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상담실습] 3-1) 불안하고 초조해요. 도와주세요  



















#정신치료 #불안증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자주 듭니다.
시작은 과학고를 준비하면서 남들한테 받는 시선과 잘해내야만 한다는 의무감이었던 것 같습니다. 미칠듯한 압박감을 꾹꾹 누르며 과고에 합격은 했지만, 그 때 생긴 불안하고 도망치고 싶다는 트라우마가 저를 괴롭힙니다. (저는 남들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었기에 같이 준비하던 친구들에 비해 뒤떨어지면 미친듯이 불안했습니다.)얼른 이 기분과 상황을 빠져나가야 된다고 생각하니 더 초조해집니다. 이런 기분들이 몇달 동안 계속되고, 습관이 됐습니다. 정말 미칠것 같습니다. 정신과로 뛰쳐나갈까 몇번이나 생각해봤습니다. 너무 심할땐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이런 기분이 너무 싫어 도망치다보니 당장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면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더 초조해집니다. 예전에 좋아하던 노래를 듣고 tv를 봐도 아무 감정이 안듭니다. 그렇게 또 아무것도 안하다보면 초조한 기분이 불쑥 찾아옵니다. 이런 기분에서 어떻게 하면 빠져나올 수 있을까요? 1년넘게 이런 기분에 휩싸입니다. 제발 저 좀 도와주세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9&docId=408824584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3 (목) 20:48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이명선선교사님 체크사항 확인함
- A3 양식체크
- A4~5 화살표 방향 안내
- A8 악순환->선순환으로의 변화되는 방향 안내

2. 내용점검
- A9 피상담자에게 내줄 수 있는 과제 작성하도록 안내

3. 소감
- 처음에 챠트작성이 어려울 수 있는데 잘 하심.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6 (일) 22:52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A1, 두렴, 존경 화살표 방향 안내함. 
- A2, 심층도형 주제에 동그라미 표시함.

2. 내용점검
- A7 사례해석, 상담방법 내용 추가, 화살표 연결함.

3. 소감
- 챠트 작성이 처음이라 어려울 수 있는데 최선을 다해 작성하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여 좋았음.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5:12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전체 틀 점검함
- 태그 정리

2. 내용점검
- 5. 사용이론에 원리 추가
- 악순환, 선순환 원리 안내
- 진입구. 방향성 개념안내
- 적용적해석 쓰는 방법 안내
- 피상담자에게 적절한 8단계 안내

3. 소감
-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충실히 해내시는 모습이 인상깊었음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4 (목) 20:57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단어, 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안내

2. 내용점검
- 자연스러운 내용 연결 안내
- 상담문 안에 8단계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
- 선순환을 좀 더 다채롭게 쓸 수 있도록 안내

3. 소감
- 적용적상담문이 어려울 수 있는데 적절한 예화, 사례를 찾고 적용하심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0 (목) 18:42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손종철 상담사입니다.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게됩니다. 또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은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격고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셔서 화평한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09 (일) 10:51 2년전
제목은 "불안하고 초조해요. 도와주세요" 네요. 그런데 첫 문장을 제목으로 쓰셨네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09 (일) 19:45 2년전
*사례해석

1. 악순환
변의 시선과 기대로 인한 압박감으로 마음속에 불안함과 이러한 현실에서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이러한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주변의 비교가 심해지게 되었고 그 결과 이런한 마음이 습관이 되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러운 몸의 문제가 나타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주변의 시선과 자신과의 비교를 하지않고 화평한 마음을 가지게 되고 온유함을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3. 진입구
피상담자의 맡은 자리에서 열심과 최선을 다한 노력을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깨닫게 하고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서 벗어나 화평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기대하도록 한다.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26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34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44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5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닫는다.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63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룬다.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72 온유: 주변의 상황이 변하더라도 반응하지 않고 온유한 마음을 가진다.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82 연합: 다른사람과의 연합을 이룬다.

구성

원리: 사람들은 살면서 누구나 힘든 상황들을 격습니다. 어떤 사람은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상황에 빠져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두려움과 절망속에 허우적 거립니다.

예화: 성경의 다윗도 왕이 될 것이라는 기름부음을 받았지만 그 당시 왕이었던 사울에게 시기와 질투를 받게 되고 결국 사울왕에게 쫓겨나 도망다니는 신세가 되었지만 그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었기에 무너지지 않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종국엔 한 나라의 위대한 왕이 되었습니다.

방법: 주변의 시선과 남들과 비교하는 마음을 버리고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집중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님을 괴롭히는 불안과 초조함에서 자유로워 지게 되고 마음의 화평을 이룰 수 있습니다.

사례: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님은 32세라는 늦은 나이에 무과에 급제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라를 구하시기까지 변방을 다니시며 주변의 시기와 질투로 인해 많은 고초를 격으시지만 나라를 위한 크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포기 하지 않으셨습니다. 마음의 존경을 받고 싶은 마음을 버릴때 온유한 마음을 가질수 있게 되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연합하여 더 큰 일들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09 (일) 23:16 2년전
*챠트 양식

일반:
챠트 작성은 손글씨로 써주세요. 왜냐하면 나중에는 상담 중에 바로 그 자리에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해서요.


A1:
- 6단계: 내용은 화평인데 오른쪽 연결은 인내로 하셨네요. 수정해주세요.
- 7단계: 은혜의 소원으로 인해 생긴 결심으로 온유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어구로 표현해주세요.

