 방식 
2. 심리갈등의 양극: 관계양식에서 말미암는 심리적 갈등의 주제
  -심리적 힘에는 긍정적 극의 우위가 요구되지만, 부정적 극은 전체 주제의 흐름에 깊이와    복잡성을 더해 준다. 마치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지는 것과 같다. 화음이 들어갈 때 비로소    멜로디가 풍성해지고 깊어지며 그윽해지는 원리와 같다.
  -긍정적인 극: 강점, ego-strength (자아의 힘), 생명의 힘/ 부정적인 극: 약점,
 
3. 덕(반감→악덕): 갈등의 극복으로 인한 긍정적 특성의 함양
  -덕성: 도덕적 인격의 요소(악덕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악덕: 도덕적 인격형성의 방해요소, 덕목과 충돌하는 반감에 의해 배양됨, 방향이탈의            원인,

4. 의례요소: 반복되는 생활양식의 특성
5. 대면형태: 의례적 요소의 실현형식
6. 이탈경험: 개인의 병리현상
7. 의례과잉: 사회의 병리현상 

(3) 인생의 발달 단계 별 내적 성장

1단계.    It's ok.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받아들임과 되돌려줌
-심리갈등: 신뢰(불신) 
-덕(반감→악덕): 소망(퇴행→탐식)
-의례요소: 신비적 요소
-대면형태: 상호인식
-이탈경험: 분리와 유기
-의례과잉: 우상숭배

2 단계.  I can do.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붙잡음, 놓아줌
-심리갈등 자율성(수치/회의) 
-덕(반감→악덕) 의지(강박→분노)
-의례요소 분별
-대면형태 심판
-이탈경험 찬성/반대
-의례과잉 율법주의

3 단계.  I can plan.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뚫고 들어가기, 추구하기
-심리갈등 주도성(죄책감) 
-덕(반감→악덕) 목표(금지→탐욕)
-의례요소 연극
-대면형태 이야기
- 이탈경험 자책
- 의례과잉 도덕주의(위장)
 
4 단계.  I can finish.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뭔가 만들기
-심리갈등 근면성(열등감)
-덕(반감→악덕) 실력(타성→선망, 시기)
-의례요소 기술
-대면형태 체계적 수행
-이탈경험 무능
-의례과잉 형식(효율)주의
 

5단계.    I am ok.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누군가가 되는 것
-심리갈등 정체성(정체혼미) 
-덕(반감→악덕) 충성(거부감→교만)
-의례요소 이념적 요소
-대면형태  신념의 연대성
-이탈경험 이기심
-의례과잉 집단주의
 
6 단계.  I can be with someone.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것
-심리갈등 친밀감(소외감) 
-덕(반감→악덕) 사랑(배타감→정욕)
-의례요소 유대
-대면형태  일/우정/사랑의 상호성
-이탈경험 배타심
-의례과잉 엘리트주의

7 단계.  I can plan for the next generation.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다른 사람을 돌보는것
-심리적 갈등의 양극화 세대감각(침체성, 자기도취) 
-덕(반감→악덕)  타인돌봄(거절감→무관심)
-의례요소 세대적 요소
-대면형태 타인 돌봄 
-이탈경험 무책임
-의례과잉 권위주의

8 단계.  I can finish myself.

-상호작용의 관계양식 살아온 여정을 통해 배우는 것
-심리갈등  통합성(절망감/혐오감) 
-덕(반감→악덕) 지혜(경멸감→우울증)
-의례요소  통합적
-대면형태  의례적 지혜의 구현
-이탈경험  모순
-의례과잉  독단주의, 현학주의


(4) 내적 성장 진단 및 결단(고백과 회개):




