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2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우울증] 3-1) 제 자신의 무력함과 한심함에 아무것도 하기가 싫어요 /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3신체문제  















#자해 #무기력 #우울 #트라우마

 

 

고민이라면 고민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현재 저는 중학교 2학년입니다. 과거 약 3~4년 전, 그러니 초등학교 5학년 즈음에 그저 바빠서 집에 잘 안 오시는 줄만 알았던 아빠가 사실 엄마와 이혼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뒤로 멘탈이 약간 무너진 상태였습니다. 동시에 은따를 당하고 아예 학교에선 종종 심하지는 않지만 불안 장애 증상이 유발할 정도의 상태로 6학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 때 엄마의 폭언과 사과가 반복되어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ㅆ년, ㅆ1발ㄴ, 짐승만도 못한 년, 등등, 인간 관계의 붕괴와 정신적인 피해로 대인기피증, 불안장애를 가진 채로 1년을 지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입학 후 엄마의 폭언은 얕게 일어났고, 도리어 제 입이 험해졌습니다. 그때문에 엄마와 더 자주 싸우게 되었고, 엄마를 미워하는 것이 아닌 순전한 자책감과 이런 내 자신이 너무 싫고 증오스러워 자해를 시작했습니다. 제 왼쪽 팔은 얕은 흉터로 범벅이 되었습니다. 그만두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가끔은 어릴 적 들었던 욕설을 듣기는 합니다만, 엄마는 절 위해 너무나도 많은 것을 해주셨고 그것에 감사를 표하지 못하고 짜증만 내는 제 자신이 더욱 싫었습니다. 분명 폭언은 날 향했지만 그것은 엄마의 본심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받은 상처는 아직까지도 생생합니다. 몇 번의 사과를 받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싸울 때 제가 그 예전의 욕설 얘기를 꺼내면 언제까지 우려먹을 거냐며 말씀하십니다. 압니다. 제가 너무 오랜 시간동안 잊지 못했다는 것을 압니다. 엄마는 나를 사랑하고, 나밖에 없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날 향해 꽂히는 말들이 너무 아팠습니다. 나니까 널 키우지. 이 개돼지만도 못한 ㄴ아. 때로는 절 향해 하는 말이 아니지만 혼자의 짜증으로 인해 외치는 욕설도 절 향하는 것만 같았습니다. 이제는 엄마가 밉지 않습니다. 제가 너무 한심하고 인간 쓰레기 같아 살기가 싫습니다. 죽을 용기도 없습니다. 겨우 이정도의 상처로 이렇게 힘들어하는 제가 너무 싫습니다. 힘든 것이 맞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한량처럼 살아가며 힘든 척 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과거의 저는 피해자였다면, 요즘의 저는 가해자가 된 기분이 듭니다. 엄마가 날 향해 던졌던 폭언은 내가 엄마에게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고, 내가 뺨을 맞아도 그럴만 하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갑자기 이런 글 적어서 죄송해요. 위클래스는 도움도 되지 않고, 정신과를 가기에는 고작 이정도이기에 그만두었습니다. 예전에 엄마에게 슬쩍 말을 꺼내본 적은 있습니다만, 엄마도 그런 적이 있다. 시간이 약이다. 이런 말만 들어 금방 포기했습니다. 요즘은 그저 무기력하고 우울감에 찌들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인터넷만 하고 있습니다. 한심하죠? 알아요. 저도 제가 인생낭비 하고 있다는 것은 알지만, 제 자신의 무력함과 한심함에 아무것도 하기가 싫어요. 그냥 그동안 쌓인 것 한번 풀어보자 식으로 풀어봤어요. 소중한 시간 쓰며 하찮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2-16 (금) 23:01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투통일

2. 내용점검
-욕구 지배에서 존경으로 수정, 안내
-역동성 수정
-방법론 교재 참고해서 수정하도록 안내
-심층유형/선악유형 차이 안내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6 (목) 22:29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챠트점검
-a1 맞는칸에 쓰도록 안내
-a4, a5 화살표수정

2. 내용점검
-a1 내용표기 안내
-a2 설멍 수정
-a6 별표추가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11:44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적용적해석 틀 안내
-피상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좀 더 들어가야 함을 설명
-반복되는 문장 수정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3 (목) 01:24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김범준 상담사입니다.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한심한 사람이 되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자신이 추구했던 이 욕구 때문에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추구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게 된 것입니다.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님도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타인이 자신에게 저지른 어떠한 과거의 잘못도 용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죄 또한 용서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깨달을 때 화평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 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과거가 아닌 현재에서 변화의 삶을 사시길 기도하며 응원합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7-17 (일) 07:14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 ( 심층 ) - ( 죄책감 ) - ( 지배 ) - ( 용서 ) - ( 화평 ) - ( 절제 ) - ( 봉사 )
 
