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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 3-5) 재능 1도 없는사람 저밖에 없어요? /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1이해문제  



















객관적으로따져봣을때 재능 1도없는사람 저밖에 없어요?

운동도못하고요 그림도 못그리고 사람들이랑 얘기도 잘 못해요 말 더듬는건 아닌데 유머조차없음

물론 공부를 잘하는것도 아니에요 진짜 재능없음 암기도못함 이해력도 없음 습득력 없음

특히 수학 화학 같은거 진짜못하고 국어영어사회같은건 계산없는거 강의로 복습해야 기억되는정도

단지 엄마랑 쌤들한테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근데 성적은 안오르죠

진짜 오기가 생기면 진짜 죽어라노력하는데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시험기간 한달전부터 꾸준히 공부하다가도 막상 일주일남으면 슬럼프와서 다 때려쳐요

잠도 3시간 2시간 자요 노력하는데 머리가 안따라와주는 느낌이에요

시험 일주일남았는데 내수준이 이정도밖에 안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여

부모는 자식이 자기보다 나은사람이길바라잖아요

제 엄마도 똑같아요 기대많이하고요 제가 기대하게만들어요 잠안자고 공부하니깐요

진짜 세상에 이런사람이 또 있을까싶고 너무외로워요 당장 죽고싶은데

열심히사는 엄마생각나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9&docId=429364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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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2 (수) 17:29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비문수정

2. 내용점검
-적절한 유형, 결심으로 변경안내함
-사례해석 수정
-분석적해석 수정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1 (금) 10:15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A4, A5 화살표 수정

2. 내용점검
-A9 문제인식 내에서 상담내용을 정리하도록 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7 (목) 12:07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반복되는 단어, 문장 정리
-분석적해석 안내
-선순환의 내용이 좀 더 풍성해지도록 안내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19:46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최종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손종철 상담사입니다.

없음 이라는 말이 중요해 보이는데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님에게 더 큰 기대를 하지않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에 스스로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하고 한 것을 보니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깨달아 바꿔야 합니다.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고 하셨는데 (칭찬받고자 하면 할수록) 칭찬받지 못할까 걱정과 염려로 좌절하게 될 뿐임을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고 올바로 설정해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한 것 차럼)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오히려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매진하게되고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자신의 일을 꿋꿋이 해나가는 믿음직한 아들이 되실것입니다.

힘든 문제들을 잘 이겨내셔서 마음의 화평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1 (화) 19:53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심층  )-( 절망  )-( 인정  ) / ( 계획  )-( 인내  )-( 충성  )-( 훈련  )


2.역동성   
1) 상황: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고 있다.
2) 결과: 외로움을 느끼고 당장 죽고 싶은 마음이 든다.
3) 반응: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된다.
4) 욕구: 인정의 욕구가 있다.
5) 은혜: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때 인내를 결심한다.
7) 실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한다.
8) 변화: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것을 훈련한다.

3.사례해석   
1) 악순환: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는 중에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잠안자고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되어 다시 자신의 공부못함을 탓하게 되며 외롭고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인내를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4.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며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지 못하며 외로움과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심층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와 선생님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인내를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하여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5.상담방법   
1) 사랑하기(L):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기(K):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직면하기(S):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동하기(D):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인내를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기(E):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자괴감에 빠져 공부를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된다.
6) 통찰하기(I): 꾸준하지 못하면 재능을 개발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사건: 칭찬받으려 공부하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그만둡니다.
3) 감정: 어머니의 기대에 미치게 될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4) 신체: 외로움을 느끼며 죽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은 잘하는 것이 없는 자신을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진짜 죽어라 노력하는데의 어구를 볼 때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3) 문장: 진짜 오기가~아주 잠깐이에요.의 문장을 살펴 볼 때 공부를 하긴 하지만 꾸준하지 못하고 금방 그만두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4) 문단: 제 엄마도~죽고싶은데에서 볼수 있듯이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자신감이 떨어지고 신체의문제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2 (수) 10:52 1년전
유형을 심층이 아닌 조직으로 바꾼다고 할 때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되는지 적어주세요~
그리고 계획을 따를 때 어떠한 마음의 변화(결심)가 있을지를 사랑, 희락, 화평 중에 하나로 바꿔보세요. 계획가운데 좋은 마음이 있어야 다시 그 계획을 따르는 선순환이 있을 수 있는데 이 학생한테 인내는 좀 힘들어 보입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2 (수) 14:50 1년전
[@김지인]
잘 이해가 안되네요 아무라 생각해봐도 조직이라고 하기엔 상하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그저 피상담자가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보여집니다. 거기에 어머니나 선생님의 역할이 따로 찾기가 어려운데요....

