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7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가정문제] 3-10) 의부증일까요? /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1.가정문제  















#가정문제 #의부증 #부부갈등


 

와이프는사회생활의거의전무한35입니다
아이가생겨연애4개월만에결혼식잡고이제 1년차부부입니다
아이는9개월이며사실거의혼자결혼식준비부터결혼식준비혼수혼자다했습니다와이프는2천만원정도했다고하네요저희집이불지금살고있는

그릇식기구혼자결혼을이끌어오면서몸도마음도지쳐있습니다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결혼후한번도여자들과따로만나밥이나카페일절한적없습니다. 저도노는걸좋아해서많은친구들이성친구들있었지만와이프가싫어해전화번호부여자들지우고카톡도여자들은카톡도없고천뜬친구들차단되있습니다
서론이너무길었네요어디다신세한탄할곳이없어글이라도적어봅니다
의부증,,,
머리미용실을가더라도몇번을같이갔습니다. 연애때부터결혼후까지도
그런데여자가있는곳은무조건따라가려고합니다. 왜이런지이유를모르겠어요
가서그냥앉아있다저머리끝나면같이옵니다.
옆집. 저희랑나이또래가비슷한데와이프가친정내려가서몸조리하는데친누나가사과를보내혼자못먹으니나눠줬습니다.
저는시골살아서음식같은거잘나눠줍니다퍼준다하죠
그전에전화번호도묻고같이옆집이니단톡방만들어서다같이친하게지내자했는데제가자고있을번호를지워놓고이걸로무척싸웠습니다
가아니고혼났죠
음식못먹는걸옆집이랑나눠먹는게잘못된건가요와이프는집여자번호있구요
사소한걸로하지도않은걸자기고집에합리화시키니미칠거같습니다
예전에는임신상태에서회사회식자리도따라왔구요
사회생활을안해서이런건가요?
경제적으로로나쁘진않습니다
생활비어디다쓰는지안묻습니다대출폰요금가스비전기세식비여행비일절제가냅니다와이프현금으로 9개월아이랑310만원씩씁니다
시장좀보라니돈모자란다고합니다너무답답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5 (목) 18:39 3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분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유형, 감정, 욕구 등 8단계 수정
-악순환 수정
-편안욕구의 의미 수정
-상담방법 수정
-심층내용 수정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3 (토) 09:45 2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챠트점검
-a7 선이 챠트에 겹치지 않도록 함

2. 내용점검
-a8, 욕구선 내리고 소원 선 올려서 표기하도록 함.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7 (토) 15:42 2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재진술수정
-문제인식 수준으로 수정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20 (화) 07:52 2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최종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임지연 상담사 입니다.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 한 이유로 생각하며 도움을 주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반드시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자신의 행동에서도 찾는다면 문제를 더 잘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들고 아내의 문제 대해 잘못된 반응을 하게 하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 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또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부족하지만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하면서 도와주려고 한다면 점차 효과적으로 아내를 도와줄 수 있는 남편으로 성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힘을 내셔서 소망을 찾으시고 문제를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6 (화) 10:26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자신을 지나치게 의지하는 아내 때문에 힘들어한다.
2) 결과: 조직,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관계가 더욱더 안 좋아진다.
3) 반응: 미움, 개인적인 시간이나 직장생활까지 관여하는 아내를 미워한다.
4) 욕구: 쾌락, 결혼 전에 누리던 인간관계 방법과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5) 소원: 용서, 죄인인 자신을 용서하시고 있는 모습 그대로 자녀 삼아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깨닫는다.
6) 결심: 사랑, 용서의 은혜로 아내를 바라보는 마음이 사랑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용서할 수 있게 된다.
7) 실천: 우애, 실수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도록 하며 서로에 대해 더욱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8) 변화: 연합, 아내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좋은 관계를 위해 더 노력하며 성숙한 남편으로 변화되어 하나님이 맺어주신 믿음의 가정을 이루어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자신의 생활방식과 개인 영역까지 간섭하는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였고 그런 아내를 점점 더 원망하고 미워하게 되며 부부관계가 점점 깨어지는 악순환에 있다.
2) 선순환: 쾌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의 용서의 은혜로 채워질 때 자신을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사랑으로 아내를 용서하고 사랑 할 수 있고 대화를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며 믿음의 가정을 이루기 위해 성숙한 남편의 모습으로 점점 더 변화되는 선순환을 이룬다. .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문제 해결의 소망을 제시한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하는 부분들이 괴로운 것은 결혼 전에 자신이 이성과연락하던 방식이나 누려왔던 개인적인 시간, 돈이 없어지기 때문이고 이것은 곳 쾌락의 욕구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쾌락의 욕구를 버리고 자신의 수많은 더러운 죄를 용서하시고 자녀 삼아 주신 예수님의 사랑으로 채우게 하여 그 사랑으로 아내를 바라보고 용서 할 수 있게 한다..
6) 상담목표: 아내가 같은 행동을 한다 할지라도 대화나 성숙한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고 서로 더욱 이해하며 관계가 좋아지고 남편으로서 성숙한 모습이 점점 더 변화되도록 노력한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와의 관계문제로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아내의 행동 중에서도 더 미움의 감정을 일으키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나누어 본다.
3) 말하라: 결국 미움의 감정을 일으키는 이유는 자신의 결혼 생활 전 누리고 즐겨왔던 것들을 아내가 방해 했기 때문이고 이는 쾌락의 욕구임을 말한다.
4) 행하라: 예수님의 은혜로 이해할 수 없는 아내일지라도 용서 하는 마음으로 바라볼 때 사랑의 눈으로 아내를 바라 볼 수 있다.
5) 확장하라: 같은 행동을 아내가 반복할지라도 대화나 성숙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함으로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된다.
6) 통찰하라: 자신이 힘들어하는 문제의 원인이 아내의 간섭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신의 쾌락의 욕구임을 깨닫게 될 때에 지금의 상황을 변화 시킬 수 있음을 안다.

