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이상] 3-8)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운 10대 / 3정신문제, 4변화형성, 3도덕적해석  













*사례내용
 

편집증일까요??


현재 고2 올라가는 사람입니다

길을 걷아가도 뒷사람이 저를 해코지할까봐 두렵고 친구들이 자기들끼리 소곤대고 있으면 제 뒷담을 하는 것 같아요 카톡 답장 몇 분만 안 와도 완전 초조하고요 지하주차장 갈 때마다 폭탄이 설치되어 있는 거 같아서 차에 엄청 빨리 타고 사람들을 못 믿겠어요

그리고 제가 지금은 평범하지만 죽기 직전 막 뭔 능력같은 걸 가져서 세계를 구할 거다이런 생각도 하고 실제로 반쯤 믿거든요??? 근데고2가이런걸믿는기좀비정상이지않나요ㅠㅠ 중2도 아니고

가끔씩 택시 탈 때나 교통수단 탈 때도 기사가 일부러 도로 탈선해서 다죽자 하고 막 운전하면 어카지 이러고요

우울하지도 않은데 사후세계 궁금하다고 ㅈㅅ 방법도 구체적으로 찾아봊니다 친구에게 ㄷㅂㅈㅅ 권유한 적도 있고요

그리구 이성하고 눈만 마주쳐도 쟤가나좋아하나이런 생각 해요

이거뭘까요진짜편집증일까요?

 

 

아 그리고 몇 주 전에 조용한adhd 진단도 받았어요 관련잇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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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5 (월) 23:52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사람들에대한 의심-> 불안-> 과대망상으로 도피했다고 보았습니다.>

Ⅰ.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그들의 의도가 의심스러워 괴로운 상태인데 이렇게 의심하게 된 그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병명에만 초점을 두다보니 해결은 되지 않고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는 심해져서 괴로운 상태이다.
2.원인이해: 사람들이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두려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마음속 깊이 있기 때문이다.
<카톡 답장이 빨리 오지 않으면 초초하고 친구들이 뒷담화 할까봐 걱정되는 것은 그들과 멀어지고 싶지 않은 인정의 욕구로 보이나 뒤에 내용은 존경의 욕구로 보여서 고민하다가 일단 존경의 욕구로 했습니다.>
3.방법적용: 사람들을 의심하기에 생기는 두려운 감정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왜 불신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가운데 이러한 인간사이의 불신가운데도 나의 고민을 들어주고 함께해온 친구가 있는 것처럼 이미 내 삶에 있는 동행의 의미를 생각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치 않기로 결심한다.
<동행을 생각하게 된 것은 비록 동반자살이기는 하지만 이것을 함께 하자고 제안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아주 가까운 친구가 아니면 어려울 것이라고 봤기에..>
4.변화형성: 평온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려고 결심하니 내가 먼저 나가서 그들에게 선을 행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을 감당하는 가운데 사람들과의 신뢰도 회복되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Ⅱ.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사람들을 믿지 못하겠고 의심이 생겨서 괴롭다.
2. 유형: 심층, 사람들과 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3. 감정: 두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를 끼칠 것 같아 불안하고 두렵다.
4. 욕구: 존경,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다.
5. 소원: 동행, 사람들에게 대한 수많은 불신가운데도 여전히 내 곂에서 고민을 나눌 친구가 있듯 내 삶을 지탱해주시고 보호해주시는 하나님이 항상 함께하심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다.
6. 결심: 화평, 동행의 소원을 따르니 어떠한 상황에서든 의심하지 않고 평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
7. 실천: 덕행, 타인을 의심하기 보다 그들에게 먼저 다가가 선을 베풀고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한다.
8. 변화: 봉사,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감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계속 늘려나가고 삶의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간다.

