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우울증] 3-10) 진지한 고민인데 하고 싶은 게 없어서 힘들어요 /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 우울증 #무기력 #자살충동 #관계단절 #대인기피 

 

현재 성인이고 연락하는 가족, 친구도 없구요. 혼자 50년 먹고살돈은 다 벌었어요. 그리고 해외여행도 가고 싶은곳은 다 가보고 사랑하는 사람도 만나보고 배신도 당해보고 술집도 일해보고 사기도 쳐보고 도박도 해보고 마약도 해보고 감옥만 안갔지 왠만한 건 다해봤는데요..아직 20대인데 하고 싶은게 없어요. 그렇다고 해야 하는 일도 없고요...

감옥가는것도 안무섭고 죽기전에 한번 가게된다면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갈것같아요. 세상에 무서운게 없어요 그냥 현재상태는 아픈건 싫고 추운거 싫고 귀찮은거 싫고... 집밖에도 안나가고 시간만 보내고 있는데요
이런 상태가 되니까 이렇게 시간을 보내는것? 보낸다기보다 그냥 이 상태로 있는 것 자체가 고문을 받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육체적으로는 자유로운데 정신이 창살 없는 감옥에 갇혀있는 기분이 들어요
그렇다고 뭔가 하기에는 귀찮고 그래서 죽으려고했는데 투신, 질소가스흡입, 목매달기 등은 다 실패했어요 만약 자살을 한다면 스위스에 가서 약먹고 죽는게 현재까지는 제일 괜찮은것 같아서... 미래에는 그렇게 할것 같기도 한데.. 현재는 그럴 의욕 조차 상실해서 다 귀찮구요...
죽음이라는 것 자체가 두렵거나 나쁘다고는 생각안해요 지구의 입장에서는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해악이죠..
사람들은 이기적이기 때문에 살아야한다 삶이 아름답다는 등의 말을 하는데 그건 인간의 입장에서나 그런거고요...
하여튼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들고 그래서 시간이 빨리갔으면 좋겟다고 생각해서 게임도 해봤는데 재미를 느껴서 또 일주일은 금방 가더라구요 근데 또 금방 싫증 나버리고 그러네요
이렇게 무의미하게 사는게 맞는걸까요 앞으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모르겠네요...
차라리 돈이 목표였던 예전에는 그걸 위해서 열심히 살았었는데
지금은 막상 돈이 있건 없건 크게 생활이 달라지지 않는다는걸 깨달아서요
정신과를 가봐야 하나요?...ㅜㅜ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9&docId=418602497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01:47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경어체 안내함

2. 내용점검
-8단계 수정
-재진술 없도록 안내함
-역동성, 악한 반응 안내함
-사례해석 안내함
-방법론 안내함
-심층유형 안내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8:35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A9최신챠트로 변경하도록 함

2. 내용점검
-A2 역동성 그림과 심층유형 연결하도록 함
-A6 화살표 연결 안내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9:06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문장구조 수정함
-중복된 내용 삭제하도록 안내함

2. 내용점검
-도덕적해석 상담문 구조 안내함

3. 소감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인턴실습도 주님 의지하시면서 해나가시길 기도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8 (화) 08:44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최현명상담사입니다.
 