A2:
- 영역구분은 시계방향입니다. 예를 들어 [11개인] 영역을 표시할 수 있는 구간은 [11개인]과 [12가정] 사이가 됩니다.
- 실습 단톡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개인-순위]처럼 영역이 맞닿아 있는 경우는 원을 그려서 표시하시면 됩니다.
- 그렇지 않은 경우는 한번 위로나 아래로 반원을 그린 다음 그 다음 영역으로 연결시키면 됩니다.
- 곡선을 그리실 때는 낚시바늘 같은 도구를 사용해주세요.
- 모두 수정해주세요.

A3:
- 이해 부분(원 바깥부분)에도 무엇이 이해가 되지 않았는지 써주세요.
- 확대하니 선명도가 떨어져서 글을 읽을 수가 없어요.

A4:
- 상담주제 내용을 해당상담주제 칸에 쓰는 것이라서 상담주제를 또 반복해서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 계획을 피상담자의 상황에 맞게 풀어서 어구로 써보세요.

A5:
- 청소년이 상담과정을 통해서 어떻게 선순환의 변화를 이룰 수 있는지 간단하게 단어나 어구로 표현해보세요.
- 그래서 연합에서 변화된 청소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세요.
- 각 상담주제들이 피상담자 상황에 맞게 적혀 있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A6:
- 일목요연하게 아주 잘 하셨습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과목에서 어떠한 내용이 적용되었는지 잘 표현해 주셨습니다.
- #1, #2, #3... 첫 번째 주제, 두 번째 주제, 세 번째 주제라는 의미입니다. 지금은 개인 영역을 첫 번째 주제로 다루셨으니 #1을 개인으로 연결 시키시면 됩니다.


A7:
- 가운데 박스에서는 심층유형을 작성해 주시고 오른쪽 박스에서는 적용적 해석으로 연결해보세요. 그때 대강 간단하게 내용을 써주세요. 이번에는 양식만 보고 내용은 그 다음에 볼 것이니 일단 양식에 초점을 맞추셔서 심층유형과 적용적 해석도 다른 박스에 있는 내용과 연결을 시켜보세요.

A8
- 악순환: 대인관계, 스트레스, 불안증, 트라우마가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에 따라 화살표 방향을 표시해보세요. 지금 표시한 내용은 처음에 대인관계가 생기면서 스트레스가 되었고 불안증이 생겼고 결국 트라우마 되었다는 말인데 이게 맞는지요?

- 선순환: 선순환도 마찬가지로 4가지의 선순환 목표들이 어떠한 과정들을 통해서 그렇게 나타날 수 있을지 그것이 상관적인 논리를 한번 생각해보시고 방향을 생각해서 잘 이어보세요.


A9와 A0 도 올려주세요.


*1. 사례분석 2. 진행단계 3. 해석구성 은 챠트 작성 단계가 끝나면 체크하겠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2 (수) 14:29 2년전
수정했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2 (수) 16:34 2년전
-A3챠트에 내용을 올려주세요.

-A4챠트에서 개인으로부터 나온 화살표는 지워주세요. X-Y축으로부터 나온 내용은 화살표 표시를 안해도 되고, 거기서 위, 오른쪽으로 갈 때 각각 화살표가 연결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두렴->존경으로 연결된 화살표를 지우시고 존경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두렴, 존경에 화살표가 각각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A4챠트 두렴 칸에 내용을 써주세요.

-A5도 계획에서 나온 화살표 삭제해주세요

-A8에서 현재의 어떤 핵심적인 악순환 문제가 바뀔 때 어떤 선순환이 생길지를 생각해보셔서 화살표로 이어보세요. 핵심적인 것 하나를 이으시면 됩니다.

-A9 과제란에 이 사람에게 어떤 과제를 내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적어보세요.
-A9의 적용해석란은 피상담자에게 내준 과제와 연관된 것입니다. 과제도 적용적으로, 혹은 다른 해석과 관련해서 피상담자가 생각할 수 있도록 연관해서 내줄 수 있으니 수정해주세요~

+ 추가: A9챠트에서 화살표를 표시해주세요. 00해석 -> 왼쪽표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3 (목) 20:31 2년전
- 앞서 말씀드렸던 A8내용에 대한 수정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악순환의 핵심 하나를 선순환의 핵심 하나로 화살표로 이으셔야 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PPT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악순환->선순환으로 바뀌는 방향성을 나타내기 위해 표시하는 것입니다.

- A9는 제가 카톡방에 재공지 드렸던 것처럼 PPT에 잘못 표기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화살표를 반대방향으로 수정해주세요. 통찰해석->왼쪽에 있는 표로 가는 방향입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3 (목) 20:48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이명선선교사님 체크사항 확인함
- A3 양식체크
- A4~5 화살표 방향 안내
- A8 악순환->선순환으로의 변화되는 방향 안내

2. 내용점검
- A9 피상담자에게 내줄 수 있는 과제 작성하도록 안내

3. 소감
- 처음에 챠트작성이 어려울 수 있는데 잘 하심.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3 (목) 23:48 2년전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세요.

A-1
- 34두렴, 심층에서 출발해서 두렴으로 가는 화살표가 두렴 오른쪽에 닿았는데, 왼쪽으로 닿도록 수정해 주시고 동일한 맥락으로 44존경도 왼쪽으로 변경, 존경에서 출발하는 선도 왼쪽으로 모두 변경해 주세요.

A-2
- 심층도형 아래 [사회 심층 수치...] 부분에서 어디에 해당되는지 동그라미로 표시해 주세요.

A-7
- 3사례해석, 4상담방법에도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 내용 작성 후 3사례해석에서 -> 4상담방법으로 화살표를 연결해 주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6 (일) 22:52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A1, 두렴, 존경 화살표 방향 안내함. 
- A2, 심층도형 주제에 동그라미 표시함.

2. 내용점검
- A7 사례해석, 상담방법 내용 추가, 화살표 연결함.