2.역동성
1) 상황: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님의 이혼, 어머니와의 폭언으로 괴로움을 갖게 되었다.
2) 결과: 대인기피증, 불안으로 학교의 부적응, 일상의 무력감, 시간을 낭비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3) 반응: 어머니의 사과를 용서하지 않고, 죄책감을 느끼며 복합적인 감정은 자해로 이어졌다.
4) 욕구: 용서하지 못하고, 죄책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은혜: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서 마음의 화평을 결심한다.
7) 실천: 절제의 실천으로 자해와 악한 말을 멈춘다.
8) 변화: 자신의 욕구에만 집중하는 삶이 아니라 타인을 돕고 섬기는 일로 선순환을 이룬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의 이혼문제가 이해되지 않고, 어머니의 폭언을 용서하지 못함으로 죄책감이 자해로 이어지며, 학교에서는 대인기피와 불안증을 겪으며 무기력하게 시간을 낭비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2) 선순환: 지배 욕구를 버리고 절제함으로 용서의 은혜를 누리며 어머니와 학교 친구들과 화평함을 누리고 봉사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진입구: 죄책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질문하며 욕구를 찾게 한다.
4) 방향성: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일들에 얽혀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각으로 과거의 문제를 해석하여 흘려버리고 현재와 미래에 선순환을 이루며 살 수 있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과거의 이혼이 이해되지 않는 마음의 짐이 되었으며 어머니의 폭언을 용서하지 못하고 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의 폭언을 용서하지 못하고 오히려 악한 반응으로 맞대응 하였다. 주된 감정은 죄책감으로 보이고 지배하는 욕구로 인해 발생했다.
3) 방법적용: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부모의 폭언을 용서하며 화평으로 나아간다
4) 변화형성: 용서의 은혜를 통해 화평을 결심하며 절제함으로 부모님과 교우들과 질 지내며 봉사의 삶을 통해 선순환을 살아가도록 한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과거의 어떤 일이 이해가 안되는지 질문하며 피상담자를 개인의 영역에서 심층의 문제부터 다룰 수 있도록 한다.
2) 이해하기(K): 어떤 욕구가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지 피상담자 스스로 깨닫도록 한다. 왜 용서를 못하는지 살펴보게 한다.
3) 직면하기(S): 과거의 일어난 일들을 이해하지 못하며 붙들고 있는 피상담자의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붙들게 한다.
4) 행동하기(D): 화평하기로 결심하며 어머니에게 폭언과 자해를 절제하기를 실천하며 봉사의 삶으로 나아가게 돕는다.
5) 확장하기(E): 바꿀 수 없는 상황과 대상이 있음에도 지배하려는 욕구 때문에 죄책감, 무기력, 우울이 발생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6) 통찰하기(I): 과거의 부모 이혼문제와 어머니가 왜 폭언을 했는지 이해하지 못할때 감정과 욕구가 더욱 커지게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어린시절 부모님 이혼과 어머니의 폭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2) 사건: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여 자신도 폭언을 했다.
3) 감정: 용서하지 못하는 지배욕구로 죄책감을 느낀다.
4) 신체: 자해를 시도하고 무기력하게 되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1. 적용적 해석
1) 원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지배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이 원숭이를 잡을때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둘때, 원숭이는 그것을 움켜쥐고 놓지 않고 있다가 원주민에게 잡히게 된다.
3) 방법: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지배욕구를 버리고 진정으로 용서할때, 화평을 결심하며 악한 말과 자해를 절제할 수 있게 된다. 
4) 사례: 요셉은 과거에 형제들이 자신을 버리고 학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을 용서하며 선대하였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6지배-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7-20 (수) 13:30 1년전
-제목에 [3신체문제]는 삭제해주시고 어투를 통일해주세요(역동성-결과, 사례해석의 악순환)

-욕구를 지배라고 보신 이유를 써주세요~

-그리고 욕구를 존경으로 바꾼다고 했을 때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써주시기 바랍니다.

-역동성에서 결심은 은혜을 누릴 때 생기는 마음의 변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절로 생기는 마음이기도 하고, 그랬을 때 그 화평을 결심하게 되기도 합니다. 타인과의 화평보다는 이 피상담자의 마음의 화평에 대한 것으로 변경해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7-30 (토) 12:09 1년전
첫번째, 네번째 피드백 해주신 부분 수정했습니다.

-욕구를 지배라고 보신 이유를 써주세요~
-> 욕구를 지배라고 본 이유는 피상담자가 어머니의 욕설에 대한 사과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상처를 계속해서 기억해내며 붙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와 싸울때 들었던 욕설얘기를 계속해서 꺼내고 또한 이 상담문에서도 자신이 받은 욕설을 반복해서 묘사하는 것을 볼때 지배욕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욕구를 존경으로 바꾼다고 했을 때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써주시기 바랍니다.
-> 존경의 욕구라고 본다면 어머니와의 갈등속에서 폭언으로인해 존경받지 못해서 괴로움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예전에는 피해자였는데 지금은 오히려 욕설을 하면서 가해자가 된것 같아 죄책감이 든다고 하는 부분에서 이제는 오히려 어머니가 낮아지고 피상담자가 높아짐으로 괴로움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7-30 (토) 20:20 1년전
지배는 이건 이렇게 되어야하고, 저건 저렇게 되어야만 한다던가 통제하고 컨트롤하는 모습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현재 나타나는 모습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과거에 계속 얽매여 있게되는 원인과 그에 대한 욕구를 찾는다면 의미가 있겠지만 상처를 계속 가지고 가는 것 자체가 이 사람이 추구하는 것인가? 그것을 컨트롤하고 지배하고자 하는 것인가?라고 했을 때 그겋게 보기는 힘듭니다.