님에게 지금 가장 좋은 것은 먼저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이,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존경의 욕구인 그 우월감을 버리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활기차게 사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힘들다면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열심을 가지고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해 보세요.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게 됩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반복적인 악순환의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곰곰이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그런 삶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도록 이끌어 가는 마음의 이유가 무엇이었고 그에 따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봐서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더욱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점점 더 싫어지고,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게 되어 더욱 님의 삶을 미궁으로 끌고 들어 가니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어 속히 회복되시길 기원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17 (금) 15:09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절망    )-(    편안    )
(    계획    )-(    희락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는 홀로 고립된 20대 청년이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3) 반응: 창살없는 감옥에 갇혀있는 것처럼 느끼고 어떻게 살아야할지 몰라 절망에 빠져 지냅니다.
4) 욕구: 모든 것을 다 귀찮아하고 그저 편하게 지내려고 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은혜: 이 세상에 태어나 존재해야 할 이유 즉 보내신 분의 계획을 깨닫습니다.
6) 결심: 살아야 할 이유를 알고 기쁨을 결심합니다.
7) 실천: 기쁨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이것저것을 다해봤다고 생각해 하고 싶은 것이 없고 귀찮아서 집밖에도 안나가고 아무도 안만나는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모든것이 무의미해져서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렸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 세상에 왜 태어났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깨닫고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해 기쁨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살아 삶을 훈련하여 부르심 대로의 삶의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정신과를 가봐야 하는지를 묻는 그 물음에서 살고자 하는 의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편안하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계획을 깨닫고 절망에서 기쁨을 회복하여 무기력한 삶이 아닌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현재 자신이 무기력과 무의미에 빠져 우울증을 겪고 있음을 압니다.
2) 원인이해: 해볼 것을 다 해봤다고 생각하고 사람들도 안만나고 집안에만 있다 보니 편한 것만 좋아하게되고 그런 자신의 삶이 절망스럽습니다.
3) 방법적용: 이 땅에 살아야 할 이유, 하나님이 보내신 사명이 있음을 깨닫고 기쁨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기쁨가운데 충성스럽게 삶을 살고 훈련하여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무기력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들어줍니다.
2) 이해하기(K): 너무 무리할 정도로 열심히 살다보니 우울에 빠져 절망하고 있는 상황을 이해해줍니다.
3) 직면하기(S): 자신의 삶에 정확한 방향이 없었음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위해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을 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기쁨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훈련하여 회복을 경험하고 훈련하는 일에 동참합니다.
6) 통찰하기(I): 돈이 인생의 목적이 아님을 알고 진정한 삶의 이유를 깊이 알아갑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서 사는 것이 무의미하다
2) 사건:  아무도 안만나고 집안에만 박혀 있는다.
3) 감정:  정신이 창살없는 감옥에 갇혀 있는 것 같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난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있는 것은 아무도 만나지 않고 집안에만 갇혀 지내기 때문임을 알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편안하려는 마음을 떨쳐버리고 오히려 충실하게 자신의 삶을 올바른 사명대로 훈련하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바라보며 살 이유를 발견하고 기쁨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만남을 가지고 자신을 살펴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만 갇혀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게된 원인이 되는 사건이나 그 이유가 무엇 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집안에만 갇혀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마음의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를 찾아서 해결하려하지 않고 죽으려는 등 귀찮아서 회피하려고만 한다면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되지 않음으로 우울이 점점 더 깊어지고 점점 더 무기력해지니 피하려고만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2편안-51계획,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12:54 1년전
선주도: (가장 필수적인 일(원인이해)를 하는 것, 구체적인 방법의 세부 주제를 알게 되면 선주도)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의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자신의 악순환 상황을 인식하고 이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오히려 일상 생활을 잘 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고


선동참: (중요한 일(방법적용)을 하는 것, 전반적인 방법적용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라서 선동참)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가지고,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 두려운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하는 것까지 입니다.

중립: (선이든 악이든 아무것도 안하고 기다려보는 것)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찾아보고, 자신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 까지 입니다.

악동참: (하지 말아야 할 안 좋은 일을 하는 것)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여 일상 생활을 하는데 더욱 지장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15:54 1년전
감정 - 미움
욕구 - 존경
은혜 - 동행
결심 - 사랑
으로 바꾼다고 했을 때 어떠한 이유때문에 이렇게 수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답글로 적어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16:02 1년전
죽으라고 돈을 벌었는데 남들이 안알아 줘서 미움인가요? 그렇게 산 자신도 미운가?
그리고 남들이 안알아줘도 주님과 동행하며 사랑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라는  의미인가요?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16:12 1년전
[@최현명] 할 거 다 해본 스스로에 대해 우월하다고 생각(존경)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세상 일이 다 시시해 보이고 하기 싫은 마음(미움)이 계속 커지고 있어요. 우월하고 높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미움이 커져서 죽는 것 까지 가게 되는 건데 그런 게 아니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그런 은혜 안에서 사람들과도 함께하려고 할 때 미움이 아니라 사랑의 마음(일이든 삶을 살아가는 것이든 싫은 게 아니라 좋아하는 마음)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바뀐 8단계를 바탕으로 수정을 해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16:46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미움    )-(    존경    )
(    동행    )-(    사랑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는 홀로 고립된 20대 청년이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3) 반응: 창살없는 감옥에 갇혀있는 것처럼 느끼고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아무것도 하기싫은 미움에 빠져 있습니다.
4) 욕구: 이거저것 다 해본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존경의 욕구입니다.
5) 은혜: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 결심: 동행하시는 은혜를 깨닫고 일, 삶,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결심합니다.
7) 실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이것저것을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에 하고 싶은 것이 없고 귀찮아서 집밖에도 안나가고 아무도 안만나는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모든것이 무의미해져서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렸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제까지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하는 일이든, 살아가는 삶이든, 만나는 사람이든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충성스럽게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돈이 있어도 달라지지 않는 다는 걸 깨닫고, 또 정신과를 가봐야 하는지를 묻는 그 물음에서 회복되고자 하는 의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할 것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버리고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아  미움이 아니라 사랑으로 무기력한 삶에서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현재 자신이 무기력과 무의미에 빠져 우울증을 겪고 있음을 압니다.
2) 원인이해: 해볼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에 빠져 사람들을 안만나고 일도 안하며 집안에만 있다 보니 미움이 점점 커져서 죽는 것 까지 가게되었음을 이해합니다.
3) 방법적용: 지금까지 함께하신 은혜를 깨닫고 그 은혜로 삶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한가운데 충성스럽게 살고 훈련하여 삶의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우월감으로 인한 무기력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품어줍니다.
2) 이해하기(K): 열심히 살아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보니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흥미가 없어져 모든 것에 시큰둥해지고 소앙이 없는 마음 그대로를 이해해 줍니다.
3) 직면하기(S): 다 해봤고, 다 이루었다는 자만심이 있고 지금까지의 삶에 함께해 준 분들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없는 자신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을 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사랑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훈련하여 회복을 경험합니다.
6) 통찰하기(I): 인생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고 지금까지의 삶에 고마움을  알아갑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서 사는 것이 무의미하다
2) 사건:  아무도 안만나고 집안에만 박혀 있는다.
3) 감정:  정신이 창살없는 감옥에 갇혀 있는 것 같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난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있는 것은 우월감으로 아무도 만나지 않고 집안에만 갇혀 지내기 때문임을 알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며 감사하고 다 이루었다는 우월감을 떨쳐버리고 주어진 것들을 사랑하며 충실하게 삶을 살아가는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은혜를 깨닫고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며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자신을 살펴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만 갇혀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게 된 원인이 무엇 인지를 생각해 보고 지금의 자신의 삶을 살펴봅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집안에만 갇혀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마음의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를 찾아서 해결하려 하지 않고 회피하려고만 한다면 점점 더 무기력해지니 피하려고만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2편안-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2 (수) 23:45 1년전
2.역동성
2)결과: 더 악화된 결과를 써주세요. 계속 배워오셨던 '상황->반응->결과'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속 이렇게 반응을 했더니 어떤 더 악화된 결과가 있게 되었나요?