Ⅲ.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을 믿지 못하기 시작했고/사람들을 의심하면 할수록 나를 헤코지 할 것만같아 두려운데/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보니/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은 더욱 더 강해져서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심지어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2. 선순환: 나와 늘 함께해왔던 동행의 의미를 생각하니 어떠한 상황에서든 요동치 않게 되며 내가 먼저 나서서 그들에게 선을 베풀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감당하다보니 의심하는 마음에서 신뢰하는 마음으로 변화되어 나아간다.
3. 진입구: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에 소망에 있음을 말해준다.
4. 상담방향: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헤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 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나와 늘 함께해왔던 동행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선을 베풀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목표: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하며 이를 통해 편집증적인 증세와 도피처로 사용된 망상증세도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Ⅳ.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변화하고 싶어 하기에 그러한 마음으로 과도한 의심과 그에 따른 불안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언제부터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는지 물어본다.
3. 설명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임을 설명한다. 
4. 실행하라: 나와 늘 함께해왔던 동행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그러한 결심 가운데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선을 베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실행한다.
5. 확장하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하려고 하다보니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게되고 그 가운데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을 알도록 확장한다.
6. 통찰하라: 자신이 편집증인지 조용한 ADHD때문인지 등 어떤 병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사람들을 의심하기 시작했는지 이해되지 않은 채 넘어왔던 사건이 무엇이었는지를 찾고 파악하려는 것에서부터 망상으로까지 퍼진 여러 사고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음을 통찰 할 수 있도록 한다.

Ⅴ.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가 확대되게 된 것은 이러한 사고를 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편집증인지 ADHD인지 등 병명에만 초점을 두고 해결하려고 잘못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2) 사건: 처음 비정상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했을 때 문제인식을 제대로 못하다 보니 이제는 삶에서 겪는 모든 상황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3) 감정: 사람들이 자신을 해코지할까 봐 불안하고 초조하다.
4) 신체: 잘못 이해 한 채로 사고를 계속하다 보니 사람들과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은 더욱 강해지고 과대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Ⅵ. 해석답변
3. 도덕적해석
1) 선주도: 평안한 마음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치 않기로 결심한 후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감당함으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자신이 그들에게 또 다른 동행의 의미가 될 수 있도록 한다.
2) 선동참: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보다 내게 늘 있어왔던 동행의 의미를 깨닫고 그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3) 중립: 초조하고 불안한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 속 깊은 욕구에 대해 생각해 본다.
4) 악동참: 내가 생각하고 싶은 대로 계속 생각하고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간다.


#소원상담센터, #윤인미상담사, #3 정신문제, #4 변화형성, #44 존경-55 동행, #심층유형, #편집증의 도피처로써의 망상장애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6 (화) 14:13 2개월전
[@soulhappy]

변화형성을 목표로 할 때 심층유형의 문제가 충성의 실천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것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원은 동행보다는 계획이 낫겠구요. 너무 대인적인 존경이 많아서 자기 자신의 내면의 문제가 먼저 깨달아지는 것이 필요하겠고 그것을 위한 상담과정이 될 것입니다. 아직은 진행단계를 잘 나아갈 수 있을지는 모르기 때문에 중간에 그만 둘 수 있다고 생각해서 끝까지 변화로 나아가는 것 보다는 3변화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의미로 전체적인 것을 다시 구성해 보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7 (수) 22:26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Ⅰ.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그들의 의도가 의심스러워 괴로운 상태인데 이렇게 의심하게 된 근원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병명에만 초점을 두다보니 해결은 되지 않고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는 심해져서 괴로운 상태이다.
2.원인이해: 사람들이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두려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마음속 깊이 있기 때문이다.
3.방법적용: (사람들의 시선 속에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삶 전체를 이끌어 왔던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자신의 삶을 바라보니)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치 않기로 결심할 수 있게 된다.
4.변화형성: (평온한 마음으로 학생으로서 먼저 해야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점차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Ⅱ.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사람들을 믿지 못하겠고 의심이 생겨서 괴롭다.
2. 유형: 심층, 사람들과 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3. 감정: 두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를 끼칠 것 같아 불안하고 두렵다.
4. 욕구: 존경,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다.
5. 소원: (계획, 나와 사람들의 시선 가운데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계획 속에서 자신의 삶을 바라보려는 마음을 갖는다.)
6. 결심: 화평, (계획)의 소원을 따르니 (걱정과 달리 큰 사고없이 살아올 수 있었음을 발견하게 되고) 이제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요동치 않을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7. 실천: (충성,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마음을 쏟는 것이 아니라 고등학생으로써 먼저 해야할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8. 변화: 봉사,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감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계속 늘려나가고 삶의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간다.