현재 이 사람은 죄책감이 커져서 무력감까지 온 상황입니다. 그건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이제는 엄마가 밉지 않습니다. 제가 너무 한심하고 인간 쓰레기 같아 살기가 싫습니다, 겨우 이정도의 상처로 이렇게 힘들어하는 제가 너무 싫습니다, 한량처럼 살아가며 힘든척 하는 사람, 감사를 표하지 못하고 짜증만 내는 자신의 모습 등...)

욕구를 존경으로 변경하셔서 수정할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수정된 부분에 대해 ( )로 표시하셔서 새로 댓글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역동성-변화: 자신의 욕구에만 집중하는 삶이 아니라 삭제. 변화 자체에 대해서만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진입구는 그 사람의 마음으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욕구를 찾게하는 것은 갑자기 너무 깊게 들어가는 것이라서 마음을 오히려 닫을 수가 있습니다. 피상담자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힘든 것이 무엇인지 알아주고 소망을 주는 것이 진입구가 됩니다. 다른 분들 진입구 참고하셔서 수정해보세요.

방향성의 경우도 선순환을 이루며 산다는 것은 너무 포괄적이고 일반적이기 때문에 좀 더 이 사람에 맞게 변경해보세요. 이것도 다른 분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담방법
방법론 교재를 참고해서 변경해보세요. 방법론은 상담사 입장에서의 상담방법입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9-24 (토) 12:29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 ( 심층 ) - ( 죄책감 ) - ( 존경 ) - ( 용서 ) - ( 화평 ) - ( 우애 ) - ( 봉사 )

2.역동성
1) 상황: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님의 이혼, 어머니와의 폭언으로 괴로움을 갖게 되었다.
2) 결과: 대인기피증, 불안으로 학교의 부적응, 일상의 무력감, 시간을 낭비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3) 반응: 어머니의 사과를 용서하지 않고, 죄책감을 느끼며 복합적인 감정은 자해로 이어졌다.
4) 욕구: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존경의 욕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은혜: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서 마음의 화평을 결심한다.
7) 실천: (우애의 실천으로) 자해와 악한 말을 멈추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낸다.)
8) 변화: 타인을 돕고 섬기는 (봉사로 보람있고 활력있는 삶을 산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의 이혼문제가 이해되지 않고,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어머니께 폭언을 하므로 (스스로 낮아진 존경의 욕구로 인한) 죄책감이 자해로 이어지며, 학교에서는 대인기피와 불안증을 겪으며 무기력하게 시간을 낭비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2) 선순환: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절제함으로 용서의 은혜를 누리며 어머니와 학교 친구들과 화평함을 누리고 봉사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진입구: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서 느끼는 죄책감을 극복하여 활력있게 살 수 있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는 마음의 소망을 준다. )
4) 방향성: (과거에 대한 해석이 왜곡되어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내고 남을 도우며 살아가는 보람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과거의 이혼이 이해되지 않는 마음의 짐이 되었으며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폭언을 하여 스스로 낮아져 무력하게 되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의 폭언을 오히려 악한 반응으로 맞대응 하였다. 주된 감정은 죄책감으로 보이고 존경의 욕구로 인해 발생했다.
3) 방법적용: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부모의 폭언을 용서하며 화평으로 나아간다
4) 변화형성: 용서의 은혜를 통해 화평을 결심하며 절제함으로 부모님과 교우들과 질 지내며 봉사의 삶을 통해 선순환을 살아가도록 한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무기력한 삶속에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마음을 이해한다.)
2) 이해하기(K): (어떤 욕구가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지 자료를 수집한다.)
3) 직면하기(S): (커저버린 죄책감이 존경의 욕구로 인해 발생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동하기(D):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의 마음을 갖도록 한다.)
5) 확장하기(E): (과거의 문제가 이해되지 않을때 자기 자신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여겨 죄책감이 더욱 커지고 그것이 결국 신체적인 문제로서 나타나 자해, 무기력함으로 나타나게 됨을 깨닫는다.)
6) 통찰하기(I): (커져버린 죄책감이 발생한 원인이 존경받고 싶은 욕구때문에 너무 낮아져버린 마음으로 발생했음을 깨닫는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어린시절 부모님 이혼과 어머니의 폭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2) 사건: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여 자신도 폭언을 했다.
3) 감정: (존경의 욕구로 인해) 스스로 낮아져 죄책감을 느낀다.
4) 신체: 자해를 시도하고 무기력하게 되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1. 적용적 해석
1) 원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이 원숭이를 잡을때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둘때, 원숭이는 그것을 움켜쥐고 놓지 않고 있다가 원주민에게 잡히게 된다.
3) 방법: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진정으로 용서할때, 화평을 결심하며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낼 수 있게 된다.)
4) 사례: 요셉은 과거에 형제들이 자신을 버리고 학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형제들과 우애있게 지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9-27 (화) 22:09 1년전
2.역동성
2)결과: 대인기피증, 불안으로 학교의 부적응은 빼주시고 우울감을 넣어주세요.
3)반응: 자해는 결과에 가까우니 빼주세요. 그리고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고 이제는 도리어 폭언을 하는 스스로의 모습에 죄책감을 가지는 것으로 바꿔주세요.
4)욕구:  ~인 것으로 보인다는 문장보다는 ~존경의 욕구이다, 이런식으로 핵심을 간략히 써주시면 됩니다.