7.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분류체계: DSM-IV

-이상행동(관찰가능한 부적응적 심리특성) 및 정신장애(이상행동의 집합체)
-기준: 적응기능의 손상, 주관적 불편감 및 고통, 문화적 규범의 일탈

-분류체계
 
축1-임상적 증후군:
  -불안장애: 범불안장애, 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후(급성) 스트레스 장애
  -기분장애: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섭식장애: 신경성 식욕부진, 신경성 폭식증, 
  -수면장애: 수면곤란증, 수면이상증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성기능장애, 성도착증, 성정체감장애
  -물질관련장애: 물질사용장애(물질의존, 물질남용), 물질유도성장애(중독, 금단)
  -신체형장애: 신체화장애, 전환장애, 틍증장애, 건강염려증, 신체변형장애,
  -해리장애: 해리성 기억상실증, 해리성 둔주, 해리성 정체감 장애, 이인증 장애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 장애, 단기 정신병적 장애, 분열정동장애, 망상장애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충동통제장애: 간헐적 폭발성 장애, 도벽증, 방화증, 병적 도박증, 발모증
  -적응장애
  -섬망, 치매, 기억상실장애 및 기타 인지적 장애

 축2-성격장애:
A(기괴형):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B(불안정형): 반사회성, 연극성, 경계선, 자기애성
C(불안소심형): 회피성, 의존성, 강박성

 축3-일반 의학적 상태
 축4-심리사회적 및 환경적 문제
 축5-현재의 적응적 기능수준


8. 성격장애와 마음(핵심믿음)의 분석
-성격장애: 개인의 지속적 부적응 특성(자신/타인/사건 해석, 정서 범위/강도/안정성, 대인관계기능)

 1. 수동 의존형(dependent):
  - 애정, 안전감의 근원이 타인에게 있음,
  - 주도성 자율성 결여,
  - 타인의 소원에 굴복(애정/인정획득)

(1)과잉발달된 특성: 매달림
(2)미발달된 특성: 자기충족(혼자서도 잘해요), 기동성(mobility)
(3)자아관: 약하고 무력하며 무능력(잘못해요)
(4)타인관: 강자, 지원자, 유능한 자
(5)핵심믿음 및 규칙: 살아 남으려면 강자에 붙어야 한다. (남편) 없이는 못살아
(6)삶의 위협감의 근거: 타인의 거절 버림
(7)삶의 전략: 강자에게 예속화 전략(기쁘게 하고자 함)
(8)핵심감정: 불안, 의존적 관계의 단절, 의존감 만족은 인생의 성취감.


2. 능동-의존형(사교형, histirionic):
  - Stimulation과 애정을 갈구함,
  - 사교적, 변덕스러움-> 독립적인 듯 보이나, 자율에 대한 두려움, 주목 받기를 바람,

(1)과잉발달된 특성: 자기표현, 강한 인상
(2)미발달된 특성: 사려깊음, 자기통제, 체계화
(3)자아관: 타인의 관심의 초점, 
(4)타인관: 나의 주변을 맴도는 사람들(감사와 칭찬과 애정을 기울이는 사람들)
(5)핵심믿음 및 규칙:  아무도 나를 거부하지 못해(매력, 요구 앞에서)
(6)삶의 위협감의 근거: 만약 사람들 사로잡지 못하면 난 무가치하다
(7)삶의 전략: 자신의 감정(화, 슬픔)을 전달함으로써 타인조정(처벌), 감정절제결여
(8)핵심감정: 들뜸, 쾌활, 거절감 느끼면 즉각적 분노표출


3. 수동-독립형(narcissistic):
- 이기적 자기몰두, 자기 가치에 대한 과대평가, 우월에 대한 확신, 자신의 특별함에 대한 타인의 인    정이나 찬사 요구, 당돌한 자신감(자긍심, 오만)의 분위기, 시기(잘난 사람을 못봄), 비판에 대한 극    단적 반응-허약한 자기 존중감-내면의 허망함, 성공에 대한 환상-실패를 두려워함,
  자신에 대한 부족-타인을 이상화-지나치게 깍아 내림, 
- 타인이용, 공감의 부족-마음의 나눔(친밀감)무능-관계의 피상성, 기대 미달시 타인배척,  - H. Kohut이론: Self의 양극구조(immature grandiosity-dependent Idealization)<--자신에 대                    한 의미강화 <-- 자신의 욕구에 더 주목하는 부모. 