Ⅲ.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을 믿지 못하기 시작했고/사람들을 의심하면 할수록 나를 헤코지 할 것만같아 두려운데/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보니/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은 갈수록 강해져서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심지어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2. 선순환: (내 삶 전체를 이끌고 있는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사람들의 행동에 요동치 않게 되며 새로운 결심가운데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자신의 공부뿐만아니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한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 찾게 됨으로 점차 신뢰를 회복해 나가게 된다.)
3. 진입구: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에 소망이 있음을 말해준다.
4. 상담방향: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헤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 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내 삶 전체를 이끌고 있는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목표: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Ⅳ.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변화하고 싶어 하기에 그러한 마음으로 과도한 의심과 그에 따른 불안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언제부터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는지 물어본다.
3. 설명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임을 설명한다. 
4. 실행하라: (내 삶 전체를 이끌어 왔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그러한 결심 가운데 (학생으로써 먼저 학업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실행한다.
5. 확장하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하려고 하다보니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게되고 그 가운데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을 알도록 확장한다.
6. 통찰하라: 자신이 편집증인지 조용한 ADHD때문인지 등 어떤 병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사람들을 의심하기 시작했는지 이해되지 않은 채 넘어왔던 사건이 무엇이었는지 (즉 자신 내면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찾고 파악하려는 것에서부터 망상으로까지 퍼진 여러 사고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음을 통찰 할 수 있도록 한다.

Ⅴ.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가 확대되게 된 것은 이러한 사고를 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편집증인지 ADHD인지 등 병명에만 초점을 두고 해결하려고 잘못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2) 사건: 처음 비정상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했을 때 문제인식을 제대로 못하다 보니 이제는 삶에서 겪는 모든 상황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3) 감정: 사람들이 자신을 해코지할까 봐 불안하고 초조하다.
4) 신체: 잘못 이해 한 채로 사고를 계속하다 보니 사람들과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은 더욱 강해지고 과대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Ⅵ. 해석답변
3. 도덕적해석
1) 선주도: (평온한 마음으로 학업에 전념하는 것을 넘어 학교나 사회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감당함으로 계속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올바른 방법을 삶에 적용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2) 선동참: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을 이끌어 왔던 계획)의 의미를 깨닫고 (그 소원 속에서 학생으로써 지금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3) 중립: 초조하고 불안한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 속 깊은 욕구에 대해 생각해 본다.
4) 악동참: (사람들을 계속 의식하며) 내가 생각하고 싶은 대로 계속 생각하고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간다.


#소원상담센터, #윤인미상담사, #3 정신문제, #(3 방법적용), #44 존경-(51 계획), #심층유형, #편집증의 도피처로써의 망상장애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8 (목) 16:04 2개월전
3.도덕적해석

내 삶을 이끌어 왔던 계획)의 의미를 깨닫고 (그 소원 속에서
=>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고 그런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 속에서


이 둘의 차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대로 써주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8 (목) 17:23 2개월전
[@원장]" 내 삶을 이끌어 왔던 계획의 의미를 깨닫고 그 소원 속에서" : 내 삶에 있는 계획을 '발견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면,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고 그런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 속에서": 내 삶에 계획이 이미 있음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간과하고 살았기에 그것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하고 계속되는 것' 초점을 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09 (금) 13:03 2개월전
[@soulhappy] 네 잘 이해했습니다. 소원을 이미 있는 것에서 발견해야 하면서 동시에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고피질을 일깨우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더 풀어서 상담답변에서 표현해 보세요.


이제 다음 상담챠트로 넘어가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0 (토) 23:08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Ⅰ.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그들의 의도가 의심스러워 괴로운 상태인데 이렇게 의심하게 된 근원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병명에만 초점을 두다보니 해결은 되지 않고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는 심해져서 괴로운 상태이다.
2.원인이해: 사람들이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두려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마음속 깊이 있기 때문이다.
3.방법적용: 사람들의 시선 속에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삶에 있어왔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 속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치 않기로 결심할 수 있게 된다.

4.변화형성: 평온한 마음으로 학생으로서 먼저 해야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점차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Ⅱ.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사람들을 믿지 못하겠고 의심이 생겨서 괴롭다.
2. 유형: 심층, 사람들과 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3. 감정: 두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를 끼칠 것 같아 불안하고 두렵다.
4. 욕구: 존경,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다.
5. 소원: 계획, 나와 사람들의 시선 가운데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계획 속에서 자신의 삶을 바라보려는 마음을 갖는다.
6. 결심: 화평, 계획의 소원을 따르니 걱정과 달리 큰 사고없이 살아올 수 있었음을 발견하게 되고 이제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요동치 않을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7. 실천: 충성,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마음을 쏟는 것이 아니라 고등학생으로써 먼저 해야할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8. 변화: 봉사,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감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계속 늘려나가고 삶의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간다.

