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6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4놀이세션] yjko_4, 계획, 동행

@과제

1. 아들과 일상생활 속에서 지배가 아닌 계획을 생각하게 하고 그 반응을 살펴보기

2. 편안이 아니고 동행을 생각하게 하고 그 반응을 살펴보기

 

 

 *놀이세션(계획과 동행)

 

KakaoTalk_20220916_231827797.jpg

KakaoTalk_20220916_231830672.jpg

 

.제목: 브래드 이발관 (30분)

재료: 아이 클래이어, 모형틀

1.놀이과정 설명과 진우이발소 엄마 이발소 갖자 해서 하다보면 끊어질수 있고 그런  설명후 시작, 잘못 되었을때 웃으면 다시 시작.하게됨.

2.점토로 찍기놀이와 모형틀로 인형머리카락을 찍어서 상호작용하며 놀기 -> 진우는 모형틀에서 머리카락이 만들어져 나오는 것을 보며 신기해 하며 적극적인 반응을 보임

 

+어떤 계획을 가지고 놀이를 했는가? 

/진우가 못해 하는 말과 무서워 하는 말을 엄청 많이 한다. 그 부분에서 먼저 나서서 하고 어떤 부분에서 실패할수 있고 이겨 낼수 있어야 하는데 머리 회로에서 먼저 못해 하는 말을 한다 그런데 이것을 하면서 해 줘 하지 않고 찢어져도 짜증내지 않고 넘 잘했다. 

 

 

제목: 자동차 극장(30)

준비물: 아이 패드, 좋아하는 과자, 쥬스 

1. 전체 과정 설명 -> 진우가 앞에 앉고 싶어도 앉을수 없다고 설명, 운전 기사가 되어 보고 도착했으면 옆에 앉으라고 극장 이야기 설정해서 하고 극장에서 어두운 것은 무서운 것이 아니고 불을 끄고 보는 거다는 것을 설명. 

2.만화 영화(소방관 경찰차)를 본후 진우와 대화, 집에서 보던 만화 영화를 장소를 옮겨 자동차에서 보게 되면서 신기하기도 하고 엄마와 둘만 있는 시간이 좋아서 아이는 상기되고 즐거워함 -> 경찰관과 소방관 가족과 함게함 설명, 좋은 사람이 많다는 것과 함께 한다는것 설명

 

+엄마 소감 

/도와 주면 괜찮겠구나! 이겨 낼수 있겠구나! 오로지 진우만을 위해 시간을 내 주고 해 주니깐 넘 좋아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도 한번씩 해 줄께 하니깐 넘 좋아하고 안 갈려고 했다. 아이한테 내 손길이 필요함을 느낌, 

 

+아이 반응

/ 흥분 지수가 올라가 있고 넘 좋아하고 행복해 보였다. 엄마랑 같이 하니깐 좋다고 했다. 

 

 

*관점적 해석

+자신

/내가 진우를 함께 해 줄수 있다는 것을 느끼며 소방관에 대한 집착이 사라질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야 하겠구나! 하는 것을 많이 느꼈다.

 

+타인(진우)

/많이 컷구나! 표현력도 엄청 높고 하고 난뒤 "진우가 정리 할께" 그리고 엄마한테 "조금 참아" 그래서 넘 놀랬다. 어떤 부분에서 빠져 버리고 안 할려고 하니깐 그래서 걱정했는데 단단했으면 했는데 "진우 치우고 올께 기다려" 하는것 보고 뿌듯 하기도 하고 잘 성장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나님

/두려움이 많으니깐 하나님 계획 안에서 동행 한다는 것을 함께 한다는것을 잘 알려 주어야 겠구나! 

 

+사탄

/이게 잘못 하면 자동차 안에서 TV만 보고 놀고 싶다. 그리고 마음대로 하는 것으로 빠질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 소감

/지금은 나랑 둘이 함께지만 이걸 하면서 동생 한테도 잘 할수 있고 진우가 윤우를 지켜야 겠다는 생각보다 윤우도 진우를 지킬수 있다는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피 상담자의 아이와 상호 작용하는 부분과 질문과 답변에서 상담자가 생각지 못한 것도 알아가는 좋은 시간이었음, 놀이세션 2개를 날짜를 달리해서 시행, 그리고 이번 기회에 부산에 가서 바닷가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좋은 시간도 많이 가졌음]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