3.사례해석
1)악순환: 스스로 낮아진 존경의 욕구라는 말이 어색한데 수정을 해주세요. 현재 이 사람한테 큰 문제는 글 끝 쪽의 무기력, 한심함이에요. 어머니한테 폭언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한심하게 생각하며 그 죄책감으로 인해 무기력,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으로 수정해주세요. 역동성 수정하신 것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2)선순환: 위에 8단계는 우애인데 절제가 맞나요? 만약 절제를 한다고 하더라도 은혜->결심을 거친 후 절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절제함으로 용서의 은혜를 누린다는게 조금 맞지 않습니다~

4.상담과정
1) 스스로 낮아져 수정
2) '어머니의 폭언을 오히려 악한 반응으로 맞대응 하였다. '이렇게만 쓰시게 되면 선악유형을 설명하는 것과 가깝습니다. '~로 보이고'라는 표현은 안 쓰셔도 되고 '~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정리해주세요.
3) 폭언을 용서하며 화평을 누린다는 설명이 이전의 문제인식, 원인이해와 맞아 떨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인간 쓰레기같은 자신의 모습, 겨우 이 정도의 상처로 힘들어하는 사람, 감사하지 못하는 사람... 이러한 부분에 있는 존경의 욕구로 인해 죄책감, 그로 인한 무력감이 있는 것이라서 이 부분과 연결될 수 있는 내용으로써의 용서를 쓰셔야 해요.
4) 위에 8단계에서는 우애를 쓰셨는데 어떤 게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5.상담방법
통찰하기: 존경받고 싶은 욕구때문에 너무 낮아져버린 마음으로,, 라는 말이 존경욕구를 두 번 설명하고 있는거라서 정리를 해주세요. 그리고 신체에 대한 내용도 추가를 해주세요.

6.심층유형
3)감정: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 죄책감을 가지는 것으로 바꿔주세요.

1.적용적해석
2)예화: 잡을때 -> 잡기위해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2-16 (금) 22:18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 ( 심층 ) - ( 죄책감 ) - ( 존경 ) - ( 용서 ) - ( 화평 ) - ( 우애 ) - ( 봉사 )

2.역동성
1) 상황: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님의 이혼, 어머니와의 폭언으로 괴로움을 갖게 되었다.
2) 결과: (우울감으로 인해) 일상의 무력감, 시간을 낭비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3) 반응: 어머니의 사과를 용서하지 못하고 (이제는 도리어 폭언을 하는 스스로의 모습에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4) 욕구: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존경의 욕구 이다.)
5) 은혜: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서 마음의 화평을 결심한다.
7) 실천: (우애의 실천으로) 자해와 악한 말을 멈추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낸다.)
8) 변화: 타인을 돕고 섬기는 (봉사로 보람있고 활력있는 삶을 산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의 이혼문제가 이해되지 않고,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어머니께 폭언을 하므로 (스스로의 모습을 한심하게 생각하며 그 죄책감으로 인해 무기력,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의 삶을 살게 된다.)
2) 선순환: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누리며 어머니와 학교 친구들과 화평함을 누리고 봉사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진입구: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서 느끼는 죄책감을 극복하여 활력있게 살 수 있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는 마음의 소망을 준다. )
4) 방향성: (과거에 대한 해석이 왜곡되어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내고 남을 도우며 살아가는 보람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과거의 이혼이 이해되지 않는 마음의 짐이 되었으며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폭언을 하여 (무력하게 되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에게 폭언을 한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존경의 욕구때문이다.)
3) 방법적용: (존경의 욕구로인한 자신을 인간쓰레기로 여기는 죄책감에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적용한다.)
4) 변화형성: 용서의 은혜를 통해 화평을 결심하며 (우애함)으로 부모님과 교우들과 질 지내며 봉사의 삶을 통해 선순환을 살아가도록 한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무기력한 삶속에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마음을 이해한다.)
2) 이해하기(K): (어떤 욕구가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지 자료를 수집한다.)
3) 직면하기(S): (커저버린 죄책감이 존경의 욕구로 인해 발생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동하기(D):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의 마음을 갖도록 한다.)
5) 확장하기(E): (과거의 문제가 이해되지 않을때 자기 자신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여겨 죄책감이 더욱 커지고 그것이 결국 신체적인 문제로서 나타나 자해, 무기력함으로 나타나게 됨을 깨닫는다.)
6) 통찰하기(I): (커져버린 죄책감의 원인이 존경받고 싶은 욕구때문에 발생했으며 이것이 무기력함으로 이어졌음을 깨닫는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어린시절 부모님 이혼과 어머니의 폭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2) 사건: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여 자신도 폭언을 했다.
3) 감정: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4) 신체: 자해를 시도하고 무기력하게 되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1. 적용적 해석
1) 원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이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둘때, 원숭이는 그것을 움켜쥐고 놓지 않고 있다가 원주민에게 잡히게 된다.
3) 방법: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진정으로 용서할때, 화평을 결심하며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낼 수 있게 된다.)
4) 사례: 요셉은 과거에 형제들이 자신을 버리고 학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형제들과 우애있게 지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2-16 (금) 23:01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투통일