Ⅱ.문제유형

1.조직유형
1)상부: 아내의 부족한 모습을 예수님의 사랑의 눈으로 바라보고 성숙한 관계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남편의 모습으로 변화한다.
2)중부: 결혼 전 누려왔던 것들을 포기하고 싶지 않는 쾌락의 욕구를 버리고 예수님께서 자신의 부족함도 용서하신 사랑의 은혜로 채운다.
3)하부: 자신의 사생활과 인간관계를 침범하는 아내를 볼 때마다 밉고 갈등이 일어난다.
4)외부: 아내를 향한 미움이 더욱더 커지고 관계가 악화된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지금 현재 님께서 아내의 간섭적인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를 미워하고 갈등가운데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아내에게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왜이런지 이유를 모르겠어요’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진짜 문제의 원인은 것에 보이는 것이 아닌 본인 마음 안에 있으며 아내의 행동과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가 충돌되었기 때문입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적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없고 천뜬친구들 다 차단되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마음속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발견하시고 자신의 상황을 바라본다면 아내와의 관계가 좋아지고 행복한 결혼생활의 소망이 생길 것입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3쾌락-54용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6 (화) 16:36 3개월전
1. 아내의 의부증적인 모습이 이해가 안 되고 있으니 심층으로 바꿔주세요. 감정은 미움보다는 절망(집그릇식기구혼자결혼을이끌어오면서몸도마음도지쳐있습니다), 욕구는 편안으로 바꾸도록 하는데 이해가 가시는지 적어주세요. 이에 따라 선순환 단계도 바꾸어야 하는데 선순환을 어떻게 가면 좋으실 것 같은지 일단 8단계를 간단하게 댓글로 적어주세요~

2. 악순환을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상황:
반응:
결과:
를 적어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7 (수) 03:48 3개월전
- 8단계: 가정- 심층 - 절망 - 편안 - 용서 - 희생 - 긍휼 - 우애 - 성숙

- 편안의 욕구: 내담자가 즐기고 있는 것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영역에 아내가 간섭하는 것이 싫은 것임으로 편안의 욕구가 더 맞는 것 같네요. 잘 이해 되었습니다.

- 악순환단계
상황: 재정적인 관념이 자신과 다를 뿐 아니라 직장, 인간관계, 개인적 시간까지 간섭하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하고 있다.
반응: 자신을 지치게 하고 피곤하게 만드는 상황이 반복됨에 답답함을 느끼고 절망한다.
결과: 문제의 원인이 아내라고 생각하여 아내의 사소한 행동도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관계가 악화되는 악순환에 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7 (수) 12:20 3개월전
상황, 피상담자가 힘들어하는 상황은 와이프가 여자에 대해 민감해하고 어디든 따라가려고 하는 것이 좀 더 핵심입니다.
반응, 아내의 심층문제에 대해 이해를 못하게 되면서 피상담자 본인의 심층이 되었습니다. 아내의 의부증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반복되는 상황에 절망하는 것으로 적어주세요.
결과, 현재 쓰신 것 보다는 조금 더 본문내용을 반영하여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된 것을 적어주세요.