(1)과잉발달된 특성: 자기에 대한 과대평가, 경쟁심
(2)미발달된 특성: 나눔, 공감, 상호성, 집단동일시(홀로 따로 놈)
(3)자아관: 독특, 남다름(공주 왕자), 범상치 않다, 우월하다,
(4)타인관: 나보다 못하다. 자신의 부속물, 추앙하는 존재로 지각
(5)핵심믿음 및 규칙: 나는 특별하므로 남다른 인정을 받아 마땅하다. 나의 우월함은 언제                        어디서든 증명되어야 한다. 나를 인정치 않으면 벌받아 마땅하다.
(6)삶의 위협감의 근거: 부, 명예, 영광, 특권을 잃는 것
(7)삶의 전략: 능력과 우월함을 증명하는 것(경력, 지위)
(8)핵심감정: 당연한 존경과 칭송이 없으면 분노, 우울


4. 능동-독립형(공격형, antisocial):
- 타인에 대한 불신, 자율과 주도에 대한 욕구, 속임, 배신당한 것에 대한 복수심, 파워욕, 타인배척 

(1)과잉발달된 특성: 전투성, 착취성(욹어냄), 
(2)미발달된 특성: 공감, 상호성, 타인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
(3)자아관:
(4)타인관:
(5)핵심믿음 및 규칙:
(6)삶의 위협감의 근거:
(7)삶의 전략:
(8)핵심감정:


5. 수동-양가형(동조형, compulsive)
 - 적개심과 이에 대한 처벌의 두려움/죄책감 동시 공유, 반동형성 즉 과도한 동조와 복종으로 해결,

(1)과잉발달된 특성: 절제, 책임감, 조직화
(2)미발달된 특성: 자발성, 장난끼
(3)자아관:
(4)타인관:
(5)핵심믿음 및 규칙:
(6)삶의 위협감의 근거:
(7)삶의 전략:
(8)핵심감정:


6. 능동-양가형(반항형, passive-aggressive):
 - 수동양가형과 같은 갈등 의식, 그러나 좀더 의식화 -> 일상에서 새어나옴(반항, 고집,      죄책감과 수치가 뒤엉킨 폭발적 분노)
(1)과잉발달된 특성: 자율, 반항, 수동성, 소홀태만
(2)미발달된 특성: 친밀성, 자기주장적 특성, 적극성, 협동성
(3)자아관:
(4)타인관:
(5)핵심믿음 및 규칙:
(6)삶의 위협감의 근거:
(7)삶의 전략:
(8)핵심감정:


7. 수동-초연형(비사교형, schizoid):
 - 정서적, 관계적 반응이 희소(관찰자 입장), 타인의 칭찬이나 애정에 무관심한 듯 보임,
(1)과잉발달된 특성: 자율, 고립
(2)미발달된 특성: 친밀성, 상호성, 집단동일시, 
(3)자아관: 혼자서도 충분한 존재, 
(4)타인관: 간섭하는 귀찮은 존재, 친밀은 타인의 침투를 허용하는 것
(5)핵심믿음 및 규칙: 마음을 주면 벌목 잡힌다. 내 마음대로 떠나거나 움직이지 못하면 불                      행하다. 대인관계는 거리유지가 최선의 방책이다.
(6)삶의 위협감의 근거: 친밀, 독립과 자유를 잃는 것
(7)삶의 전략: 거리감을 유지하는 것, 감정의 관여 회피(자기표현절제)
(8)핵심감정: 깊은 대면을 요구하는 대인관계 상황에서 불안감


8. 능동-초연형(회피형, avoidant):
  - 타인에 대한 불신과 두려움, 타인의존 및 애정이 거절 및 이별의 아픔을 낳을지도 모른      다는 불안감, 오직 능동적 철수를 통하여 자신을 보호하고자 함, 친밀에 대한 욕구를 의
    식하면서도 대인관계 상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학습.     
(1)과잉발달된 특성: 대인관계에서 상처받기 쉬움, 제지,
(2)미발달된 특성: 자기주장, 사교성
(3)자아관: 난 대인관계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일에서 유능하지 못하다
(4)타인관: 나를 비판하는 존재, 나를 힘들게 하는 존재, 나에게 무관심한 존재
(5)핵심믿음 및 규칙: 나는 무가치하다, 만약 나를 잘 알면 나의 참모습을 볼 것이고 그러면 나를 버릴 것이다.
(6)삶의 위협감의 근거: 내가 치사한 놈, 사기꾼, 별볼일 없는 놈으로 발견될지도 모른다.
(7)삶의 전략: 평가받는 상황을 회피, 책임을 맡는 일을 피한다.
(8)핵심감정: 불안, 슬픔, 외로움, 소외감, 불쾌한 감정에 대한 인내가 낮다. 