2. 내용점검
-욕구 지배에서 존경으로 수정, 안내
-역동성 수정
-방법론 교재 참고해서 수정하도록 안내
-심층유형/선악유형 차이 안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2-17 (토) 10:50 1년전
반응이 문제인데 엄마를 공격하고 미안해 하고 다시 자신을 공격하고 괴로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고 그것을 소원을 갖게 해서 해결하는 것이 방향성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가 반응과 악순환에 들어가게 하시고 선순환에서는 부모 이혼의 이유를 알고 그 이유를 앞으로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바꿔보세요. 너무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것으로 선순환, 방향성이 올라가 버리지 않게 해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21:17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 ( 심층 ) - ( 죄책감 ) - ( 존경 ) - ( 용서 ) - ( 화평 ) - ( 우애 ) - ( 봉사 )

2.역동성
1) 상황: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님의 이혼, 어머니와의 폭언으로 괴로움을 갖게 되었다.
2) 결과: 우울감으로 인해 일상의 무력감, 시간을 낭비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3) 반응: (어머니에게 폭언을 하며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고 또한 자신을 공격하고 괴로워하게 되었다.)
4) 욕구: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존경의 욕구 이다.
5) 은혜: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서 마음의 화평을 결심한다.
7) 실천: 우애의 실천으로 자해와 악한 말을 멈추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낸다.
8) 변화: 타인을 돕고 섬기는 봉사로 보람있고 활력있는 삶을 산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 부모의 이혼문제가 이해되지 않아, 어머니께 폭언을 하여 죄책감을 느끼고 다시 자신을 공격함으로 인해 무기력,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의 삶을 살게 된다.)
2) 선순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죄책감을 극복하게 되어 과거 부모 이혼의 이유를 이해함으로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있으며 이웃에게 봉사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진입구: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서 느끼는 죄책감을 극복하여 활력있게 살 수 있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는 마음의 소망을 준다.
4) 방향성: (존경의 욕구로 인해 어머니에게 폭언하고 또한 자신을 공격했음을 깨닫고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화평한 마음을 갖게되어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내고 남을 도우며 살아가는 보람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과거의 이혼이 이해되지 않는 마음의 짐이 되었으며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폭언을 하여 무력하게 되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에게 폭언을 한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존경의 욕구때문이다.
3) 방법적용: 존경의 욕구로인한 자신을 인간쓰레기로 여기는 죄책감에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적용한다.
4) 변화형성: 용서의 은혜를 통해 화평을 결심하며 우애함으로 부모님과 교우들과 질 지내며 봉사의 삶을 통해 선순환을 살아가도록 한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무기력한 삶속에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마음을 이해한다.
2) 이해하기(K): 어떤 욕구가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지 자료를 수집한다.
3) 직면하기(S): 커저버린 죄책감이 존경의 욕구로 인해 발생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동하기(D):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의 마음을 갖도록 한다.
5) 확장하기(E): 과거의 문제가 이해되지 않을때 자기 자신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여겨 죄책감이 더욱 커지고 그것이 결국 신체적인 문제로서 나타나 자해, 무기력함으로 나타나게 됨을 깨닫는다.
6) 통찰하기(I): 커져버린 죄책감의 원인이 존경받고 싶은 욕구때문에 발생했으며 이것이 무기력함으로 이어졌음을 깨닫는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어린시절 부모님 이혼과 어머니의 폭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2) 사건: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여 자신도 폭언을 했다.
3) 감정: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4) 신체: 자해를 시도하고 무기력하게 되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1. 적용적 해석
1) 원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이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둘때, 원숭이는 그것을 움켜쥐고 놓지 않고 있다가 원주민에게 잡히게 된다.
3) 방법: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진정으로 용서할때, 화평을 결심하며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낼 수 있게 된다.
4) 사례: 요셉은 과거에 형제들이 자신을 버리고 학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형제들과 우애있게 지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21:33 1년전
적용적해석에서

방법, 용서를 받았음을 깨닫고 그 용서 속에서 살고자 함으로 인해 화평을 경험하게 되고 그래서 어머니를 원망하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이렇게 바꾸세요.