결심단계에선 화평으로 변경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간사님 말씀처럼 인내로 하기엔 선순환을 이어가기엔 힘들어 보여집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2 (수) 16:07 1년전
[@holypeople1]

말씀하신 가족, 학교도 조직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그 개념보다는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서의 조직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 아래 상하개념이 있는 것들을 조직유형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현재 사례에서는 이 학생이 학업에 대해 발전을 해나가야 하는 상황인데(더 높은 학업의 단계가 있고 발전을 이루어 가야 하는데) 인정욕구로 인해 좌절되고 있습니다. 이해되지 않은 사건을 이해하는 심층유형의 방향성보다는 조직유형으로 볼 때 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하고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도 더 명료해집니다~ 혹시 이해가 잘 안 되시면 말씀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3 (목) 09:36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는 중에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잠안자고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되어 다시 자신의 공부못함을 탓하게 되며 외롭고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며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지 못하며 외로움과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심층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어머니와 선생님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하여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자괴감에 빠져 공부를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된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6.심층유형   
1) 이해: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사건: 칭찬받으려 공부하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그만둡니다.
3) 감정: 어머니의 기대에 미치게 될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4) 신체: 외로움을 느끼며 죽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은 잘하는 것이 없는 자신을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진짜 죽어라 노력하는데의 어구를 볼 때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3) 문장: 단지 엄마랑~공부해요 라는 문장을 볼 때 공부하는 목적이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정받고 싶은 마음으로 하는 것은 오래 가지 못하고 금방 식어 버립니다.

4) 문단: 제 엄마도~죽고싶은데에서 볼수 있듯이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자신감이 떨어지고 신체의문제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5 (토) 09:21 1년전
3.사례해석
1)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잠안자고 삭제) 공부하지만, 이걸 맨 앞에 두고 문장 순서를 재구성해보세요. 반복되는 것을 적으면 됩니다~

4.상담과정
1) 8단계따라 수정
2) 감정을 넣어주세요
4) 자기계발, 잘하는 걸 찾는다기 보다는 이미 학업을 하고있기 때문에 꾸준히 흔들리지 않고 학업을 해나가는 것에서 끊어주세요.

6.심층유형 -> 조직유형으로 변경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8 (화) 08:35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게되며 외롭고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자괴감에 빠져 공부를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된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엄마와 선생님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함
2) 중부: 공부는 하지만 계속 지속하지 못함
3) 하부: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며 절망 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은 잘하는 것이 없는 자신을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진짜 죽어라 노력하는데의 어구를 볼 때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3) 문장: 단지 엄마랑~공부해요 라는 문장을 볼 때 공부하는 목적이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정받고 싶은 마음으로 하는 것은 오래 가지 못하고 금방 식어 버립니다.

4) 문단: 제 엄마도~죽고싶은데에서 볼수 있듯이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자신감이 떨어지고 신체의문제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8 (화) 09:53 1년전
현재를 하부로 놓고 상부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상담의 방향성이라서 상부를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하부는 의미를 못 찾으면서 남의 시선 때문에 공부함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상부부터 떨어지는 개념이에요. 외부에는 도망가려 하는 것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8 (화) 10:20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게되며 외롭고 죽고싶은 생각을 하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자괴감에 빠져 공부를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된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2) 중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집중함
3) 하부: 의미를 못찾으면서 인정받고자 공부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은 잘하는 것이 없는 자신을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진짜 죽어라 노력하는데의 어구를 볼 때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3) 문장: 단지 엄마랑~공부해요 라는 문장을 볼 때 공부하는 목적이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정받고 싶은 마음으로 하는 것은 오래 가지 못하고 금방 식어 버립니다.