3)반응:
창살없는 감옥에 갇혀있는 것처럼 느끼고 -> 삭제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주체적인 반응'을 씁니다. 이 사람의 주체적 반응으로 인해 악순환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사례해석
1) 악순환: 위에서 수정하신 역동성을 참고해서 간략하게 써보세요.

2)선순환: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 똑같이 반복되기 때문에 삭제합니다.

3)진입구: 돈이 있어도 달라지지 않는 다는 걸 깨닫고 -> 삭제. 이미 이 사람이 깨달은 내용에 대해 진입구로 쓰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것 때문에 고통스러운지를 알아주고 + 마음가운데 있는 의지를 북돋아주는 것에 대해 써보세요. 이전 진입구들을 참고해보세요.

4.상담과정
2)원인이해: 미움이 점점 커져서 라는 표현을 이해가 쉽도록 바꿔주세요.

5.상담방법: 그냥 사랑해준다, 그대로 이해해준다, 라는 개념이라기보다는 교재를 참고하셔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확장하기, 통찰하기도 새로 바뀐 교재를 다운받아서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6.심층유형
사건: 현재 쓰신 것은 신체/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잘 읽어보시면 신체에 쓰신 내용과 별다를바가 없습니다. 이 사람에게 과거에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를 본문에서 찾아보세요.

감정: 변경하신 역동성 내용의 감정을 참고해서 적어보세요.