Ⅲ.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을 믿지 못하기 시작했고/사람들을 의심하면 할수록 나를 헤코지 할 것만같아 두려운데/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보니/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은 갈수록 강해져서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심지어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2. 선순환: (내 삶에 이미 있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사람들의 행동에 요동치 않게 되며 새로운 결심가운데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자신의 공부뿐만아니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한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 찾게 됨으로 점차 신뢰를 회복해 나가게 된다.
3. 진입구: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에 소망이 있음을 말해준다.
4. 상담방향: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헤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 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내 삶에 이미 있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학생으로서 학업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목표: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Ⅳ.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변화하고 싶어 하기에 그러한 마음으로 과도한 의심과 그에 따른 불안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언제부터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는지 물어본다.
3. 설명하라: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임을 설명한다.
4. 실행하라: (내 삶에 이미 있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그러한 결심 가운데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실행한다.
5. 확장하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하려고 하다보니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게되고 그 가운데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을 알도록 확장한다.
6. 통찰하라: 자신이 편집증인지 조용한 ADHD때문인지 등 어떤 병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사람들을 의심하기 시작했는지 이해되지 않은 채 넘어왔던 사건이 무엇이었는지 즉 자신 내면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찾고 파악하려는 것에서부터 망상으로까지 퍼진 여러 사고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음을 통찰 할 수 있도록 한다.

Ⅴ.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가 확대되게 된 것은 이러한 사고를 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편집증인지 ADHD인지 등 병명에만 초점을 두고 해결하려고 잘못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2) 사건: 처음 비정상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했을 때 문제인식을 제대로 못하다 보니 이제는 삶에서 겪는 모든 상황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3) 감정: 사람들이 자신을 해코지할까 봐 불안하고 초조하다.
4) 신체: 잘못 이해 한 채로 사고를 계속하다 보니 사람들과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은 더욱 강해지고 과대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Ⅵ. 해석답변
3. 도덕적해석
1) 선주도: 평온한 마음으로 학업에 전념하는 것을 넘어 학교나 사회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감당함으로 계속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올바른 방법을 삶에 적용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2) 선동참: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고 그런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속에서) 학생으로서 지금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3) 중립: 초조하고 불안한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속 깊은 욕구에 대해 생각해 본다.
4) 악동참: 사람들을 계속 의식하며 내가 생각하고 싶은 대로 계속 생각하고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간다.


#소원상담센터, #윤인미상담사, #3 정신문제, #(3 방법적용), #44 존경-51 계획, #심층유형, #편집증의 도피처로써의 망상장애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0 (토) 23:18 2개월전
차트 작성했습니다.
A2에서 항조증약물인 리튬은 신경전달물질 노르에피네피린을 조절해서 망상부분을 안정화시키기에 추가로 표기해보았고,  초초함을 많이 느끼는 것은 순환계의 심장과 연결시켰습니다.
A7에서는 이전에 도형에서 도형으로 이동할 때 동선을 짧게 표기하는 대신 선이 어디서 나가고 들어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로 선마다 주제어를 표기했었는데,
이번에는 생략하고 직접 도형안에 주제어를 표기한 뒤, 주제어에서 주제어로 직접 선이 연결될 수 있도록 표시해 보았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위해 악순환은 파란색, 선순환은 갈색으로 표기했고, 어디서 시작(영역)하는지 한눈에 알아보도록 처음 시작하는 곳(개인)은 굵은 점을 찍어보았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1 (일) 07:25 2개월전
[@soulhappy] 변형은 괜찮습니다. 통일된 부분 외에는 알아서 창의적으로 표현해도 되겠습니다. 계속 살펴보고 괜찮다고 여겨지는 부분은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a1,
44존경에서 <구피질> 로 연결시키고 거기에서 51계획으로 이어주세요. 63화평에서 <고피질>로 연결시키고 거기에서 71충성으로 연결시키세요. 이렇게 변경합니다.

a7,
1선주도 의 설명을 '모범적 역할 감당'으로, 중립의 설명을 '불안한 감정으로 흔들림'으로 해주세요. 욕구의 위치는 특정할 수 없습니다. 선악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함'으로 바꾸세요.