4) 문단: 제 엄마도~죽고싶은데에서 볼수 있듯이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자신감이 떨어지고 신체의문제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8 (화) 11:40 1년전
확장하기: 확장하기는 상황, 대상, 사건의 확장을 생각할 수 있고 더 좋거나 나쁜 상황, 더 좋거나 나쁜 대상, 더 좋거나 나쁜 사건 중에서 적절한 것으로 확장하여서 더 큰 시각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해나가는 것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꾸준히 공부하면서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것을 비교해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깨닫게 하는 것으로 확장해주세요~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는데 역설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또 엄마의 부응에 기대하지 못하게 되어서 죽고 싶어지는 반복이 일어나고 있어요. 악순환에 있습니다 표현을 빼고 ~가 반복되고 있다, 여전히 ~하고있다, 이런 식으로 반복되는 것을 써주세요~

진입구: 어머니를 생각하고 삭제,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을) 격려하며~

*해석답변
1)단어: 재진술이라서 상담사의 이해를 좀 더 써주세요. 단순히 잘하는게 없어서 그렇다기 보다는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니까 스스로를 자책하고 자괴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2)어구: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라는 표현이 어색하네요. 잘 되지 않는 근원적인 이유를 깨달아야 하는 내용으로 써주세요.
3) 문제인식 상담문이기 때문에 인정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말아주시고 한 줄로 써주세요.
4) 심층유형, 신체문제처럼 쓰셨는데 이 사례와 잘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끝나면 상담문 전체가 설명해주고 끝나게 됩니다. 문제인식 수준에서의 선순환, 방향성을 생각해보세요~ https://swcounsel.org/practice3/4226 이 사례를 참고해보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19 (수) 09:21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며 (여전히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외롭고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꾸준히 공부를 해나가다 보면 성적이 오르는 것을 경험하며 보람을 느껴 더욱 학업에 충실히 해나갈수 있습니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2) 중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집중함
3) 하부: 의미를 못찾으면서 인정받고자 공부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지만 (그럴만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를 볼 때 노력을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금방 식어버리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자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3) 문장: (엄마랑~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는 문장을 볼 때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며 칭찬받지 못하면 금방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4) 문단: (진짜 오기가~ 다 때려쳐요 라는 문단을 볼 때 끝까지 포기 하지 않고 집중하여 공부한다면 님의 성적도 오르게 되고 공부의 보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0-21 (금) 22:30 1년전
5)확장하라: 상담사의 상담방법을 쓰는 란입니다. 공부를 해나가는 것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것과 이 피상담자의 모습을 비교해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깨닫게 해주는 것을 쓰시면 됩니다~

*해석답변
2)어구: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자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라는 내용은 '단어'에 쓰신 내용과 동일합니다. 근원적인 이유를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3) 라는 문장을 볼 때 -> 라고 하셨는데. 자연스럽게 바꾸도록 합니다.
4) 끝까지 포기 하지 않고 집중하여 공부하라고 하는걸 먼저 제시하게 되면 행동주의에 가까워집니다. 조직유형 쓰신 것을 참고해서 공부 자체에 의미를 가지고 보람을 느낄 때 그렇게 될 것이라고 수정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2 (수) 11:26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며 여전히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외롭고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누군가에게 인정 받고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해 나가는 것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생각해 본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2) 중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집중함
3) 하부: 의미를 못찾으면서 인정받고자 공부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지만 그럴만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를 볼 때 노력을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금방 공부를 그만두는 것은 공부를 하는 목적이 잘 못 설정되어 공부하는 것의 의미와 보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 문장: (엄마랑~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는 문장 처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며 칭찬받지 못하면 금방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4) 문단: 진짜 오기가~ 다 때려쳐요 라는 문단을 볼 때 (공부 자체에 의미를 가지고 보람을 느낄 때 충실히 학업에 전념하게되고 더욱 발전되어 질 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2 (수) 17:29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비문수정

2. 내용점검
-적절한 유형, 결심으로 변경안내함
-사례해석 수정
-분석적해석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3 (목) 15:22 1년전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이 없음을 탓하며 여전히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외롭고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 자신의 재능 없음만 괴로워하고 엄마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외롭고 죽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니 그런 악순환의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상황-반응-결과-상황2' 이렇게 진행되는 것을 표현해 주세요.