신체: 지금 내용도 맞기는 하지만 현재 생기게된 최종적인 결과에 대해서 써보세요. 신체/행동에 대해 쓰시는 란입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3 (목) 09:08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미움    )-(    존경    )
(    동행    )-(    사랑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는 홀로 고립된 20대 청년이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다가 이제는 죽을 생각과 계획까지 하게되었습니다.
3) 반응: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미움의 감정에 빠져 있습니다.
4) 욕구: 이거저것 다 해본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존경의 욕구입니다.
5) 은혜: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 결심: 동행하시는 은혜를 깨닫고 일, 삶,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결심합니다.
7) 실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이것저것을 다해봤다는 생각에 시시하고 귀찮아서 외부와 단절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모든 것이 무의미해져서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렸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게 되자 더욱 시시하고 귀찮은 것 뿐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는
1) 악순환: 세상이 시시하고 귀찮아서 단절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하고 모든 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져 죽고 싶을 만큼 더욱 시시하고 귀찮은 것 뿐인 상태가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제까지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하는 일이든, 살아가는 삶이든, 만나는 사람이든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모든 것이 싫증나고 사는 재미도, 의미도 없는 자신의 상태로 인해 정신과를 가봐야 하는지를 묻는 그 물음에서 회복되고자 하는 의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할 것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버리고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아  미움이 아니라 사랑으로 무기력한 삶에서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현재 자신이 무기력과 무의미에 빠져 우울증을 겪고 있음을 압니다.
2) 원인이해: 해볼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에 빠져 사람들을 안만나고 일도 안하며 집안에만 있다 보니 세상이 시시하고 더 이상 도전할 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에 죽고자 하는 곳까지 가게되었음을 이해합니다.
3) 방법적용: 지금까지 함께하신 은혜를 깨닫고 그 은혜로 삶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한가운데 충성스럽게 살고 훈련하여 삶의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5.상담방법: 그냥 사랑해준다, 그대로 이해해준다, 라는 개념이라기보다는 교재를 참고하셔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확장하기, 통찰하기도 새로 바뀐 교재를 다운받아서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1) 사랑하기(L): 우월감으로 인한 무기력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심이 되시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받아들이고 품어줍니다.
2) 이해하기(K): 열심히 살아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보니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흥미가 없어져 모든 것에 시큰둥해지고 소망이 없는 마음을 인식하고 자기이해가 향상되도록 피상담자를 알아갑니다.
3) 직면하기(S): 다 해봤고, 다 이루었다는 자만심이 있고 지금까지의 삶에 함께해 준 분들에 대한 사랑이나 고마움이 없는 자신을 인식, 고백하고 회개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자신을 향한 부르심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과 더 이상 해서는 안될 일들을 목록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언가를 이루고 열심히 했다고 해도 자신이 다 이루었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남들이나 세상을 그렇게 시시하게 보고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음을 깨닫게 합니다.
6) 통찰하기(I): 현재 자신의 무기력과 무의미한 인생의 싫증이 높아지고자 했던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서 사는 것이 무의미하다
2) 사건:  50년 먹고 살 돈도 다 벌었고, 해외 여행 및 왠만한건 다해봐서 세상이 시시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3) 감정: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 것도 하기싫은 미움에 빠져 있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나는 의욕상실로 아무도 안만나 관계가 단절되어 고립 상태에 놓여 있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있는 것은 우월감으로 아무도 만나지 않고 집안에만 갇혀 지내기 때문임을 알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며 감사하고 다 이루었다는 우월감을 떨쳐버리고 주어진 것들을 사랑하며 충실하게 삶을 살아가는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은혜를 깨닫고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며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자신을 살펴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만 갇혀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게 된 원인이 무엇 인지를 생각해 보고 지금의 자신의 삶을 살펴봅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집안에만 갇혀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마음의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를 찾아서 해결하려 하지 않고 회피하려고만 한다면 점점 더 무기력해지니 피하려고만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2편안-51계획,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4 (금) 18:58 1년전
2.역동성
1)상황: 생각하는 홀로 고립된 20대 청년이 -> 생각하며

3.사례해석
1)악순환: 수정한 역동성(상황)을 바탕으로 악순환을 수정해보세요. 상황->주체적인 반응, 대응->결과 순입니다~
2)선순환: 하는 일이든, 살아가는 삶이든, 만나는 사람이든  -> 삶에 대한
3)진입구: 발견하고 이해하며 -> 의지가 있음을 말해주며 마음으로
4)방향성: 미움이 아니라 사랑으로 -> 삭제.
무기력한 삶에서 -> 무기력한 삶이 아닌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무기력, 무의미하다는 것은 이미 이 사람도 알고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알려주는 건 문제인식이 아니라 재진술입니다. 영역, 유형에 대해서 알게 될 때 문제인식이 됩니다~

2) 원인이해: 사람들을 안만나고 일도 안하며 집안에만 있다 보니  -> 삭제 (우월감에 빠져있다보니 세상이 시시한거고 그러니까 단절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지금은 앞뒤가 바꼈는데 그냥 삭제해주세요.)

3)방법적용: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하는 가운데)

4)변화형성: 회복한( )가운데
충성스럽게 살고 -> 삶에 충성하며 훈련된 삶의 변화를...

5. 상담방법
- 제가 쓴 코멘트는 삭제해주세요.

6.심층유형
-자살충동에 대해 신체에 추가해주세요.


*해석답변
-> 8단계 내용이 적절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1.선주도
관계단절이 주 문제라기보다는 무기력, 자살충동 쪽이 더 문제이기 때문에 관계단절 내용은 빼시고 욕구를 버리고 충실, 훈련된 삶을 살아가는 것을 써보세요. 선주도는 생각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모습입니다. 사랑을 선동참에 넣을 것인지, 선주도에 넣으실 건지 정리해보세요.

2. 자신을 살펴보는 것을 중립에 넣으셨기 때문에 여기서는 은혜, 결심해서 이루어지는 선동참의 모습만 넣어주세요.