3. 소감
- 챠트 작성이 처음이라 어려울 수 있는데 최선을 다해 작성하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여 좋았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7 (월) 10:50 2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챠트 1에서 내려온 주제화살표와 내려가는 주제 화살표 사이는 가깝게 붙여주세요.

챠트 2, 이해-사건-감정-신체 구조이니 사건 부분을 스트레스로 적지 마시고 주변의 시선과 압박 이라고만 적으시고 그것을 올라올 때에는 주변의 관심과 격려와 응원이라고 재해석하세요.

챠트 3, 문체를 줄여서 가능한 간단하게 쓰세요. '이순신 장군의 늦은 나이에도 급제, 어렵지만 굴하지 않고 뜻을 이룸'

챠트 4, 개인-유형이 만나는 지점(칸)에서 감정, 욕구를 찾는 이유는 그 감정과 욕구를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꿀 수 있다고 생각되는 두 번째 가능성의 길을 다른 색으로 적어 보세요. 감정2, 욕구2를 찾아서 그 위에 새로운 레이어로 그리세요.
챠트 5, 위와 마찬가지로 하세요.

챠트 7, 심층 유형에서 화살표로 적용적 해석으로 이어가세요.

챠트 8, 추가 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선순환을 더 이어보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8 (화) 17:59 2년전
수정했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8 (화) 20:45 2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단계로 구성을 기록해 보세요. 다시 김지인 간사님께 지도를 받으세요~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8 (화) 22:50 2년전
일단 사례해석과 진행단계만 보겠습니다.

*사례해석

1. 악순환
악순환은 뙤약볕같은 상황에서 어떠한 반응을 하는데 그러한 반응때문에 더 안 좋은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쓰신 것은 ~됐고 ~됐고 ~됐고... 이러한 형태로 쓰셨는데 저절로 그렇게 됐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악순환이란 말그대로 악의 '순환'입니다. A->B->A' 가 되어야 하는데 A'란 A와 유사한 점이 있다는 뜻입니다. 지금 쓰신 것은 순환되는 것이 없고 그냥 몸에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에 A->B->C구조입니다. 안 좋은 결과를 자초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써보세요.

2. 선순환을 방향성처럼 쓰셨네요. 선순환은 은혜~변화인 것이고, 그 안에서 마찬가지로 '순환'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악순환이 계속되면 점점 더 악해지는 것처럼 선순환도 싸이클이 반복될수록 풍성한 삶이 이루어집니다. 이 사람이 선순환 안에 들어가면 어떠한 삶을 살 수 있게 될지를 생각해보세요.

3. 진입구는 그 사람 마음으로 들어가기 위한 문이고, 열어주지 않으면 억지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저 '열심히 사셨고 최선을 다했었네요'라고 하는 것은 일상적인 대화에서의 위로이고 이 정도로는 상담상황에서 마음에 들어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어떤 것으로 힘들어하고 어떻게 되길 원하나요? 그것을 알아주고,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당신에게 있다는 것을 일깨워줄 때 피상담자의 마음이 열리게 되어서 그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 점을 참고해서 수정해보시기 바랍니다.

4. 악순환->선순환의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상담의 방향성이고, 이런 내용이 들어가게 쓰셔야합니다. 지금은 선순환처럼 쓰셨어요.


*진행단계
~음. 혹은 ~다. 둘 중 하나로 통일해주세요.

2단계: 속이 울렁거리고 <- 띄어쓰기 해주세요.

5단계: #51 계획 띄어쓰기 수정부탁드립니다.

7단계: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은 소극적이고 중립적인 모습입니다. 온유는 마음이 변했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더라도 선하게 반응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7단계가 '실천'인 것을 생각해보시고 수정해주세요.

8단계: 문제상황에서 너무 멀어진 것 같습니다. 이 사람의 고민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시고,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울지 다시 생각해보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9 (수) 19:38 2년전
1. 악순환: 과거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으며 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여( 그때 생긴 불안과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트라우마가 되어 주변 친구들과 비교되고 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생김 그래서 마음의 평안을 찾고자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지만 다시금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게 됨)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불안과 초조한 마음에서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집중하며 더욱 자기 계발에 전념할 수 있게된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주변의 시선에 대한 스트레스와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린다.)

5. 사용이론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26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34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44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5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63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7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집중함)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81 (훈련: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이뤄감)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19 (수) 22:23 2년전
1. 악순환:
~됨 -> 다른 문장처럼 ~다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지금은 두 문장인데 한 문장으로 써주세요.

심한 압박을 '받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했다', 트라우마가 '됐다' 두려운 마음이 '생겼다' => 어쩔 수 없이 환경때문에 그렇게 '되어버렸다'는 느낌을 줍니다. 같은 환경이라도 사람마다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악순환/선순환이 달라지게 됩니다.

'여러방법을 시도해봤지만'이라고 피상담자의 반응을 쓰신 것 같은데 어떠한 악한 반응을 한 것인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악순환을 설명할 때는 반응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A(힘든 상황)라는 상황에서 B(안좋은 마음, 반응)로 반응을 했더니 A'(A가 더욱 악화된 힘든상황)이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악순환이 중요한 이유는 A'이라는 더 안좋은 상황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는 주체가 바로 피상담자라는 것을 깨닫게 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순환되는 원리를 생각해서 정리해보세요.

2. 선순환:
선순환이니까 불안과 초조한 마음에서는 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기계발에 전념한다는 표현은 스스로에게만 몰두하고 전념한다는 것으로 느껴지니 좀 더 확장되고 발전된 모습이나 표현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선순환도 마찬가지로 순환입니다. 악순환의 반대인 C->D->C'입니다.