현재 상담사들이 하는 과정을 참고하세요~
https://swcounsel.org/case/13580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3 (목) 16:01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 없음만 괴로워하고 엄마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외롭고 죽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누군가에게 인정 받고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해 나가는 것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생각해 본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2) 중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집중함
3) 하부: 의미를 못찾으면서 인정받고자 공부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지만 그럴만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를 볼 때 노력을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금방 공부를 그만두는 것은 공부를 하는 목적이 잘 못 설정되어 공부하는 것의 의미와 보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 문장: 엄마랑~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는 문장 처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며 칭찬받지 못하면 금방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4) 문단: 진짜 오기가~ 다 때려쳐요 라는 문단을 볼 때 공부 자체에 의미를 가지고 보람을 느낄 때 충실히 학업에 전념하게되고 더욱 발전되어 질 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3 (목) 16:06 1년전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어 (자신의 재능 없음만 괴로워하고 엄마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외롭고 죽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자신의 재능 없음만 괴로워하고 엄마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외롭고 죽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러니 계속 공부를 하다가 자꾸 그만 두는 것을 반복하고 있다.

상황-반응-결과에 다시 상황2를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바꿔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3 (목) 16:23 1년전
1.상담주제
#1: ( 개인  )-( 조직  )-( 절망  )-( 인정  ) / ( 계획  )-( 화평  )-( 충성  )-( 훈련  )

2.사례해석
1) 악순환: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하지만 (자신의 재능 없음만 괴로워하고 엄마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외롭고 죽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러니 계속 공부를 하다가 자꾸 그만 두는 것을 반복하고 있다.)
2) 선순환: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게되고 학습의 훈련을 통해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3) 진입구: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방향성: 엄마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공부를 해도 꾸준히 하자 못하며 자신이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고 있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2) 원인이해: 해도 안된다고 절망하는것은 어머니께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결심합니다.
4) 변화형성: 학업에 충성하여 끝까지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훈련한다.
 
4.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3) 말하라: 칭찬받으려고 공부하는 것은 인정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 행하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화평을 결심하도록 한다.
5) 확장하라: 누군가에게 인정 받고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해 나가는 것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생각해 본다.
6) 통찰하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끝까지 할 수 없음을 깨닫도록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달을 때 화평을 결심하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며 자신의 학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된다.
2) 능력:
3) 희생:
4) 용서:
5) 동행:
6) 충만:

*문제유형(구성, 해당되는 것만)

4.조직유형
1) 상부: 보람있고 의미가 있어서 공부를 함
2) 중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생으로써 학업에 집중함
3) 하부: 의미를 못찾으면서 인정받고자 공부함
4) 외부: 외롭고 죽고 싶은 생각을 함

*해석답변(구성, 해당되는 것만)
5.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지만 그럴만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2) 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를 볼 때 노력을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금방 공부를 그만두는 것은 공부를 하는 목적이 잘 못 설정되어 공부하는 것의 의미와 보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 문장: 엄마랑~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는 문장 처럼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며 칭찬받지 못하면 금방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4) 문단: 진짜 오기가~ 다 때려쳐요 라는 문단을 볼 때 공부 자체에 의미를 가지고 보람을 느낄 때 충실히 학업에 전념하게되고 더욱 발전되어 질 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4 (금) 13:38 1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단계(챠트)를 진행해 주세요~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09 (수) 16:24 1년전
A4 중간 칸에서 인정, 절망으로 각각 화살표가 나가야 합니다~ 이전 챠트 참고하셔서 수정해주세요~
A5 위에 내용처럼 수정해주세요
A9챠트, 내용요약에 계획, 충성 등 전체에 대한 요약을 쓰셨는데 문제인식에 대한 내용요약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다음에는 A-1,2,3/4,5,6만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A-1,2,3/7,8,9  으로 작성하시면 되구요~
이렇게 두 종류로 번갈아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0 (목) 22:08 1년전
A9, 문제인식 내에서 상담문을 쓰셨기 때문에 그 안에서 한 걸 쓰시면 됩니다.
ex) 공부의 목적이 잘못되었었음을 깨닫고 공부하는 것의 의미와 바람을 가져서 학업에 전념하도록 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1 (금) 10:15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A4, A5 화살표 수정