4.악동참
이전에는 문제인식 상담문이라서 정확하게 안 들어갔었던 것인데 이건 변화형성 상담문이기 때문에 욕구에 대해 넣으셔야 합니다. 욕구를 계속 추구하는게 악순환, 악동참이니 핵심을 넣어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4 (금) 22:11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미움    )-(    존경    )
(    동행    )-(    사랑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다가 이제는 죽을 생각과 계획까지 하게되었습니다.
3) 반응: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미움의 감정에 빠져 있습니다.
4) 욕구: 이거저것 다 해본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존경의 욕구입니다.
5) 은혜: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 결심: 동행하시는 은혜를 깨닫고 일, 삶,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결심합니다.
7) 실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고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나서 외부와 단절된 고립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모든 것이 더욱 무의미하고 시시해져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제까지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삶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모든 것이 싫증나고 사는 재미도, 의미도 없는 자신의 상태로 인해 정신과를 가봐야 하는지를 묻는 그 물음에서 회복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을 말해주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할 것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버리고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아 무기력한 삶이 아닌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이 고립 되어 있고 모든 것이 시시해져 죽고 싶을 정도로 깊은 우울의 상태에 빠져 있음을 인식합니다.
2) 원인이해: 해볼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에 빠져 세상이 시시하고 더 이상 도전할 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에 죽고자 하는 곳까지 가게되었음을 이해합니다.
3) 방법적용: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하는 가운데 그 은혜로 삶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한 가운데 삶에 충성하며 훈련된 삶의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우월감으로 인한 무기력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심이 되시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받아들이고 품어줍니다.
2) 이해하기(K): 열심히 살아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보니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흥미가 없어져 모든 것에 시큰둥해지고 소망이 없는 마음을 인식하고 자기이해가 향상되도록 피상담자를 알아갑니다.
3) 직면하기(S): 다 해봤고, 다 이루었다는 자만심이 있고 지금까지의 삶에 함께해 준 분들에 대한 사랑이나 고마움이 없는 자신을 인식, 고백하고 회개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자신을 향한 부르심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과 더 이상 해서는 안될 일들을 목록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언가를 이루고 열심히 했다고 해도 자신이 다 이루었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남들이나 세상을 그렇게 시시하게 보고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음을 깨닫게 합니다.
6) 통찰하기(I): 현재 자신의 무기력과 무의미한 인생의 싫증이 높아지고자 했던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서 사는 것이 무의미하다
2) 사건:  50년 먹고 살 돈도 다 벌었고, 해외 여행 및 왠만한건 다해봐서 세상이 시시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3) 감정: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 것도 하기싫은 미움에 빠져 있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나는 의욕상실로 아무도 만나지 않아 관계가 단절된 고립 상태이며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은 다 해봤다는 생각 때문임을 알아차려 그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우월감을 떨쳐 버리고 주어진 것들을 사랑하며 충실하게 한걸음씩 훈련해 활기찬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은혜를 깨닫고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며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서 홀로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고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봤다는 마음으로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으로, 이것은 세상이나 삶에 대한 우월감이고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하니 이런 마음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00:30 1년전
3.사례해석

1)악순환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삭제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고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나서) 외부와 단절된 고립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모든 것이 더욱) 무의미(하고 시시)해져)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 ( ):삭제, (+):추가

3)진입구
모든 것이 싫증나고 사는 재미도, 의미도 없는 자신의 상태로 인해 -> 무의미한 삶에 대한 괴로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4. 상담과정
1)문제인식: 자신이 고립 되어 있고, 깊은 우울-> 삭제. 자신이 고립 되어 있다는 것은 이미 이 사람도 알고있는 것인데 이걸 알려주는게 문제인식이 아닙니다. 또한 이 사람은 우울에 대한 얘기보다 무기력한 모습이 많으니 이걸 주로 말해주세요. 딱히 우울하진 않은데 아무것도 하기싫은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것이 시시하고 무기력해져서 죽고싶은 정도까지 가게 된 심층문제라는 걸 써주세요.

2)원인이해: 세상이 시시해서 죽는 것 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 / 앞뒤를 바꾸고 문장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표현해주세요. 존경욕구, 우월감이 핵심입니다~

5.상담방법

5)확장하기
내용을 조금 수정해서 세상사람들은 무언가 열심히 했을 때 성취감이나 뿌듯함을 느끼지 무기력함을 느끼지 않는것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6.심층유형 ->경어체로 변경해주세요.

이해: 현재 쓴 내용은 나중에 생긴 것이고, 여기서는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며 본인을 우월하게 생각하는 것을 넣어주세요.
사건: 생각을 빼고 사건만 써주세요.
감정: 생각을 빼고 감정만 씁니다.