선순환은 동행-긍휼-덕행-연합으로 변경해주세요~ 용서나 희생도 좋지만 이 상황에서는 동행이 좀 더 적절해보입니다. 동행하며 긍휼한 마음으로 덕을 세워줌으로써 연합하게 되는 방향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수정해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8 (목) 12:45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지나치게 자신을 의지하는 아내를 이해하지 못하고 반복되는 상황에 절망하고 있다..
4) 욕구: 편안, 결혼 전처럼 이성과의 관계나 개인적인 시간에 있어서 익숙한 생활을 결혼 후에도 지속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5) 소원: 동행, 어떤 상황 속에서도 동행하시며 성령하나님의 은혜로 채워 아내의 행동으로 마음이 힘들어 질 때 성령 하나님을 의지한다.
6) 결심: 긍휼, 성령하나님을 의지하여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행동을 조금씩 이해 하려고 하며 또 다른 문제 안에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지속적으로 아내의 문제극복을 위해 도우며 믿음 안에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를 이해하지 못하고 반복되는 결혼생활에 몸과 마음이 점점 지쳐가며 미칠 것 같은 마음상태로까지 악화되는 악순환에 있다..
2) 선순환: 결혼 전 생활의 익숙함을 방해 받고 싶지 않는 편안의 욕구를 내려놓고 성령님의 동행하심의 은혜로 채우며 그 성령님을 의지함으로 아내의 행동을 바라봄으로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점점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문제 해결의 소망을 제시한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된 이유는 아내의 행동으로 자신이 결혼 전부터 익숙하게 해왔던 생활이 깨져 버리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고 이는 편안의 욕구로 인함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그 마음에 어떤 상황에도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로 채우게 하여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가는 선순환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와의 관계문제로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원인이 왜 아내 때문이라고 생각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진짜 문제의 원인은 아내의 행동이 아닌 피상담자 마음 속 결혼 전까지 살아왔던 익숙함을 침범 당하고 싶어하지 않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동행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함으로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며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
6) 통찰하라: 결혼생활이 지치고 절망적으로 느껴지는 악순환의 원인은 눈에 보이는 아내의 의존적인 행동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마음속 욕구 곧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깨닫는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결혼식과 혼수 등 자신이 모든걸 감당하느라 힘들었는데 상대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아내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아내의 의존적인 행동이 답답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반복되는 결혼생활에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지금 현재 님께서 아내의 의존적인 행동으로 인해 답답하고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결혼생활에 절망감을 느끼며 심지어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아내에게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진짜 문제의 원인은 것에 보이는 것이 아닌 본인 마음 안에 있는데 아내의 행동과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가 충돌되었기 때문입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적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없고 천뜬친구들 다 차단되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마음속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발견하시고 자신의 상황을 바라본다면 아내와의 관계가 좋아지고 행복한 결혼생활의 소망이 생길 것입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8 (목) 16:34 3개월전
편안, 결혼전의 익숙함에 대한 편안이 아니라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으로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상담방향, 선순환, 덕행의 의미 등 다른 부분도 바꿀 부분을 바꿔주세요.

동행, 은혜로 채운다는 것이 어색하니 문장을 수정해주시고 성령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은혜를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하는 것을 써주세요. 밑에 다른 부분도 참고해서 바꿀 부분을 바꿔주세요.

악순환: 반응은 능동적인 것인데 이러한 표현이 없어지다보니 섞이게 되었습니다. 댓글에서 상황, 반응, 결과를 참고하셔서 수정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coach/2408

선순환: 4단계가 같이 들어갔는데 빼주시고 5~8단계를 적어주세요. 마찬가지로 위 링크에서 선순환을 참고해주세요.

진입구: 문제 해결의 소망이라는 것이 너무 일반적이니 구체적으로 써주세요. 글 쓴 사람한테 있는 진정한 소원이나 은혜, 좋은 것을 살리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담계획: 은혜로 채우게 하는 부분 등 수정

사랑하라: 관계문제보다는 아내의 이해되지 않는 모습에 대한 것이니 수정해주세요.

이해하라: 이 피상담자도 문제지만 아내의 의부증도 문제인 것은 맞습니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아내의 문제도 도울 수 있습니다. 쓰신 내용 보다는 절망감을 느끼는 원인은 무엇인지 자료수집하는 내용으로 수정해주세요.

확장하라, 관계회복을 위한 노력은 '관계'유형에 좀 더 맞는 설명이니 수정해주세요.