2. 내용점검
-A9 문제인식 내에서 상담내용을 정리하도록 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1 (금) 16:00 1년전
a3, 자신의 분석적 해석의 내용을 적어야 하니까 상태에 대한 설명이 아닌 해석의 어투로 적어야 합니다. ~임하세요. ~포기한 것입니다. ~깨달아보세요 등등

a4, 영역 유형의 일치 되는 부분의 설명을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적어주세요. '공부에 대해 좌책하는 학생' 등, 2유형/1영역 항목 표시에 박스를 표시해 주세요.

a5, 마찬가지로 적어주세요.

a9, 해석명을 적어주세요. 분석적 해석이라고 써야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3 (일) 17:12 1년전


다음 항목에 박스를 그려서 표시를 하시고 영역, 유형도 화살표를 그어서 표시를 해주세요. A5도 동일하게 기준항목에 박스를 하시고 화살표를 그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3 (일) 18:22 1년전
수정했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3 (일) 22:16 1년전
이걸 참고해서 4,5번을 고쳐주세요~

https://swcounsel.org/chart/773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4 (월) 09:57 1년전
수정했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4 (월) 12:14 1년전
네 다음으로 상담답변을 써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4 (월) 12:25 1년전
분석적 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더 큰 기대를 하게 만들뿐이므로 그 기대에 들지 못하면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2)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에서 볼 때 공부를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의미와 보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그래서 잠깐 열심히 공부하며 기대치만 올려놓게 되고 금방 그만두며 올라간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게되니 점점 심해져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3)문장: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는 문장처럼 칭찬받고자 공부를 하긴 하지만 공부의 목적이 칭찬받으려고 하는 것은 결국 칭찬이 없으면 금방 포기게하게 되고 칭찬받을 수 없다는 사실에 좌절하게 될 뿐이니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올바로 설정해야 합니다.

4)문단: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는 문단에서처럼 공부를 하더라도 포기 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는 것은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바뀔수 있습니다. 그러면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질 때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더욱 공부에 매진할 수 있게 됩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4 (월) 16:50 1년전
1)단어
자괴감에 빠져 있습니다. -> 자괴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더 큰 기대를 하게 만들뿐이므로 -> 어머니가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는 것이므로 피상담자 관점에서 어떠할 지를 써주세요~


2)어구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의미와 보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의미, 보람에 대한 얘기가 뒤에서 반복되므로 이렇게 정리해줍니다)

그래서 잠깐 열심히 공부하며 기대치만 올려놓게 되고 ->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올라간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점점 심해져 ->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발전하게 됩니다. ->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얘기해주세요.


3)문장:
 라는 문장처럼 칭찬받고자 공부를 하긴 하지만 -> 라고 하셨는데... 칭찬이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어색하므로 삭제해주세요~
그리고 공부를 왜 하는지 목적을 생각해보라고 할 수도 있고 지금 시기에 해야 할 것을 해야 하는 걸 얘기해줄 수도 있고 하나씩 해나가는 거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져보라거나.... 설명을 좀 더 넣어주세요. 


4)문단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이 문단은 포기하는 내용이라서 뒤에 쓰신 포기하지 않는다는 내용과 맞지 않습니다. '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이런 식으로 바꾸거나 '  '라고 하셨으나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포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연스럽게 수정해주세요~

그러면 -> 그럴 때 오히려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더욱 공부에 매진할 수 있게 됩니다. -> 반복되는 부분 정리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6 (수) 10:49 1년전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님에게 더 큰 기대를 하지않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에 스스로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2)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에서 볼 때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깨달아 바꿔야 합니다.)

3)문장: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고 하셨는데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칭찬이 없으면 금방 포기하게 되고 그러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으니 칭찬받지 못할까 걱정과 염려로 좌절하게 될 뿐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니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고 올바로 설정해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져보세요.