악순환, 선순환은 ppt에 첨부해드린 영상을 참고하셔도 되고, 최근 완료를 받은 사례들에서 목사님이 피드백한 댓글들(ex. https://swcounsel.org/b/practice3-4934 등...) 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4. 방향성:
'주변의 시선에 대한 스트레스와'는 빼셔도 되겠네요.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바로 뒤에 쓰신 '뒤쳐지고 싶지 않아하는 욕구' 때문이니까요.


*진행단계

- #11 개인, #26 심층 이런 형식으로 쓰셨는데 모두 #1로 바꿔주세요. #1이라는 건 첫 번째 주제를 다루고 있음을 뜻합니다. 상담에서 #1은 첫번째 주제, #2는 두번째로 다루고 있는 주제를 뜻합니다.

- 7. 실천: 집중한다는 표현보다는 맡은 일을 충성스럽게 해나간다, 충실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는 식의 표현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중하는 것이 충성된 모습 안에 포함될 수는 있지만 집중한다고만 쓰면 자칫 자신의 일에만 함몰되어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마지막 줄에 태그를 붙여주세요. 태그 붙이는 방법은 ppt에 나와있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1 (금) 04:15 2년전
1. 악순환: (남들보다 뒤처지기 싫어 하는 마음이 있어 미칠듯한 압박감을 참으며 공부에 매진했던 과거의 일이 스트레스가 되어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고 이러한 기분이 싫어 행복한 마음을 느끼기 위해 TV와 음악을 들어보지만 주변과의 비교 의식으로 인해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게 된다.) 20220120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집중하게 되고 주변 사람들이 경쟁의 관계가 아닌 함께 동역하는 관계로 변화되어진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린다.)

5. 사용이론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문제 진단법(심층증상), 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71충성-85교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1 (금) 13:22 2년전
*악순환:
현재 쓰신 악순환을 정리해보면 이렇게 되네요.
상황(A): 남들보다 뒤처지기 싫어 하는 마음이 있어 미칠듯한 압박감을 참으며 공부에 매진했던 과거의 일이 스트레스가 되어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고
반응(B): 이러한 기분이 싫어 행복한 마음을 느끼기 위해 TV와 음악을 들어보지만 주변과의 비교 의식으로 인해
상황(A'):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게 된다.

=>
A상황: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압박감을 느끼고 불안, 초조한 상황, 트라우마, 비교의식...
B반응: 얼른 이 기분과 상황을 빠져나가야 된다고 생각, 도망침, 당장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면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압박함...
A': A와 비슷하지만 더 악화된 B반응으로 인해 더욱 악화된 것입니다. 다시 불안, 초조해진다는 것은 잘 쓰셨는데 거기서 조금만 더 덧붙여보세요. 이 사람에게 생긴 신체문제를 생각해보세요.

여기 정리한 모든 내용을 다 쓸 필요는 없고(신체문제도 나타난 모든 내용을 다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구조로 악순환된다는 점을 생각해보고 수정해보세요.


* 지금부터는 구성도 함께 보겠습니다.
- 구성을 <*해석구성>으로 바꿔주세요.
- 해석구성은 뼈대이므로 각 구성마다 한 줄로 명료하게 표현해주세요.
- 8단계에서 바뀐 부분을 고려해서 구성의 내용도 수정해주세요.
- 소원, 은혜란 이미 있는 것을 깨닫고 기억해서 더욱 그 계획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그럴 때 마음의 변화가 생깁니다. 진행단계에서는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닫는다.'로 잘 쓰셨는데 구성에서는 계획을 세워나가고 집중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이건 행동까지 나아간 것이니 수정해주세요.
- 원리에 대한 것이 예화이고, 방법에 대한 것이 사례입니다. 그리고 원리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방법입니다. 원리-예화 / 방법-사례 / 원리-방법 이런 구조이고, 그렇다보니 결과적으로 이 전체가 한 줄로 꿰어집니다. 이런 구조로 잘 되어있는지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수정할 것이 있으면 수정해보세요.

* 태그를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으로 수정해주세요. 맨 마지막에 7, 8단계를 써주셨는데 항상 #은혜-욕구를 써주시면 됩니다. 4->5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선순환->악순환으로 넘어가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6 (수) 03:58 2년전
1. 악순환: 과거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여 그때 생긴 불안과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트라우마가 되어 현재에도 주변 친구들과 비교되고 뒤쳐지는 것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생김 (그래서 마음의 행복을 찾고자 TV를 보고 음악을 들어보지만 다시금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게 되고 심할 땐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불안과 초조한 마음에서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집중하며 더욱 자기 계발에 전념할 수 있게된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주변의 시선에 대한 스트레스와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린다.)

5. 사용이론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문제 진단법(심층증상), 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해석구성

원리: 사람들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들을 격습니다. 어떤 사람은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상황에 빠져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절망속에 허우적 거립니다.

예화: 다윗은 왕이 될 것이라는 기름부음을 받았지만 그로인해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겨나 도망다니는 신세가 되지만 그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었기에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킬 수 있었고 결국 한 나라의 왕이 됩니다.

방법: 님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깨달으면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게 됩니다.


사례: 이순신장군님은 32세에 무과에 급제하고 주변의 시기와 질투로 인해 많은 고초를 격으시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고 결국 나라를 구하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6 (수) 10:04 2년전
양식: *사례해석, *진행단계, *해석구성 이렇게 앞에 *을 붙이세요.