통찰하라, 편안의 욕구를 따르면 따를수록 현재의 악순환이 심화되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심층유형
아무것도 하지 않은 아내에 대한 것은 또 다른 주제입니다. 의부증에 집중하는 것이므로 이해, 감정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9 (금) 08:55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의지하는 아내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동행, 어떤 상황 속에서도 동행하시며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한다).
6) 결심: 긍휼, 성령하나님을 의지하여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행동을 조금씩 이해 하려고 하며 또 다른 문제 안에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지속적으로 아내의 문제극복을 위해 도우며 믿음 안에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를 (이해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이유을 아내의 행동으로만 탓하며) 반복되는 결혼생활에 몸과 마음이 점점 지쳐가며 미칠 것 같은 마음상태로까지 악화되는 악순환에 있다..
2) 선순환: 성령님의 동행하심의 은혜를 (누리고 그 성령 하나님을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할 때)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점점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그 마음에 어떤 상황에도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아내와 동행하려는 마음으로 나아갈 때)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가는 선순환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진짜 문제의 원인은 아내의 행동이 아닌 (그런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동행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고 따라감으로 아내와 동행 하려 할 때)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6) 통찰하라: (마음속 편안의 욕구를 쫓아 갈수록 결혼생활은 더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심해지며 아내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그로 인해 절망감도 더 악화 될 것임을 깨닫는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자신을 지나치게 의지하는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아내의 의존적인 행동이 답답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지금 현재 님께서 아내의 의존적인 행동으로 인해 답답하고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결혼생활에 절망감을 느끼며 심지어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아내에게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진짜 문제의 원인은 것에 보이는 것이 아닌 본인 마음 안에 있는데 아내의 행동과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가 충돌되었기 때문입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적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없고 천뜬친구들 다 차단되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마음속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발견하시고 자신의 상황을 바라본다면 아내와의 관계가 좋아지고 행복한 결혼생활의 소망이 생길 것입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19 (금) 23:50 3개월전
절망: 아내는 여자에 대한 염려로 따라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피상담자를 의지한다는 표현과는 좀 거리가 있으니 삭제해주세요.

덕행: 아내의 행동을 조금씩 이해 하려고 하며는 덕행 주제에 들어갈 부분은 아니니 삭제해주시고 또 다른 문제라는 것이 어색하니 수정해주세요.

변화:  지속적으로 아내의 문제극복을 위해 도우며,는 덕행의 부분으로 넣어주세요.

진입구: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 ~회복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확장하라: 쓰신 내용은 행하라에 가까우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swcounsel.org/manual/1527 참고.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악순환:
상황이 상황으로 보이도록 쓰셔야 합니다. 지금은 상황, 반응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 아내가 여자에 대해 민감해하고 어디든 따라가려고 하는 상황에서

반응, 반응을 확실하게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반응이 상황처럼 보이거나 결과처럼 보입니다.
-> 이러한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결과,
->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말하라: 진짜 문제의 원인은 아내의 행동이 아닌 ->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심층: 아내의 의부증적인 모습의 이유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감정, 의존적 행동에 대한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관련해서 분석적해석도 수정할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0 (토) 09:21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동행, 어떤 상황 속에서도 동행하시며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한다.
6) 결심: 긍휼, 성령하나님을 의지하여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실제로)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아내를 위해 노력하는 남편으로 변화될 때) 믿음 안에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 다니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2) 선순환: 성령님의 동행하심의 은혜를 누리고 그 성령 하나님을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할 때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점점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그 마음에 어떤 상황에도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아내와 동행하려는 마음으로 나아갈 때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가는 선순환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동행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고 따라감으로 아내와 동행 하려 할 때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이 될수 있음을 알려준다.)
6) 통찰하라: 마음속 편안의 욕구를 쫓아 갈수록 결혼생활은 더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심해지며 아내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그로 인해 절망감도 더 악화 될 것임을 깨닫는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을 알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문제적)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지금 현재 님께서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답답하고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결혼생활에 절망감을 느끼며 심지어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아내에게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진짜 문제의 원인은 것에 보이는 것이 아닌 본인 마음 안에 있는데 아내의 행동과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가 충돌되었기 때문입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적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없고 천뜬친구들 다 차단되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마음속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발견하시고 자신의 상황을 바라본다면 아내와의 관계가 좋아지고 행복한 결혼생활의 소망이 생길 것입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0 (토) 20:21 3개월전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를->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의 마음의 이유를

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을 알지 못한다.) -> 아내의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


*분석적해석

단어: 지금 현재 -> 내용 중복이라 수정
답답, 괴롭고, 절망감, 미쳐버릴 것 같은, 힘들어하는,,, 등 마음에 대한 비슷한 표현이 길게 나열되어 있는데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해주세요. 절망은 3단계이니 삭제해주시구요~

어구: 의부증을 가지고 있는 아내의 문제의 원인을 사회생활같은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고 있는 것이 문제이므로 이러한 의미에서 문제의 원인을 잘못된 곳에서 찾을 때 문제해결도 힘들어지게 되는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는 아내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할 때 피상담자의 마음의 문제(미칠 것 같은..)가 해결되어야 함을 이야기해주세요.