9. 경계선형(Borderline): dependent-ambivalent,
 -Mood 장애(불안정: 우울-경조-무감-불안,분노), 예측불허, 충동적, 변덕, 불가해,
 -자기에 대한 일관성있는 감각결여, 이상화와 평가절하의 강렬한 대인관계-밀착,숭배 vs 천대
 - Kernberg이론: Self의 특징: Fragmentation-Splitting에 의한 현실접촉, 분절되어 허약한 자아,
  (전체그림이 결여된 조각맞추기), 공허, 선악의 이분법적 사고(선악의 통합능력 결여),자기모순불감
(1)과잉발달된 특성:
(2)미발달된 특성:
(3)자아관:
(4)타인관:
(5)핵심믿음 및 규칙:
(6)삶의 위협감의 근거:
(7)삶의 전략:
(8)핵심감정:
   
10. 편집형(Paranoid):
타인에 분노 적개심 의심, 외부의 영향이나 통제에 대한 오해 및 반발, 완고한 자아경계
(1)과잉발달된 특성: 경계 불신 의심
(2)미발달된 특성: 평정 신뢰 수용
(3)자아관: 의롭다, 고고하다, 
(4)타인관: 기만적, 악의에 차 있다, 자기를 조종하려는 의도,
(5)핵심믿음 및 규칙: 정신바짝 차리고 저들을 살피지 않으면 내가 언제 당할지 모른다.
(6)삶의 위협감의 근거: 통제당하고 조종당하고 차별당하는 것
(7)삶의 전략: 숨겨진 동기, 악의를 파악하지 못하면 언제 당할지모른다.
(8)핵심감정: 불안, 피해당할지 모른다는 위협감