*사례해석
- 악순환:
A상황: 남들보다 잘 해야한다는 압박감, 불안, 초조, 비교의식
B반응: 얼른 이 기분과 상황을 빠져나가야 된다고 생각, 당장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 그저 도망치기만 함
A': B반응으로 인해 A가 더욱 악화됨. 더욱 불안, 초조, 울렁거림, 어지러움, 무감동

악순환은 A라는 상황에서 B라는 반응을 했고 A'가 생기는 악순환이 생기게 됨... 이런 싸이클입니다. 위에 써드린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B가 스스로를 더 괴롭게 만들고 있으니 B를 바꿔야 하는데 집사님이 쓰신 B는 '마음의 행복을 찾고자 TV를 보고 음악을 들어보지만'입니다. TV도 볼수있고 음악도 들을 수 있는 건데 이게 그렇게 잘못된 반응인건가 싶게 느껴집니다. 자기자신의 어리석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장을 둘로 나누지말고 한 줄로 써주세요.

- 선순환, 진입구를 수정 전 것을 쓰신 것 같은데 가장 최근에 쓰신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진행단계
- 사용이론: 102원리중에 어떤 원리를 적용할 수 있을지 찾아보시고 추가해주세요.

*해석구성
- 원리: 한 줄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은 이겨내고 어떤 사람은 이겨내지 못한다는 순서로 쓰셨는데 이 순서를 바꾸시는 것이 원리로써 더 괜찮겠습니다. 그리고 8단계에서 감정을 두렴으로 하셨으니까 절망보다는 두려움에 대한 내용으로 써보세요.

- 예화: ~받았지만, ~신세가 되지만... 반복되면서 문장구조가 어색하니 수정해주세요. 불필요한 말은 빼고 문장을 매끄럽게 해주세요.

- 방법: 지금은 소원, 결심만 쓰셨는데 욕구를 더 추가해주세요. 욕구를 버리고 -> 소원, 결심...

- 사례: 방법에 대한 사례를 쓰셔야 하는데 연관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연관성이 있을때 최종적으로 예화, 방법, 사례들이 원리를 잘 뒷받침해주는 하나의 상담문이 될 수 있습니다.

#태그: 띄어쓰기 해주시고 ,는 지우시면 됩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6 (수) 20:40 2년전
1. 악순환: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이 심한 스트레스가 되어 불안과 초조함이 생기고 이런한 기분이 싫어 도망치게되었고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게 되고 또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심할땐 속이 울렁거림과 어지럼증 무감각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집중하게 되고 주변 사람들이 경쟁의 관계가 아닌 함께 동역하는 관계로 변화되어진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린다.)

5. 사용이론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문제 진단법(심층증상), 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사용이론: 102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해석 구성

1.원리: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에 빠져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두렴속에 허우적 거리고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2.예화: 다윗은 왕의 기름부음을 받게되고 그로인해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겨나 도망다니는 신세가 되지만 그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3.방법: (존경의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깨달으면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게 됩니다.

4.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의 종으로 팔려 가지만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았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됨으로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6 (수) 20:40 2년전
길어지니까 복잡해지네요ㅠㅠ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1-27 (목) 00:07 2년전
- 악순환 윗 줄에 *사례해석 이라고 써주세요. 진행단계, 해석구성도 앞에 *모양을 붙여주세요.
- 가장 최근에 수정한 것만 () 표시를 하시고 그 전의 것은 없애주셔야 합니다.

*사례해석

1.악순환:
- 불안과 초조함이 생기고 ->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는 상황에서
- 이러한 기분이 싫어 도망치게 되었고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게 되고 ->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니까
~하게 되고, ~하게 되고... 이런 형식으로 쓰시면 상황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 것 처럼 느껴집니다. 스스로 어리석고 악한 반응이 악한 결과를 더 키운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쓰셔야 합니다. 이 사람은 욕구를 가지고 대응을 한 것이고 그러다보니 신체증상까지 내려간 것입니다.

2. 선순환:
- 좀 더 풍성한 선순환의 의미를 살릴 수 있도록 집중하게 되고 -> 충성한다고 바꿔주세요.
- 변화되어진다 -> 변화되게 한다.

3. 진입구: 마음을 -> 마음으로

4. 방향성: 누린다. -> 누리게 한다.

5. 사용이론: 밑에 넣으신 내용을 5. 사용이론의 내용으로 넣어주세요. 그리고 지금은 엔터를 치셔서 내용이 밑으로 가있는데 다른 것처럼 옆에 써주시고 과목이 102인지 뭔지도 써주세요.    Ex) 5. 사용이론: 102원리(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해석구성
1. 원리:
-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로 고치시는게 더 깔끔하겠습니다.
- 허우적리고 -> 허우적거리지만.. 명확히 대비될 수 있는 표현을 써주세요.
- 나아가기도 합니다 -> 나아갑니다.

2. 예화:
- '왕의 기름부음을 받게되고'라는 표현이 어색하니 수정하거나 삭제해주세요.

3. 방법:
- 존경의 마음 ->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
- 깨달으면 -> 계획의 소원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할 때

4. 사례:
- 가지만->갔지만

잘 하고 계시니 조금만 더 힘내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2 (수) 13:37 2년전
*사례해석

1. 악순환: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안과 초조함이 생겨서) 이런한 기분이 싫어 도망치기 위해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면서 또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심할 땐 속이 울렁거림과 어지럼증 무감각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되고 주변 사람들이 경쟁의 관계가 아닌 함께 동역하는 관계로 (변화되게한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며 마음을 들어간다.

4. 방향성: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리게한다.)

5. 사용이론: 103역동성(선순환 악순환), 201문제 진단법(심층증상), 202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사용이론: 102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해석 구성

1.원리: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나아가지 못하고 두렴속에 (허우적거리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2.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될것이라는 예언을 듣게 되고) 그로인해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겨나 도망다니는 신세가 되지만 그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3.방법: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할 때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 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게 됩니다.