*해석답변
7.도덕적해석 -> 3.도덕적해석

1.선주도
주어진 것들을 사랑하며 충실하게 -> 삶에 충실하여서

2.선동참
은혜를 깨달아 주어진 삶을 사랑하고~

4.악동참
마음으로 -> 우월감을 가지고
세상이나 삶에 대한 우월감이며, -> 삭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00:43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미움    )-(    존경    )
(    동행    )-(    사랑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다가 이제는 죽을 생각과 계획까지 하게되었습니다.
3) 반응: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미움의 감정에 빠져 있습니다.
4) 욕구: 이거저것 다 해본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존경의 욕구입니다.
5) 은혜: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 결심: 동행하시는 은혜를 깨닫고 일, 삶,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결심합니다.
7) 실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고 외부와 단절된 고립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무의미해져서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제까지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삶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무의미한 삶에 대한 괴로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과를 가봐야 하는지를 묻는 그 물음에서 회복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을 말해주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할 것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버리고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아 무기력한 삶이 아닌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모든 것이 시시하고 무기력해져서 죽고 싶은 정도까지 가게 된 심층 문제에 빠져 있음을 인식합니다.
2) 원인이해: 세상이 시시해서 죽는 것 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해볼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에 빠져 세상이 시시하고 더 이상 도전할 만한 것이 없다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임을 이해합니다.
3) 방법적용: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하는 가운데 그 은혜로 삶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한 가운데 삶에 충성하며 훈련된 삶의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우월감으로 인한 무기력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심이 되시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받아들이고 품어줍니다.
2) 이해하기(K): 열심히 살아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보니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흥미가 없어져 모든 것에 시큰둥해지고 소망이 없는 마음을 인식하고 자기이해가 향상되도록 피상담자를 알아갑니다.
3) 직면하기(S): 다 해봤고, 다 이루었다는 자만심이 있고 지금까지의 삶에 함께해 준 분들에 대한 사랑이나 고마움이 없는 자신을 인식, 고백하고 회개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자신을 향한 부르심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과 더 이상 해서는 안될 일들을 목록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언가를 이루고 열심히 했을 때 성취감이나 뿌듯함을 느끼지, 무기력함을 느끼지 않고 자신이 다 이루었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세상을 그렇게 시시하게 보고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음을 깨닫게 합니다.
6) 통찰하기(I): 현재 자신의 무기력과 무의미한 인생의 싫증이 높아지고자 했던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자신을 우월하다고 생각하여 세상을 시시하게 여겨 사는 것이 무의미합니다
2) 사건:  50년 먹고 살 돈을 다 벌었고, 해외 여행 및 왠만한 것은 다해봐서 무기력합니다.
3) 감정:  아무 것도 하기싫고 모든 것이 싫증나는 미움에 빠져 있습니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나는 의욕상실로 아무도 만나지 않아 관계가 단절된 고립 상태이며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은 다 해봤다는 생각 때문임을 알아차려 그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우월감을 떨쳐 버리고 삶에 충실하여서 한걸음씩 훈련해 활기찬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은혜를 깨달아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서 홀로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고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봤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으로, 이것은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하니 이런 마음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01:47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경어체 안내함

2. 내용점검
-8단계 수정
-재진술 없도록 안내함
-역동성, 악한 반응 안내함
-사례해석 안내함
-방법론 안내함
-심층유형 안내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1:48 1년전
진입구,

차라리 돈이 목표였던 예전에는 그걸 위해서 열심히 살았었는데
지금은 막상 돈이 있건 없건 크게 생활이 달라지지 않는다는걸 깨달아서요

=> 이점에 주의해서 열심히 살았고 그렇게 사는 것이 좋았음을 상기시켜서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진입구를 바꿔서 찾으세요.



선주도,

삶에 충실하여서 한걸음씩 훈련해 활기찬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 선주도는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을 포함하는 것이니 더욱 적극적인 모습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지금은 단순히 자기 자신의 모습이라서 선동참에 해당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1:52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심층    )-(    미움    )-(    존경    )
(    동행    )-(    사랑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 있습니다.
2) 결과: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의미하게 지내다가 이제는 죽을 생각과 계획까지 하게되었습니다.
3) 반응: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미움의 감정에 빠져 있습니다.
4) 욕구: 이거저것 다 해본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존경의 욕구입니다.
5) 은혜: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 결심: 동행하시는 은혜를 깨닫고 일, 삶,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결심합니다.
7) 실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충성스러운 삶을 실천합니다.
8) 변화: 자신의 삶을 점점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이것저것 다 해봤다고 생각하며 무기력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세상을 시시하게 생각하고 외부와 단절된 고립된 삶을 살다보니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무의미해져서 이제는 살아야 할 이유조차 잃어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제까지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삶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충성스럽게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3) 진입구: 돈을 목표로 힘들지만 열심히 살았던 때를 상기시키고 새로운 목표를 찾게 되면 또 다시 열정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을 격려하며 마음 안으로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할 것 다해봤다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버리고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아 무기력한 삶이 아닌 충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모든 것이 시시하고 무기력해져서 죽고 싶은 정도까지 가게 된 심층 문제에 빠져 있음을 인식합니다.
2) 원인이해: 세상이 시시해서 죽는 것 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해볼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에 빠져 세상이 시시하고 더 이상 도전할 만한 것이 없다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임을 이해합니다.
3) 방법적용: 지금까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하는 가운데 그 은혜로 삶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합니다.
4) 변화형성: 사랑하는 마음을 회복한 가운데 삶에 충성하며 훈련된 삶의 변화를 이룹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우월감으로 인한 무기력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상황 그대로를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심이 되시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받아들이고 품어줍니다.
2) 이해하기(K): 열심히 살아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 보니 세상이 다 시시해 보이고 흥미가 없어져 모든 것에 시큰둥해지고 소망이 없는 마음을 인식하고 자기이해가 향상되도록 피상담자를 알아갑니다.
3) 직면하기(S): 다 해봤고, 다 이루었다는 자만심이 있고 지금까지의 삶에 함께해 준 분들에 대한 사랑이나 고마움이 없는 자신을 인식, 고백하고 회개하도록 합니다.
4) 행동하기(D): 우울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자신을 향한 부르심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들과 더 이상 해서는 안될 일들을 목록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5) 확장하기(E):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언가를 이루고 열심히 했을 때 성취감이나 뿌듯함을 느끼지, 무기력함을 느끼지 않고 자신이 다 이루었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세상을 그렇게 시시하게 보고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음을 깨닫게 합니다.
6) 통찰하기(I): 현재 자신의 무기력과 무의미한 인생의 싫증이 높아지고자 했던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자신을 우월하다고 생각하여 세상을 시시하게 여겨 사는 것이 무의미합니다
2) 사건:  50년 먹고 살 돈을 다 벌었고, 해외 여행 및 왠만한 것은 다해봐서 무기력합니다.
3) 감정:  아무 것도 하기싫고 모든 것이 싫증나는 미움에 빠져 있습니다.
4) 신체:  모든 것이 금방 귀찮아지고 싫증이 나는 의욕상실로 아무도 만나지 않아 관계가 단절된 고립 상태이며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해석답변