바꿔서 올린 다음에 곧바로 챠트작성으로 넘어가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23:53 1년전
*상담분석

1.상담주제#1:
( 개인 ) - ( 심층 ) - ( 죄책감 ) - ( 존경 ) - ( 용서 ) - ( 화평 ) - ( 우애 ) - ( 봉사 )

2.역동성
1) 상황: 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님의 이혼, 어머니와의 폭언으로 괴로움을 갖게 되었다.
2) 결과: 우울감으로 인해 일상의 무력감, 시간을 낭비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3) 반응: (어머니에게 폭언을 하며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고 또한 자신을 공격하고 괴로워하게 되었다.)
4) 욕구: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존경의 욕구 이다.
5) 은혜: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서 마음의 화평을 결심한다.
7) 실천: 우애의 실천으로 자해와 악한 말을 멈추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낸다.
8) 변화: 타인을 돕고 섬기는 봉사로 보람있고 활력있는 삶을 산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 부모의 이혼문제가 이해되지 않아, 어머니께 폭언을 하여 죄책감을 느끼고 다시 자신을 공격함으로 인해 무기력,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의 삶을 살게 된다.)
2) 선순환: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죄책감을 극복하게 되어 과거 부모 이혼의 이유를 이해함으로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있으며 이웃에게 봉사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진입구: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서 느끼는 죄책감을 극복하여 활력있게 살 수 있고 어머니와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는 마음의 소망을 준다.
4) 방향성: (존경의 욕구로 인해 어머니에게 폭언하고 또한 자신을 공격했음을 깨닫고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화평한 마음을 갖게되어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내고 남을 도우며 살아가는 보람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과거의 이혼이 이해되지 않는 마음의 짐이 되었으며 어머니의 폭언을 듣고 자신도 폭언을 하여 무력하게 되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에게 폭언을 한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존경의 욕구때문이다.
3) 방법적용: 존경의 욕구로인한 자신을 인간쓰레기로 여기는 죄책감에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를 적용한다.
4) 변화형성: 용서의 은혜를 통해 화평을 결심하며 우애함으로 부모님과 교우들과 질 지내며 봉사의 삶을 통해 선순환을 살아가도록 한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무기력한 삶속에서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마음을 이해한다.
2) 이해하기(K): 어떤 욕구가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지 자료를 수집한다.
3) 직면하기(S): 커저버린 죄책감이 존경의 욕구로 인해 발생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동하기(D):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의 마음을 갖도록 한다.
5) 확장하기(E): 과거의 문제가 이해되지 않을때 자기 자신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여겨 죄책감이 더욱 커지고 그것이 결국 신체적인 문제로서 나타나 자해, 무기력함으로 나타나게 됨을 깨닫는다.
6) 통찰하기(I): 커져버린 죄책감의 원인이 존경받고 싶은 욕구때문에 발생했으며 이것이 무기력함으로 이어졌음을 깨닫는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어린시절 부모님 이혼과 어머니의 폭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2) 사건: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하여 자신도 폭언을 했다.
3) 감정: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4) 신체: 자해를 시도하고 무기력하게 되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1. 적용적 해석
1) 원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이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둘때, 원숭이는 그것을 움켜쥐고 놓지 않고 있다가 원주민에게 잡히게 된다.
3) 방법: (용서를 받았음을 깨닫고 그 용서 속에서 살고자 함으로 인해 화평을 경험하게 되고 그래서 어머니를 원망하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4) 사례: 요셉은 과거에 형제들이 자신을 버리고 학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형제들과 우애있게 지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11:00 1년전
분석단계 참관하였습니다.
첫 실습이신데 난이도 높은 사례를 잘 분석하신것같습니다. (사례글을 읽으며 참 복잡하다고 생각했는데 문제의 핵심을 분석하는것을 잘 배웠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14:07 1년전
참관하였습니다.

항상 감정과 욕구를 찾는게 어렵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가지만 나오지 않고 복합적으로 나타나기에 거기에서 가장 중심이되는 것을 찾아야 하는 통찰력이 필요함을 깨닫습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0 (화) 11:47 1년전
ㅠㅠ
위클래스도 소용없고 정신과를 갈 정도는 아니라는 말이 가슴이 아픕니다
성경적 상담만이 삶을 회복시키는 실질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은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29 (토) 15:39 11개월전
지배와 존경의 욕구는 잘 핵갈리는것 같습니다. 통제의 양상이지 존경욕구에 반응인지를 생각해보면 되지 않을까 정리하며 잃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린 나이에 이렇게 자신의 삶에 대한 깊은 갈등과 고민을 피력할 수 있음으로 해서 이 어려움이 당사자의 자신에 대한 통찰을 깊게하는 역할이 되어 더 좋은 방향을 찾아 나아간다면 소원을 이루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소망을 느낍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9:03 1년전
a1 https://swcounsel.org/manual/1533 참고해서 수정해주세요~
개인, 현재 하신 것은 사회영역을 표시하셨어요. 개인은 표에서 개인~가정 사이에서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화평, 현재는 희락을 표시하셨네요~
화평에서 우애로 가야하는데 덕행으로 가셨어요.
우애->봉사도 수정해주세요. 우애의 칸은 우애~[7.실천]이라고 써져있는 칸 사이입니다^^

개인, 용서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을 써주세요.

a2,
화평함으로 우애함 -> 화평함  (감정에 대한 변화. 미안함, 죄책감->화평으로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공격했던 원인을 찾음 -> 우애에 대한 설명
이렇게 변경해주세요~

a6, 빨간색으로 표시한 칸에 별표를 추가해주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17:04 1년전
a4, 0시기 -> 1영역-> 2유형 화살표 방향을 수정해주세요~
a5, 용서 -> 가운데 원으로 화살표 수정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practice&wr_id=7478 챠트 참고

수정부분에 대해 답글로 달아주신 후 단톡방에 체크요청 해주시면 됩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6 (목) 15:52 1년전
a4, a5 말씀해주신 부분 수정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6 (목) 22:29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챠트점검
-a1 맞는칸에 쓰도록 안내
-a4, a5 화살표수정

2. 내용점검
-a1 내용표기 안내
-a2 설멍 수정
-a6 별표추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7 (금) 23:18 1년전
a4, 심층주제에서 가운데 대상원으로 화살표가 가게 해주세요.