4.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의 종으로 팔려 (갔지만)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았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됨으로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2:51 2년전
*사례해석

1. 악순환: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생긴 불안과 초조함이 싫어 도망치기 위해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면 또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심할 땐 속이 울렁거림과 어지럼증 무감각해지지만 (아무것도 안하면 비교의식으로 인해 초조한 기분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되고 주변 사람들이 경쟁의 관계가 아닌 함께 동역하는 관계로 변화되게한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알아주고 이겨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간다.

4. 방향성: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리게한다.

5. 사용이론: 103역동성(선순환 악순환), 201문제 진단법(심층증상), 202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사용이론: 102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해석 구성

1.원리: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나아가지 못하고 두렴속에 (허우적거리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2.예화: 다윗이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도망다니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이기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3.방법: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할 때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게 됩니다.

4.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았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됨으로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4:24 2년전
1. 양식

- * 붙이셨던 것이 다 없어졌네요. 양식을 점검해주세요.
- 5. 사용이론: 102원리(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를 추가해주세요.
- 수정한 것만 ()붙이시고 그 전 수정은 삭제해주세요~
- 맨 마지막줄 태그부분에 '1이해문제, 2감정문제, 3신체문제'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표시하고 추가해주세요~

2. 내용

1. 악순환
- 인한 스트레스로 생긴 => 삭제
- 불안과 초조함이 싫어 도망치기 위해  -> 불안과 초조함이 있는 상태에서
- 스스로를 압박하면 -> 스스로를 압박하니
- 무감각해지지만 아무것도 안하면 비교의식으로 인해 초조한 기분이 생기는 => 삭제하고, ~어지럼증 등의 신체증상까지 나타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마무리를 해주세요. 너무 길어지다보니 문장이 어색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쓰실 때 한 문장을 통해서 어떤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지 핵심이 파악되도록 쓰시면 됩니다.

2. 선순환: 깨닫게 되면 화평함을 누리며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되고 -> 깨달아 화평함으로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고

3. 진입구: 뒷 문장을 이를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을 일깨우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로 변경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4:45 2년전
*사례해석

1. 악순환: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생긴 불안과 초조함이 있는 상태에서 당장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니 또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심할 땐 속이 울렁거림과 어지럼증의 신체증상까지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2. 선순환: 주변의 시선과 자신을 비교하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함으로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고) 주변 사람들이 경쟁의 관계가 아닌 함께 동역하는 관계로 변화되게한다.

3. 진입구: 주변의 시선으로 불안과 초조함을 알아주고 (이겨 내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을 일깨우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방향성: 남들보다 뒤처지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욕구가 불안과 초조함을 만들어 낸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달아 마음의 화평함을 누리게한다.

5. 사용이론: 102원리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103역동성(선순환 악순환), 201문제 진단법(심층증상), 202성경연구법(적용적 해석)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개인: 주변의 시선과 기대에 심한 압박을 받음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심층: 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럼증이 생김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두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존경: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화평: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던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화평을 이룸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충성: 자신의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교제: 교제를 통해 주변과 동역의 관계를 세움)

*해석 구성

1.원리: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나아가지 못하고 두렴속에 허우적거리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2.예화: 다윗이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도망다니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이기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3.방법: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할 때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 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게 됩니다.

4.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았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됨으로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5:12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전체 틀 점검함
- 태그 정리

2. 내용점검
- 5. 사용이론에 원리 추가
- 악순환, 선순환 원리 안내
- 진입구. 방향성 개념안내
- 적용적해석 쓰는 방법 안내
- 피상담자에게 적절한 8단계 안내

3. 소감
-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충실히 해내시는 모습이 인상깊었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5 (토) 18:05 2년전
챠트 A-0은 지워주세요. 챠트A6이 있으니까 없어도 됩니다. 앞으로 A0은 올리지 않습니다. 피상담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용도일 뿐입니다.

1.원리, 나아가지 못하는 이유와 나아가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욕구와 소원의 대비)

3. 방법, 방법의 주체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서 '님은, 당신은, 성도님은, 기타'로 표현해 보세요. ~얻을 수 있습니다. 라고 확신조로 써주세요.

4.사례, 방법의 적용을 강조해서 예화(원리의 강조)와 차별되게 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6 (일) 18:35 2년전
*해석 구성

1.원리: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허우적거리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예화: 다윗이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도망다니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이기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3.방법: 님의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기억하고 따르고자 할 때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 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을 품기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나중엔 애굽의 올 리가 됨으로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6 (일) 21:42 2년전
수고했습니다. 다음으로 상담문을 기록해 주세요. 간사님의 체크를 먼저 받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7 (월) 21:59 2년전
상담문

1. 원리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회피하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님은 주변의 시선과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 에 대한 두려움의 감정으로 인해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이러한 상황이 싫어 회피하려 스스로를 압박하고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도망다니는 상황에도 두려움과 좌절로 낙망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이기고 끝까지 자신의 마음을 지켜 결국 왕이 됩니다. 님의 마음에 가지고 있는 두려운 감정의 근원은 다른 사람보다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이 두려운 감정에서 도망치면 칠수록 존경의 욕구로인해 님을 더욱 옥죄게 되고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3. 방법:
존경을 받고자 하는 마음은 주변을 의식하게 만들고 남들과 비교하게 되면서 스스로를 족쇄로 묶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을 소원을 따르고자 할 때 주변의 의식과 비교하는 마음, 불안과 초조함에서 벗어 날수 있게 되고 마음의 화평함을 얻어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스럽게 해 나갈수 있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종으로 일하는 동안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지만 모함을 받아 옥에 갇히게 됩니다. 옥중에서도 그는 좌절하지 않고 화평한 마음을 가지고 범죄하지 않았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됨으로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원을 깨달아 자신의 일에 충성하여 화평한 마음을 얻게되길 기원합니다.