7. 도덕적해석

1.선주도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은 다 해봤다는 생각 때문임을 알아차려 그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우월감을 떨쳐 버리고 삶에 충실하여서 한걸음씩 활기차고 생동력 있게 자신과 주변을 훈련하는 일에 동참하며 살아가도록 합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은혜를 깨달아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집안에서 홀로 지내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고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봤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으로, 이것은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하니 이런 마음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2:32 1년전
잘 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챠트를 올려주세요. 그리고 주변을 훈련한다는 것이 다른 사람을 훈련시킨다는 것을 의미함을 기억하시고 다음번 상담문 작성에서 적용해 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3:48 1년전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챠트 올렸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5:50 1년전
A2 역동성 그림과 관련부분 화살표 연결하기
A6소은순집사님 챠트보시고 수정해주세요~ 화살표가 안쪽까지 연결되지 않습니다
A9 최신챠트로 변경하기. 손종철집사님 최신챠트 참고하세요~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18:35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A9최신챠트로 변경하도록 함

2. 내용점검
-A2 역동성 그림과 심층유형 연결하도록 함
-A6 화살표 연결 안내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20:19 1년전
a-5,
사랑과 동행이 일치되는 곳에서 충성, 훈련을 연결시켜주세요. 공간이 부족하니 주제명에 직접 연결시키세요.

a-9,
유형-심층에 더 쓸 것이 없으면 그냥 영역-개인 밑에 적으셔도 되겠네요. 1회기 안에 여러가지를 각각 쓸 수 있다는 것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20:36 1년전
[@원장]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5 (토) 20:47 1년전
네 이제 상담문을 써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6 (일) 15:31 1년전
*상담문

1.선주도
님은 먼저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은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알아차리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런 다음 그 우월감을 떨쳐 버리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찾아 한걸음씩 활기차게 사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선동참
하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지금까지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목표였던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보게도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며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서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차분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님의 마음의 상태를 살펴본 후에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따져보고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지를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는 우월감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6 (일) 22:00 1년전
1.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2.선동참
그것이 힘들다면 ~를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라는 표현이 어색하니 수정해주세요.
보게도 될 것입니다. ->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 그럴 때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 살아가게 됩니다. / 선동참의 모습을 명확하게 말해주세요.

3.중립
그리고 -> 삭제
내면의 모습을 차분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님의 -> 뒤에 나오는 내용과 중복이므로 삭제해주세요. 반복된 악순환을 찾아보도록 한다거나 심층유형에 대한 설명이라거나 설명을 넣어보세요.