다음 번 챠트에서는 4,5,6과 7,8,9가 서로 순서가 바뀌었으니 다시 4,5,6을 해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8 (토) 16:58 1년전
a4 심층주제에서 가운데 대상원으로 화살표 수정했습니다.

다음 번 차트에서 말씀하신데로 진행하겠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8 (토) 17:05 1년전
수고했습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해 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23 (목) 10:22 1년전
*상담문
1. 원리: 님의 삶이 무기력해진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가 되지 않아 마음속에서 추구하던 욕구를 포기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존경의 욕구때문에 어머니를 공격하게 되었고 님 스스로도 공격하게 되어 죄책감이 커졌고 무기력해지게 되었습니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3. 방법: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뤄주셨습니다. 이 은혜를 통해서 님도 하나님께 용서함을 받아 화평한 마음을 얻을 수 있고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낼 수있습니다.

4. 예화: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용서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때 용서하고 우애있게 지낼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용서의 은혜로 화평한 마음을 갖게되어 어머니와 우애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23 (목) 23:37 1년전
전반적으로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 있으니 게시판에 3-1로 검색하셔서 다른 분들 내용 참고해보시고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practice/5145
https://swcounsel.org/practice/7254
등...

원리,
*상담분석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라고 쓰셨는데, 이 원리에 대한 설명없이 다이렉트로 욕구가 뭐라는 얘기만 간략하게 하게 되면 딱딱하게 느껴지고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심층유형에 대한 설명이라든지 고통이 된 이유 등 설명을 덧붙여주세요.

그리고 이해하지 못해서 무기력해졌는데 갑자기 존경의 욕구 때문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존경욕구가 뭘 뜻하는 것인지, 어떤 부분이 존경욕구인건지 등 설명이 없어서 이해가 힘드니 수정해주세요. 피상담자는 상담에서 존경이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잘 모르는데다 죄책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는데 갑자기 존경받으려고 한다는 얘기를 듣게되면 엉뚱한 얘기로 들릴 수 있습니다~

예화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
*상담분석에서 쓰셨던 내용을 활용해서 좀 더 덧붙여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2 (일) 03:34 1년전
- 다른 분들의 상담문을 읽고 분석하여 저에게 적용해봤습니다.

- 원리부분 수정했습니다.

- 예화 수정했습니다.

- 상담분석의 내용을 추가하여 덧붙였습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2 (일) 03:37 1년전
*상담문
1. 원리: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어머니와 다툼이 지속되며 느낀 자책감은 남과 비교하여 자신이 더 낮아지거나 높아졌을 때 생기는 존경의 욕구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포기하지 못할 때 오히려 님이 더 낮아지게 되어 자신을 자해하게 되었고 삶이 무기력해진 것입니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3. 방법: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용서를 받았음을 깨달을 때 이제 부모 이혼으로부터 피해자가 아니라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화평한 마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머니를 원망하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4. 예화: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용서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용서의 은혜로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2 (일) 23:33 1년전
1.원리
남과 비교하여 자신이 더 낮아지거나 높아졌을 때.. 이러한 부분은 너무 범용적인 설명인데 위에 쓰신 6. 심층유형을 참고하셔서 이 피상담자에게 맞는 설명으로 수정해주세요.

이러한 마음을 포기하지 못할 때 오히려 님이 더 낮아지게 되어.. 어떠한 의미인지 좀 더 이해되도록 수정해주세요~


3.방법
이로 인해  -> 그럴 때

이제 부모 이혼으로부터 피해자가 아니라 용서의 은혜의 수혜자로서 화평한 마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용서의 은혜로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비슷한 내용의 문장이 반복되고 있는데 방법에서 이 내용을 빼고 용서의 은혜에 대한 설명을 좀 더 넣으시거나 예화에서 축약하셔서 동일한 문장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9 (일) 09:58 1년전
1. 원리
피드백해주신 대로 6심층유형을 참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 존경의 욕구를 어떻게 설명할지 고민하다가 두가지 표현 방식을 생각해보았습니다.
A.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다고 생각하게 만든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B.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높아지고 싶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B로 정하였는데요. 피상담자가 읽을때는 "존경"의 욕구가 문자그대로 높임받길 원한다는 의미로만 생각할것 같아서 잘 이해를 못할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A로 표현한다면 좀 모호한 느낌이있어서 B로 선택하였습니다.