11. 정신분열형(Schizotypal):
poorly integrated, disorganized, dysfunctional detached,
사고와 행동의 기괴성, 과민 또는 정서부재, 
(1)과잉발달된 특성:
(2)미발달된 특성:
(3)자아관:
(4)타인관:
(5)핵심믿음 및 규칙:
(6)삶의 위협감의 근거:
(7)삶의 전략:
(8)핵심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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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교회에서의 상담사역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494
76 통합주의
교회 소그룹을 통한 상담사역 -D. W. Winnicott의 이론을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59
75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사역의 확산을 위하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87
74 통합주의
고통받는 자들을 위한 상담 사역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91
73 통합주의
교회에서의 상담교육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3
72 통합주의
Filial Therapy 이론의 기독교적 아동상담에 관한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306
71 통합주의
성격적 상담을 위한 인간이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284
70 통합주의
일본의 역기능 가정을 위한 기독교 상담 -가정폭력을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321
69 통합주의
사람을 살리는 상담설교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321
68 통합주의
권두언 : 성경적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9
67 통합주의
권두언 : 기본에 충실한 학문과 상담사역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68
66 통합주의
권두언 : 성격적 상담운동의 확산을 위하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26
65 통합주의
결혼전 상담과 가정의 위기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320
64 통합주의
상담설교와 커뮤니케이션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2
63 통합주의
V.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고찰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378
62 통합주의
특집 : 정정숙 교수의 가정 사역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99
61 통합주의
특집「자살」 : 자살 사례에 대한 상담적 접근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393
60 전통주의
전통종교의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상담학적 고찰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282
59 통합주의
연구논문 : 목회상담을 활용한 교회성장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278
58 통합주의
연구논문 : 질병인가? 죄인가? -성경적 관점에서 본 "중독" (Addiction)에 관한 소고-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343
57 통합주의
연구논문 : 노인의 성(性)과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438
56 통합주의
우울증 치료를 위한 목회상담적 접근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38
55 통합주의
전인치유를 위한 내적치유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고찰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24
54 통합주의
특집 : 청소년 상담목회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96
53 통합주의
특집「자살」 : 자살의 상담학적 이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95
52 통합주의
연구논문 : 목회현장에서의 성 문제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45
51 통합주의
목회상담과 목회분석에 대한 개혁주의적 조망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4
50 통합주의
설교의 상담적 기능과 실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582
49 통합주의
상담설교의 원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275
48 통합주의
상담자-피상담자의 정체성이 상담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542
47 통합주의
상담설교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78
46 통합주의
특집 : 어린이 상담목회 -전화상담을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96
45 통합주의
특집 : 목사와 상담목회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96
44 통합주의
우리 시대의 성경적 상담운동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1
43 통합주의
전인치유와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306
42 통합주의
특집 : 한국교회가정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분석과 접근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326
41 통합주의
권두언 : 칼빈주의와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289
40 통합주의
자기존중감(self-esteem) 이론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고찰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 327
39 통합주의
연구논문 : 가정해체의 요인으로서의 이혼에 대한 상담학적 접근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314
38 통합주의
주제강연 : 상담목회를 위한 도전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261
37 통합주의
가족목회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46
36 통합주의
연구논문 : 상담에서의 성경 사용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298
35 전통주의
연구논문 :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1
34 전통주의
성화와 성령의 열매의 목회상담학적 의미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25
33 통합주의
상담과정에서의 죄 문제 해결에 대한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04
32 통합주의
목회상담의 협력자로서의 상담역할에 대한 사모의 인식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288
31 통합주의
연구논문 : 청년의 자존감이 상담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염광교회를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 316
30 통합주의
When You Shouldn’t Do What You Want to Do: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sires, Rules, and Emo…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 807
29 전통주의
Resolving Conflict Christ’s Way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604
28 전통주의
God’s Glory is the Goal of Biblical Counseling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 868
27 통합주의
내과 의사가 알아야 할 신경안정제와 정신과 약물의 A-Z -항불안제 및 항우울제를 중심으로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 3547
26 통합주의
특집 : 정정숙 교수의 기독교상담학 이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 813
25 통합주의
연구논문 : 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가 열등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담학적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1075
24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의 과거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 570
23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의 현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 584
22 통합주의
연구논문 : V.Satir의 의사소통 이론과 상담심방 적용 가능성 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715
21 통합주의
부모교육과 기독교상담 관점에서 본어머니의 양육불안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 657
20 통합주의
연구논문 : 성경적 상담의 적용-우울증, 그 원인과 교회의 역할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 711
19 통합주의
기독교 심리학과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 841
18 통합주의
연구논문 : 성경적 상담 관점에서 본 이야기치료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665
17 통합주의
연구논문 : 방과 후 학교교육의 성경적 상담 적용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 611
16 통합주의
이혼가족의 성인초기 자녀에 대한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 754
15 통합주의
청년기의 자살생각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접근 -기독대학생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691
14 통합주의
특집 : 한국 부모부양의 세대갈등에 따른 성경적 노인이해와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 749
13 통합주의
연구논문 : 중년위기 부부의 갈등과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 846
12 통합주의
성경적 상담의 미래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 928
11 통합주의
인터넷 게임 중독 아동을 돕기 위한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 629
10 통합주의
연구논문 :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에 대한 성경적 상담 -청년기 정신 건강을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 702
9 통합주의
연구논문 : 성경적 상담의 인간관 -상담이론별 인간의 책임 영역 비교-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795
8 통합주의
피학대 아동을 위한 성경적 상담(성경적 레질리언스를 중심으로)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 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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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 미혼모를 위한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 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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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 성경적 상담을 통한 기독 중년 여성들의 우울증 회복과정연구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 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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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 완벽주의와 우울에 관한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 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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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 다문화사회에서의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 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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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실천적 칼빈주의와 성경적 상담   드루시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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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 불안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적용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 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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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복음주의 내 성경적 상담의 확장과 "신칼빈주의"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 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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