#적용적 해석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7 (월) 23:15 2년전
챠트를 참 깔끔하고 예쁘게 잘 그리셨네요.
처음이신데 차근차근 꾸준히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07 (월) 23:50 2년전
*전체적으로, 상담문을 쓰실 때에는 피상담자한테 설명해준다고 생각하고 써야합니다. 피상담자는 두려움이 왜 생기는지, 본인이 뭘 원하기 때문인건지, 계획이라는게 뭔지 모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해를 시켜야 합니다.
*태그는 똑같이 붙여주세요.

1. 원리
- 걱정과 두려움으로 ->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 회피하려고 하고 -> 회피하지만
- 이 사람을 이해시켜야 하는데 지금은 원리, 악순환의 나열로 느껴지고 연결감이 없습니다. 이 사람의 상태를 설명하고나서 원리를 쓰는 것으로 순서를 바꾸는게 더 나을 것 같네요. 그러면서 설명해준다는 마음으로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2. 예화
- 예화도 예화의 내용과 님의 마음에~이후로 나오는 내용이 연결되는 느낌이 없습니다. 다윗이 두려워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더하시거나 해서 부드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해주세요.
- '님이 두려운 감정에서 도망치면 칠수록 존경의 욕구로인해...' 상관관계가 잘 맞지 않습니다. 두려운 감정에서 도망쳐서 존경의 욕구가 옥죄이는 것이 아닙니다. 존경받고자 하는데 그게 안되니까 두려움이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

3. 방법
- 계획을 소원을 -> 계획의 소원을
- 맨 첫줄을 예화로 보내시고 나머지 내용을 좀 더 풍성하게 써보세요.

4. 사례
-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종으로 일하는 동안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지만 모함을 받아 옥에 갇히게 됩니다.' 이 뒷문장도 그렇고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계획을 따르고 충성했는데 옥에 갇혀버리게 되었다라는 내용이 되어버렸습니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소망을 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뺄 부분은 빼시고 전반적으로 정리해주세요.
- 범죄하지 않았다라는 말을 넣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 교제에 대해 더 넣어보세요.
은혜뿜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10 (목) 21:29 2년전
참관 잘 했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11 (금) 19:31 2년전
*상담문

1. 원리
님은 주변의 시선과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 에 대한 두려움의 감정으로 인해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이러한 상황이 싫어 회피하려 (스스로를 압박하면)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다윗은 낮아지기 싫어하는 욕구를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 내었던 것처럼 님의 마음의 낮아지기 싫어 하는 욕구를 극복해야 합니다. 욕구를 버리지 못하고 바라면 바랄수록 남들과 비교하게 되고 두려운 감정으로 스스로를 묶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3. 방법:
님이 가지고 있는 낮아지기 싫어 하는 욕구는 존경의 욕구로 볼 수 있습니다. 존경의 욕구를 버리기 위해선 계획의 소망을 따르고자 할 때 존경의 욕구를 버릴 수 있고 남들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괴롭혔던 마음에서 화평을 누리게 되고. 마음의 화평을 누리게 되면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종으로 일하는 동안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지만 (주인의 아내에 의해) 모함을 받아 옥에 갇히게 됩니다. 옥중에서도 (그는 계획의 소망을 따라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고)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르면 화평을 누리고 자신의 일에 충성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 나가게 될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12 (토) 23:06 2년전
1. 원리
-악순환의 원리를 잘 살리는 방향으로 조금 더 수정해보세요. 이미 쓰신 악순환에 대해서 참고하시구요.
-사람은 앞에 '그러나' 추가

2. 예화
-낮아지기 싫어하는 욕구를 ->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앞으로도 단어가 반복되지 않도록 조금씩 다르게 써주세요.
- 극복해 내었던 ->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문장을 끊어주시고 이 이후에는 님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감정-욕구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을 해주세요.
님의 마음에 가지고 있는 두려운 감정의 근원은 다른 사람보다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 앞서 쓰신 이 문장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3. 방법
못하게 만듭니다 ->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그럴때

4. 사례
종으로 일하는 동안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지만 주인의 아내에 의해 모함을 받아 옥에 갇히게 됩니다. => 삭제
옥중에서도 (그는 계획의 소망을 따라 =>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가질 수 있었고 -> 가질 수 있었습니다.
따르면 -> 따름으로써
화평을 누리고 ->화평가운데
세워 나가게 될 것입니다.) ->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13 (일) 20:23 2년전
*상담문

1.원리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들고) 이러한 상황을 회피하려 행복을 느끼기 위해 스스로를 압박하면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님의 마음에 가지고 있는 두려운 감정의 근원은 다른 사람 보다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3. 방법: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의 의식과 비교하게 되고 뒤처지고 싶어하지 않는 두려움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그럴때 )존경 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버릴 수 있게 되고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화평함을 누리게 되면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름으로써 화평가운데) 자신의 일에 충성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14 (월) 21:53 2년전
*글에 전반적으로 8단계의 단어들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씩 다르게, 구체적으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원리
악순환은 앞뒤의 상관관계가 잘 맞을 때 피상담자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초조한 마음이 들고 -> 초조한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 이러한 상황을 회피하려 행복을 느끼기위해 스스로를 압박하면... -> 문장이 좀 어색한 것 같습니다. 빼도 상관없는 내용은 빼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주세요~
- 사례해석에 쓰셨던 것처럼 신체증상도 간략하게 넣으셔서 악순환을 좀 더 강조해주세요.