3. 방법
반복되는 문장을 빼고 용서의 은혜를 좀더 보충해보았습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9 (일) 09:55 1년전
*상담문
1. 원리: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도 한 가닥부터 풀기 시작할 때 끝까지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높아지고 싶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추구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게 된 것입니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3. 방법: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타인이 자신에게 저지른 어떠한 과거의 잘못도 용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죄 또한 용서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깨달을 때 화평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4. 예화: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09 (일) 17:25 1년전
원리:
원리-(원리에 대한) 예화,
원리-(원리에 대한) 방법,
방법-(방법에 대한) 사례
적용적해석은 이렇게 이어지면서 상담문이 탄탄해지고 한 줄로 꿰어지게 됩니다.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도 한 가닥부터 풀기 시작할 때 끝까지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이 원리처럼 나온 것 같은데 이전 뼈대에서 쓰셨던 원리를 보시고 수정해주세요~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높아지고 싶은 존경의 욕구

=> 스스로를 너무 한심하게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높아지고 싶은 존경의 욕구라는 설명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방향성이 위인 것은 맞는데 조직챠트를 놓고 생각해볼 때 중간위치에서 위로 가려고 하는(높아지고자 하는) 것과, 혹은 본인을 너무 높게 생각하는 문제(최상위), 혹은 맨 아래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걸 견딜 수 없는 욕구가 다 존경욕구이고 원리는 같지만 보여지는 양상과 이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괴로워하고 자해까지 하게 된 것은 한심한 사람(낮은 사람)이 되어 떨어지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니 인과관계에 맞게 내용을 조금 수정해주세요~


방법: (+그러니 님도)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맨 마지막에 4.예화로 쓰셨는데 사례로 수정해주세요~

*수정하신 상담문은 댓글이 아닌 제 댓글에 답글로 달아주시면 됩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05:19 1년전
*상담문
1. 원리: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한심한 사람이 되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추구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게 된 것입니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3. 방법: (그러니 님도)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타인이 자신에게 저지른 어떠한 과거의 잘못도 용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죄 또한 용서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깨달을 때 화평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4. 사례: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 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11:14 1년전
원리: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  )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에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욕구가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는 내용을 추가로 넣으시면 좀 더 명료하게 원리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11:32 1년전
*상담문
1. 원리: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한심한 사람이 되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자신이 추구했던 이 욕구 때문에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추구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게 된 것입니다.

2. 예화: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3. 방법: (그러니 님도)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타인이 자신에게 저지른 어떠한 과거의 잘못도 용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죄 또한 용서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깨달을 때 화평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4. 사례: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 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11:44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적용적해석 틀 안내
-피상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좀 더 들어가야 함을 설명
-반복되는 문장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2 (수) 14:06 1년전
잘 했습니다. 최종상담문을 올려주시고 조원체크를 받아주세요.

다음엔 #2관점적해석 #1문제인식 #1이해문제 로 사례해석을 해주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3 (목) 01:24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김범준 상담사입니다.

님의 무기력해진 삶의 원인은 부모 이혼이 이해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어머니를 용서 못하며 공격하였고 자기 자신까지 자해했던 이유는 한심한 사람이 되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자신이 추구했던 이 욕구 때문에 더욱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을 놓지 못하고 추구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게 된 것입니다.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잡기위해 주둥이가 좁은 항아리에 바나나를 미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어리석게도 항아리안에 바나나를 움켜쥐고서는 놓지 않아 붙잡히게 됩니다. 이야기속의 원숭이처럼 님도 원하는 것을 움켜쥐고 버리지 못하여 괴로워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추구하던 욕구를 버리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님도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받아들여보세요. 하늘보좌에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낮아지시어 죄의 값을 치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를 통해 타인이 자신에게 저지른 어떠한 과거의 잘못도 용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죄 또한 용서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서의 은혜를 마음에 깨달을 때 화평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요셉은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학대당하고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셉은 무기력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형제들과 부모로부터의 피해자인 삶이 아닌 용서의 수혜자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은혜로 새롭게 변화된 화평한 마음을 통해 형제들을 만났을 때 용서하고 우애 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님도 요셉처럼 용서의 은혜를 깨달아 보세요. 그렇게 되면 부모이혼의 피해자로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화평한 마음을 갖게 되어 어머니와 우애 있게 지내고 더 나아가 이웃을 섬기는 봉사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과거가 아닌 현재에서 변화의 삶을 사시길 기도하며 응원합니다.

#김범준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존경-53용서 #신체문제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3 (목) 07:17 1년전
참관하였습니다.
원리와 예화가 잘 연결되고, 방법과 사례가 잘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잘 관통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렇기에 상담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뭔지 논리적으로 밑바탕이 되어 다른 방향으로 가는 내용이 없음이 느껴졌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3 (목) 13:33 1년전
참관하였습니다.
사례자의 복잡한 감정중 가장 힘들어 하는 감정을 찾아내는 것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것을 깨닫습니다.
악순환의 구성이나 선순환의 구성에서 어느 하나라도 문제를 찾거나 선순환된 삶의 모습에 투영되지 못하면 상담중에도 순간 막막한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더욱 하나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13 (목) 20:30 1년전
읽으면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계속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