문단, 위의 수정내용을 참고해서 수정할 것은 수정해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4 (수) 03:54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의 마음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동행, 어떤 상황 속에서도 동행하시며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한다.
6) 결심: 긍휼, 성령하나님을 의지하여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실제로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아내를 위해 노력하는 남편으로 변화될 때 믿음 안에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 다니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2) 선순환: 성령님의 동행하심의 은혜를 누리고 그 성령 하나님을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할 때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점점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그 마음에 어떤 상황에도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아내와 동행하려는 마음으로 나아갈 때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가는 선순환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동행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고 따라감으로 아내와 동행 하려 할 때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6) 통찰하라: 마음속 편안의 욕구를 쫓아 갈수록 결혼생활은 더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심해지며 아내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그로 인해 절망감도 더 악화 될 것임을 깨닫는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문제적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현재 님께서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신 것 같이 자기 고집에 합리와 시키는 아내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할 때 님의 마음의 문제도 해결 될 수 있습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님은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답답한 마음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4 (수) 16:04 3개월전
문장을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느끼는 님의 마음의 문제가 먼저 해결될 때 아내의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5 (목) 10:55 3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의 마음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동행, 어떤 상황 속에서도 동행하시며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한다.
6) 결심: 긍휼, 성령하나님을 의지하여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실제로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아내를 위해 노력하는 남편으로 변화될 때 믿음 안에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 다니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2) 선순환: 성령님의 동행하심의 은혜를 누리고 그 성령 하나님을 따라 아내와도 동행하려 할 때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점점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그 마음에 어떤 상황에도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그 은혜를 따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아내와 동행하려는 마음으로 나아갈 때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하나되는 가정을 이루어가는 선순환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동행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고 따라감으로 아내와 동행 하려 할 때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6) 통찰하라: 마음속 편안의 욕구를 쫓아 갈수록 결혼생활은 더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심해지며 아내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그로 인해 절망감도 더 악화 될 것임을 깨닫는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문제적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현재 님께서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느끼는 님의 마음의 문제가 먼저 해결될 때 아내의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님은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답답한 마음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5 (목) 18:39 3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분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유형, 감정, 욕구 등 8단계 수정
-악순환 수정
-편안욕구의 의미 수정
-상담방법 수정
-심층내용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7 (토) 15:03 2개월전
소원은 계획으로 바꿔서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통해 선순환을 이루도록 해보세요.
선순환은 조금씩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면서 부부의 의미를 찾는 것으로 바꿔주세요.
통찰하라는 자신의 욕구를 이해하고 아내에게 신경쓰지 않으려는 마음을 깨닫는 것으로 해주세요.

이러한 내용으로 전반적인 수정을 해보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9 (월) 10:16 2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의 마음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계획), (선하신 계획 안에 아내와 자신을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누린다.)
6) 결심: 긍휼,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며)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실제로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아내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변화하면서) 믿음 안에서의 부부의 의미를 찾아 간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 다니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2) 선순환: (선하신 계획안에 아내와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아내도 조금씩 변화하며 믿음 안에서의 진정한 부부의 의미를 찾아가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자신와 아내가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안에 맺어진 부부 공동체임을 온전히 아는 은혜를 누림으로 아내를 대할 때 판단하지 않고) 아내가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변화하려고 노력함으로 믿음 안에 진정한 가정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선하신 하나님의 계획아래 아내와 자신이 부부로 맺어지게 하신 계획의 은혜를 누림으로 아내의 행동을 바라볼 때 판단하기보다)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6) 통찰하라: (아내가 간섭하고 여자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행동하는데도 그 행동을 판단하기만 하고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은 마음속 그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거나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싫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통찰한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문제적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현재 님께서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느끼는 님의 마음의 문제가 먼저 해결될 때 아내의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님은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답답한 마음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5동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29 (월) 11:38 2개월전
5) 소원: (계획), (선하신 계획 안에 아내와 자신을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누린다.)

=> 아내와 자신을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것에는 선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소망한다.