3. 방법
- 그럴때 존경 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버릴 수 있게 되고 ->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갈 때
-화평함을 누리게 되면 자신이 맡은 일에 충성하게 됩니다. -> 화평함을 누리게되면 자신이 맡은일에 충성하게 된다는게 좀 어색하네요.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다고 해주세요. 앞으로도 개념을 좀 더 풍성하게 써주시고 반복적인 부분을 줄여주세요.

4. 사례
- 따름으로써 화평가운데 자신의 일에 충성하게 되고 ->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1 (월) 20:23 2년전
*상담문

1.원리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불안한 마음에서 회피하면) 다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심할 때는 속이 울렁거림과 머리가 어지러운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됩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님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3. 방법: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게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1 (월) 23:49 2년전
1.악순환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불안한 마음에서 회피하면)  -> 즉각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반복되고 -> 반복되면서
심할 때는 속이 울렁거림과 머리가 어지러운 -> 울렁거림, 어지럼증 등의
나타나게됩니다 ->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예화
님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방법에 쓰신 내용을 가져와서 두려움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는게 낫겠습니다.

3. 방법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 예화로 이동
방법에 살을 좀 더 붙여보세요. 이 사람은 즉각적으로 행복을 원했던 사람이니 선순환의 삶을 살 때 저절로 행복한 삶을 살게된다는 것을 알려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2 (화) 20:29 2년전
*상담문

1.원리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즉각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울렁거림, 어지럼증 등의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3. 방법: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마음은 불안과 초조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하게 되고 이러한 선순환의 삶을 살 때 마음의 화평을 누리게 되며 마음의 평안이 찾아오면 해야 할 일들을 더욱 성실히 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2 (화) 22:16 2년전
3. 방법
내용을 늘리시면서 충실히 살아갈 수 있다, 성실히 살아갈 수 있다, 반복적인 내용이 되었습니다. 수정 전에 쓰셨던 방법내용을 그냥 쓰시고 맨 마지막에 '또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은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를 덧붙여주세요.
사례를 보면, 이 사람은 당장 행복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인데 그렇게 압박을 하면 할수록 불안했었습니다. 그렇게 압박한다고 행복해지는게 아니고 소원을 따라갈 때 행복은 자연스레 따라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4 (목) 19:51 2년전
*상담문

1.원리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즉각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울렁거림, 어지럼증 등의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3. 방법: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게됩니다.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은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4 (목) 20:57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단어, 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안내

2. 내용점검
- 자연스러운 내용 연결 안내
- 상담문 안에 8단계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
- 선순환을 좀 더 다채롭게 쓸 수 있도록 안내

3. 소감
- 적용적상담문이 어려울 수 있는데 적절한 예화, 사례를 찾고 적용하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8 (월) 13:13 2년전
1.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즉각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스스로를 압박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울렁거림, 어지럼증 등의)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괄호를 삭제하고 핵심적이고 간결하게 악순환을 설명해 주세요. 다 아는 내용이니 굳이 일일이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부분은 다 잘 했습니다. 수정해서 전체를 올리시고 그 아래 느낀 점을 써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0 (목) 18:20 2년전
*상담문

1.원리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2. 예화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3. 방법: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게됩니다. 또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은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4. 사례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느낀점

첫 사례를 하면서 잘 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가졌는데 선배님들이 하신 것을 참고하며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리고 간사님의 지도로 방향을 잡아주셔서 첫사례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챠트 작성에서 다른 이론들이랑 연결하는게 힘들었고 진행단계에서 악순환에 대해 바르게 대응할 수 있는 선순환을 연결시켜서 피상담자의 문제를 온전히 해결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지만 말은 쉽지 확실히 상담자의 통찰력과 직관력이 상당히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습니다. 어떻게 하면 통찰과 직관이 바르게 세워 질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기도제목거리가 생깁니다.
이제 첫 사례를 끝내어 겨우 기어다니다가 이제 걸어보려고 일어선 느낌 입니다. 한걸음 한걸음 걸어서 좋은 상담사로서 바르게 세워지고 싶은 마음의 소망을 가지고 다짐하게 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0 (목) 18:33 2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최종 상담문을 올려주세요. *상담문 1.원리 등은 다 빼고 내용만 적고 #태그 부분만 밑에 적으시면 됩니다. 다른 분들 최종상담문을 참고하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0 (목) 18:42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손종철 상담사입니다.

님은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비교의식으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신체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살면서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회피하지만 어떤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냈을 때 얻게 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다음 왕이 된다는 예언으로 사울왕에게 미움을 받아 쫓기는 상황에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음으로 낮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다윗은 압박이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획의 소망을 가짐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하는 것은 낮아지기 싫어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생기는 것으로 님을 더욱 옥죄게 됩니다.

이렇듯 존경의 욕구를 원할수록 그 욕구는 채워지지 않고 주변을 의식하며 비교하고 남들보다 뒤처질까 두려워 함으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 뿐이니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계획의 소원을 따라보세요. 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기억하고 이를 더욱 추구하며 살아 갈 때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게됩니다. 또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은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요셉은 형들의 시기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 갔지만 분함과 두려운 마음보단 하나님의 계획을 믿었고, 옥에 갇혔을 때에도 하나님을 바라봄으로써 화평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엔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한나라를 기근에서 구하고 자신들의 가족도 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님 또한 계획의 소망을 따를 때 평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주위 사람과 교제를 통해 동역의 관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격고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셔서 화평한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손종철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1계획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0 (목) 18:43 2년전
수고했습니다. 다음에는 2관점적해석으로만 바꾸고 나머지는 그대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