a9,
인생선에서 그대로 내리지 말고 상황1선은 좌측으로 좀더 기울이고 상황3선은 우측으로 좀더 기울여서 구분해 주세요. 챠트순서가 바뀌었으니(8,9 순서 변경) 다음부터는 새로운 챠트로 적용해 주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1 (일) 18:52 2개월전
차트 수정했습니다.
질문: a7 도덕적해석에서 악동참은 당초 "내가 생각 하고싶은 대로 생각" ->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으로 수정요청하셔서 수정 하기는 했는데, 지금 사례분류가 행동장애가 아닌 사고장애라서 하고싶은대로 "생각"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2 (월) 19:02 2개월전
[@soulhappy] 사고장애가 행동장애와는 다른데 악순환의 형태가 원하는 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원함을 갖고 있어서 감정이 생겼는데 그 감정으로 인해서 그렇게 생각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하는 것의 표현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차라리 하고 싶은 대로 하려는 욕구와 그 욕구로 인한 감정에서 생기는 이상한 사고나 생각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말하자면 몇 단계의 연산과정을 거치는데 그걸 건너뛰어서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하는 문제라고 한다면 그런 과정을 축약시키는 표현상의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하면 그게 행동장애는 아니니 사고장애를 구분하시면 되겠습니다. 행동장애도 어떤 경우는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것이 될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어서 표현은 좀 달라져야 합니다.

챠트는 잘 하셨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3 (화) 00:03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Ⅵ. 상담답변
3. 도덕적해석

어린 나이에 여러 불안정한 생각들로 매우 힘들었겠습니다.

1) 선주도: 학생에게 있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고 그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으로 좀 더 침착하게 상황을 대하기로 결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동안 놓쳐왔던 학업을 충실히 하는 것이 내 삶의 계획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학생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것에서 나아가 봉사나 섬김 같은 학교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범적인 역할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의 신뢰 관계도 점차 회복되어 나가게 될 것이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에게 올바른 삶의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인도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선동참: 이렇게 하는 것이 힘들다면 일단 특별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이 마음이 사람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나를 해코지하지는 않을지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기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청소년기의 뇌는 아직 무르익지 않아서 감정조절기관이 쉽게 영향을 받곤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도 달라집니다. 내가 강한 욕구를 붙들고 있으면 구피질이 자극되어 더욱 사람들을 의심하고 불안한 감정을 키우게 될 것이고 반대로 욕구를 내려놓고 내게 있는 계획을 계속 바라보며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면 신피질이 활성화되어 소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3) 중립: 그러나 이것도 어렵다면 사람들의 행동이 의심되어 일상생활이 힘들게 느껴지는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해보세요.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다보니 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온통 마음이 타인들의 시선과 행동에 쏠리게 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원적인 이유를 찾으려고 할 때 두려운 감정을 만드는 구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방향은 사람들을 계속 의식하며 내 욕구대로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며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욕구에 따라 바라볼수록 현실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기에 결국 초능력을 통해 세상을 구할 것이라는 허황된 상상에 자신을 도피시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피질은 더욱 자극되어 두려운 감정은 증폭되고 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바람직한 방향을 바라보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내려놓고 무엇을 붙들어야 할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소원상담센터, #윤인미상담사, #3 정신문제, #3 방법적용, #44 존경-51 계획, #심층유형, #편집증의 도피처로써의 망상장애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3 (화) 11:10 2개월전
[@soulhappy] 잘 하셨습니다. 다만 다음 문장을 좀더 다듬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특별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이 마음이 사람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나를 해코지하지는 않을지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기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일단 특별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사실은 자신으로 하여금 사람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남들이 자신을 해치지는 않을지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 그 마음이 욕심이고 그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더 바꿀 것이 있다면 더 수정해 보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5 (목) 21:49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Ⅵ. 상담답변
3. 도덕적해석

어린 나이에 여러 불안한 생각들로 매우 힘들었겠습니다.