6) 결심: 긍휼,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며) 아내를 바라볼 때 행동이 아닌 결핍의 마음을 보고 긍휼의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그 계획을 생각할 때 아내를 바라보면서 완성이 아닌 과정의 상태임을 생각하며 긍휼히 여긴다.

8) 변화: 연합, (아내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변화하면서) 믿음 안에서의 부부의 의미를 찾아 간다..

=> 믿음 안에서 부부의 의미를 깨닫고 더욱 연합하며 돕는 부부가 된다.


이렇게 수정하고 관련해서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더 수정하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30 (화) 08:23 2개월전
Ⅰ.상담분석

1]사례요소
1) 상황: 가정, 여자에 대해 민감해 하고 자신의 개인적 영역까지 따라다니는 아내로 인해 힘들어한다.
2) 결과: 심층, 결혼생활에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의 상태로 악화 되었다.
3) 반응: 절망, 자신을 따라다니는 아내의 마음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힘든 것이 아내의 행동이라고 탓이라고만 생각하고 변하지 않는 결혼생활에 절망한다.
4) 욕구: 편안, 아내의 문제에 대해서 일일이 설명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하는 것을 굳이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가 있다.
5) 소원: 계획, (아내와 자신을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것에는 선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소망한다.)
6) 결심: 긍휼, (그 계획을 생각할 때 아내를 바라보면서 완성이 아닌 과정의 상태임을 생각하며 긍휼이 여긴다.)
7) 실천: 덕행, 긍휼의 마음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아내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실제로 돕기 위해 노력한다.
8) 변화: 연합, (믿음 안에서의 부부의 의미를 깨닫고 더욱 연합하며 돕는 부부가 된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자신을 따라 다니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변화되지 않을 것 같다며 절망하니까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미칠 것 같게 되었다.
2) 선순환: 선하신 계획안에 아내와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누림으로 아내를 바라볼 때 (완성이 아닌 과정의 상태임을 생각하며 아내를 긍휼이 여기며) 그런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아내도 조금씩 변화하며 믿음 안에서의 진정한 부부의 의미를 (찾고 서로 연합하는 부부가 되는) 선순환을 이룬다.
3) 진입구: 아내와의 관계 문제 속에서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답답해 했던 시간들을 위로하며 결혼생활이 회복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아내가 간섭적인 행동을 할 때 마다 답답해 하며 절망하게 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버리고 자신와 아내가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안에 맺어진 부부 공동체임을 온전히 아는 은혜를 누림으로 아내를 대할 때 (완성의 상태로 아내를 판단하기 보다 과정의 상태로 아내를 대하며) 다시 같은 간섭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 이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자신을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 아내를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이끈다. .
6) 상담목표: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긍휼이 여기고 남편으로서 그런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울 일들을 찾아 도와주며 변화하려고 노력함으로 믿음 안에 진정한 가정의 (의미를 찾아 서로 도우며 연합하는 부부의 모습을) 목표로 한다. .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아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어했던 시간들을 위로하고 아내와의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소망을 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결혼생활에 답답해하고 절망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보고 이해한다.
3) 말하라: 마음이 답답한 이유는 아내의 문제를 알면서도 남편으로서 그 문제를 알아보고 도와주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싶지 않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말한다.
4) 행하라: 자신과 아내를 부부의 언약으로 (맺어주신 것이 선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소망하며) 아내의 행동을 바라볼 때 (완성된 모습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과정의 상태로 바라보며)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또 다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있는 아내를 긍휼이 여긴다.
5) 확장하라: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기 위해 남편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찾아 도와줄 때 문제가 더 커지지 않고 선순환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6) 통찰하라: 아내가 간섭하고 여자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행동하는데도 그 행동을 판단하기만 하고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은 마음속 그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거나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싫은 편안의 욕구 때문임을 통찰한다.

Ⅱ.문제유형

1.심층유형
1)이해: 아내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
2)사건: 아내가 자신의 여자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디든 자신을 따라다닌다.
3)감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문제적 아내의 행동에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을 느낀다.
4)신체: 정신까지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에 있다.