4)문단: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오히려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매진 할 수 있습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6 (수) 11:48 1년전
3)문장
칭찬받고자 공부하는 것은 칭찬이 없으면 금방 포기하게 되고 그러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으니 -> 칭찬받고자 하면 할수록 / 문장에 쓰신 내용이 단어에 쓰신 내용과 비슷해서 이렇게 줄이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단어->어구->문장->문단으로 확장되며 이 피상담자가 그 동안 깨닫지 못했던 올바른 방향성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문장이나 문단에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격려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라고 쓰셨던 내용을 활용하시거나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든 자신의 자리에서 해야 할 일을 잘 해나가는 믿음직한 아들이 될 거라고 하시거나 좀 더 내용을 덧붙여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6 (수) 19:49 1년전
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님에게 더 큰 기대를 하지않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에 스스로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2)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에서 볼 때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깨달아 바꿔야 합니다.

3)문장: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고 하셨는데 (칭찬받고자 하면 할수록) 칭찬받지 못할까 걱정과 염려로 좌절하게 될 뿐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니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고 올바로 설정해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져보세요.

4)문단: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오히려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매진하게되고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자신의 일을 꿋꿋이 해나가는 믿음직한 아들이 되실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7 (목) 12:07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반복되는 단어, 문장 정리
-분석적해석 안내
-선순환의 내용이 좀 더 풍성해지도록 안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17 (목) 15:26 1년전
1)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며 자괴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에서 볼 때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쓴 것처럼 그 의미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냥 ~되었습니다 라고 표현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고)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기 때문입니다.)


3)

깨달아야 합니다  =>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 성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 (앞에서 말한 것처럼)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말이 좀 안 맞는 부분을 고쳤으니 적용해서 수정하세요.  그런 의미를 기억할 때 무엇이 다른지,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를 댓글로 적어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18:31 1년전
[@원장]

피상담자의 문제를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상담자의 생각과 그러니 그렇게 되었다고 단정짓는 어감이 들어가게 되네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18:32 1년전
분석적해석

1) 단어: 없음 이라는 단어를 볼 때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님에게 더 큰 기대를 하지않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에 스스로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2)어구: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라는 어구에서 볼 때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깨달아 바꿔야 합니다.

3)문장: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고 하셨는데 (칭찬받고자 하면 할수록) 칭찬받지 못할까 걱정과 염려로 좌절하게 될 뿐임을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고 올바로 설정해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문단: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한 것 차럼)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오히려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매진하게되고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자신의 일을 꿋꿋이 해나가는 믿음직한 아들이 되실것입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19:14 1년전
이라는 단어를 볼 때 => 이라는 말이 중요해 보이는데

라는 어구에서 볼 때 => 라고 한 것을 보니

앞으로 단어, 어구, 문장, 문단은 답변 내에서 사용하지 않고(어색해 보이므로) 그냥 부드러운 표현으로 쓰겠습니다.

이렇게 수정한 다음에 최종 상담문을 써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19:46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최종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손종철 상담사입니다.

없음 이라는 말이 중요해 보이는데 님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니  스스로 공부도 못하고 잘하는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실망시켜 드릴까 자책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는 마음으로는 결코 그 사람의 기대에 만족시켜 줄 수 없고 잠깐 만족 시킨다 하여도 님에게 더 큰 기대를 하지않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에 스스로 자책하는 악순환이 반복 될 뿐입니다.

이것도 아주 잠깐이에요 하고 한 것을 보니 공부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를 그만두게 되는 것은 공부의 목적이 잘 못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공부하는 것으론 꾸준히 공부하려는 동력으로 부족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잠깐 열심히 공부하지만 금방 그만두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기대치가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하니 느끼는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상태에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므로 이러한 마음을 깨달아 바꿔야 합니다.

엄마랑 ~ 칭찬받으려고 공부해요 라고 하셨는데 (칭찬받고자 하면 할수록) 칭찬받지 못할까 걱정과 염려로 좌절하게 될 뿐임을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고 올바로 설정해서 하나씩 해나가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진짜 오기가 ~ 다 때려쳐요 라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한 것 차럼) 공부 자체에 의미와 보람을 느낄 때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오히려 학업에 충실히 임하게 되고 더욱 발전되어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매진하게되고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자신의 일을 꿋꿋이 해나가는 믿음직한 아들이 되실것입니다.

힘든 문제들을 잘 이겨내셔서 마음의 화평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손종철 상담사 #5분석적해석 #1문제인식 #45인정-51계획 #이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11-29 (화) 21:25 1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엔 6통찰적해석으로 이해문제를 다루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