4.악동참
욕구를 추구하면 추구할수록 생기는 악순환과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피해야한다는 것에 대해 써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06:52 1년전
*상담문

1.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은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알아차리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런 다음 그 우월감을 떨쳐 버리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찾아 한걸음씩 활기차게 사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선동참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살도록 돕는 것까지는 아직 힘들다면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목표였던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닫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게 됩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반복적인 악순환의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곰곰이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그런 삶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도록 이끌어 가는 님의 마음을 살펴본 후에는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일지를  따져보고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는 우월감은 좋지 않은 욕구이며, 이러한 것은 추구할 수록 더욱 님의 삶을 미궁으로 끌고 가니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3:10 1년전
1.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사는 건데 우월감을 알아차리는 것 자체가 최고의 선주도처럼 쓰여있어요. 가장 좋은 것은 우월감을 버리고 선순환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다, 혹은 가장 좋은 것은 선순환으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말이 맞는데 그냥 우월감을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고 끝나버리면 선주도의 의미가 나타나질 않습니다. 그리고 우월감(존경욕구)을 알 뿐 아니라 버리는 내용도 넣어주세요~

3.중립
님의 마음을 살펴본 후에는 그 이유와 원인이 무엇일지를  따져보고 -> 마음의 이유가 무엇이었고 그에 다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봐서
살아가야 할지도 -> 살아가야 할지

4.악동참
우월감은 좋지 않은 욕구이며, 이러한 것은 추구할 수록 ->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6:33 1년전
*상담문

1.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이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알아차리고 존경의 욕구인 그 우월감을 버리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찾아 한걸음씩 활기차게 사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선동참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살도록 돕는 것까지는 아직 힘들다면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목표였던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닫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게 됩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반복적인 악순환의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곰곰이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그런 삶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도록 이끌어 가는 마음의 이유가 무엇이었고 그에 따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봐서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점점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는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더욱 님의 삶을 미궁으로 끌고 들어가니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8:22 1년전
1. 선주도
두 번째 문장 -> 그런 다음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활기차게 사는 것입니다. / 이렇게 문장순서를 변경해보세요.

2.선동참
목표였던 -> 열심을 가지고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살도록 돕는 것까지는 아직 힘들다면 -> 그러나 이것이 힘들다면

3.중립
좋겠습니다 . -> 필요합니다.

4. 악동참
그러므로 -> 삭제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는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게 되어 / 좀 더 자연스럽게 인과관계가 느껴지도록 변경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8:42 1년전
*상담문

1.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먼저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이,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존경의 욕구인 그 우월감을 버리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활기차게 사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선동참
그러나 이것도 힘들다면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열심을 가지고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해 보세요.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게 됩니다.
 
3.중립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반복적인 악순환의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곰곰이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그런 삶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도록 이끌어 가는 마음의 이유가 무엇이었고 그에 따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봐서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4.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더욱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점점 더 싫어지고,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게 되어 더욱 님의 삶을 미궁으로 끌고 들어 가니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9:06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문장구조 수정함
-중복된 내용 삭제하도록 안내함

2. 내용점검
-도덕적해석 상담문 구조 안내함

3. 소감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인턴실습도 주님 의지하시면서 해나가시길 기도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19:40 1년전
[@김지인]
감사합니다. 차분하게 이끌어 주셔서 끝나가네요. 해낼 수 있을까 했는데 한걸음씩 가다보니 여기까지 왔어요. 고맙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7 (월) 23:25 1년전
그러나 이것도 힘들다면 => 그러나 이것이 힘들다면

이렇게 고쳐주세요. 그리고 나서 최종상담문을 올려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8 (화) 08:44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최현명상담사입니다.
 
님에게 지금 가장 좋은 것은 먼저 무기력하고 무의미한 삶에 빠져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것이, 이것저것 할 것을 다 해봤다는 우월감 때문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존경의 욕구인 그 우월감을 버리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하면서 활기차게 사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새 삶을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일에 함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힘들다면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었고 열심을 가지고 돈을 벌 수도 있게 하신 하나님의 동행 하심의 은혜를 깨달아 더욱 동행하고자 해 보세요. 지금까지의 삶이 님의 노력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가능했음을 깨달을 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목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주어진 삶을 사랑하며 다시금 열심을 회복하여 생동력 있는 삶을 한걸음씩 살아가게 됩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우선 님이 집안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며, 모든 것이 귀찮고 싫증이 쉽게 나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세상을 시시하게 보면서 사는 것도 무의미한 것 같아 어떻게 죽을까를 궁리하게 된 자신의 반복적인 악순환의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곰곰이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그런 삶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도록 이끌어 가는 마음의 이유가 무엇이었고 그에 따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봐서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장 안 좋은 것은 할 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하는 일도 없다는 우월감을 가지고 계속 무기력하게 집안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더욱 더 무기력하게 하며 모든 것이 점점 더 싫어지고, 하찮게 여겨지도록 할 뿐입니다. 우월감을 가지면 가질수록 다 이루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시시하게 여기게 되어 더욱 님의 삶을 미궁으로 끌고 들어 가니 피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어 속히 회복되시길 기원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8 (화) 12:09 1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오랜 기간 잘 훈련받으셨습니다. 다음 과정에서도 배운 것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6-28 (화) 12:24 1년전
[@원장]
1년 동안 많은 것을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가르쳐 주셔서 잘 몰랐지만 여기까지 이끌려 왔습니다. 다음 과정도 잘 배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