Ⅲ. 해석답변

4.분석적해석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 현재 님께서 여자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 하며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미쳐 버릴 것 같은 마음이 들만큼 힘들어하는 악순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문제의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태도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느끼는 님의 마음의 문제가 먼저 해결될 때 아내의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진짜 님은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답답한 마음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1-30 (화) 12:17 2개월전
잘 했습니다. 이 내용을 챠트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1 (목) 19:16 2개월전
a7, 선이 가운데 도형은 겹치지 않게 둘러서 주제에 연결시켜 주세요.

a8, 욕구에 대한 것은 현재선에서 선을 내려주시고 소원과 관련된 것은 현재선에서 위로 선을 올려주세요~ https://swcounsel.org/context/15618 참고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2 (금) 16:08 2개월전
a8, 위에 링크를 참고하셔서 현재->과거, 미래 각각 간단히 표시하기 보다는 각 시기에 있었던 욕구, 앞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소원을 좀 더 시기 별로 화살표로 표시해주세요.
현재 선을 연애시기, 결혼, 아내의 임신, 현재 이런 식으로 나누면서 내려간 것, 앞으로 올라갈 것을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3 (토) 09:45 2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챠트점검
-a7 선이 챠트에 겹치지 않도록 함

2. 내용점검
-a8, 욕구선 내리고 소원 선 올려서 표기하도록 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5 (월) 10:31 2개월전
a2, 기본적으로 모든 상담문제는 중추신경에서 신체 형상의 뇌 한 가운데로 화살선을 연결하고 거기에서 뇌 구조의 신체화로 화살선을 이으세요. 약물에서 뇌 구조로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연결을 생각해서 화살선을 이으세요. 기본으로 항우울제 약물에서 신피질로 화살선을 연결하면 되겠네요. 나머지는 생각하는 대로 표시해 보세요.

a8, 미래1, 2는 하나로 합쳐서 위로 올리는 선은 소원만 표시해 보세요. 그 다음은 위로 올리는 선 필요 없이 그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쓰면 되겠습니다.

아래로 내릴 때에는 욕구만 표시합니다. 결혼은 가운데 인생선에 쓰시고 아래로 화살선을 내리고 그 다음부터는 결혼했을 때의 괴로움이 지속되는 것으로 표시하세요. 다른 분들 것을 참고해 보세요.

a9, 하나의 방법을 한 회기에 연결했을 때 지속할 때에는 그냥 옆으로 연결선을 직선으로 긋거나 혹은 해당되는 회기로 유선형으로 이어주세요. 한 번 이상 일일이 아래에서 위로 올리지는 않습니다.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8 (목) 09:22 2개월전
수정하였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5 (월) 13:53 2개월전
a9, 1회기 에서 같이 쓰였던 사례분석과 분석적해석은 사례분석만 위로 회기에 연결시키고 사례분석과 분석적해석은 유선형 화살선으로 아치형으로 서로 연결해 주세요. 한 회기에 쓰여진 것들은 그렇게 연결하겠습니다.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8 (목) 09:29 2개월전
수정하였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7 (수) 16:14 2개월전
네 수고했습니다. 확인을 위해서 제가 했던 코멘트가 완료되면 답글을 달아주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9 (금) 12:22 2개월전
*상담문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여자 문제에 예민하고 어디든지 님은 따라다니는 아내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상황이 점점 안 좋아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인 아내에게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문제가운데 나타나는 아내의 간섭적인 행동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내를 원망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느끼는 것은 님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그런 감정들을 느끼게 만드는 진짜 원하는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진짜 마음이 문제의 원인임을 깨닫고 그 마음의 문제가 먼저 해결될 때 악순환을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며 더 나아가 또 따른 문제가운데 힘들어하는 아내의 도와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09 (금) 18:06 2개월전
단어: 첫 줄은 재진술이니 삭제하거나 수정해주세요. 비슷한 내용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재진술이 됩니다.

어구: 원인을 알맞지 않은 곳에서 찾으려고 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엉뚱한 곳에서 찾고있다는 것입니다. 아내의 악순환이 있는데 이를 사회생활을 안 한 이유로 생각하며 주어야 할 도움을 주지 않으니 악순환에 악순환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망하는 태도보다는 낙심하는 것으로 바꿔주세요.

문장: 님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그런 감정들을 느끼게 만드는 진짜 원하는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 4단계에 대한 부분이라 삭제
또 따른 문제가운데 -> 삭제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보세요.... ~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6 (금) 10:22 2개월전
*상담문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상황이 점점 안 좋아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한 이유로 생각하며 도움을 주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 보세요. )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드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6 (금) 14:33 2개월전
행동으로 인해 ->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상황이 점점 안 좋아지는 ->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7 (토) 07:24 2개월전
*상담문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한 이유로 생각하며 도움을 주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드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7 (토) 15:42 2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재진술수정
-문제인식 수준으로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7 (토) 17:24 2개월전
2)  아내의 행동에 대해서만 문제를 생각하고 자신의 행동에서는 문제를 찾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더욱 악화됩니다. 아내의 행동도 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하지 않고 그 문제를 더욱 키우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극단적인 결과 외에는 생각할 수 없으니 자신의 문제를 생각하게 해보세요.