1) 선주도: 학생에게 있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고 그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으로 좀 더 침착하게 상황을 대하기로 결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동안 놓쳐왔던 학업을 충실히 하는 것이 내 삶의 계획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학생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것에서 나아가 봉사나 섬김 같은 학교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범적인 역할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의 신뢰 관계도 점차 회복되어 나가게 될 것이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에게 올바른 삶의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인도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선동참: 이렇게 하는 것이 힘들다면 (일단 특별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사실은 자신으로 하여금 사람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남들이 자신을 해치지는 않을지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 그 마음이 욕심이고 그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기의 뇌는 아직 무르익지 않아서 감정조절기관이 쉽게 영향을 받곤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도 달라집니다. 내가 (인정받고자 하는 욕심이 크면 클 수록) 구피질이 자극되어 더욱 사람들을 의심하고 불안한 감정을 키우게 될 것이고 반대로 (인정받고 싶은 욕심을) 내려놓고 내게 있는 계획을 계속 바라보며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면 신피질이 활성화되어 소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3) 중립: 그러나 이것도 어렵다면 사람들의 행동이 의심되어 일상생활이 힘들게 느껴지는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해보세요.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다보니 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온통 마음이 타인들의 시선과 행동에 쏠리게 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원적인 이유를 찾으려고 할 때 두려운 감정을 만드는 구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방향은 사람들을 계속 의식하며 내 욕구대로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며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욕구에 따라 바라볼수록 현실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기에 결국 초능력을 통해 세상을 구할 것이라는 허황된 상상에 자신을 도피시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피질은 더욱 자극되어 두려운 감정은 증폭되고 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바람직한 방향을 바라보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내려놓고 무엇을 붙들어야 할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6 (금) 17:24 2개월전
[@soulhappy] 좀더 전문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노력으로 답변의 수준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답변을 시도해 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참관댓글 요청해 주시고 최종 상담문으로 올려주세요.

사례발표, 상담챠트에 각각 올려주세요.
soulhapp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16 (금) 18:38 2개월전
#편집증, #사람들을 못 믿음, #사람들이 해코지할까봐 두려움, #망상

어린 나이에 여러 불안한 생각들로 매우 힘들었겠습니다.

학생에게 있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속에 있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고 그 계획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으로 좀 더 침착하게 상황을 대하기로 결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동안 놓쳐왔던 학업을 충실히 하는 것이 내 삶의 계획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학생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것에서 나아가 봉사나 섬김 같은 학교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범적인 역할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의 신뢰 관계도 점차 회복되어 나가게 될 것이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에게 올바른 삶의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인도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힘들다면 일단 특별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사실은 자신으로 하여금 사람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남들이 자신을 해치지는 않을지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 그 마음이 욕심이고 그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기의 뇌는 아직 무르익지 않아서 감정조절기관이 쉽게 영향을 받곤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도 달라집니다. 내가 인정받고자 하는 욕심이 크면 클 수록 구피질이 자극되어 더욱 사람들을 의심하고 불안한 감정을 키우게 될 것이고 반대로 인정받고 싶은 욕심을 내려놓고 내게 있는 계획을 계속 바라보며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면 신피질이 활성화되어 소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어렵다면 사람들의 행동이 의심되어 일상생활이 힘들게 느껴지는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해보세요.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다보니 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온통 마음이 타인들의 시선과 행동에 쏠리게 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원적인 이유를 찾으려고 할 때 두려운 감정을 만드는 구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좋은 방향은 사람들을 계속 의식하며 내 욕구대로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며 잘못된 사고방식을 확대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욕구에 따라 바라볼수록 현실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기에 결국 초능력을 통해 세상을 구할 것이라는 허황된 상상에 자신을 도피시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피질은 더욱 자극되어 두려운 감정은 증폭되고 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바람직한 방향을 바라보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내려놓고 무엇을 붙들어야 할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소원상담센터, #윤인미상담사, #3 정신문제, #3 방법적용, #44 존경-51 계획, #심층유형, #편집증의 도피처로써의 망상장애
seraland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20 (화) 06:36 2개월전
제가 실습을 했을 때 보다 훨씬 발전된 방식이라 새롭습니다. 상담스킬과 실습도 더욱 발전하는 모습이 저 스스로에게도 도전이 되는 것 같습니다. 타인에 대한 불신의 감정이 존경의 욕구였고, 더 나은 하나님의 계획인 소원으로 바꿀 때, 발전 된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블루지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5-22 (목) 15:18 2개월전
최종 답안지로 가는 과정을 보며 그냥  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상담자가 구피질, 신피질같은 용어에 대해 낯설게 느끼거나 잘 이해를 못하지는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친숙한 일반적 용어들로 풀어쓰는 것은 전문성이 좀 떨어지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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