3) 자신의 행동과 자신의 문제를 좀더 강조해 주세요.

4) 자신의 해결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부족함이 있으니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할 때 좀더 효과적인 방법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8 (일) 10:24 2개월전
*상담문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며 자기 자신의 행동에서는 문제는 찾지 않으려는 태도)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 한 이유로 생각하며 (아내의 문제 해결방법을 생각하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하고 자신의 행동의 문제를 인지하고 고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먼저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이유와 아내의 문제를 왜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는지 이유를) 생각해 보세요.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드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또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부족하지만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하면서 도와주려고 한다면 점차 효과적으로 아내를 도와줄 수 있는 남편으로 성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될 때 미래에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8 (일) 10:31 2개월전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며 자기 자신의 행동에서는 문제는 찾지 않으려는 태도) 때문입니다.

=> 너무 직설적으로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는 우회적으로 상황의 원인을 아내에게서 찾지만 그와 함께 자기 자신의 행동에서도 찾는다면 문제해결을 더 잘 할 수 있다는 표현으로 바꿔주세요. 나머지 부분에서도 너무 자극적인 표현은 피하고 부드럽고 온화한 표현으로 바꿔서 문제해결을 위해 핵심적인 노력을 해보도록 써보세요.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8 (일) 11:25 2개월전
*상담문

1)단어: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어구: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 한 이유로 생각하며 도움을 주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반드시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자신의 행동에서도 찾는다면 문제를 더 잘 해결 할 수 있습니다.)

3)문장: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들고 아내의 문제 대해 잘못된 반응을 하게 하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4)문단: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또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부족하지만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하면서 도와주려고 한다면 점차 효과적으로 아내를 도와줄 수 있는 남편으로 성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임지연상담사 #1가정문제 #1문제인식 #5분석적해석 #44편안-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19 (월) 20:51 2개월전
잘 하셨습니다. 실제 상담에서도 너무 직설적으로 하면 반응이 안 좋게 나올 수 밖에 없으니 우회적으로 하면서 직면을 할 수 있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관댓글을 부탁해 주시고 챠트는 상담챠트란에 올려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임지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20 (화) 07:52 2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최종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임지연 상담사 입니다.

’의부증’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현재 님께서 아내의 지속적인 의부증적인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내의 행동이 지속되는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생각 할 때 몸과 마음이 지치고 심지어는 미쳐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들만큼 괴로움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회생활이 전무한’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이것은 님께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의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른 악순환가운데 빠져있는 아내에 대해 행동의 원인을 사회생활을 안 한 이유로 생각하며 도움을 주지 않고 낙심 하기만 하는 태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반드시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자신의 행동에서도 찾는다면 문제를 더 잘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걸로 하지도 않은걸 자기 고집에 합리화 시키니 미칠 거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미칠 것 같은 마음을 극복할 때 아내의 문제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왜 미칠 것 같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 마음 속 이유를 찾고 그것이 진짜 님을 힘들게 만들고 아내의 문제 대해 잘못된 반응을 하게 하는 이유임을 인지한다면 절망적 감정들이 줄어들게 되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망이 생기게 됩니다.

‘성격이 enfp활발하였으나 결혼 후 단 한번도 여자들과 따로 만나 밥이나 카페 술 일절 한 적 없습니다. 저도 노는 걸 좋아해서 꽤 많은 친구들 이성친구들 있었지만 와이프가 싫어해 전화번호부 여자들 다 지우고 카톡도 여자들은 카톡도 없고 천뜬 친구들 다 차단 돼있습니다’ 라는 문단에서 느낄 수 있듯이 님께서 앞으로 진짜 님을 힘들게 하는 아내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려 하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면 미래를 생각할 때 답답했던 마음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또 아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부족하지만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하면서 도와주려고 한다면 점차 효과적으로 아내를 도와줄 수 있는 남편으로 성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내와 행복한 부부관계를 꿈꿀 수 있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힘을 내셔서 소망을 찾으시고 문제를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2-21 (수) 23:24 2개월전
피상담자의 마음의 문제가 흐트러진 퍼즐조각같다고 느꼈습니다.
 악순환의 조각모양을 먼저 잘 보면  악순환의 튀어나온 부분이 나중에 선순환의 들어간 공간과 맞춰진다는점에서 항상 놀랍습니다. (예: 사람을 좋아하는 피상담자가 아내때문에 괴로워하지만 결국 자신안에 남편의 역할/모습이 없었음을 인식하면서 아내와 연합하여 가정을 이룬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사모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